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에 의존한 부분이 많아서 정황설명이 틀릴 수도 있습니다.



1.사건의 발단

'Denev' 라는 유저가 사게의 어떤 유저의 글에 이런 댓글을 남깁니다.
"3줄 요약좀"
그러자 사게인 중 한명인 '자유혁명'이라는 아이디를 쓰는 84의 고레벨 유저가 그런 농담식의 댓글 안 받아준다며 
주제파악좀 하라는 댓글을 남깁니다.  
즉, 나는 사게인에 고렙이기때문에 너희 같은 쪼렙에 자게인과는 농담따먹기 할 사람이 아니라는 의미로 한 말이었죠.
(이 부분에 대해서 사족을 달자면 보통 드립을 자주 안치는 사게인들에게 자게의 댓글은 상당히 지나치게 느껴졌다는 것이고, 사게인이 정색한거에 대해서 자게인은 뻘쭘했다는 것입니다.

의미를 어떻게 받아들이냐의 차이가 있습니다. 
윗 글에서 저는 저렙이 주제파악도 못하고 고렙에게 대화를 걸었다는 식으로 적었지만 실상은 그런 의미도 아닌듯싶습니다. )

그래서 'Denev'라는 유저가 이를 롤자게에 폭로해버립니다. 이 글은 화제글까지 올라갔던 걸로 기억합니다.
(수정 : Devev라는 유저가 롤자게에 폭로한게 아니라 다른 누군가가 이 댓글을 스샷으로 찍어서 화제글에 올려달라고해서 화제글에 올라갔었습니다. )

당사자도 몰랐던 사건


<과거 사게인 마키하라가 던졌던 3줄 드립>


<사건의 시발점>


2.사건의 전개
사실 웃어넘어가거나 별거 아닐 수 있는 일을 이슈로 만들고, 폭로해버림으로써 롤자게에서는 큰 일이라도 
생긴줄 알았던 몇몇 사람들이 있었고, 심심하던차에 재미난 일이라 생각해서 사게에 글을 적으러갔습니다.

"여기가 천룡인들의...", "주제파악하면 사게에.." 등등 이런식의 성지순례형 글들이 조금올라왔죠.
이 때까지만 해도 크게 문제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자유혁명'이라는 84의 고레벨 사게인은 "성지순례글을 남기면 올해안에 큰 사고를 당할 것" 이라는
광역 어그로(저주+진혼곡)을 날림으로써 이 사건에 기름을 붓게되죠.
<자유혁명의 진혼곡>


그리고 인벤랭킹 3등인 '너를위한영혼(?)' 아무튼 인벤레벨 3등인 사게인도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는 글을 
적게되면서계속해서 기름을 붓게 되죠.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인벤 레벨 3등인 너를위한 영혼의 시간역행>


몇몇의 사게인들은 대체 무슨 일인가 글을 적기도 했지만 '자유혁명','너를위한영혼', 외에 몇몇 사게인들은 자게인들을 진정시키거나 사과하기보다 도발적인 글들을 적게되죠.


별 것아닌것에서부터 출발한게 갑자기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이슈가 만들어지니까 무슨 일인가 궁금했던 사람들이 적은 글들이 모여서 큰 일처럼 부풀려진 것이죠.

이렇게 일이 커지자 '자유혁명'이라는 사람은 사과글을 올리게되며 퇴장하게 됩니다.

'자유혁명'이라는 사람도 인벤을 8년간 했었고, 인벤입사 준비까지 했던 사람이지만 기존에 관리자에 대한 회의감과
 이번 일에 책임감으로 탈퇴한걸로 아는데 자세한건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자유혁명'의 글 중 저주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고, 논란을 일으켜서 어떤 처벌을 받았습니다.



이 때 코나미맨이라는 어떤 유저가 사게에 개념글을 남기게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코나미맨의 개념글>

이 글은 많은 추천을 받게되지만 사게에서는 화제글이나 공지에 오르지 않죠.(사게 자체가 오늘의 화제가 없는듯)
그래서 이 글을 알리고자 어떤 롤자게 유저가 스샷을 찍어 롤자게에 올리게되됩니다.

코나미맨의 주장은 스샷과 같으며 늘 반복되는 이런 문제는 인벤운영자에게 있다고 말합니다.
사게의 이런 고질적인 내 식구감싸기식 문제에 대한 지적이었고, 친목 및 이중잣대에 대한 문제였다는거죠.

( 필자는 5월에 디아3, 7월부턴 블소, 롤을 했었는데 
블소에서도 비슷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사게의 한 유저가 블소 자게에 이니파밍목적으로 도배댓글을 적게됩니다.   ("ㅇㅅㅇ, ㅇㅅㅇ,ㅇㅅㅇ"  도배)
이를 포착한 블소자게 유저가 따지자 이 사게유저는 사게에 피신하여 사게에 도움을 요청하면서
블소자게는 어차피 시궁창에 뻘글쓰는 곳이니 무슨 문제냐면 오히려 적반하장식으로 나오죠

블소자게는 사게에 가서 항의를 하죠.

이 과정에서 블소자게이들 20여명(?) 정도는 관리자에 의해 처벌을 받게된적이 있었습니다.
이 사건은 9월 11에 벌어져서 블소자게 사이에선 911사건이라고 불리고있습니다.

블소사건정리 바로가기 (사게링크가 잘려서 자게링크로 대체함)


여튼 이런 사건이 일어나고 한달정도 지났을 때 사게에 또 문제가 벌어지자 사게는 천룡인이라는 유머까지 등장했고,
롤자게에서도 이번 문제를 민감하게 받아들인 것 같습니다.)



3.사건의 위기

코나미맨이 적은글을 캡쳐했던 화제글이 삭제당하게 됩니다.
이를 두고 롤자게이들은 관리자가 삭제했다고 생각하게되고, 계속해서 올리게되죠.

다른 의견으로는 라이센스C이상+60레벨만 쓸 수 있다는 광고신고를 악용하여 화제글을 내렸다는 말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고레벨이 많은 사게를 위해 광고신고라는(광고신고의 자격상승)  특권을 줬을거라는 추측성 말들도 나옵니다.
실제로 광고신고를 위해서는 라이센스C이상+60레벨이라는 엄청난 제한이 새로 생겼습니다.(언제인지는  모름)

어쨋든 코나미의 개념글이 삭제된 것에 대한 정리글의 링크입니다.



4.사건의 절정

동시에 이 사건을 흥미롭게 눈팅하던 눈팅종자가 블럭을 먹게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사건에 대해 그저 눈팅만 했는데도 제재를 먹은거죠.




이를 두고 관리자는 동일한 아이피에서 동시간대에 여러아이디로 접속했다는 이유를 대지만
당사자는 같은 사람이 아니라고 주장하게되고, 이런 피해자가 한 둘이 아니게되죠.

즉, 관리자는 이 사건을 두고 문제가 될만한 흰딱들을 미리 정리하는 과정에서 실수를 한 것이었는데
사과를 하고 원상태로 복구시키기 보다 실수는 실수니까 아무런 조치도 안하고 그냥 넘어가버리게되죠.
이 후에도 계속해서 관리자에 의해 제재를 받았다는 글들이 롤자게에 적히기 시작합니다.


롤자게이들은 계속해서 제재를 먹어가고, 화제글은 누군가에 의해 조작되는 일이 벌어지자 롤게이들은 
더욱 미쳐 날뛰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과거 Ssizz여왕의 발언들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롤자게이들에게 사냥개시를 부여하게되죠.

-> 맨 밑에 적혀있지만 여왕발언은 누군가의 의해 짜집기된 선동자료입니다. 
정리글 적고나서 좀 더 눈팅하는데 Ssizz글이 새로 적혀있네요.

인벤에 대한 회의감을 느낀 몇몇 유저들은 리그디스나 플포같은 곳으로 넘어간다는 말까지 하게 됩니다.


<플포에 익숙한 아이디가 보이는건 착각입니다. >


이 사건에 대해 짧게 정리한 글

논란이 되고 있는 게시판 


Ssizz여왕님의 해명

-> 내 개인적 의견이지만 짤방들은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꾸며졌는데 인벤인들은 그런거에 너무 휘둘리는거 같다
아무리 까더라도 제 정신으로 까자. 
이 해명글 읽어보니까 이해가 되는구만 김신명숙 드립치면서 비아냥거리는건 자기 수준드러내는거 밖에 더되나?

단순하게 비아냥거리고 까지말라는게 아니다
하지만 본질을 놓친채 이성보다 감정에 휘둘러 쫓아다니지 말라는거다.


5.사건의 결말

사는 이야기 게시판 잠정 폐쇄




===================

 제가 이 일을 지켜보면서 정리해봤어요.
다소 시간적인 문제나 사건의 심각성에 대해 인지하는 부분이 다를 수 있기때문에 
객관적인 정리라기보다 주관적 요소가 들어간 정리라고 생각하면 편할겁니다.
그리고 제가 인지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실수가 있을 수 있기때문에 이게 이 사건의 100%라고 말할 수도 없죠.

하지만 대체 무슨 일인가 궁금한 사람들을 위해 정리했기때문에 이 글만으로도 어느정도 이해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발단 전개 위기..이런식으로 있어보이게 정리하려다가 실패... 멍청돋네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