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쇼가 게임이 된다`라는 멋진 슬로건과 함께 도쿄 게임쇼 VR 2023(이하 TGSVR)의 키 비주얼이 공개됐다.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 처음 시도되어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게 된 TGSVR은 도쿄 게임쇼와 관련된 여러 정보를 VR 세상에서 더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인 가상 게임쇼 행사다.

올해 행사의 주요 무대는 하늘에 떠 있는 가상의 게임 나라, `게임 아일랜드`로 정해졌다. TGSVR 2023을 나타내는 키 비주얼은 배경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 중인 요시다 세이지가 작업했다. 요시다 세이지 일러스트레이터는 "새로운 모험이 시작되는 순간의 기대감을 그림에 담아냈다"라며, 광대한 TGSVR의 세상을 직접 느껴보길 바란다는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올해의 TGSVR은 하늘 위의 게임나라 `게임 아일랜드`에 유저가 방문하고, 마치 게임 속 세계를 여행하는 것처럼 TGS의 이모저모를 둘러볼 수 있는 독특한 전시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게임 아일랜드의 중심부에는 메인 스테이지가 설치되며, 여기에서는 TGS 행사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될 계획이다. TGSVR을 주최하는 일본 사단법인 컴퓨터엔터테인먼트 협회(CESA)는 올해 최초로 여러 게임 기업들과 힘을 합쳐 오직 메타버스 세상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쇼 퍼포먼스를 진행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TGSVR은 도쿄게임쇼 행사가 개최되는 마쿠하리 멧세 행사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전세계의 모든 게이머가 함께 모이고, 교류를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별도의 입장료나 등록 절차가 없으므로 어디서나 편하게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휴대폰을 활용한 접속이 가능해져, 게이머들의 더 활발한 행사 참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의 TGSVR은 도쿄게임쇼가 개최되는 21일부터 오는 10월 1일까지 개최된다. 본 행사가 마무리된 후에도 일주일간 더 개최되므로, 관심이 있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을 예정이다.

한편, CESA는 '던전' 컨셉으로 진행되었던 지난 2022년 TGSVR 행사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특별한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해당 영상을 통해 'VR로 진행되는 가상 게임쇼'가 어떤 것인지, 대략적인 모습을 미리 엿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