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쉽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다음 업데이트인 0.10.9 패치 내용을 공개했다. 올해에도 핼러윈을 맞이하여 신규 임시 이벤트 모드인 "황혼 사냥"이 추가되며, "Transylvania 구하기", "어둠 속의 한 줄기 빛" 작전도 다시 플레이 할 수 있다.

가장 눈여겨볼 내용은 독일 2차 전함 트리인 순양전함이 추가된다는 부분이다. 해당 트리의 특징은 빠른 속력과 긴 사거리의 어뢰, 그리고 사거리가 긴 부함포 무장이다.

이외에도 클랜 단위로 다양한 함종 및 국가의 군함을 운용하여 가능한 많은 기본 경험치를 획득하는 "해상 대전" 콘텐츠를 솔로 플레이어에게도 적용시킬 수 있도록 "개인 도전 임무"가 새롭게 추가된다.

사용자 편의를 위한 인터페이스 개선도 포함되어 있다. 특히 함장 스킬 개편 이후 조건부로 발동하는 스킬이 언제 적용되고 있는지 구분하기가 어려웠는데, 전투 중 'H'를 눌러 활성화된 기술 및 함장 특성으로 발동한 임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예정이다.


▲ 2021 핼러윈 이벤트 및 2차 독일 전함 트리가 다가온다!




■ 다시 돌아온 2021 핼러윈 이벤트

매년 10월달에 진행했었던 핼러윈 이벤트가 더욱 강화되어 돌아올 예정이다. 신규 임시 모드인 "황혼 사냥"은 이전에 공개됐던 대규모 사냥과 유사한 형식의 이벤트다.

새롭게 모델링을 개선한 '폴리곤 전투' 맵에서 총 16명의 플레이어가 참여하여 최후까지 살아남거나 혹은 지도 중앙의 관문을 통해 탈출하는 것이 목표다.

전투 중에 다른 플레이어와 동맹을 맺을 수 있는데, 해당 동맹은 언제라도 파기할 수 있어 플레이어간의 치열한 눈치싸움이 요구된다.

플레이어나 맵의 존재하는 봇 함선을 격침시키면 '전투 점수'를 획득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빠르게 자신의 함선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핵심 공략법이다. 황혼 사냥은 보통, 어려움, 매우 어려움 등 총 3단계의 난이도가 제공되며, 상세한 보상 및 이벤트 참여 방법은 추가 공지를 통해 알 수 있다.








■ 순양함 이상의 속력과 대형 순양함 이상의 화력 보유! 독일 2차 전함 트리

0.10.9에서 새롭게 공개될 트리인 독일 2차 전함 트리는 공식적으로는 순양전함 트리라 붙여질 예정이다. 트리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기존의 이름만 존재했던 각국의 순양전함과 달리 순양함의 속력과 전함의 화력을 동시에 갖춘 위용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순양함 이상의 속력이다. 8티어인 치텐부터 31노트라는 전함치고 빠른 속력을 갖추기 시작하는데, 9티어 32노트 상승하다가 10티어에서는 무려 34.1노트를 달성한다. 해당 속력의 경우 독일 10티어 순양함인 힌덴부르크보다 빠른 속력이며, 타국의 순양함과 비교해도 상위권이다.

다음 특징으로는 구축함보다 더 긴 사거리를 갖춘 어뢰 무장이다. 7티어부터 어뢰 무장이 장착되기 시작하며, 티어가 오를수록 발사수와 사거리가 증가한다. 사거리의 경우 7티어부터 10km로 꽤 긴 사거리를 보유했는데, 8티어부터는 12km로 1차 구축함 트리보다 길어지며, 10티어에서는 아예 13.5km로 어지간한 구축함 이상의 사거리를 갖게 된다.

여기에 더불어 순양전함이라는 콘셉트에 걸맞게 기본 피탐지도 매우 작게 설정되어 있어, 전함임에도 불구하고 무려 은신 뇌격(!)이 가능하다. 발사관의 수도 10티어 기준으로 4X4로 매우 풍족한 편이니 운용하는 유저의 실력에 따라 순양함과 전함 사이의 새로운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의 특징으로는 전함으로서는 아쉬운 4X2 구성의 포문수, 그리고 독일 특유의 강력한 부함포 무장, 처절하도록 낮게 설정된 대공 성능을 들 수 있다.


▲ 이 거리에서 어뢰가 날아온다고? 현재 CC 및 테스터들에게 지급된 독일 2차 트리


▲ 순양함보다 빠르고 구축함보다 긴 어뢰를 보유한 뉴메타 전함이 온다!




■ 개인 도전 임무 및 비대칭 전투

새롭게 추가된 임시 임무인 개인 도전은 클랜에서 수행하던 '해상 대전'과 유사한 규칙을 가지고 있다. 각 플레이어는 국가나 함종에 따라 개인이 달성해야 할 임무표를 받게 되고, 무작위 전투나 랭크 게임 등을 통해 달성하면 더 어려운 임무가 부여되는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식이다. 임무 완료 보상으로는 독일 순양 전함 트리 사전 운용에 필요한 토큰 및 석탄 자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주요 규칙은 6티어 이상의 군함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프리미엄 및 특별 군함을 통해서도 수행할 수 있다. 임무 기록표는 일주일마다 초기화되므로 이벤트는 여러 번 반복 참여할 수 있다.


▲ 클랜에서 하던 해상 전투를 개인 이벤트용으로 가져온 느낌이다



비대칭 전투는 업데이트 적용 후, 2주일 뒤에 시작될 신규 전투 유형으로 9~10티어 함선 VS 7~8티어 함선이 비대칭 전력으로 붙어 승패를 가리는 이벤트 모드다.

9~10티어에 속한 팀은 함선의 성능은 우수하지만 수가 떨어져 집중 공격을 당하게 될 것이며, 7~8티어 함선은 낮은 성능을 팀원들간의 합으로 극복해야 할 것이다.

9단계~10단계 군함으로 참여하려면 신규 임시 자원 "전투 토큰"이 필요하며, 해당 토큰은 7단계~8단계 군함으로 비대칭 전투에 참여하여 획득할 수 있다.


▲ 이전에는 5~8티어 군함으로 진행했으나, 이번에는 단계가 더욱 올라갔다


▲ 말 그대로 양이냐 질이냐를 가르는 전투!




■ 사용자 인터페이스 편의성 개선

마지막 변경 사항으로 0.10.9 업데이트에서 전투 내 군함 성능 표시가 개선된다. 현재 게임 중에 'H'키를 눌러 볼 수 있는 함선 정보 내용에 활성화된 기술과 함장 특성으로 얻은 임시 효과가 표시되도록 바뀐 것이다.

추가로 함장 특성 활성화 시 변경된 성능에 대한 알림이 나타나며, 부품 파괴 및 작동 불능, 화재, 침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아이콘이 게임 내에 생겨 상세 정보를 즉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주무장 아이콘 바로 위에 아이콘이 뜨기 때문에 터널 시야가 되기 쉬운 격전중에도 보기 쉽게 할 예정이다.


▲ 조건부 함장 스킬의 발동 확률에 대해 좀 더 상세한 데이터를 쌓을 수 있다!


▲ 현재 함선의 상태에 대해서도 좀 더 직관적으로 살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