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은 지난 16일, 캐주얼 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에 겨울 신규 테마로 '카트라이더 X 마비노기'를 업데이트했습니다. 그간 고대 문명이나 동화 속 세상, 판타지, 신화, 무협 등 20종이 넘는 다채로운 테마들이 꾸준히 추가되어왔지만, '마비노기'처럼 넥슨 타이틀을 활용한 콜라보 테마를 추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그만큼 카트라이더에 있어서 의미 있는 콜라보 업데이트인 셈이죠.

이번 콜라보 테마에서는 마비노기 속 명소인 티르 코네일, 이멘 마하, 바올 던전이 트랙으로 추가된 것은 물론, 마비노기의 간판 캐릭터인 '나오'를 포함한 인기 캐릭터 4종, 그리고 빠른 지상 이동 속도로 유저들의 사랑을 받았던 인기 펫 '케라우노스'가 카트 바디 형태로 추가됐습니다. 이외에도 2주차 업데이트에서는 마비노기의 스토리를 맛볼 수 있는 시나리오 업데이트도 진행됐죠. 기존에 마비노기를 플레이해본 유저들은 물론, 마비노기를 모르는 이들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여러 방면에서 준비를 많이 했다는 것이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이번 테마 업데이트는 유저들에겐 더없이 반가운 넥슨 게임 콜라보지만, 개발자들에게 있어서는 17년 동안 단 한 번도 시도해보지 못했던, 난관이자 도전이 되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어떻게 새로운 테마로 '마비노기'를 추가할 수 있었는지, 추후 다른 넥슨 게임들도 카트라이더의 테마로 만나볼 수 있을지 카트라이더 조재윤 디렉터와의 인터뷰를 통해 들어보았습니다.



▲ 카트라이더 조재윤 디렉터


Q. 지난 16일에 ‘카트라이더 X 마비노기’ 테마가 업데이트 됐습니다. 이번 콜라보 테마에서는 어떤 콘텐츠들이 새롭게 추가됐나요?

- ‘카트라이더 X 마비노기’ 테마는 에린에서 즐기는 판타지 라이프를 바탕으로, 카트라이더에서도 함께 즐길 수 있는 판타지 레이싱 라이프라는 목표로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마비노기 세상 속 아름다운 배경에서 레이싱을 즐길 수 있는 트랙과 에린의 인도자 나오, 마족의 신 키홀과 같은 익숙한 마비노기 캐릭터 등을 추가하며 마비노기의 모습을 카트라이더에서도 느낄 수 있도록 준비했죠. 카트라이더와 마비노기의 색다른 만남으로 탄생한 마비노기 테마를 통해서 새로운 모습과 새로운 레이싱을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Q. 카트라이더에는 크레이지 아케이드에서 가져온 테마부터 오리지널 테마까지 약 20종 이상의 테마가 적용되어 왔는데, 넥슨 자사의 게임 IP를 활용한 테마는 이번이 최초입니다. 이번 콜라보 테마는 어떻게 적용하게 됐는지, 그 배경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 카트라이더에는 다양한 테마 업데이트와 함께 많은 콜라보 이벤트가 진행되었지만 넥슨 게임 IP와 함께 테마를 준비하고 업데이트한 사례는 지금까지 없었습니다. 테마를 준비하며 제시된 많은 아이디어 중, 자신이 플레이하고 있는 다른 넥슨 게임의 공간이 카트라이더에도 있다면 더 재미있을 것 같다는 아이디어가 개발팀 사이에서 공감을 얻었고, 카트라이더 레이싱으로 만든다면 색다른 재미를 드릴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가장 카트라이더 테마로 잘 어울리는 게임이 무엇인지 고민 끝에 '마비노기' 개발팀에 문의를 드리게 됐습니다. 마비노기 개발팀과 민경훈 디렉터님께서 흔쾌히 허락해 주시고 지원해 주셨기에 ‘카트라이더 X 마비노기’ 콜라보 테마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Q. 마비노기에는 유저들의 추억이 담긴 다양한 명소들이 등장합니다. 이중에서 티르 코네일, 이멘마하, 바올 던전의 세 장소를 콕 집어 콜라보 트랙으로 꾸미게 된 이유가 있나요?

- 마비노기 트랙을 개발할 때, 단순히 트랙으로 제작하기 쉬운 지형지물이 있는 장소를 선택하기보다는 마비노기 유저에게 특별한 장소이면서 동시에 카트라이더 유저에게도 함께 소개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장소가 어디일지 많이 고민했습니다.

마비노기 개발팀과 논의했고, 마비노기를 처음 시작하는 장소이면서 동시에 카트라이더 유저에게도 마비노기를 소개할 수 있는 ‘티르 코네일’을 첫 번째 트랙으로 선정하게 됐죠. 또 마비노기 세상의 아름다움을 보여드릴 수 있는 ‘이멘 마하’, 그리고 카트라이더에는 없는 몬스터를 보여드릴 수 있는 ‘바올 던전’을 최종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마비노기 유저에게 특별한 추억과 의미가 있는 공간을 트랙으로 제작해 카트라이더 유저에게 소개할 수 있었기에 더욱 특별한 공간으로 재탄생했다고 생각합니다.

▲ '티르 코네일'은 마비노기를 해봤다면 누구나 기억하고 있을 추억 속 마을이다

▲ 카트라이더 속 '티르 코네일' 트랙. 원작의 색감이 그대로 옮겨졌다


Q. 마비노기 테마의 한정판매 카트 바디로 ‘케라우노스 V1’이 추가됐죠. 케라우노스를 카트 바디로 선택하게 된 배경, 그리고 어떤 특징이 있는 카트인지 궁금합니다.

- 테마 카트바디는 테마의 색과 이야기를 담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케라우노스 V1’은 마비노기에서 인기 있고 사랑받아온 ‘케라우노스’를 모티브로 개발했습니다. 에린에서 가장 사랑받는 펫을 카트바디로 제작해 마비노기 유저분들에게는 익숙함과 함께 케라우노스의 질주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카트라이더 분들에게는 마비노기 탈것으로 제작된 카트바디로 레이싱과 연결고리를 만들어 드리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고민을 바탕으로 ‘케라우노스 V1’은 순백의 모습으로 밀레시안이 탑승하는 아이템 카트바디, ‘검은 케라우노스 V1’은 붉은 눈의 케라우노스를 모티브로 마족이 탑승하는 스피드 카트바디로 제작되었습니다. 마비노기 테마 카트바디는 단순하게 모양을 따라서 만드는 카트바디를 넘어서 최대한 마비노기의 이야기와 감성을 담아 많은 분들께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 마비노기의 인기 지상 펫 '케라우노스'

▲ 카트라이더에서도 두 색상의 케라우노스를 만나볼 수 있다


Q. 마비노기 테마가 적용되고 2주가 지났는데, 지난 주말 성과와 유저 반응은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 마비노기 테마 업데이트 전에는 정말 많은 걱정을 했습니다. 카트라이더 속 마비노기 세상을 카트라이더 유저, 그리고 마비노기 유저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평가할지 걱정하면서 업데이트했습니다. 다행히도 카트라이더 속 마비노기 세상에 대해서 마비노기 속 공간과 비교하면서 정말 잘 만들었다고 이야기해 주시는 분들 덕분에 그동안의 걱정이 씻은 듯 날아가 버렸습니다.

마비노기 테마에 대한 다양한 분석 그리고 영상 등 다채로운 2차 콘텐츠가 제작되고 있고, 카트라이더 속 마비노기에 세상에 대한 좋은 평가를 보내주고 계십니다. 실제로 테마 업데이트 이후 카트라이더의 전반적인 지표 모두 상승한 상태입니다. 이후에도 테마 2차 업데이트를 비롯한 시즌 연계 이벤트를 바탕으로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Q. 이미 유저분들이 다양한 형태로 즐겨주시고 있지만, 개발 과정에서 알게 모르게 더 특별히 신경 써서 준비한 부분이나, 유저들이 놓치지 않고 유심히 봐줬으면 하는 포인트가 있을까요?

- 마비노기 테마는 준비하는 단계부터 마비노기의 판타지 라이프의 감성이 잘 녹아들 수 있도록 포스터, 로고, OST까지 세세한 부분에 감성을 녹이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하나하나 마비노기의 모습과 감성을 녹여서 마비노기 세상을 카트라이더 속으로 가져와 레이싱을 즐길 수 있게 하였기에 수많은 노력이 숨어있습니다. 특히, 마비노기 테마 트랙에서는 여우, 닭, 곰 등을 비롯해 마비노기 NPC 들을 만날 수 있으므로, 주행하면서 어떤 요소가 담겨있는지 찾아보면 더욱 재미있고 즐거울 것 같습니다.


Q. 2주차 업데이트로 마비노기 테마 시나리오가 추가됐죠. 여기서는 어떤 이야기가 그려지는지, 또 마비노기를 플레이해보지 못한 유저들도 즐길 수 있는 콘텐츠인지 궁금합니다.

- 마비노기 테마 시나리오는 마비노기의 이야기를 카트라이더와 이야기와 결합한 콜라보 형태의 이야기입니다. 오리지널 마비노기 스토리는 아니지만 마비노기의 이야기를 아시는 분에게는 카트라이더 친구들의 등장으로 인한 색다른 즐거움을, 그리고 카트라이더 유저분들에게는 마비노기 스토리를 일부지만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인도자 나오와 함께 모험을 떠나는 다오와 친구들, 그리고 마족의 신 키홀과 파괴의 여신 마하를 막기 위해 노력하는 카트라이더 캐릭터의 모습을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마비노기 스토리의 핵심 캐릭터들을 만나볼 수 있는 '마비노기 테마 시나리오'


Q. 이전에 트랜스포머 콜라보 테마가 제휴 문제로 삭제됐던 전례가 있었죠. 마비노기 테마도 추후 사라지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3종의 마비노기 콜라보 트랙은 향후에도 계속 만나볼 수 있을까요?

- 트랜스포머 콜라보를 기억하시는 분들께서 이번 마비노기 테마 역시 사라질 수 있다고 우려해 주시는 모습을 봤습니다.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마비노기 테마는 앞으로 없어지지 않고 카트라이더 속에 남아 계속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Q. 카트라이더 X 마비노기 테마 업데이트 이후 연말 동안 진행되는 게임 내 이벤트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 16일에 진행된 테마 업데이트는 카트라이더 겨울 업데이트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2월 23일 테마 2차 업데이트 후 크리스마스와 연말, 연초까지 시즌을 연계한 다양한 이벤트와 함께 새로운 모드 등 다채로운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일주일 간격으로 다양한 업데이트가 준비되어 있으므로, 이번 겨울을 카트라이더와 함께 한다면 보다 즐겁고 행복한 겨울을 보내실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 현재도 카트 패스, 시나리오 클리어 이벤트 등 여러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


Q. 마비노기 테마 이후로 더 다양한 넥슨 게임 테마가 카트라이더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추후에도 넥슨 타이틀의 매력을 제대로 담아낸 테마를 카트에서 만나볼 수 있을까요?

- 마비노기 테마를 통해서 넥슨 게임의 테마 업데이트에 대한 용기를 얻었습니다.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오고 있는 넥슨 게임의 매력과 이야기를 카트라이더에 담을 수 있다면 많은 분께 새로운 즐거움과 함께 넥슨 게임을 소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카트라이더는 레이싱 게임으로 레이싱을 펼칠 수 있는 장소와 배경을 가진 게임이라면 충분히 카트라이더 이야기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어떤 넥슨 게임이라도 충분히 카트라이더 테마로 개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저분들께서 마비노기 테마 업데이트 이후 여러 넥슨 게임을 테마로 추천해 주셨고, 이러한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앞으로도 넥슨의 다른 개발팀과 이야기를 통해서 카트라이더 테마로 풀어갈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개인적으로 다양한 넥슨 게임을 멀티 유니버스와 같이 카트라이더 테마로 풀어서 각 게임의 매력과 이야기를 카트라이더를 사랑하는 분들께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 "어떤 넥슨 게임이라도 충분히 카트라이더 테마가 될 수 있다"


Q. 2021년도 모두 마무리되는 시기인데요. 카트라이더의 2022년 목표, 포부가 있다면?

- 2021년은 다사다난했던 1년이었습니다.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카트라이더를 사랑해 주신 분들이 있어서 이렇게 인사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새롭게 다가오는 2022년에는 지금까지 보내주신 사랑에 보답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카트라이더 개발팀 모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양한 모드와 트랙 그리고 다양한 카트 바디, 캐릭터 등 레이싱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콘텐츠로 2022년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