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이 10주년을 맞이하여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직업인 '악사' 출시를 비롯해 새로운 봉마 던전 '혼돈의 흑신목'이 추가됐다. 도화 시스템을 포함, 새로운 시스템이 추가되거나 기존 시스템 일부가 개편되었으며 소울리그, 천하제일 경공대회 등 각종 이벤트와 함께 다양한 쿠폰도 제공된다.

특히 이번 이벤트에는 강화수치가 없기는 하지만 최상위 등급의 령인 '여의령'이나 홍문수 결정 300개와 더불어 최상위 등급인 천하사절 원석을 얻을 수 있는 메가 쿠폰 등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되어 있으니 놓치지 말고 상품들을 챙기자.

▲ 10주년 이벤트, 어떤 변화가 있을까?



◆ 여의령or홍문수 결정 300개 통크게 뿌린다! 천하사절 원석까지 GET

10주년 기념으로 제공되는 메가 소울 쿠폰은 엄청난 보상으로 화제다. 비교적 고가의 장신구인 령 중 최고단계인 여의령을 쿠폰만 사용하면 누구나 획득할 수 있는 것. 놓치면 안되는 중요한 보상이기에 업데이트보다 우선적으로 이벤트를 소개한다.

만약 이미 여의령이 있어 새로운 여의령이 필요하지 않은 유저라면 홍문수 결정 300개를 선택하자. 물론 여의령을 받아서 봉인한 뒤 판매할 수도 있겠지만, 누구나 계정당 1회, 여의령을 바로 획득할 수 있게 된 현재 여의령이 이글거리는 백청 봉인 부적 35개의 값을 받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니 잘 계산해보고 선택하자.

여의령과 홍문수 결정 외에도 쿠폰에는 천하사절 원석이 하나씩 들어있다. 도감을 아직 완성하지 않은 이들에게는 희소식. 단 여기에 포함된 천하사절 원석은 각성 원석을 만들 수 없는 원석이니 이미 보유한 캐릭터에 하나 더 받지 않도록 주의하자.

☞ 절대 놓치지 마세요! Mega Soul 쿠폰 수령하러 가기

▲ 무려 여의령이 공짜! 천하사절 원석도 하나씩 준다



◆ 현을 사용해 원거리에서 음파 공격! 악사 출시

먼저 악사는 새로 출시된 클래스로, 현을 무기로 음공을 사용하는 원거리 클래스다. 무빙샷이 가능한 원거리 공격을 사용하며, 4초 쿨타임의 2초 자동 전방막기를 보유하고 있는 부분 등 기존 직업들과 차별화되는 포인트들이 존재한다. 다만 현재는 전율 특성 하나만 추가된 상태로, 전율은 파티 강화 스킬이나 장악/제압 등 시너지 스킬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

때문에 현재로서는 던전 파티 조합상으로의 메리트는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다만 7월 중 업데이트가 예고된 선율 특성의 경우 파티 지원에 특화된 클래스라고 소개된만큼, 전율 특성에는 없는 새로운 스킬들이 부여될 가능성도 있다. 이외 악사의 출시와 함께 직업변경 시즌3가 함께 찾아와 원하는 직업으로 환승도 가능하다.

▲ 새로 추가된 직업, 악사! 현재는 전율 특성만 선택할 수 있다.



◆ 신규 봉마 던전 '혼돈의 흑신목' 등장, 시험의 전당은 영웅던전으로!

던전은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개편이 진행됐다. 먼저 신규 봉마 던전 '혼돈의 흑신목'이 기존 시험의 전당을 밀어내고 봉마 던전의 한 축을 차지했다. 시험의 전당은 이제 영웅 던전으로 분류되어 입문, 일반, 숙련 세 난이도로 참여할 수 있다.

혼돈의 흑신목에서는 상위 티어 장신구인 천목반지와 귀걸이, 진 천목목걸이가 등장했다. 천목 반지와 귀걸이는 기존의 천류 장신구보다 좀 더 높은 스탯을 가지고 있으며, 하나의 홈이 제공되어 운석을 착용할 수 있다. 또한 신규 장신구를 강화하는 재료로는 천목석 결정이 필요한데, 천류석 결정과 달리 종류가 하나로 통합되어 수급 및 사용이 편해졌다.

봉마 시스템 자체도 많은 개선이 이뤄졌다. 지루했던 경험치 획득 구간이 개편되어 던전 클리어 시 봉마 경험치 획득량이 크게 늘었다. 보스 도전 단계도 매 단계마다 클리어 해야했던 것과 달리 1, 5, 8, 12, 16단계에서만 단계돌파를 하면 된다. 즉, 5단계를 계속 돌아 8단까지 경험치를 쌓고 8단계 클리어 후 다시 5단계로 경험치를 쌓는 것도 가능한 셈이다.

신규 장신구 외에 얼어붙은 단하무기와 진 단하무기 등 거래가 가능한 상자 형태의 보상도 추가됐다. 또한 혼돈의 보급기지를 포함한 봉마 던전들의 경우 통합 던전 대기실에 '천목 돌림판'이 추가되었으며, 던전 공략을 통해 얻은 이용권을 여기서 사용하면 천목석 결정 5개, 이글거리는 휘석 상자, 혼돈의 흑신목 인장 상자, 혼돈의 흑신목 특성석 상자, 천목 특별 보상 충전석, [거신의 심장] 모래시계, 단하강 5개 묶음, 아소락의 정기 중 랜덤으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 새롭게 등장한 봉마던전, 혼돈의 흑신목

▲ 봉마 던전의 통합던전 대기실에서 천목 돌림판을 이용할 수 있다


영웅 던전의 구성도 변경됐다. 강화 재료가 하나로 통합되면서 더 이상 3-3구조가 아닌, 3개의 던전만이 주요 영웅 던전으로 남았다. 봉마 던전에서 밀려난 시험의 전당과 불법 군수공장, 천공의 유랑선이 그 것. 이때 시험의 전당에서는 흑신목 공략에 도움을 주는 천목 뇌운석과 화운석이 드랍되어 기존에 게임을 즐기던 유저라면 영웅 던전은 시험의 전당으로 방문하는 것이 좋다.

던전 리스트가 변경되면서 불법 군수공장에서는 천류 월운석 또는 수운석, 천공의 유랑선에서는 천류 목운석과 토운석이 드랍된다. 천류 뇌운석과 화운석은 현재 드랍되는 곳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얼음 창고와 부유제단도 개편되어 재출시됐다. 두 던전은 입문 난이도만 존재하며 기존보다 몬스터들이 강력해진 것이 특징. 또한 두 던전 모두 일일퀘스트가 일일도전으로 편입되었다. 다만 여전히 입장에 백색 구슬이 필요한 부분이 있고 업데이트 후 일일도전 대상 퀘스트들이 개편되어 난이도가 하락한만큼 굳이 방문할 메리트는 없다.

▲ 영웅던전 리스트가 간소해졌다

▲ 영웅 던전으로 편입된 시험의 전당에서 천목 뇌/화운석을 얻을 수 있다



◆ 계정 스펙 높이는 만상록! 새로운 소울 부스트와 선두/용과 개편 등 시스템 추가&개편

새로운 시스템으로 만상록이 등장했다. 신석샵이나 의협단 상점, 화룡의 비늘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도화를 얻을 수 있으며 지정된 도화를 모아 '현상의뢰'를 완료하면 계정 단위로 능력치가 상승한다. 도화 시스템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에서 보다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 도화 모으면 계정 단위로 버프가 들어온다! 만상록 시스템

소울 피에스타 - 신규 소울 부스트가 시작됐다. 보상은 총 41등급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접속 누적이나 봉마 던전 클리어, 천상분지, 1인던전 공략 등을 통해 미션을 완료하면 등급을 높일 수 있다. 가장 높은 난이도의 과제가 5단계 공략인데, 이번 업데이트에서 봉마 5단계 이하 던전의 난이도가 하향조정되어 스펙이 낮은 캐릭터라도 쉽게 부스트를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새로운 부스트 시즌이 시작되면서 보상 역시 리뉴얼됐다. 시작과 동시에 설풍 3단계 무기와 각성 백야 장신구, 각종 보석과 기본적인 아이템들을 모두 획득할 수 있어 캐릭터를 처음 만들어도 어느정도 장비를 갖추고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최종적으로 무기는 흑월 9단계, 혼은 진 천휘혼까지 완성할 수 있는 등 본격적인 봉마 던전 공략을 위한 출발점에 서는게 수월해졌다.

선두와 용과 시스템도 개편됐다. 해당 콘텐츠를 즐기는 이들이 줄어든 최근에는 플래티넘 이상은 고사하고 골드 티어에 도달하는 것도 매우 어려웠다. 문제는 상인이 판매하는 품목에는 티어 제한이 그대로 걸려있어 물품을 구매하기가 너무 어려웠다. 이제는 다르다. 특히 의상 제작 등에서 많은 수량이 필요하지만 등급 제한이 부담됐던 수련 증표가 골드에서 실버로 제한이 내려오는 등 수급이 수월해졌다.

▲ 이제 나도 최정예 세력복을 만들 수 있을까?



◆ 강력한 버프를 제공하는 소울 리그! 경공 능력 겨루는 천하제일 경공대회 이벤트 진행

신규 이벤트로는 소울 리그와 천하제일 경공대회가 진행된다. 소울 리그는 던전 공략을 통해 소울 리그 부적을 얻고, 이를 통해 소울 패스 등급을 높이면 얻을 수 있는 내단으로 특정 티어를 달성하면 강력한 버프와 아이템 교환 혜택이 주어지는 이벤트다.

처음 진행되는 이벤트다 보니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차근차근 생각해보면 순서는 간단하다. 먼저 봉마 던전 중 전승의 사단, 곤륜파 본산, 혼돈의 흑신목과 천수나한진, 나한도, 명도전각의 일일/어트랙션 퀘스트를 통해 소울 리그 부적을 모은다.

이 부적을 사용하면 소울 리그 패스 경험치가 자동으로 1씩 채워지는데, 등급이 높아지면 브론즈-실버-골드-플래티넘-다이아 내단을 획득할 수 있다. 이 내단을 사용하면 이벤트 기간, 이번 시즌1의 경우 8월 24일까지 강력한 티어별 버프가 제공되는데, 공격력과 치명타 피해량, 공력, 획득 경험치량 등이 대폭 상승한다. 때문에 이벤트 기간 중 던전을 열심히 공략하는 것이 포인트.

▲ 소울 리그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버프, 브론즈 등급은 이정도지만

▲ 등급이 높아질수록 버프 효과가 엄청나지니 최대한 등급을 높여주자


천하제일 경공대회는 소울 리그보다는 훨씬 가볍게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다. 이벤트 맵을 주파해 골인 지점에 도달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는데, 대회라는 표현을 썼지만 다른 유저들과 경쟁하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부담없이 나 혼자 레이스를 즐기면 된다.

천하제일 경공대회는 주중에는 18시, 21시, 0시, 주말에는 여기에 추가로 12시와 15시에 오픈되며 30분 동안 제한없이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존에 10명의 인원이 입장하면 대회가 시작되며, 목표지점까지 쭉 달리면 된다. 여기서 초록색 영역은 경공게이지 회복, 파란색 점프대는 점프력 상승, 파란색 터널형 통로는 점프 시 위가 아닌 앞으로 돌진, 흰색 영역은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제공한다.

각종 기믹과 빙결 지뢰 등의 함정을 피해 최종 목표에 도달하면 되며, 2분 30초 안에 도달하면 천하제일 보상 주머니 3개, 2분 30초~3분은 주머니 2개, 3분 30초 내에 도달하면 주머니 1개를 획득할 수 있다. 3분 30초~5분 사이에 골인하면 [이벤트] 독각대왕 소주, 완주에 실패하면 독각대왕 길운을 주는데, 비룡공상에서 추가 상품을 구매하려면 천하제일 보상 주머니를 개봉해야 하므로 최소 3분 30초 이내에는 들어가야 한다. 경공 자체는 그리 어렵지 않아 한 두번만 해보면 2분 30초 이내에 들어가는 것도 전혀 어렵지 않다.

= 천하제일 경공 대회 이벤트 경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