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7일] 동행 업데이트 안내 (수정) | 자유의지

2019-10-25 15:00 | 조회 0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개발실입니다.

지난 인터뷰 기사가 나간 후 정원 업데이트에 대해 기대를 많이 가져주시는 것 같습니다. 개발실에서는 정원 업데이트 준비로 인해 정신없는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겨울(12월) 대규모 업데이트가 두 달도 채 남지 않았다는 사실에 설레는 마음도 있습니다. 이번 11월 업데이트에서는 정원 업데이트 준비로 인해 양적으로 충분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최대한 여력을 동원하여 다양한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그래도 소환수, 다양한 편의성, 콘텐츠 개선 등 알찬 내용으로 11월 업데이트를 구성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리며, 아직 정원이 열리기까지 시간이 조금 남아 있습니다만 설레는 마음과 함께 세계의 배꼽에서 도서관 원정대의 발자취를 미리 느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림) 세계의 배꼽으로 이어지는 세계의 탯줄


11월 업데이트 아미고 요약
  • 전투 소환수 장식이 추가되며, PvE 성능과 편의성이 상향됩니다.
  • 신규 포획 소환수 5종과 포획 소환수 수집 업적이 추가됩니다.
  • 카마하의 덫 두 번째 시즌이 시작되며, 한 달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 영웅, 활동 점수, 무법자 등 세력과 관련된 일부 시스템이 개선됩니다.
  • 숙성 특산품 제작 방식이 개선되며, 수익성이 상향됩니다.
  • 다양한 편의 기능이 추가됩니다.

 ■ 소환수

1. 전투 소환수 장식 추가

전투 소환수를 육성하고 장식을 갖춰보신 경험이 있으시다면 사냥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아시는 분이 계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수집 구슬과 같은 편의 기능을 전혀 이용할 수 없고 PvP에서는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많이 이용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전투 소환수의 PvE 기능을 강화하고 수집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자 합니다.

(그림) 추가되는 상급 소환수 장식

  • 전투 소환수의 네 번째 착용 슬롯이 추가되며 전용 수집 장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전투 소환수의 PvE 전용 맷집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새롭게 추가되는 장식은 유물 등급 개량한 소환수 장식을 각성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2. 포획 소환수 추가

(그림) 3차 포획 소환수 5종

상속자 여러분의 다양한 개성을 뽐낼 수 있는 포획 소환수가 두 차례 추가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세 번째 포획 소환수가 추가되며 총 5종의 개성있는 소환수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그림) 포획 소환수 수집 업적
 

그리고 그동안 추가된 포획 소환수 수집 업적이 추가되며, 총 15종의 소환수 수집 업적을 모두 달성하게 되면, 거대한 코끼리 탑승 소환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포루스라는 이름의 이 소환수는 덩치가 큰 만큼 여러 명의 상속자가 탑승할 수 있습니다.

(그림) 포루스


 ■ 카마하의 덫: 두 번째 시즌

지난 여름 업데이트에서 처음 선을 보였던 카마하의 덫은 많은 상속자 여러분께서 재밌게 즐겼다는 피드백을 주셨습니다만, 티밍과 같은 부정적 이슈로 빠르게 고착화되고 말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수정했고 다양한 부가 콘텐츠를 추가하여 두 번째 시즌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이번 시즌 역시 1개월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1. 자연 재해

(그림) 자연 재해가 발생하는 경고

임의의 지역에 다수 생성되는 자연 재해는 큰 피해를 입히거나 쾌속정 제어를 상실하게 만드는 등 다양한 형태로 발현되게 됩니다. 자연 재해가 생성되는 지역은 빠르게 이탈하는 것이 좋지만 자연 재해가 지나가고 나면 때때로 엄청난 보상을 얻을 수도 있으므로 탐색을 우선 순위에 두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림) 다양한 자연 재해

2. 귀중한 물자

첫 시즌에서는 물자 파밍이 어렵지 않았고 파밍에 의한 변별력이 크지 않아 큰 의미를 갖지 못 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파밍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귀중한 물자가 추가되며, 이는 활용하여 강력한 성능의 카마하 쾌속정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3. 카마하 쾌속정

이번 업데이트에서 처음 등장하게 되는 카마하 쾌속정은 유연한 포각, 강한 내구도 등 쾌속정에 비해 우월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탑승을 위해서는 하선이 필요하므로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그림) 카마하 쾌속정

4. 소모품 밸런스 조정

회복형 소모품을 제외하면 자주 활용되지 못했던 소모품들의 밸런스가 대폭 상향되며, 전투에서 강력한 변수가 될 수 있도록 조정됩니다.

(그림) 엄청난 양의 기뢰를 발사하는 모습


 ■ 세력

1. 영웅 선출 투표

투표는 다수의 의견을 반영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부정하게 이용될 경우 다수의 의견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영웅은 세력 전체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지만 정당하게 선출되지 않거나 이적 행위로 인해 선출된 영웅은 세력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을 정교하게 모두 차단하기는 어렵더라도 최대한 다수의 의견이 정확히 반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보완하고자 합니다.

(그림) 다중 투표 UI
 

먼저, 투표 권한이 서버 기준 1회로 변경되면서 다수의 영웅에게 투표할 수 있도록 다중 투표가 허용됩니다. 이 두 가지 기준이 적용되면, 한 계정 내에서 서버별 투표는 1회로 제한되며 이미 투표를 완료했다면 서버 내 다른 캐릭터로는 투표를 할 수 없습니다. 대신, 서버에서 첫 투표권을 행사할 때 최대 6명을 선택하여 투표할 수 있습니다.


2. 무법자 세력

무법자 세력이 하나의 세력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으려면 영지 콘텐츠를 못하는 만큼 다른 매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이 부족하여 한동안 무법자 세력이 거의 사라지게 되었는데, 최근 일련의 업데이트들로 조금씩 개선되고 있는 서버도 있으며, 일부 서버에서는 기대 이상으로 큰 무법자 세력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무법자 세력이 당장 거대해지는 것은 세력 구도에 이롭지 않다고 생각합니다만, 기본적인 세력 활동은 가능하도록 기반을 다지고자 합니다.

(그림) 무법자 전용 강탈의 시간
  • 무법자 영웅이 3명으로 늘어날 예정입니다.
  • 무법자 세력도 푸른 소금 상회의 납품 퀘스트와 영웅 후원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무법자 세력의 석상 효과로 '강탈의 시간'이 추가됩니다. (도약과 같은 형식으로 강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세력 활동 점수

세력 간 활동의 우열이 가리기 어렵다고 판단되면 협정과 우열 판단이 발생하지 않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명확한 차이에 의해서만 우열 시스템이 동작하도록 개선됩니다.


 ■ 공성전과 영지 수익금

공성전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에도 영지 수익금 정산이 이루어지도록 변경됩니다. 하지만, 공성전 결과에 따라 수익금 강탈이 발생하게 됩니다. 공성전이 발생하지 않거나 수성에 성공하게 되어야만 온전히 수익금을 정산받을 수 있으며, 수성에 실패하게 되면 공성 세력에게 일정 비율의 수익금을 빼앗기게 됩니다.

(그림) 강탈 발생 시 정산되는 수익금 우편 예시
  • 수성 세력이 보유한 영지 개수에 따라 공성 세력은 5~20%의 수익금을 강탈할 수 있습니다.
  • 강탈한 수익금은 참여한 결사대원에게 1/50, 1/30만큼 일괄 배분됩니다.
  • 수성 세력이 보유한 영지가 1개인 경우에는 수익금을 강탈할 수 없습니다.

위의 내용과 별개로 현재 영지 수송의 시간 단축 이후로 수송의 난이도가 급격히 올라갔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실제로 특정 서버를 제외하면 나머지 서버에서는 누적된 영지 수익금이 많이 낮은 상태이며, 조속히 밸런스 패치를 통해 개선할 예정입니다.


 ■ 기타 편의 및 개선

1. 숙성 특산품

숙성 특산품을 얻기 위해서 다용도 선반을 제작하고 설치해서 재료를 투입하고 숙성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다시 등짐 형태의 특산품으로 획득하여 최종 판매까지 이르게 되는데, 다소 복잡하고 많은 시간에 비해 수익이 좋지 않아 근래에는 많이 이용되지 않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숙성 특산품의 제작 구조를 간소화하고 제작에 필요한 비용을 조정하여 숙성 무역의 수익성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 다용도 선반이 아닌 벌꿀/치즈/약재 선반으로 바로 제작 가능하며 선반 설치 후 즉시 특산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특산품은 제작된 후 시간이 흐를수록 수익이 증가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과숙성, 부패하여 수익이 감소하게 됩니다.
  • 판매 시점의 숙성 상태에 따라 수익이 정해지며, 이 숙성 상태는 기존의 신선도와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대신, 숙성 상태는 12, 24시간 단위로 변하게 되므로 신선도처럼 빠른 시간 배송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2. 신선도 단계 추가


기존의 신선도에서 부패 단계가 되면 수익이 감소하는 대신 시세에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신선도에 의한 수익 차이가 크지 않은 일부 지역의 등짐의 경우 굳이 신선도를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 발생하곤 했습니다만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신선도 단계를 일괄적으로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추가 수익률과 시세에 영향을 주는 단계는 기존과 다르지 않지만 마지막 단계에 이르면 기존의 부패함 단계보다 수익이 더 크게 감소하게 됩니다.

3. 대상 선택 편의 기능 추가

아키에이지에서는 세력 단위로 즐기는 콘텐츠가 많기 때문에 대규모 전투가 자주 일어나는 편입니다. 그만큼 화면에 들어오는 대상의 수는 많지만 그 중 원하는 대상을 선택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전투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해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을 보완하였습니다.

(그림) 추가되는 기능에 대한 단축키 지정

[대상을 선택할 수 있는 단축키]
  • 징표 선택: 징표가 설정된 적/아군을 단축키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대상의 대상 선택: 자신이 선택한 대상이 선택하고 있는 대상을 즉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주시 대상의 대상 선택: 주시하고 있는 대상이 선택하고 있는 대상을 즉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상을 변경할 수 있는 단축키]
  • 다음 징표의 적/우호 대상 선택: 더 높은 숫자를 보유한 적대 대상을 선택합니다.
  • 이전 징표의 적/우호 대상 선택: 더 낮은 숫자를 보유한 적대 대상을 선택합니다.
대상 변경이 적용되는 징표는 1에서 9까지 오름차순이며, 9 다음으로 변경할 경우 1로 돌아갑니다. 또한, 선택 가능한 범위에 대상이 없거나, 한 명인 경우 대상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4. 주거지와 저레벨 PK 보호 기능 확장

주거지 보호는 하우징 활동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로 개발되었습니다. 이 기능에 대한 장점과 단점은 명확하지만, 심리스 필드의 특색과 다소 배치되는 기능이기에 다양한 활동과 상황을 억제하는 장치이기도 했습니다. 오키드나 서버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주거지 보호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장단점이 각각 명확하다면, 심리스 필드에 더 잘 어울리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적합해 보인다는 판단에서, 오키드나 서버를 제외한 모든 서버에 적용되어 있던 주거지 보호를 해제하려고 합니다.
10/30 수정
아미고 안내 이후 주거지 보호 기능에 대한 찬/반 의견이 많이 나뉘고 한 쪽으로 수렴되지 않아 많은 우려를 보내주고 계십니다. 이에 따라, 많은 고민 끝에 우선은 주거지 보호 기능을 해제하지 않고 현재 상황을 유지하는 쪽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오키드나 서버를 제외한 나머지 서버의 주거지 보호 유지) 그리고 차후 개발실에서는 양쪽 모두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조금 더 고민한 뒤 업데이트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면, 자신 소유의 주택, 텃밭에서만 보호를 받을 수 있게 하거나, 주거지 보호가 유지되는 조건을 강화하여 보호 기능이 악용되지 않도록 하는 등의 여러 아이디어를 검토해보고 적용이 가능한 시점에 대해 추후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에안나 서버에만 적용되었던 저레벨 PK 보호 기능을 전체 서버로 확장될 예정이오니, 게임 플레이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5. 루루의 상점 검색


그 동안 서비스를 이어오면서 추가된 다양한 상품들이 상점에 등록되어 있는데, 원하는 상품을 찾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상속자가 많았을 것 같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상품을 직접 검색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그림) 루루의 상점 검색


6. 인스턴스

나차쉬가르와 영원의 섬을 통합 인스턴스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버 내에서 던전을 이용할 동료를 구하기 어려웠다면, 통합 인스턴스의 팀 기능을 통해 다른 서버의 동료와 파티를 맺고 던전을 공략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림) 나차쉬가르의 통합 인스턴스 입장 UI



마무리하며,

정원에 대한 궁금증을 많이 가지는 상속자 여러분을 위해 몇 가지 정보를 드리자면, 정원으로 이어지는 세계의 배꼽은 히라마 산맥 어딘가에 있습니다. 세상이 시작된 세계의 배꼽을 통해 문지기의 홀로 들어갈 수 있으며, 상속자 여러분께서 소설과 시나리오를 통해서만 알고 계셨던 여러 이야기들이 정원이 다시 열리는 시점에 직접 마주하실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인터뷰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정원에서는 늘상 마주하던 것과는 매우 이질적인 환경을 겪으시게 됩니다만, 새로운 모험과 경험이 시작된다는 점에서 여러분의 기대에 충분히 보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가오는 정원 업데이트 전까지 11월 업데이트도 재미있게 즐겨주시기를 바라며, 다음 아미고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