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8월 23일, 세계 3대 게임쇼 중 하나로 꼽히는 국제 게임전시회, '게임스컴 2023'이 독일 쾰른에서 나흘간 개최된다. 게임스컴은 전세계 게이머들이 주목하는 행사로, PC와 모바일, 아케이드, 콘솔, 인디 등 게임 산업을 구성하는 전 영역에서의 전시가 진행된다.

올해의 게임스컴은 6만 6천 평에 달하는 압도적인 규모의 행사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지난 2022년에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53개국 1,100여 개의 게임사가 참가하고, 총 26만 명의 참관객들이 게임스컴 행사장을 방문했다. 오프라인 전시와 동시에 진행된 온라인 전시 '게임스컴 나우'는 총 1.3억 뷰를 달성하며 현재까지도 건재한 국제적 입지를 다시 한번 입증한 바 있다.

게임스컴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홀에 대한 게이머들의 기대감은 더 없이 무르익은 상황이다. 올해 게임스컴의 엔터테인먼트 홀에는 대형 게임사들은 물론 소프트웨어 개발사, 하드웨어 제조사, 콘텐츠 IP 기업 등 게임 업계 최전선 기업들의 부스가 들어설 예정이다. 현재 참가를 확정한 기업으로는 레인보우 식스 시리즈와 저스트 댄스 등 다수의 유명 IP를 보유한 유럽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사 '유비소프트', 일본의 게임 명가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가 있으며, 이외에도 게임 업계의 주축 기업이 대거 참석하여 화려한 라인업을 갖출 전망이다.


게임스컴의 이벤트 아레나에서는 전세계 게임 팬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축제가 벌어진다. e스포츠 토너먼트를 시작으로 콘서트, 스토리 쇼케이스 등 현장을 방문한 참관객들을 위한 다양한 행사들이 준비됐다. 올해 이벤트 아레나에서는 한화 약 8천만 원에 달하는 큰 상금이 걸린 '브롤스타즈' 대회도 진행되며, 해당 경기는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치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중계될 예정이다.

언제나 게임스컴 행사의 시작을 알렸던 오프닝 나이트 라이브 역시 함께 예고됐다. 게임스컴 ONL에서는 매년 다양한 신흥 게임 대작들이 최초로 공개된 바 있다. 게임스컴 ONL은 지난 2021년 기준 1,600개 채널을 통해 약 1,200만 명에 달하는 게이머들이 시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의 ONL에서 공개될 예정인 게임스컴 어워즈와 '올해의 게임' 역시 많은 글로벌 게이머들이 기다리고 있는 중요한 행사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현장에 방문한 게이머들은 전시된 게임에 직접 참여하여 퀘스트를 수행하는 '게임스컴 에픽스' 캠페인을 즐길 수 있을 예정이다. 게임스컴 에픽스는 매해 색다른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으며, 퀘스트를 통해 획득한 보상은 다양한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글로벌 게이머들의 축제, 게임스컴 2023의 입장권 판매는 현재 공식 홈페이지에서 진행되고 있다. 독일에서 개최되는 게임스컴 참관 및 입장권 구매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주최사인 쾰른메쎄의 공식 한국 대표부 라인메쎄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