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V의 뜻이 뭐죠?"
질문: HMD 사양에 항상 나오는 FOV, 무슨 뜻인가요?




▣ 용어 설명

FOV(Field of View)는 VR HMD의 여러 가지 사양 중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자 FPS 게임에서도 유용하게 쓰이는 개념 중 하나입니다. FOV를 한국어로 직독직해하면 '시야의 영역'으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흔히 사람들끼리는 '시야각'이라는 단어를 더 쓰곤 하죠. 말 그대로 '시야가 닿는 영역'을 각으로 표시한 겁니다. 예를 들어 'FOV가 90인 화면'은 전방위를 딱 4분의 1로 나눈 90도의 영역이 화면에 보이는 것이죠.

물론 FOV가 넓다는 것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FOV를 늘리고자 하면 얼마든지 늘릴 수 있지만, 스크린의 크기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억지로 FOV를 늘리면 화면이 구겨지고 어색하게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FOV를 실제로 접하게 되는 경우는 보통 FPS 게임을 통해서입니다. 넓은 시야각은 남들보다 넓은 시야를 갖게 된다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FOV를 넓게 조절하지만, 자칫 너무 넓게 시야각을 늘리면 화면이 일그러질 수 있어 플레이어는 대부분 자신에게 잘 맞는 FOV 값을 찾아가게 되지요. 이해가 잘 안 되신다면 이미지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 FOV 80으로 바라본 오버워치의 화면입니다.

▲ 같은 자리에서 103의 FOV값으로 설정해 보았습니다. 붉은 영역 안은 FOV 값이 80일 때 보여지는 영역입니다. 생각보다 차이가 크죠?

VR HMD에서 FOV가 중요한 이유는 이 '시야각'이 가상 현실의 현실감을 늘려주는 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평균적으로 인간 안구의 FOV값은 보통 110도 내외입니다. 카메라가 아닌 만큼 모두가 똑같지는 않지만 보통 저 정도 수치라 볼 수 있지요. 눈을 굴릴 경우, 인간의 시야각은 좌우로 약 220도, 상하로는 90도 정도까지 벌어지게 됩니다. 문제는 여기서 생깁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써온 영상 송출 장치의 FOV값은 눈을 굴릴 수 있는 인간의 그것과는 상대도 안 될 정도로 좁기 때문이죠.

그 때문에 더 넓은 FOV값을 구현하는 것은 VR HMD 산업이 해결해야 할 숙제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의 HMD는 쓴 상태로 눈을 굴릴 시, 스크린으로 커버되지 않는 공백을 보게 되지요. 이 부분은 VR의 몰입도를 해치는 요인 중 하나가 되곤 합니다.인간은 HMD를 쓰고도 눈을 굴릴 수 있으니 아마 현재 시판 중인 HMD의 형태로는 완벽히 극복할 수 없을 테고, 아마 최종 형태의 HMD는 눈을 굴려 볼 수 있는 모든 곳이 화면으로 이뤄진, 곡면 형태의 디스플레이를 부착한 형태를 하고 있겠죠?

▣ 3줄 요약
  • FOV는 한 번에 볼 수 있는 시야 영역을 말한다.
  • FOV값이 높다면 같은 화면으로 더 넓은 영역을 볼 수 있지만 상이 일그러지게 된다.
  • 현재의 HMD는 아직 인간과 완벽히 같은 FOV값을 보여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