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의 게임 개발자들이 모여 개발 실무 이야기와 사례를 소개하는 CEDEC 2023(컴퓨터 엔터테인먼트 개발자 컨퍼런스, 이하 세덱) 행사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을 통해 개최된다. 세덱 2023 개최 일자는 오는 8월 23일(수)부터 25일(금)까지 3일간으로 결정됐다.

세덱을 운영하는 사단법인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협회(CESA) 측은 오랫동안 계속된 COVID-19의 영향으로 지난 2020년부터 개최 형태를 온라인으로 이행해서 대응해왔다. 온라인으로 개최방식이 변하면서 해외 개발자들 및 학생들의 참가가 용이해지는 등 여러 메리트가 새롭게 있었지만, 한편으로 세덱의 기본 개최 목적 중 하나인 '기술 교류'의 기회가 줄어버린 것이 사실이다.

CESA는 기존의 세덱이 담당하고 있던 개발자들의 기술 교류 요소를 부활시키기 위해, 올해 세덱의 개최 테마를 '새로운 세계에서의 부활(Resurrection in a New World)'로 결정했다. 오프라인 교류가 완전히 차단됐던 기존의 방식을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컨퍼런스 행사로 다시 태어나겠다는 포부가 담겼다.

이어 현재의 코로나 상황을 감안하면 세덱을 이전과 같이 오프라인 현장에서 모두 개최하는 것은 아직 어려운 상황이라며, 작년까지의 노하우를 살려 온라인 개최를 기본 베이스로 삼지만, 기존의 방식대로 현장에서의 강연이나 기술 교류 행사 역시 함께 개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세덱 운영위원회 카나이 다이(金井 大) 위원장은 "지난 2022년은 AI 분야에서 급속한 발전이 보였고, 세덱이 이러한 새로운 기술들과 관련된 확실한 기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소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개발자들과 학생들의 참가를 독려하는 메시지를 전했다.


본행사까지 반년 가까이 남아있는 상황이지만, 강연자 모집은 지난 2월 1일부터 개시됐다. 올해에도 각종 게임 관련 현직 종사자들의 전문적인 노하우를 들을 수 있는 세션이 100개 이상 마련될 예정이다.

세덱은 게임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전반 및 주변 기술에 대해서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행사다. 지난 1999년 도쿄 게임쇼 속 개발자 스터디의 형태로 시작된 세덱은 점차 그 규모를 키워 별도의 행사로 자리매김했고, 올해로 25회차를 맞이한다.

한편, 세덱은 2023년 이후의 행사를 위한 새로운 계획도 소개했다. CESA는 2023년 이후의 행사가 더 좋은 이벤트로 거듭날 수 있도록 실험적인 시책을 함께 준비하여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개최 형식을 준비할 것이라고 전했다. 컨퍼런스 중심이었던 기존 방식에서 어떤 형태의 행사가 될 것인지 앞으로의 행보를 계속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