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그룹 작년 영업익 4900억원...23% 감소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스마일게이트 그룹 2023년 실적 요약
매출: 1.3조 원(-12%)
영업이익: 4,900억 원 (-23%)
순이익: 8,500억 원 (+1244%)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2023년 실적이 15일 공시됐다. 스마일게이트 그룹은 지주 회사인 스마일게이트 홀딩스를 중심으로 '로스트아크' 개발사 스마일게이트RPG, '크로스파이어' 개발사 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 등 다수의 계열사를 일컫는다.
공시된 스마일게이트홀딩스의 연결감사보고서에 따르면 회사의 2023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2% 감소한 1.3조 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준 영업이익은 23% 감소한 4,904억 원이며, 당기순이익은 2022년 633억 원에서 8,512억 원으로 1,244%나 증가했다.
스마일게이트 그룹 매출의 대부분은 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와 스마일게이트RPG가 책임진다. '크로스파이어'의 개발사 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의 매출은 2022년 6,458억 원에서 2023년 6,671억 원으로 소폭 증가한 반면, 스마일게이트RPG의 매출은 눈에 띄게 감소했다. '로스트아크'의 개발사 스마일게이트RPG의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28.9% 감소한 5,237억 원으로 집계됐다. 스마일게이트 그룹 매출의 86%를 차지하는 셈이다.
벤처캐피털(VC)인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의 매출은 330억 원, 당기순이익은 2022년 82억 원 적자에서 73억 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주요 외부 투자로는 AI 자산관리 플랫폼 퀀틱의 지분 21.2%를 200억 원을 들여 매입했으며, 이외에도 신생개발사 컨트롤나인의 지분 33.3%를 250억 원에, 댓츠 노 문 엔터테인먼트의 지분 23.2%를 128억 원에 매입하면서 41.2%의 지분을 보유하게 됐다.
한편,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기존 사업에는 큰 변화가 없음에도 당기순이익이 크게 증가한 이유로는 스마일게이트RPG의 2022년 당기순이익이 1,426억 원 적자에서 2023년 6,547억 원으로 흑자전환된 사정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하이브IM이 품은 '던전스토커즈' 깜짝 테스트 진행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6 |
▶ [인터뷰] 디아블로 이모탈 두 번째 신직업 '격풍사', 어떻게 만.. [2] | 정재훈 (Laffa@inven.co.kr) | 05-16 |
▶ [뉴스] 섭종했다고 싱글도 못해? 英 '게임을 죽이지 말라' [2]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6 |
▶ [칼럼] 길을 잃은 Xbox, 필 스펜서는 실패한 '타노스'가 되는.. [2]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6 |
▶ [뉴스] 위메이드, '미르M' 서비스 종료..."중국 출시는 계속해.. [9] | 이두현 (Biit@inven.co.kr) | 05-16 |
▶ [뉴스] 게임 대기업 순위, 넥슨- 넷마블↓ 크래프톤↑ [2] | 이두현 (Biit@inven.co.kr) | 05-16 |
▶ [뉴스] "게임으로 세계를 선구하라" TGS 2024, 메인 비주얼 공..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16 |
▶ [뉴스] '명조: 워더링 웨이브', 19일 온라인 쇼케이스 진행 [3]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6 |
▶ [인터뷰] 애니팡 개발팀이 다시 뭉쳐서 웹3 게임을 개발한 이유..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16 |
▶ [뉴스] 볼텍스게이밍, 엑시 챔피언스와 콜라보 이벤트 실시 [0]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6 |
▶ [동영상] 포르쉐 디바라니! 오버워치2 X 포르쉐 콜라보 [0]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6 |
▶ [뉴스] 초기 에란겔 컴백, 배틀그라운드 '에란겔 클래식' 서비.. [0]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6 |
▶ [뉴스] 오딘 세계관 공유 신작, '발할라 서바이벌' 공개 [4]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6 |
▶ [인터뷰] 텐센트 왕자영요, '아너 오브 킹즈'로 국내 정식 서비.. [9] | 이두현 (Biit@inven.co.kr) | 05-16 |
▶ [뉴스] 효율 운영 예고 유비, '더 디비전 하트랜드' 개발 중단 [2]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