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8일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우마무스메 [Creeping Black] 맨하탄 카페 그리고 서포트 카드 SSR [43, 8, 1] 나카야마 페스타 & SR [일등성은 흔들리지 않는다] 시리우스 심볼리가 추가되었다.

맨하탄 카페는 스태미나 성장률 30%에 맞게 장거리 특화 우마무스메로 팀 레이스에서도 선/추입 주자로 좋은 활약을 보여주고 장거리 대회에선 스태미나 디버프 스킬인 스태미나 그리드를 활용한 활약이 기대되는 우마무스메다.

서포트 카드의 경우 기존 서포트 보다 높은 훈련 수치를 지녔지만, 아오하루 시나리오에선 채용률이 낮은 스태미나/근성 서포트기 때문에 마땅히 사용할 곳이 없다.

게다가 두 서포트 모두 레이스 보너스마저 낮기 때문에 뉴 트랙 시나리오에서도 채용률의 변화가 없어 출시 시기가 미묘해 묻혀버린 비운의 서포트란 평가를 받고 있다.

픽업 기간은 2월 8일(수) 12:00부터 2월 16일(목) 11:59분까지 약 1주간 진행된다.




든든한 장거리 국밥 우마무스메 맨하탄 카페!


국화상, 아리마 기념, 천황상(봄) 등 장거리 G1 대회만 제패한 원본마의 고증에 따라 스태미나 30%라는 한 스탯에 집중된 성장률을 보유했다. 스탯 성장률뿐만 아니라 거리 적성 역시 장거리만 A고 각질 적성도 선입만 A인 형태라 육성 중 혼폭발 시스템을 활용하기 매우 좋은 편이다.

하지만, 보유 스킬 모두 장거리 레이스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다른 코스에선 채용할 이유가 없어 범용성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스태미나 그리드라는 디버프 겸 회복 스킬이 있어 일본 서버에선 장거리 대회마다 활약을 보여줬지만, 디버프 스킬까지 계산해 넉넉하게 스태미나 기준치를 잡는 한국 서버 특성상 어느 정도의 활약을 보여줄지는 미지수인 상태다.

대회에선 기본 추입 적성이 C기에 추입 개조가 쉬운 편이며, 높은 스태미나 성장률 덕분에 추입 인자만 갖춰져 있으면 육성 난이도도 높지 않아 추입 주자를 보충한다면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우마무스메다.

게다가 육성 목표 외에 장거리 대회 2회 우승만 달성하면 장거리 직선/코너○ 2레벨 힌트를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어 인자 계승 혹은 혼 폭발로 직선 주파만 챙길 수 있다면 스킬 부담도 적은 편이다.

▶ [Creeping Black] 맨하탄 카페 능력치 및 소지 스킬 바로가기
▶ 커피 한 잔 어때요? 장거리 외길 인생 맨하탄 카페

◆ 기자의 한 줄 평

장거리에선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범용성이 떨어지는 게 단점




훈련 수치는 슈퍼 크릭 이상? SSR [43, 8, 1] 나카야마 페스타


SSR 나카야마 페스타는 의외로 훈련 수치는 그 괴물 같은 SSR 슈퍼 크릭 조차 능가할 정도의 고성능을 보여주는 의외성을 갖고 있다.

게다가 나카야마가 보유한 레어 스킬인 결사의 각오(하위 스킬 : 남김 없이)는 중거리 한정 승리의 고동 이상의 효율을 보여주는 신규 스킬이다.

하지만, 현재 아오하루 시나리오에선 스태미나 서포트가 사용되지 않아 우선순위가 밀리고, 다음 시나리오에선 레이스 보너스 수치 0이란 치명적인 단점 때문에 덱 편성에 채용되지 않는다.

이후 4번째 육성 시나리오인 그랜드 라이브에선 제한적으로 쓰임새가 있지만, 1년 넘는 시간 동안 기다릴 정도로 필수급 서포트는 아니기에 굳이 픽업에 도전할 필요는 없다는 평가다.

같이 등장한 SR 시리우스 심볼리 역시 당장 취직처가 마땅치 않는 근성 서포트다. 스피드 관련 보너스가 많지만, 레이스 보너스가 5%에 불과해 다음 시나리오에서도 주목 받지 못한다.

▶ [43, 8, 1] 나카야마 페스타 정보 바로가기
▶ [일등성은 흔들리지 않는다] 시리우스 심볼리 정보 바로가기

◆ 기자의 한 줄 평

훈련 성능은 뛰어난 편이지만, 쓰임새가 마땅히 없는 시기에 등장한 비운의 서포트들






■ 픽업 뽑기 기간

픽업 프리티 더비 뽑기와 서포트 카드 뽑기의 기간은 2월 8일(수) 12:00부터 ~ 2월 16일(목) 11:59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