레인저는 크게 두 가지의 유형이 있다. 활과 관련된 스킬에 중점을 두고 어질과 덱스에 높은 비중을 두는
클래식궁과 이번에 레인저에 새롭게 추가된 각종 트랩과 관련된 스킬에 중점을 두는 트랩퍼 정도가 되겠다.


* 클래식궁과 트랩퍼는 유저들 사이에서 만들어진 은어이며 정확한 명칭은 아님을 알려드린다.



리뉴얼 이전에는 클래식궁을 선호하는 편이었으나, 최대 어질이 120으로 늘어나면서
공격속도가 재조정되는 패치로 인해 현재는 클래식궁의 스타일보다는 트랩퍼를 선호하거나
과거의 클래식궁의 스타일과 트랩퍼를 적절하게 조합해주는 복합형의 형태로 육성하는 것이 대세이다.



☞ 리뉴얼과 3차 직업 업데이트 정보는 이곳을 클릭하세요



이번에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것은 다수의 몬스터를 강력한 트랩 한방으로 정리하는 트랩퍼!
리뉴얼 이후에 강력해진 트랩의 공격력으로 요즘 레인저 유저들 사이에서는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지금부터 능력치부터 시작해서 장비와 사냥터까지 꼼꼼하게 트랩퍼를 키우는 방법을 배워보자.



▲ 3차 직업 레인저의 대세는 '트랩퍼'





* 본 가이드는 레인저의 특성상 능력치로 인한 논란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능력치를 정확하게 표기하지 않았다.
* 근사치만을 적어두었으니 저정도 수치는 기본적으로 올린다는 것을 염두해두고 참고하는 정도로 활용하자.





1. 능력치 분배

기본적으로 어질은 100 이상을 기본으로 하는 추세이다. 이는 쉴새없이 뛰어다니면서
트랩을 설치하다가 몬스터의 공격을 받아 경직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최대한 막기 위함이지만,
한 번에 어질을 100 이상으로 올리는 것은 무리가 있다. 어질이 아무리 높아 회피가 잘 된다고 한들 덱스가 낮아
몬스터를 잡을 수 없다면 의미가 없다. 적당히 회피가 되는 정도를 유지하면서 덱스와 인트에도 신경써야 한다.


이 다음으로 중요한 능력치는 트랩의 대미지와 관련된 덱스이다.
트랩의 파괴력과 가장 깊은 관련이 있는 덱스는 장비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110 이상은 올려주게 된다.
자신이 원하는 사냥터에 도착했을 때, 몬스터에게 두 번 이상의 트랩을 사용하지 않을 정도로만 맞춰주면 된다.


인트는 트랩을 설치하는 데 있어 SP가 부족하지 않을 정도로만 올려주자.
착용 장비에 따라서 조금은 차이가 있지만 보통은 20~30 정도를 올려주는 경우가 많다.
마지막으로 공성을 즐겨하는 유저라면 적당한 바이탈도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말자.


한 번에 정리해보면 어질은 100 이상, 덱스는 120, 인트는 1~20, 바이탈은 가능하면 후반에 정도이다.
사실 트랩퍼라고 해서 클래식과 스탯의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니 클래식이라고 해도 충분히 트랩퍼가 될 수 있다.



2. 스킬 트리

레인저의 스킬 트리. 복잡해보이지만 간단하다. 오늘 이야기하는 트랩퍼는
에임드 볼트, 애로우 스톰, 피어 브리즈를 제외한 모든 스킬을 배우면 된다.

나머지 남는 포인트는 자기가 원하는 곳에 입맛대로 투자를 하도록 하자.
특히 트랩 자체에 들어가는 포인트가 적은 편이라서 다른 형태로 육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레벨이 오르면서 사냥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 스킬들을 배우는 순서대로 나열해보겠다.


① 트랩 연구 (3) -> 클러스터 봄 (5) -> 디토네이터 (1) -> 트랩 연구 (5)







트랩 연구와 클러스터 봄, 디토네이터를 배우고 나면 본격적으로 사냥이 시작된다.
이 외의 스킬부터는 선택 범위가 상당히 넓어지고, 취향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누어진다.
트랩을 마스터 한 이후에 가장 많은 유저들이 선호하는 워그에 관한 트리를 정리해보았다.


② 워그 마스터리 (1) -> 워그 라이더 (1) -> 투스 오브 워그 (1) -> 워그 스트라이크 (1) -> 워그 바이트 (1)











3. 장비

투구 - 비조프닐의 날개장식 : 모든 능력치 + 2, 10초당 HP회복 2%, SP회복 1%는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다.

갑옷 - 개량형 타이즈 : 전승 궁수 계열만 사용할 수 있는 갑옷으로 MDEF +2, 완전회피 +3

걸칠 것 - 발키리의 망토 : 공성전을 즐겨하는 당신이라면 빼놓을 수 없는 장비.

신발 - 베리언트슈즈 : HP와 SP의 최대량을 20% 올려준다.

무기 - 엘븐보우 : 위급한 상황에서는 트랩이 아닌 활 공격으로도 충분한 화력을 낼 수 있다.

악세사리 - 리넨 글러브 : 글러브의 AGI +2, DEX +1, 개량형 타이즈와 함께 착용할 시 완전회피 + 5

추천카드 - 요요 카드 : 리넨글러브에 조합하여 완전회피 +5, AGI +1


위에 나열해놓은 장비들을 반드시 전부 준비해야 트랩퍼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어디까지나 요즘 레인저 유저들이 선호하는 장비들을 몇 가지 나열해놓은 것으로 신급을 제외하면
비교적 좋다고 하는 것들이며 구하기가 어렵지 않은 것들만 나열해 놓았다. 특히 발키리의 망토의 경우에는
없어도 사냥하는 것에는 전혀 지장을 주지 않으니, 이 외의 장비로도 사냥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을 염두해두자.




4. 사냥방법과 사냥터


몬스터 사냥법

기본 사냥방법은 150레벨까지 동일하다. 몬스터를 발견하면 자신을 바라보게 만들고 유인하여
클러스터 봄으로 트랩을 설치하고 몬스터가 트랩의 근처로 다가왔을때 디토네이터로 터트리는 것이 기본 사냥법.



▲ 이렇게 다수의 몬스터들을 유인한 뒤



▲ 디토네이터로 '펑!!'



디토네이터로 터트리는 이유는 확실하게 몬스터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트랩을 설치해놓고 몬스터가 밟았을때 가끔 터지지 않을때도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 디토네이터.



추천 사냥터

103 – 114 유페로스







114 – 150 무명의섬 2층






5. 트랩퍼의 장점과 단점


장점

트랩의 강력한 한방 대미지로 몬스터 학살이 가능하다.
사냥터의 제한없이 어떠한 곳을 가더라도 몬스터에게 주는 대미지는 전부 비슷하다.
사냥속도가 다른 직업에 비해 상당히 빠른 편이고, 클래식궁보다 더욱 빠른 레벨업 속도를 자랑한다.
능력치는 어질과 덱스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위급한 상황에서는 스나이퍼의 활 스킬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단점

트랩으로 사냥하는 행위자체가 몬스터를 유인하여 트랩을 밟게 하는 식이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하고 자주 죽을 수 있다.트랩을 설치 할 때마다 매번 소모성 아이템인 특수합금 트랩을 사용해야 하므로 금전적인 부담도 무시할 수 없다.
사냥뿐만 아니라 공성에서도 강력한 대미지딜러의 역할을 할 수 있지만, 그만큼 적의 표적이 될 확률이 높다.







Inven Rhine
(Rhine@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