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일 수요일, 리그 오브 레전드 한국 서버에 12.5 패치가 적용 되었다. 이번 패치에서는 스킬 개편 이후 대회에도 등장하며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는 아리에게 하향을 적용한다. 또 마스터 이는 Q에 온힛 효과가 붙는 등 스킬 구성에 큰 변화가 생겼다. 아이템 선체파괴자는 원거리 챔피언이 사용할 경우 아이템의 특수 강화 효과가 약화 되도록 변경 된다. 이번 패치 기간 중에는 꿀벌을 테마로한 꿀잼 스킨 4종도 출시될 예정이다.


▲ 선체파괴자? 선 채로 파괴되고 싶어? 너 원딜이잖아~|12.5 패치노트 하이라이트 - 리그 오브 레전드


돌아온 아리 너프! 12.4 밸런스 변경점
아리 스킬 마나 증가, 선체파괴자는 원딜 너프

아리는 지난 스킬 개편 이후 랭크 게임 승률이 크게 증가, 이후 대회에도 등장하며 오랜만에 활약을 이어가고 있었다. 다만 랭크 및 대회 활약이 장기화 되면서 이번 패치에선 하향 조정된다.

먼저 마나 대비 효율이 뛰어난 여우불(W)은 피해량이 구간별 10 감소하고, 마나 소모량도 30으로 늘었다. 매혹(E) 역시 마나 소모량이 60으로 증가한다.


▲ 활약이 계속됨에 따라 하향 조정된 아리


최근까지 대회에서 지속적인 활약을 이어가고 있는 그웬-신 짜오도 하향 대상이다. 그웬은 패시브로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량중 AP 계수가 감소하고, 돌격가위(E) 사용 시 공격 사거리 증가량이 50으로 짧아진다.

신 짜오는 주력 공격 스킬 무쌍돌격(E)의 쿨타임이 12초로 늘어나고, 특수한 보호 효과를 제공하는 궁극기 현월수호의 지속시간이 4초로 짧아진다.


▲ 대회에서 활약하던 두 챔피언은 하향


마스터 이는 이번 패치로 많은 변화가 적용된다. 우선 스킬의 전반적인 표기 피해량이 낮아진다. 주력 공격 스킬 일격 필살(Q)은 기본 피해량 및 AD 계수가 감소했으며, Q 스킬의 치명타 피해량도 50%로 낮아졌다. 기본 공격에 추가 피해를 더하는 우주류 검술(E) 역시 추가 고정 피해량이 후반 구간 감소했다.

대신 Q 스킬에는 새롭게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된다. 이는 무라마나, 몰락한 왕의 검, 거대한 히드라 등 적중 시 추가 피해를 입히는 아이템은 물론, E 스킬을 사용 하였을 때 추가 되는 추가 피해도 적용된다. 이외에 E 스킬과 궁극기 지속 시간이 이외에 E 스킬의 지속 시간이 명상(W) 사용 중 감소하지 않게 되거나, Q 스킬 사용 중 E 스킬 발동이 가능하게 되는 등 편의성이 강화된다.

이러한 변경에 따라 적중 시 효과를 입히는 아이템, 스킬 활용이 마스터 이 운용에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스킬의 피해량이 낮아진 대신 새롭게 적중 시 효과를 얻었다


한편, 단독 전투에 특화된 아이템 선체파괴자는 근처에 아군 챔피언이 없을 경우 받는 버프 효과가 원거리 챔피언의 경우 약화 된다. 이에 따라 우르곳처럼 선체파괴자를 선택하던 특정 원거리 챔피언의 승률 혹은 아이템 빌드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원거리 챔피언의 경우 강화 효과가 반감된다


12.5 패치 출시 예정 스킨
꿀벌 테마가 돌아왔다! 꿀잼 스킨 4종 출시 예정

이번 패치 기간 중에는 꿀벌 테마로 좋은 평가를 받았던 인기 스킨 시리즈, 꿀잼 스킨 4종이 새롭게 출시 될 예정이다. 이번 꿀잼 스킨에 합류할 챔피언은 하이머딩거, 누누와 윌럼프, 오리아나, 직스로 모두 검정과 노란색의 색상과 귀여운 꿀벌들과 함께한다.

▲ '꿀잼 하이머딩거' 스플래시 아트

▲ '꿀잼 하이머딩거' 인게임 이미지

▲ '꿀잼 누누와 윌럼프' 스플래시 아트

▲ '꿀잼 누누와 윌럼프' 인게임 이미지

▲ '꿀잼 오리아나' 스플래시 아트

▲ '꿀잼 오리아나' 인게임 이미지

▲ '꿀잼 직스' 스플래시 아트

▲ '꿀잼 직스' 인게임 이미지



▶ 리그오브레전드 12.5 패치 노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