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9일(목) 서버 점검을 통해 0.9.3 업데이트가 완료됐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유럽 구축함 트리가 최종 단계까지 모두 공개되며, 이벤트가 아닌 정식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변경됐다.

또한, 신규 유럽 전설 함장인 Jerzy Swirski를 획득할 수 있는 캠페인 '굳센 의지'가 등장했고, 일일 보급을 통해 크레딧과 금화, 위장을 4월 30일까지 획득할 수 있다.

클랜 전투와 랭크 스프린터의 새로운 일정이 잡혔으며, 항구 인터페이스가 개선되어 군함 위장과 깃발을 좀 더 편하게 원클릭으로 장착/해제하는 기능이 추가되거나, 추천 신호기에 대한 도움말이 출력되는 등 편의성에 대한 개선도 이뤄졌다.

특히 매칭 시스템이 또다시 변경되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부터는 팀마다 최고/최저 티어 및 함종별 함선의 수가 제한되며, 항공 모함이 팀에 2척 이상이 포함되지 않는다.

무기고에서는 새로운 석탄쉽이 등장했으며, 반대로 스몰렌스크와 장바르는 판매 금지 처분이 이뤄졌다. 그리고 일부 함선들의 밸런스 패치도 이어졌다.


▲ 유럽 구축함 트리가 정식으로 업데이트 되어 연구가 가능해졌다!



■ 유럽 구축함: 2부 및 신규 캠페인

유럽 구축함 트리가 모두 공개되었다. 지난 버전에서는 5티어에서 9티어까지 이벤트를 통해 한정적으로 체험하는 방식이었으나, 이제는 2티어부터 10티어까지 모두 연구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대공포의 성능과 사거리가 매우 뛰어나다는 것인데, 6km대의 우수한 피탐지와 대공 방어 사격 소모품과 합쳐져 동티어대의 함재기는 충분히 압살할 수 있다.

이외에도 미구축과 흡사한 주포와 게임 내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어뢰가 있다. 참고로 어뢰의 경우 사거리와 재장전 속도, 속력 등이 우수하지만 피해량은 낮다.

단점으로는 연막 생성기 소모품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과 기동력이 35노트대로 전반적으로 평범하거나 다소 느리다. 덩치가 큰 것은 아니지만 한 번 노출이 되면 몸을 바로 숨길 수 없고, 소련이나 프랑스처럼 속도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상당한 눈치가 요구된다. 다행히 5티어부터는 군함 수리반 소모품으로 생존에 대한 걱정을 어느 정도 덜 수 있다.

요약하자면 생존 능력이 떨어져 손을 꽤 많이 타는 트리지만, 함재기가 날아다니는 환경에서는 확실한 성능을 보장하며, 항모가 없더라도 우수한 어뢰의 위력으로 지속적인 라인전을 유도할 수 있다.


▲ 유럽 구축함 트리가 정식으로 업데이트 되어 연구가 가능해졌다!


▲ 항모 잡는 구축함이 보고 싶다면 유럽이다!



0.9.3에서 새로 추가된 캠페인 '굳센 의지'는 총 5가지 파트의 임무로 구성되었고, 매주 순서대로 해제될 예정이다. 모든 캠페인을 완료하면 신규 특별 역사 함장인 Jerzy Swirski를 영입할 수 있다.

해당 함장은 최후 저항 스킬에 내구도 1% 감소 시마다 군함 무장 재장전 시간 및 편대 속력 +0.25%(기본값 +0.2%) 특별 보너스를 받으며, 고유 특성으로 어뢰 재장전 전문가 및 대공포 명사수가 달려 있다.

어뢰 재장전 전문가는 "어뢰 명중" 약장을 8개 획득할 때마다 어뢰 발사관 재장전 시간이 5% 감소하며, 한 전투에서 여러 번 활성화할 수 있는 강력한 특성이다.

대공포 명사수는 함재기 격추 약장 20개 획득 시, 대공포 지속 피해량이 10% 향상된다. 대공과 어뢰에 특화된 유럽 구축함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줄 특성으로 캠페인 난이도는 이소로쿠때와 비교하면 크게 어렵지 않다.

만약 캠페인이 부담스럽다면 무기고에서 유럽 해군 2 항목의 패키지를 통해 획득하는 방법도 있다. 500 금화에 구매할 수 있으며, 특별 역사 함장 Jerzy Swirski(기술 점수 14점 보유)과 유럽 함장 Grzegorz Brzeczyszczykiewicz를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다.


▲ 캠페인 완료 시 신규 전설 함장을 획득한다


▲ 유럽 구축함이 필요로 하는 능력을 전부 갖췄다!


▲ 무기고에서 패키지를 통해 획득하는 방법도 있다



■ 클랜 전투 및 랭크 스프린트

신규 클랜전은 4월 15일(수) 19:30 (UTC+8)부터 6월 8일(목) 11:30 (UTC+8)까지 진행된다. 익숙한 7대 7 전투이며, 10티어 군함으로 참가할 수 있다. 다만 새로운 제한 사항으로 각 클랜은 항공모함과 전함 중 1척만 전투에 참여시킬 수 있다.

랭크 스프린트는 4월 29일(수)부터 5월 11일(월)까지 진행되며, 12대 12의 무장 경쟁 방식으로 9~10티어 함선이 참여할 수 있다.


■ 항구 인터페이스 변경

함선에 최대 8개까지 게양할 수 있었던 신호기가 전투 신호기와 수익 신호기로 분리되었다. 본래는 모든 신호기를 합쳐서 8개까지 달 수 있었으나, 이제는 각 특성별로 분리되어,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세팅하기가 쉬워졌다.

위장 역시 클릭 후, 세부 내용을 확인하고 장착하는 형식이 아닌 한 번의 클릭만으로 바로 위장이 적용될 수 있게 바뀌었다. 신호기도 마찬가지로 불필요한 클릭이 없어져 세팅이 편해졌다.


▲ 신호기가 전투, 수익, 특별 등 세부적으로 나뉘었고, 기능성이 늘었다


▲ 위장과 깃발, 신호기 모든 것이 클릭 한 방에 장착과 해제를 할 수 있다!



■ 매칭 시스템 개선

바뀐점은 크게 3가지다. 첫 번째는 항공모함이 티어에 관계없이 팀별로 3척 이상 잡히지 않으며, 2척 이상의 포함되는 전투의 수도 감소된다. 아무래도 전투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함종이기에 이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는 동급 군함으로만 구성된 전투를 제외하고, 최고 단계와 최저 단계 군함의 수가 제한된다. 10티어 방을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팀당 10티어 군함은 5척을 초과하지 않으며, 최하위 티어의 군함수는 팀 당 3척 이상이 포함된다. 이는 홀로 최하위 티어에 속해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수리비만 날아가거나 팀별 밸런스가 맞지 않는 것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팀당 구축함과 전함의 수가 각각 4대, 5대로 제한된다. 이는 과도한 전함 위주의 매칭이 걸리거나, 구축함이 다수 등장하는 매칭일 경우 겪는 불편함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 무기고 신규 함선 등장

자원 군함 항목에 미국 5티어 마블헤드, 범아시아 6이터 안산, 그리고 프랑스 10티어 마르세유가 추가된다. 각각 탄 34,000개, 40,000개, 236,000개로 구매할 수 있다.

기존에 금화로 판매되었던 마블헤드와 안산과 달리 마르세유의 경우 이번에 첫선을 보인 군함인데, 구축함 클래스로 기본적으로 프랑스 구축 트리와 특성을 공유한다. 차이점이라면 주포 구경이 127mm로 줄어들었고, 어뢰 역시 클레베르에 비해 위력이 떨어진다.

대신 재장전 시간은 3.5초로 훨씬 빨라졌으며, 피탐지 역시 1km가량 향상되어 범용성이 늘었다. 그리고 장식에 불과했던 대공도 동티어 구축함에서는 상당히 수치로 무려 기어링과 그로조보이를 상회한다.


▲ 프랑스의 고질적인 약점인 대공과 피탐지를 개선하여 등장한 10티어 구축함 마르세유



반면 X Smolensk(스몰렌스크), IX Jean Bart(장 바르), IX Neustrashimy(네우스트라미쉬), VII Flint(플린트), IX Black(블랙)는 무기고에서 내려갔다.

이중 스몰렌스크와 장 바르는 판매가 금지되었고, 네우스트라미쉬와 플린트, 블랙은 향후 판매 자원을 강철에서 석탄으로 변경되어 재판매가 이뤄질 예정이다.

그리고 이어서 등장할 0.9.5 업데이트에서 10티어 함선들의 고유 강화 장치(전설 이큅) 구매가 가능해진다. 대신 자원은 석탄이나 강철이 아닌 트리 초기화를 통해 획득하는 연구 점수가 필요하다.


▲ 예고한대로 스몰렌스크와 장 바르 및 일부 강철쉽들의 판매가 중지되었다


▲ 연구 점수는 트리 초기화로 획득할 수 있다



■ 함선 밸런스 패치

지난번에 이어 또다시 소소한 밸런스 패치가 이어졌다. 눈에 띄는 부분은 10티어일텐데, 영국 구축함 데어링과 일본 항공모함 하쿠류, 그리고 소련 전함 크렘린이 각각 하향되었다.

반면 프랑스 순양함 콜베르는 상향되었고, 이외에 일부 경순양함급의 선미 장갑이 증가하거나, 저티어 함선들의 주포 성능에 변화가 생겼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패치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함선 밸런스 패치 노트

3단계 소련 순양함 Aurora
함포 회전 속도: 5.1도/초 -> 5.3도/초

3단계 영국 구축함 Valkyrie
주함포 재장전 시간: 5.2초 -> 5.4초
어뢰 발사관 재장전 시간: 43초 -> 45초

4단계 영국 전함 Orion
주함포 기본 사거리: 14.7km -> 14.4km

5단계 영국 순양함 Hawkins
주함포 재장전 시간: 14초 -> 13.5초
주함포 수평 조준각
1번 포탑: +32도 (근거리 조준 시)
2번 포탑: +2도
3번, 4번 포탑: +5도
6번 포탑: +36도 (원거리 조준 시)

7단계 미국 순양함 Atlanta
주함포 재장전 시간: 4.9초 -> 4.8초

9단계 영국 구축함 Jutland
주함포 재장전 시간: 4.1초 -> 4.2초
어뢰 발사관 재장전 시간: 122초 -> 124초

10단계 영국 구축함 Daring
주함포 재장전 시간: 2.6초 -> 2.7초
어뢰 발사관 재장전 시간: 122초 -> 124초

10단계 일본 항공모함 Hakuryu
로켓 최대 피해량: 3,350 -> 3,250
로켓 화재 유발 확률: 15% -> 14%

10단계 프랑스 순양함 Colbert
주함포 재장전 시간: 3.5 -> 3.4초
군함 수리반 소모품 초당 내구도 복구량: +0.5% -> +0.66%(최대 내구도 기준)

10단계 소련 전함 Kremlin
대공포 지속 피해: 433 -> 412
대공포 포탄 폭발 횟수: 10회 -> 9회
폭발 반경 내 피해: 1,820 -> 1,750

6단계 미국 순양함 Pensacola
선미 장갑 두께: 16mm -> 25mm

7단계 미국 순양함 New Orleans
선미 장갑 두께: 16mm -> 25mm

7단계 독일 순양함 Yorck
선미 장갑 두께: 16mm -> 25mm

항공대
모든 함재기 탐지 범위: 18km -> 17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