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톰이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하는 모바일게임 '빌딩앤파이터'가 12월 7일 업데이트를 통해 에픽 미션 챕터 19를 추가했다. 챕터 19에서는 스크림 팩션의 캐릭터들이 적으로 등장하며, 이에 맞서는 스토리가 전개된다.

신규 챕터 추가에 맞춰 신규 콘텐츠인 '조합의 탑'도 함께 추가됐다. 캐릭터를 직접 조작해서 탑을 오르는 '액션의 탑'과는 다르게 '조합의 탑'은 오로지 부하로만 진행하는 콘텐츠로 부하들의 최대 능력치가 제한된 상태에서 적절한 부하 조합을 찾아 탑을 통과해야 한다.

이외에도 신규 부하 2종 '에란티스'와 '해피' 추가, 빌딩 코어 밸런스 조정, 섀도 레이드 개선, 요새 입장권 구매 한도 상승 등의 업데이트도 함께 이뤄졌다.



에픽 미션 챕터 19 및 조합의 탑 추가
이번 업데이트로 에픽 미션 챕터 19 '강림의 탑'이 추가됐다. 해당 챕터를 모두 클리어하면 신규 콘텐츠 '조합의 탑'이 개방된다.

조합의 탑은 캐릭터 없이 자신이 보유한 부하만을 조합해서 탑을 통과하는 콘텐츠다. 층마다 부하의 최대 레벨과 등급이 제한되고, 스킬 레벨 역시 조정된 등급의 최대치로 자동 설정된다. 층에 따라 등장하는 적과 스테이지 특성도 다르므로 해당 층에 가장 알맞은 부하 조합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조합의 탑은 층마다 목표와 보상이 존재한다. 기본적으로 해당 층을 클리어하는 목표는 고정이며, 특정 부하를 넣어 클리어하기, 정해진 시간 안에 클리어하기 등의 목표가 추가된다. 해당 층을 클리어하기만 하면 다음 층이 개방되지만, 모든 보상을 획득하려면 추가 목표까지 클리어할 필요가 있다.

▲ 층에 따라 부하의 최대 레벨과 등급이 제한된다

▲ 부하의 레벨과 등급이 제한된 상태에서 최적의 조합을 찾는 것이 중요

▲ 층에 따라 등장하는 적과 스테이지 특성이 다르다


조합의 탑은 5층마다 부하 조합이 아니라 특수한 적이 등장한다. 5층의 경우 '칸토바인'이 적으로 등장하며, 자신이 받은 대미지를 그대로 반사한다는 특징이 있다. 그만큼 상대하기 까다로우므로 어떤 부하 조합으로 상대해야 할지 고민이 필요하다.

▲ 5층에서 등장하는 칸토바인의 정보

▲ 칸토바인은 자신이 받은 피해를 그대로 반사한다


신규 부하 2종 추가
○ 에란티스
'에란티스'는 스크림 팩션에 소속된 에픽 등급 부하로 냉기 속성 원거리 버스터로 분류된다. 종족 태그가 '냉기정령'이기 때문에 같은 냉기정령 부하와 함께 싸울수록 강해지지만, 전기 속성 약점을 지니고 있다.

고유 특성인 '동상'은 궁극기를 제외한 모든 공격 시 10% 확률로 적에게 동상 디버프를 부여해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를 느리게 만든다. 기본 공격과 추가 스킬 역시 냉기 속성의 원거리 마법 공격과 궁극기 및 특성을 강화하는 스킬로 구성되어 있어 콘셉트가 확실한 냉기 속성 원거리 딜러라고 할 수 있다.

▲ 냉기 속성 원거리 버스터 포지션으로 분류되는 신규 에픽 등급 부하 '에란티스'

▲ 적 공격 시 10% 확률로 동상 디버프를 부여한다

▲ 모든 공격 스킬이 냉기 속성 원거리 마법 공격으로 구성되어 있다


○ 해피
'해피'는 페르소나 팩션에 소속된 전설 등급 부하로 회복형 근거리 서포터로 분류된다. 종족 태그가 '개&고그'이기 때문에 속박에 저항하지만, 둔기 타입 공격에 약하다.

현재 존재하는 부하 중에서도 희귀한 회복 능력을 지니고 있다. 해피 근처에 있는 아군들은 1초마다 해피 최대 체력의 1.5%씩 회복한다. 다만, 해피가 포지션이 근거리이기 때문에 원거리 캐릭터는 해피의 회복 효과를 받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회복형 근거리 서포터 포지션으로 분류되는 신규 전설 등급 부하 '해피'

▲ 해피 주변에 있는 아군은 지속 회복 효과를 받는다

▲ 궁극기로 아군에게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 증가 버프를 부여할 수도 있다


빌딩 코어 밸런스 조정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발동 조건이 까다로워서 쓰기 어려웠던 빌딩 코어의 밸런스 조정도 이뤄졌다. 예를 들어 체력이 70% 이상일 때만 효과가 발동하던 '가시갑옷'은 이제 체력과 관계없이 상시 발동으로 변경됐다. 이번 업데이트로 밸런스가 조정된 빌딩 코어는 아래와 같다.

- Mr.베이직
ㄴ발동하는 체력 조건이 기존 체력 70% 이상 → 상시 발동으로 변경

- 지속피해 강화
ㄴ지속피해 자체의 데미지가 증가하는 게 아닌, 지속피해가 걸린 적에게 주는 피해가 증가하도록 변경
ㄴ부여된 지속피해가 1개보다 많을 시 피해량 증가
ㄴ효과 변경으로 인해 수치 조정 (최소 20%~최대 92% → 최소 7%~최대 32%)

- 불기둥
ㄴ(기존) 아슬아슬 회피 후 카운터 시 확정으로 불기둥을 소환
ㄴ(변경) 적 타격 시 1초간 화상 유발 (재사용 대기시간 3초), 화상 유발 시 25% 확률로 대상 위치에 불기둥 소환 (재사용 대기시간 1초)
ㄴ불기둥 코어의 과한 연출 수정

- 앞뒤에 적이
ㄴ(기존) 적에게 포위당했을 때 치명타 확률이 증가하고, 이때 공격 시 충격파 발생
ㄴ(변경) 적에게 포위당했을 때 받는 피해량이 감소
ㄴ효과 변경으로 인해 수치 조정 (최소 10%~최대 46% → 최소 7.5%~최대 34.5%)

- 가시갑옷
ㄴ발동하는 체력 조건이 기존 체력 70% 이상 → 상시 발동으로 변경
ㄴ(기존) 체력이 70% 이상일 때, 피격 시 피해를 입히는 가시를 방출하고, 가시에 피격된 적에게 4초간 출혈을 유발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초)
ㄴ(변경) 피격 시 4초간 출혈을 유발하는 가시를 주변에 방출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초) 출혈 상태인 적에게 받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 재생방해
ㄴ회복한 적에게 적용되는 디버프 효과의 지속시간이 1초 → 3초로 증가

- 대기만성
ㄴ발동 대기시간이 30초 → 15초로 감소
ㄴ효과 변경으로 인해 수치 조정 (최소 5~최대 23 → 최소 4~최대 18)

- 카모플라쥬
ㄴ효과가 발동하는 데에 필요한 앉는 시간이 1초 → 0.5초로 감소

- 36계 줄행랑
ㄴ이동 속도 증가 효과 조정 (최소 5%~최대 23% → 최소 7.5%~최대 34.5%)

- 코너의 지배자
ㄴ피해량 증가 수치 조정 (최소 8%~최대 35% → 최소 10%~최대 46%)

▲ 기존에 체력이 70% 이상일 때만 발동하던 빌딩 코어는 상시 발동으로 변경

▲ 앞뒤의 적은 방어 코어에 맞게 적들에게 포위되면 받는 피해량이 감소하도록 변경


섀도 레이드 개선
기존의 섀도 레이드는 만료 시간이 3시간이었지만, 이번 업데이트 이후에는 만료 시간이 6시간으로 늘어나면서 이전보다 클리어할 확률이 높아졌다. 또한, 섀도 레이드 보스 중 여러모로 유저들을 괴롭혔던 보스인 '칸토바인'의 패턴도 일부 수정됐다.

우선 칸토바인이 천장에 붙어 이동하면서 그림자 가시를 발사하던 패턴은 4초가 지나면 칸토바인이 무조건 지상으로 내려오도록 변경됐다. 그리고 칸토바인의 체력이 일정 수준으로 떨어지면 발동하는 보호막 패턴 역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칸토바인이 보호막 상태를 해제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어 이전과 비교하면 상대하기 수월해졌다.

▲ 섀도 레이드의 만료 시간이 3시간에서 6시간으로 증가

▲ 칸토바인이 천장에서 그림자 가시를 발사하는 패턴은 4초가 지나면 칸토바인이 내려오도록 변경

▲ 보호막 패턴 역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칸토바인이 보호막을 해제하도록 변경됐다


마석 교환소 구매 한도 상승
마석 교환소의 교환 아이템 일부의 구매 한도가 상승했다. 요새 입장권 조각으로 교환 가능한 요새 입장권은 한 주에 최대 10개에서 20개로 상승, 일반 마석으로 교환 가능한 순도 높은 마석은 한 주에 최대 20개에서 50개로 상승했다.

다만, 해당 변경 사항은 바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12월 11일(월) 오전 6시 상점 갱신 이후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 다음 갱신 이후 마석 교환소의 요새 입장권, 순도 높은 마석의 최대 교환 횟수가 상승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