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개발팀에서 이번 주 진행될 패치 사항에 대하여 미리 안내 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 해당 패치는 현재 모든 플랫폼에 적용되었습니다.


오디오 수정 및 개선 사항

개발팀에서 해결해야 할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오디오의 성능을 향상시켜 소리가 사라지거나 오랫동안 들리지 않는 등 사운드 이탈, 사운드 끊김, 사운드 왜곡 현상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개발팀에서는 코드 및 콘텐츠 개선을 통해 많은 참가자님들이 오디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오디오 문제가 발생할 여지를 줄였습니다.

또한, 근접한 적의 발자국 소리를 키웠으며, 레전드 선택 화면에서 전장 종료까지 경기에서 나오는 오디오의 전반적인 볼륨을 낮추는 등 게임과 관련된 다른 복합적인 문제들도 해결하였습니다.

아래의 사항은 오늘 소개해드린 오디오 개선 사항을 요약한 것이며, 앞으로도 계속 개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개선 사항
• 오디오 엔진의 CPU 효율성이 약 30% 향상되어 사운드 왜곡, 사운드 이탈 가능성이 줄어 듭니다.
• 코드 및 콘텐츠 변경을 통해 데이터 로딩에 미치는 영향이 감소하여 잠재적인 사운드 이탈 문제를 줄였습니다.


편의성 개선
•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전장 종료까지 모든 사운드의 마스터 볼륨을 낮췄습니다.
• 소리에 민감한 참가자님들을 위해 레이스의 쿠나이 사운드를 줄였습니다. 그럼에도 불편을 겪는다면 나중에 패치를 통해 사운드를 삭제할 예정입니다.
• 모든 레전드가 근접한 적의 발자국을 더 잘 들을 수 있도록 사운드를 증가시켰습니다.
• 난전 속에서도 발자국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적 발자국 사운드의 우선 순위를 증가시켰습니다.
• 1인칭 시점에서 들리는 패스파인더의 발자국 소리의 볼륨을 약간 낮추었습니다.
• R301, 헴록, 플랫라인 및 RE-45의 경우, 탄이 누락되었거나 드라이파이어(탄약없이 격발 시 들리는 사운드)와 탄약이 얼마 남지 않은 경우(탄이 비어있을 때 내는 소리에서 점진적으로 변화하여) 알림을 울립니다.
• 경기에서 승리할 때 재생되는 음악의 볼륨이 증가되었습니다.
• 훈련 모드에서 더 자세한 오디오를 추가했습니다.
 

버그 픽스
• 하복으로 총격을 서서히 멈출 때 발생하는 사운드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 자동 발사 무기의 발사음이 가끔 멈춰서 들리지 않던 현상이 개선됩니다. 해당 버그는 보통 레전드가 부활한 후에 발생합니다.
• 근접한 거리에서 RE-45로 탄 발사 시 들리는 후속 사운드(주변 환경에 울리는 에코 사운드)가 들리지 않던 현상이 개선됩니다.


타격 문제 수정 및 개선

지난 5월 10일 진행 중인 사항 안내에서 말씀드렸듯이, 이번 패치에서는 잘못된 타격 문제 중 많은 사례를 해소할 수 있는 몇 가지 수정 사항을 적용했습니다.

이 패치에서는 탄환에 타격되었을 때 대미지를 입는 방식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아직 일부 타격 문제가 남아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번 패치에 추가되는 정보를 토대로 지속적인 개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타격 문제의 한가지 잠재적인 원인은 간단한 인터넷 연결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실제로 어느 정도의 요인이 되는지 판단하기 위해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네트워크 문제 표시기 아이콘 뒤에 있는 기능을 조정하는데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이제 네트워크 문제 표시기 아이콘은 연결 품질에 대해 더 까다로워졌으며, 이전보다 더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콘의 변경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버그의 원인을 파악하는데 유용할 것입니다.
타격 문제가 발생했을 때 지속적으로 동영상을 공유해주시길 바라며, 패치 후에도 타격 문제가 발생하면 언제든지 문의를 접수해주시기 바랍니다.


PS4 충돌 – 라이프라인 ‘PICK ME UP’ 배너 버그 수정

• 해당 배너 버그가 수정되었으며, 패치 진행 후 배너가 다시 활성화됩니다.
• 참고: 해당 버그를 해결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후단부를 수정하였습니다. 완전히 적용될때까지 약간의 시간이 소요될 예정이며, 패치가 실행된 후 몇 시간 내에 오류가 해결될 것입니다.


[PC 버전] 인텔 CPU 충돌 관련

개발팀에서는 PC버전에서 충돌이 발생하는 참가자님들의 보고서를 조사한 결과 인텔 CPU가 특정 기능에서 명령을 제대로 실행하지 못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일반적인 예로는 유효하지 않은 메모리에 기록할 때 레지스터가 읽기만 되는 명령이었습니다. 많은 참가자님들의 도움으로 CPU가 오버 클러킹 또는 과열되지 않더라도 클럭 속도를 낮추면 충돌이 해결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난 한 달 동안 PC 충돌 사례 중 가장 많이 보고된 것이 인텔 CPU 충돌이었으며, 인텔 측에 해당 문제를 공유한 상태입니다. 이 후 패치를 통해 해결 방법이 추가되기 전까지는 원래 클럭 속도를 유지하면 충돌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돌 로그를 개발팀에 보내주시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통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가 버그 수정 및 변경
• 지브롤터와 코스틱의 요새화 패시브 기능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 지브롤터의 건 실드에 오브젝트(런치 패드, 녹스 트랩 등)을 붙일 수 있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해당 버그는 결과만을 보면 굉장히 재미있는 버그이지만, 그 행동은 의도된 것이 아니며 통제되지 않는 변수를 창출할 수 있기에 수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오브젝트는 더 이상 지브롤터의 건 실드에 달라 붙지 않게 되면서, 아크 스타 역시 빗나가게 할 것입니다.
• -novid 명령어와 관련된 몇 가지 문제를 확인하였으며,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해당 플래그를 비활성화할 예정입니다. 양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하고 멋진 모습으로 참가자님들을 맞이할 APEX 레전드에 많은 기대 부탁드리며,
패치 예정 안내 원문은 링크를 누르시면 확인 가능하십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