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칠흑의 양날 도끼는 과연 미스 포춘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을까?


라이엇 게임즈의 개발자인 'Riot Axes'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새롭게 탈바꿈한 칠흑의 양날 도끼에 관해 언급했다.

칠흑의 양날 도끼는 한때 엄청난 효율성으로 AD 챔피언들에게 큰 사랑을 받은 아이템이다. 최후의 속삭임과 더불어 방어구 관통 아이템의 대명사였지만 지나친 가격대비 효율성으로 인해 너프를 받고 현재 특정 챔피언을 제외하곤 사용하지 않는 애매한 아이템이 돼버린 상태다. 한때 '리그 오브 블클'이라는 말이 있었을 정도로 강력했던 아이템이 이렇게 방치되어 있는 것을 원치 않았기에 라이엇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칠흑의 양날 도끼의 구체적인 옵션 변화를 설명했다.


변경된 칠흑의 양날 도끼 ( 번역: 한지운님)

조합식 변경

* 탐식의 망치 + 점화석 + 825 골드 (총 3000 골드) 로 변경

기본 옵션 변경

* 체력 +400
* 공격력 +40
* 재사용 대기시간 +20%
* 고유 지속 효과: 적 챔피언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은 Cleaved 디버프를 받아 6초 동안 방어력이 5% 감소함 (최대 6회 중첩 가능. 최대 30%)

추가 된 옵션

*고유 지속 효과 - 격노: 물리 피해를 입히면 2초 동안 20의 이동 속도를 제공받음. 방어 감소 디버프 효과를 받은 적 챔피언을 처치/어시스트하거나 유닛을 처치하면 4초 동안 80의 이동 속도를 제공받음. 이 효과는 원거리 챔피언의 경우 절반으로 줄어듦.

첫 번째로 조합식이 변경되었다. 기존 조합식의 핵심 재료인 야만의 몽둥이가 탐식의 망치로 변경되었다. 또한, 공격력이 다소 낮아졌으며 기존에 고정 수치로 붙어있던 방어구 관통력 옵션이 삭제되었다. 그대신 본래 5중첩까지 적용되던 방어구 감소 효과가 6중첩으로 늘어나 총 30%의 방어력을 무시할 수 있게 변경되었으며 재사용 대기시간 10% 옵션이 20%로 대폭 늘어났다.

추가로 고유 지속 효과-격노 옵션이 추가되었다. 고유 지속 효과-격노 옵션은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힐 시 2초 동안 20의 이동 속도를 제공받게 되는 옵션이며, 챔피언을 상대로 킬이나 어시스트를 하면 4초 동안 80의 높은 수치의 이동 속도 보너스를 받게 된다.

라이엇이 이번 칠흑의 양날 도끼 패치의 목적은 '탱커 잡아내기'라고 밝힌 것으로 보아 원거리 딜러의 경우 돌진형 챔피언이나 퓨어 탱커등을 상대로 조금 더 수월한 카이팅을 할 수 있게 조정했고, 근접 딜러의 경우 스킬 쿨타임을 빠르게 돌려 상대 탱커의 체력을 빠르게 줄여나가게끔 옵션 조정을 한 것으로 보인다.


▲ 칠흑의 양날도끼 가속버프


라이엇이 이번 옵션 변경으로 양날 도끼에 바라는 바는 탱커를 잘 잡아 낼 수 있는 능력인 것으로 보인다. 너프 이후 칠흑의 양날 도끼가 지니고 있던 옵션은 확실한 '탱커잡이'용 아이템으로는 보이지 않았다. 5중첩의 방어구 감소 효과를 얻으려면 어느 정도 전투가 지속되어야 하는데 기존에는 그 점을 보완 해줄만한 옵션이 붙어있지 않았다. 라이엇은 이번 패치를 통해 높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와 더불어, 체력 옵션을 강화하고 추가 이동 속도 패시브를 부여하여 조금 더 방어구 관통 중첩을 쌓아가기 쉽도록 옵션 조정을 할 예정이다.

아이템에 명확한 정체성을 부여해 모든 상황에 전부 강력한 아이템이 아닌, 특정 상황에서만 엄청난 능력을 발휘하는 선택형 아이템이 되도록 하는 것이 라이엇의 최종적인 목표로 생각된다. 라이엇은 칠흑의 양날 도끼 변경안을 공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유저들의 질문에 대답하기도 했다.


▲ 질문에 대한 라이엇의 답변
(원문 출처: 칠흑의 양날도끼 관련 라이엇 공지 피드백 중 일부)


질문과 답변의 내용은 새로 생긴 고유 지속 효과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뤘다. 답변 내용에 따르면 향상된 고유 지속효과는 오로지 챔피언에 대한 킬이나 어시스트로만 얻을 수 있고, 방어구 관통력의 경우 도트 대미지로도 중첩을 쌓을 수 있다. 이 외에도 라이엇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칠흑의 양날 도끼에 대한 피드백을 계속 받고 있으며 유저들의 궁금증을 해소해 주고 있다.

칠흑의 양날 도끼는 꽤나 오래된 아이템이며, 한때 최강의 AD 아이템 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새로운 변화에 유저들의 반응은 뜨거운 상태다. 쿨타임 감소 효과가 지나치게 높아 OP성 아이템이 될 수도 있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삼위일체보다 성능이 안좋다는 평가도 분분하다.

아직까진 PBE서버에서만 적용되어 있고 본 서버에 그대로 적용될지도 미지수이기 때문에 함부로 단정 지을 순 없지만, 지금의 칠흑의 양날 도끼는 어느 정도 조정이 필요한 게 사실이다. 라이엇에서 생각하고 있는 조정 사항이 과연 유저들의 박수를 받을 수 있을지는 아직 의문이지만 지금처럼 피드백을 꾸준히 받는다면 칠흑의 양날 도끼는 충분히 훌륭한 아이템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