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6일 던전앤파이터에 퍼스트서버가 업데이트 됐다.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은 개편 우선순위의 대상이 된 엘레멘탈마스터 및 소환사 직업의 리뉴얼 패치다.

이외에 편의성 관련 패치도 동시에 이뤄졌다. 이계 던전 채널에 파티 찾기 기능이 개선되어 채널이 다르더라도 파치 초대 및 가입이 가능하도록 변경됐고, 레이드 채널과 마찬가지로 파티 찾기 창에 [내 채널만 보기] 기능이 추가됐다.

최근 업데이트 된 시공의 틈 등에서 등장하는 각종 마계 몬스터들의 짜증나는 패턴들이 수정됐고, 길드 던전의 보상이 개선되어 공헌 증서를 얻기가 쉬워졌고 정화율도 상승했다.


▲ 많은 유저들이 기다렸던 소환사와 엘마의 개편이 드디어 이뤄졌다!




■ 스위칭 삭제! 홀딩기에 신규스킬까지 추가 - 엘레멘탈마스터


■ 모든 스킬 충전 시 대미지 증가 옵션 삭제

가장 먼저 눈에 띈 점은 '충전 시 대미지 증가 옵션 삭제'다. 기존 스킬의 경우 캐스팅 후, 별도의 충전 시간을 기다린 후 사용해야 대미지가 온전히 들어가는 구조였다. 그러나 퍼스트서버에서는 더이상 충전에 따라 대미지가 변화하는 일 없이 바로 최대 대미지 값으로 스킬이 발동된다.

그동안 엘마들이 소위 폭딜을 넣기위한 '무충'세팅이 추천되었으나, 이제 충전이 되지 않아도 대미지는 변하지 않도록 변했다. 즉, 무충을 달성하기 위해 관련 각종 스위칭 or 레벨링 아이템을 더이상 구할 필요가 없어진 셈이다.

당장 퍼스트서버에서 핼로윈 버스터만 써봐도 즉시 사용한 것과 충전 후, 사용한 것의 대미지 차이는 없었고 크기 판정 범위의 변경만 있었다. 핼로윈 버스터뿐만 아니라 그동안 충전식으로 발동됐던 모든 스킬이 충전과 관계없이 최대 대미지값이 들어가도록 변경됐다.

대미지 변화만 있는 것이 아니라 보이드나 플루토, 프로스트 헤드 등 기본기 스킬은 충전에 관계없이 마스터 레벨 기준으로 크기가 고정되도록 개선됐다.


▲ 크기와 폭발 범위만 차이가 있을뿐 대미지는 동일하다



■ 스킬 이펙트 리뉴얼

두 번째로 스킬 이펙트 변경이다. 초창기부터 있던 직업인만큼 스킬 이펙트가 다소 올드한 느낌이 있었는데, 이번 개편과 함께 이펙트가 개선됐다.

핼로윈 버스터는 유성의 꼬리를 연상케하는 화려한 이펙트 및 떨어지는 호박의 표정이 많아졌고, 썬더 콜링은 좀 더 화려한 색감의 뇌격이 떨어지며, 나이트 할로우 역시 커다란 블랙홀이 안에 무지개색의 원구가 적을 끌어당기다가 폭발하는 이펙트로 바뀌었다.

최근 트렌드에 맞게 변경된 이펙트만으로도 새로운 스킬을 쓰는 느낌이라 유저들 사이에서도 이펙트에 대한 호평만은 좋은 편이다.


▲ 스킬 쓰는 맛 나는걸! 화려하게 변한 스킬 이펙트



■ 액티브 스킬 정보 실시간 적용

세 번째 변경점은 스킬 스위칭 아이템을 더이상 구할 필요가 없어졌다. 이번 퍼섭 패치로 엘레멘탈마스터 전직 후, 습득한 모든 액티브 스킬들의 시전 시 스킬 레벨과 공격력, 속성강화 정보가 실시간으로 적용되도록 변경됐기 때문이다.

본래 엘레멘탈마스터들은 2차 각성기인 제 6원소를 비롯에 플레임 보이드 볼케이노 등 각종 스킬을 시전할때마다 해당 스킬의 레벨링이나 대미지와 관련된 아이템으로 갈아입으면서 대미지를 올리곤 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웨리 : 리미트 브레이커를 들고 레벨이 +2된 제 6원소를 사용하고, 바로 스킬 대미지 증가 옵션이 달린 구원의 이기 무기로 바꿔 최대 대미지 값을 노리는 방식이다. 하지만 해당 방식이 스위칭 아이템 구비에 대한 부담과 던전 진행 시의 불편함덕에 많은 유저들이 없어지기를 바랬고, 결국 전 스킬 실시간 적용화가 이뤄졌다.


▲ 예전이라면 당장 인벤창을 열고 스위칭을 하고 있었을지 모른다



■ 스킬 리뉴얼 및 신규 스킬 등장

기존에 있던 샤이닝 칠링 펜스 스킬과 플레임 보이드 볼케이노 스킬이 각각 엘레멘탈 커튼 / 엘레멘탈 퀘이크 스킬로 리뉴얼 된다.

특히 엘레멘탈 퀘이크 스킬은 그동안 엘레멘탈 유저들이 목말라 있던 홀딩 판정의 스킬이기 때문에 많은 관심사를 모으고 있다.

추가로 신규 스킬로 초월의 크리스탈이 생겼다. 아크틱 피스트와 비슷한 느낌으로 전방에 마법진을 생성한 뒤, 초월의 크리스탈을 만들어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다.




▲ 샤이닝 칠링펜스 → 엘레멘탈 커튼





▲ 플레임 보이드 볼케이노 → 엘레멘탈
퀘이크





▲ 신규 스킬 초월의 크리스탈




■ 크로니클 아이템 옵션 변경

캐릭터 리뉴얼에 맞춰 기존에 있는 아이템의 옵션도 변경됐다. 속성 마스터리 강화를 위해 챙겼던 엘레멘탈 엠플리 파이어 세트는 4가지로 각각 나눠져 있던 속성 마스터리가 하나로 통일되면서 옵션 역시 속성 마스터리 공격력 비율이 오르도록 수정됐다.

기존 스킬 중 샤이닝 칠링 펜스 및 블레임 보이드 볼케이노가 삭제되면서, 해당 세트 옵션은 엘레멘탈 커튼 및 엘레멘탈 퀘이크 옵션으로 수정됐다.

그 외에 브라이트 아이스 크리스탈과 다크 플레임 버스터 세트 역시 각각 샤이닝 칠링 펜스 / 플레임 보이드 볼케이노 스킬이 신규 스킬 옵션으로 변경됐다.


▲ 현재 퍼스트서버에서는 변경된 옵션의 크로니클 세트를 확인할 수 있다



■ 리뉴얼 엘레멘탈마스터 스킬 영상


▲ 애스트럴 스톰


▲ 핼로윈 버스터


▲ 나이트 할로우


▲ 아크틱 피스트


▲ 썬더 콜링





■ 모든 스킬의 공격력 수치를 재조정? - 소환사


■ 인공지능 개선

모든 소환수의 인공지능이 개선되었다. 강한 스킬을 우선적으로 발동하도록 변경되어, 각종 정령들이 떼를 지어 소풍을 다니는 현상은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적극적으로 몬스터를 타게팅하여 공격하도록 변경되어 예전과 같이 호도르가 턱도 없는 거리에서 곤봉질을 하는 모습은 사라졌다.


▲ 현재 퍼스트서버에서는 변경된 옵션의 크로니클 세트를 확인할 수 있다



■ 스킬 포인트 및 습득 레벨 조정

[나를 따라라!] 스킬과 [저놈 잡아라!], [끈끈이 투척] 스킬의 마스터 레벨이 20레벨에서 1레벨로 변경됐다. 또한, [환수 폭주] 스킬 역시 요구 SP가 40에서 24로 감소했고, 습득 레벨도 30레벨로 낮아졌다.

특히 환수 폭주의 경우 대대적인 버프를 받았는데, 지속시간이 무제한으로 변경되고 소환사의 지능 증가, 스킬 공격력 증가라는 버프가 주어졌다. 물론 재소환하는 소환수에게도 환수 폭주의 버프가 바로 적용되어 본서버에서는 벌써부터 해당 버프와 관련된 아이템을 모으는 유저를 찾을 수 있었다.


▲ 무제한으로 변경되어 더욱 쓰기 편해진 나를 따라라!


▲ 훌륭한 버프 스킬로 변모한 환수 폭주!




■ 소환수 외형 변경

일반 고블린과 별반 다를것 없는 외형을 지녔던 기갑 호도르를 비롯하여 검은기사 산도르, 그리고 루이즈 언니! 등 소환수들의 도트가 새롭게 그려졌다.

기갑 호도르는 더이상 고블린이라고 느껴지지 않을 외모를 지니게 됐고, 산도르나 루이즈 언니의 외형 역시 일반 몬스터들과는 확연히 구분이 갈만큼 변했다.


▲ 소환수들 외모 개편까지? 성형에 성공한 소환수들!


▲ 기갑 호도르


▲ 검은기사 산도르


▲ 루이즈 언니!




■ 신규 소환수 타우킹 쿠루타

계약 소환 트리에 새롭게 추가된 소환수로 타우킹 몬스터에 멋진 갑주를 입힌 모습으로 등장했다. 타우 종족답게 큰 덩치와 그에 맞는 무지막지한 크기의 도끼를 휘두르는 소환수로 공격성이 매우 높은 특징을 지녔다.

주요 패턴은 도끼 휘두르기, 추가 패턴 도끼 내려찍기, 뿔을 내세우며 돌진하기, 포효하기 등 넓고 강한 공격력을 보여준다. 또한, 타우킹과 연계되는 신규 스킬로 분노의 난타 스킬이 추가됐다.

난타는 1차 각성 후 70레벨에 습득 가능한 스킬로 도끼를 빠르게 4번 내려치며 적의 띄우고 큰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다. 스킬의 범위가 상당히 넓지만 선딜레이가 긴 편에 속한다.


▲ 문자 그대로 소간지를 자랑하는 타우킹 쿠루타


▲ 소환사 버전 난격? 넓은 범위와 판정을 자랑하는 분노의 난타


▲ 타우킹 쿠루타, 분노의 난타




■ 신규 정령 융합정령 : 헤일롬

소환 트리에도 새로운 소환수가 생겼다. 이른바 4가지 속성을 모두 합친 융합 정령 헤일롬이다. 헤일롬은 공격 능력이 없는 소환수로 소환사를 따라다니며 속성 강화 증가 등 이로운 효과를 부여한다.

소환 키를 한 번 더 입력하여 발동되는 이클립스 하이브 추가 패턴은 '인비저블' 효과이며, 해당 효과는 헤일롬과 주변의 정령들을 짧은 시간동안 무적으로 만드는 효과다. 공격 능력이 없다는 점과 외형에서 다소 아쉽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공격 능력이 없기 때문에 다소 싱거운 느낌의 헤일롬


▲ 융합정령 헤일롬




■ 계약 소환수의 꽃! 신규 스킬 교감

교감은 이클립스 하이브처럼 계약 소환수들에게 해당 소환 스킬키를 한 번 더 입력하여 추가 패턴을 쓸 수 있게 만드는 패시브 스킬이다. 교감 스킬 레벨에 따라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소환수의 종류가 늘어나며, 1레벨 - 기갑 호도르를 시작으로 6레벨 타우킹 쿠루타까지 적용된다. 각성기인 카시야스와 라모스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교감을 배운 이후 계약 소환수를 소환하면 해당 소환 스킬의 색이 노랑색에서 녹색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때 다시 한 번 스킬 버튼을 입력하면 소환사의 앞에 스킬 키에 해당하는 소환수가 등장하며 추가 패턴을 시전한다.

주의할점은 소환수의 위치에서 즉시 패턴이 발동하는 것이 아니라 소환사의 바로 앞에 소환된 후, 소환사가 바라보는 방향을 향해 추가 패턴을 사용하는 방식이라는 것이다. 즉, 추가 패턴 스킬 사용은 항상 소환사 본체의 위치를 기준으로 판단해야 한다.


▲ 소환사가 바라보는 쪽으로 추가 패턴이 나가므로 허공에 지르는 일이 없도록 하자




■ 피격 판정 삭제! 범위 증가 버프를 받은 채찍질

소환사의 오랜 아이덴티티라 할 수 있는 채찍질 역시 리뉴얼 됐다. 아군 소환수를 타격했을 때 더이상 소환수들이 경직되지 않도록 변경됐고, 소환수 타격 성공시의 이펙트가 추가되어 더욱 분간하기 쉬워졌다. 또한, 다른 마법사 직업도 배울 수 있는 직업이지만, 소환사 전직시에만 버프를 줄 수 있도록 변경된다.

판정 역시 상당히 넓어졌는데, 추가로 생긴 지배력 강화 패시브를 익히면 전방에 채찍을 끌듯이 후려치는 모션으로 변경되며, 버프 지속시간 증가 및 더 넓은 범위의 판정을 자랑한다.


▲ 채찍질 적중 여부 이펙트가 더욱 알기 쉽게 바뀌었고 모션과 판정도 바뀌었다




■ 고속으로 끝내버리는 소환! 지배의 고리

소환사 직업의 가장 큰 고충이라 할 수 있는 소환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는 스킬도 등장했다. 지배의 고리라는 이름의 액티브 스킬로 전방에 원형 모양의 고리를 설치한 후, 소환 스킬을 사용하면 캐스팅 모션 없이 모든 소환수를 빠르게 소환할 수 있다.

HP가 일정량 감소된 상태로 소환된다는 패널티가 존재하지만 크게 신경 쓰일 정도는 아니다. 스킬 사용 시 최대로 소환할 수 있는 횟수에 제한이 있으며, 제한 횟수를 초과하거나 지배의 고리 지속 시간(10초)가 끝나면 고리는 사라진다.

지배의 고리 사용 중 소환사는 움직일 수 없는 슈퍼아머 상태인데, 이때 점프키를 사용하면 캔슬할 수 있다.


▲ 이제 한참을 소환해야 했던 답답함을 날릴 원터치(?) 소환 고리가 온다


▲ 지배의 고리




■ 목말랐던 홀딩 스킬의 추가! [끈끈이 투척, 식락]

끈끈이 투척은 스킬 이펙트 변화와 함께 액티브 스킬로 변화를 거치면서 홀딩 판정이 생겼다. 홀딩이 전체적으로 약했던 소환사인만큼 가뭄에 단비와 같은 스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식락은 신규 스킬이며, 2차 각성 후 85레벨에 습득할 수 있다. 식락 스킬의 레벨은 전설소환 : 갈애의 라모스의 스킬 레벨을 따라가며, 라모스를 달로 역소환 시킨 뒤, 식의 형태로 변형시켜 지상으로 낙하시킨다는 콘셉트다. 물론 해당 스킬을 쓴다고 라모스가 사라지거나 하지 않는다.

멋진 스킬 이펙트는 덤이며, 화면 전체에 달하는 판정을 지니고 있는데다 다단히트 피해와 동시에 슈퍼 홀드 판정을 지녀 여러모로 애용될 것으로 보인다.


▲ 의심의 여지가 없이 홀드 기술로 변모한 끈끈이 투척


▲ 타 직업의 각성기에도 꿀리지 않는 식락의 멋진 이펙트!


▲ 멋진 이펙트를 자랑하는 식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