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에 2월 27일 대규모 밸런스 패치가 적용됐다. 전 직업의 패시브 효과가 변경 또는 추가되었으며, 스킬 효과의 조정 등을 통해 직업간 밸런스에 변화가 생겼다. 이 과정에서 일부 직업은 상향을, 일부 직업은 하향이 되기도 했으며 직업별로 PVE와 PVP간에 온도차가 큰 직업도 있었다.

먼저 아이템 부분에서, 기공사는 보패 효과부터 변경이 이뤄졌다. 초열의 경우 사화보패까지 포함한 모든 전설보패에서 폭열신장, 폭열염포, 진 폭열신장의 피해량 증가폭이 5%씩 감소했다. 반면 화련장의 경우 흑풍보패만 5% 감소했으며 이외 보패에서는 동일하거나 퍼센티지가 상승했다. 결과적으로 최종티어인 사화보패의 경우 폭열염포는 5%감소, 화련장은 5% 상승하게 됐다.

혹한 계열의 보패 옵션은 하향조정없이 전반적으로 상향이 이뤄졌다. 촉마보패의 경우 빙백연혼경의 피해량이 15% 상승했으며, 최종 티어인 사화보패의 경우 빙백연혼경 피해량은 동일, 빙하장, 쌍룡파 피해량은 15% 포인트가 상승해 105% 증가 효과를 보유하게 됐다.

이외 쾌검 검사의 천양팔찌 지속 시간이 4초에서 6초로 증가했고 적호 권사의 용천, 천양팔찌의 추가피해량이 상향조정됐다. 암살자의 진목신공패는 발동조건에 시한폭탄 추가, 발동 조건을 명중 시에서 사용 시로 변경 등의 변화가 적용됐고 투사는 전설 혈기와 선검 두 계열 모두 전설비공패의 추가피해 효과가 상향조정됐다.

▲ 기공사의 보패 옵션이 소폭 변동됐다


각 직업의 패시브 효과의 경우 항마공격력 추가를 기반으로 전반적인 상향 조정이 이뤄졌다. 먼저 검사의 경우 어검은 변화가 없으며 기검의 진강결이 항마공격력 50 추가 증가에서 120 추가 증가로 변경됐다. 쾌검의 뇌섬결은 번개베기 사용 시 8초간 치명타 피해량 증가 폭이 15%에서 25%로 상향되고, 항마공격력 110 증가가 덧붙었다.

권사는 적호와 청룡 모두 혈문개방의 효과가 증가했다. 업데이트 전 두 계열 모두 혈문개방 중 항마 공격력 100 증가의 효과를 제공했는데, 이제 적호는 혈문 개방 중 항마공격력 200 증가, 청룡은 145 증가 효과가 적용된다.

역사도 비슷하다. 기존에는 태산과 칠흑 모두 분노폭주 효과 중 항마공격력과 공력수치가 동일하게 증가했다. 하지만 이제 태산은 분노폭주 효과 중 항마 공격력이 70 늘어난 170이, 칠흑은 150 늘어난 250 증가 효과가 적용된다. 공력 증가폭은 변화없이 기존과 동일하다.

기공사는 초열의 연쇄폭발 효과에 중첩당 항마공격력 15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혹한의 빙하족쇄에는 중첩당 항마공격력 20 증가 효과가 부여됐다. 암살자는 살의 패시브에 기존에 없던 새로운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독영의 경우 독무투척 풍독술 명중 시 12초간, 무영의 경우 시한폭타 사용 시 18초간 항마공격력이 100 증가한다.

소환사 역시 기존에 없던 효과가 추가된 예로, 조화는 꿀밤 사용시 15초간 항마공격력 160증가, 자연은 밤굴리기 명중 시 15초간 항마공격력 60 증가 효과가 적용된다. 린검사는 풍운의 경우 태풍참 명중 시 6초간 항마공격력 60증가가 적용되며, 섬광 린검사의 경우 중첩당 치명타 피해량이 3%씩 상승해 중첩당 18%가 증가한다. 단, 섬광린검사는 항마공격력 증가 효과는 추가되지 않았다.

주술사는 왜곡의 경우 폭마령 명중 시 6초간 항마공격력 80 증가, 저주의 경우 황폐화, 귀령쇄도, 귀령개문 명중 시 중첩당 6초간 항마공격력 20 증가 효과가 새로 부여됐다. 패기 기권사는 패왕권 첫 타격 명중 시 12초간 항마공격력 70증가, 한기 기권사는 빙륜환 사용 시 18초간 항마공격력이 65 증가한다.

포화 격사는 작렬 명중 시 확률적으로 5초간 항마공격력이 60씩 증가하며, 마탄은 기존의 무작위 효과에 공통적으로 10초간 항마공격력 200증가 효과가 추가됐다. 투사는 혈기의 전투갈증에서 확률 옵션이 삭제됐다. 이제는 일도양단 사용 시 10초간 공격력 8%가 증가하며, 공격 명중 시 공격력 1.2% 증가 효과가 새로 부여됐다. 후자의 경우 최대 3중첩까지 적용된다. 빛과 어둠 역시 크게 상향되어 각 확률 옵션에서 치명타 피해량은 15%씩, 항마 공격력은 150~170씩 상승했다.

선검 역시 혈기와 비슷하다. 선계의 축복에서는 확률 스탯증가 및 쿨타임 감소 옵션이 삭제되었으며, 이제 선검방진 사용 시 10초간 공격력 8% 증가 옵션이 고정적으로 적용된다. 또한 피격 시 공격력 1% 증가, 피해감소 1%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동일하게 최대 3중첩까지 적용된다. 빛과 어둠은 혈기와 동일하다.

▲ 모든 직업의 패시브에 추가 효과가 부여됐다

▲ 전체 직업/계열별 패시브 변동내역 (어검 계열 검사의 경우 변동없음)


이외 각 직업별 스킬 밸런스 조정도 이뤄졌다. 검사의 경우 큰 변화는 없으며, 쾌검의 공간검 공격 범위가 넓어진 변화가 있었다. 권사는 상대적으로 전장 전투력이 하향조정됐다. 한기파동은 재사용 시간이 45초로 변경, 초기화는 불가능해졌으며 적염화는 회피 해제 횟수가 2회로 감소했다. 풍령의 경우 무제한 회피가 삭제됐으며 풍령화 효과가 추가되면서 적염화와 비슷한 회피 방식을 취하게 됐다.

역사는 파쇄/선고 무공의 2, 3단계 피해량 변화 및 3단계 명중 시 3초간 치명타 확률 100% 증가 효과 추가가 적용되었으며 칠흑의 경우 흉터 상태인 적 명중 시 자신은 대인 공격력 증가, 대상은 대인 방어력이 감소하는 효과가 추가됐다.

암살자는 특히 독영 암살자의 던전 화력이 상향조정됐다. 독풍지대 무공의 재사용시간이 1분에서 30초로 감소했으며, 심장찌르기, 암흑살, 독풍격 명중 시 독풍지대 재사용시간 0.3초 옵션이 추가됐다. 이와 함께 독풍지대는 재사용시간 초기화 불가 무공으로 변경되기는 했지만 단위시간대비 독풍지대의 사용빈도가 크게 상승하면서 DPS가 상승했다.

소환사는 소환수 체력이 11% 미만이거나 사망한 경우, 본체의 생명력 30%를 대가로 우정을 사용할 수 있게 됐으며 웅크리기 무공 사용 시 피해감소 90%, 방어력 400% 증가 효과가 적용되게 변경됐다. 또한 황금벌의 집중시간이 3초에서 0.6초로 크게 줄었다.

린검사의 경우 풍월도가 3회 연속 시전에서 1회시전으로 너프됐다. 단 한 줄의 변화지만 특히 전장에서 원거리 공격에 대응하기 위한 용도로 활용가치가 높았던 스킬인만큼 생존력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주술사는 주로 PVP에 집중된 변화가 적용됐다. 공통적으로 기절 등의 CC기가 추가되었으며, 왜곡의 경우 왜곡진, 왜곡차단막, 그리고 총준력을 대체한 시공붕괴 등을 통해 적의 재사용 시간 초기화 불가 무공 및 탈출기 재사용 시간을 늘리는 효과를 보유하게 됐다. 저주의 경우 명왕진 내 아군이 피격당하면 공격력이 증가하고 아군을 공격한 적은 공격력이 감소하는 효과가 추가됐다. 반면 왜곡 주술사는 명왕진이, 저주 주술사는 왜곡진이 충격부로 대체되면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됐다.

투사는 특히 변경점이 많은데, 전반적으로 PVP에서의 생존력은 하향조정, 스킬의 발동속도 부분은 빨라진 모습을 보였다. 주목할만한 변화로는 풍참의 재사용시간이 9초에서 15초로 크게 늘어났으며, 강맹, 축기의 생명력 소모량도 늘어났다.

여기에 선검방진의 생명력, 강체 회복 효과가 삭제되고 막기 성공 시 강체 회복 수치가 압도적으로 감소했다. 반면에 선검방진에는 회복량 증가 효과가 추가되고 공격 스킬들의 생명력/강체 회복수치가 조정되는 등 공격적인 플레이로 생존력을 확보하도록 유도됐다. 결과적으로 패시브 효과 변경과 맞물려, 기존과 같은 좀비 플레이는 상대적으로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 투사는 패시브 변경과 맞물려 생존력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각 직업별 스킬 변경 내역 (클릭 시 크게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