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0일, 리그오브레전드 한국 서버에 10.12 패치가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에선 일부 챔피언과 룬 밸런스 변경이 진행되었고, 불/바람 협곡의 효과가 추가되었다. 해당 패치 기간 중 출시될 신규 스킨은 '하이 눈' 신규 스킨 2종과 보석으로 구매할 수 있는 '마법공학 녹턴'이다.


▲ 10.12 LOL 패치 노트 하이라이트

■ 유성 바루스 너프! 야스오와 카시오페아도 스탯 너프 적용

이번 10.12 패치에선 강세를 보이던 일부 챔피언의 밸런스 조정이 있었다. 먼저, 오랫동안 원딜 포지션에서 높은 승률과 픽률을 기록 중인 바루스는 기본 스탯인 공격력과 핵심 스킬인 Q스킬 '꿰뚫는 화살'의 너프가 진행되었다. 바루스는 강력한 라인전 능력을 기반으로 10.6 패치 기간부터 지금까지 50% 이상의 승률을 기록하고 있었는데, 핵심 스킬과 기본 스탯의 조정이 진행된 만큼, 승률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 기본 스탯부터 핵심 스킬의 너프가 진행된 바루스


다음으로 비원딜 챔피언으로 봇 라인에서 활약하던 카시오페아와 야스오의 너프도 진행되었다. 카시오페아는 기본 체력이 575에서 560으로 감소했고, 방어력도 줄었다. 야스오는 기본 체력이 523에서 490으로 감소했고, W스킬 '바람 장막'의 1레벨 재사용 대기시간이 기존 26초에서 30초로 증가했다.

트런들은 지난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너프에 이어서 W스킬 '얼음 왕국'의 이동 속도 증가량이 1레벨 구간에서 10%나 감소했다. 여기에 탑에서 생태계를 어지럽히고 있는 피들스틱은 이번에 W스킬 '수확'의 미니언 대상 피해량이 60%에서 50%로 줄어들었다.

이번 패치에서 상향 목록에 이름을 올린 챔피언은 총 다섯이다. 아칼리는 Q스킬 '오연 투척검'의 기본 피해량 및 AP 계수 상향이 이뤄졌고, 브랜드는 패시브의 불타는 적 처치 시 마나 회복량이 증가했다. 자야는 궁극기 '저항의 비상' 기본 피해량이 증가했고, 빅토르는 Q스킬 '힘의 흡수'의 AP 계수가 상향됐다. 마지막으로 세나는 처치 시 영혼 생성 확률이 2%에서 8.333%로 증가했다.


▲ 봇 라인에서 비원딜로 활약하던 야스오와 카시오페아의 너프


■ 유체화 변경 및 수호자, 포식자 등 다양한 룬 변경 사항

이번에 진행된 10.12 패치에선 룬과 스펠 등 일부 시스템에도 변경이 진행되었다. 먼저, '유체화'는 이동 속도 증가량이 기존 28~45%에서 20~40%로 조정되었고, 메커니즘에도 변화가 있었다. 기존에는 유체화가 2초에 걸쳐 점차 이동 속도가 증가했는데, 이젠 즉시 이동 속도가 증가한다. 또한, 신규 효과로 처치 관여 시 지속 시간이 최소 4초에서 최대 7초까지 증가하도록 변경되었다.

다음으로 룬은 '쾌속 접근', '불굴의 의지'와 '수호자', '포식자'의 밸런스 변경이 진행되었다. 먼저, '쾌속 접근'은 이동 방해 스킬에 맞은 적에게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7.5% 증가하며, 자신이 이동 방해 스킬을 맞췄다면 이동 속도가 15% 증가하도록 변경되었다. 아군이 이동 방해를 맞혔을 경우에도 이동 속도 증가치를 갖도록 변경된 만큼, 이전보다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불굴의 의지'는 강인함과 둔화 저항 10%를 얻고, 잃은 체력에 비례해 이 효과가 최대 20%까지 증가하도록 변경되었다. '결의 빌드의 핵심 룬 중 하나인 '수호자'는 발동 사거리가 175에서 350으로 두 배 증가했고, 제공하는 보호막 흡수량도 기존 70~150에서 80~200으로 증가했다. 단, 기존에 있던 이동 속도 증가 효과는 삭제되었다.

'포식자'는 메커니즘의 변화가 생겼다. 게임 시작 시 갖던 재사용 대기시간이 삭제되었으며, 포식자 발동 시 사거리 3,000 이내의 적 챔피언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45% 증가한다. 이 효과는 적 챔피언이 시야에 없어도 발동된다. 또한, 스킬을 사용하거나 전투를 시작해도 사용 효과가 사라지지 않으며, 포식자 피해 효과가 적 챔피언을 대상으로만 발동한다.

마지막으로 원소에 따른 협곡 지형에도 변경 사항이 있다. '화염의 협곡'에선 심술 두꺼비 아래 수풀 근처, 늑대 캠프 근처, 기지 관문 앞, 측면 공격로 은신처에 솔방울탄이 추가로 생성된다. '바람의 협곡'에선 기지 관문 앞, 강의 삼각형 모양 수풀 앞에 수정초가 추가로 등장하며, 신규 효과로 챔피언과 전투 중이 아닐 때 바람 협곡 이동 속도 증가 구역에서 이동 속도가 35% 증가한다.


▲ 포식자, 수호자 등 일부 룬과 유체화에 변경 사항이 적용되었다


■ '마법공학 녹턴'과 '하이 눈' 이렐리아, 세나 신규 스킨 출시 예정!

이번 패치 기간 중 출시될 신규 스킨은 '하이 눈 이렐리아'와 '하이 눈 세나', '마법공학 녹턴'이다. '하이 눈 이렐리아'는 서사급으로 1350RP에 판매될 예정이며, '하이 눈 세나'는 전설급 스킨으로 1820RP에 판매될 예정이다. '마법공학 녹턴'은 보석 10개로 구매할 수 있다.


▲ 하이 눈 이렐리아 스플래시 아트

▲ 하이 눈 이렐리아 인게임 이미지


▲ 하이 눈 세나 스플래시 아트

▲ 하이 눈 세나 인게임 이미지


▲ 마법공학 녹턴 스플래시 아트

▲ 마법공학 녹턴 인게임 이미지


▶ 10.12 패치 노트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