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신] 7월 직업 개편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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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드 & 소울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직업 담당 디자이너 진(Jin)입니다.


6월 – 7월 초에 투사 업데이트로 인해 미루어졌던 직업간 밸런스 조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조정은 약속 드렸던 일부 직업에 대한 내용과, 전장 / 비무에 관한 부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필요로 조정한 내용 외에도,

직업 게시판에서 좋은 의견을 주셨던 분들의 의견을 반영하였으며 이 자리를 빌어 감사하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앞으로도 장기적인 개선 목표에 따라 주기적인 개편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의견 부탁드립니다.


직업

● 검사

3월 7일 개발자의 서신에 무기와 팔찌에 비공패의 피해를 분산하겠다고 작성했던 부분이 있었으나,
내부 검토 결과 무기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만 추가피해를 반영하여 내보냈었습니다.

라이브 반영 시에는 서신을 쓰지 않았었기에 무기에는 제외한다라는 말을 내보내지 못했었고
이 부분에 대해 마치 반영을 하겠다고 이야기 한 뒤 지키지 않는 약속처럼 보인 것이 사실입니다.

한번 이야기 한 것을 지키는 신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이번 업데이트에 무기 피해량을 일부 상향 조정 하였습니다.

‐ 촉마검, 곤륜검, 태천검의 급소베기 / 화룡연참의 피해량 상향 조정
‐ 일섬 사용 시 6초간 이동속도 30% 증가 효과 추가


● 권사

권사는 저번 파고들기 케어 이후 전장 승률이 의도보다 다소 높아진 상태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전장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일부 직업들에 대해 조정을 진행할 예정이며,
권사의 공격력은 그대로 유지하되, 횡이동과 파고들기의 횟수 저항을 통해 방어력을 소폭 감소시키려 합니다.

횟수 저항이 생기더라도 5타격을 받았을 시 권사는 각성 상태가 되어 여전히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으나,
방어관통이나 후방 공격에는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이 의도입니다.

다만, 던전에서의 대응 행동은 좀 더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재사용 시간을 소폭 감소시키려 합니다.

‐ 횡이동 / 파고들기 저항 효과가 최대 5회만 적용 되도록 변경
‐ 횡이동 / 파고들기 재사용 시간 16 -> 15초로 감소


● 역사

역사의 무기는 다른 직업에 비해 다소 낮은 효율을 가지고 있어서 무공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촉마, 곤륜, 태천 도끼의 무공 피해량 상향 조정


● 기공사

화기전환 / 한기전환 무공의 사용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다른 무공과 빠르게 연계하게 변경하였습니다.

‐ 화기전환 / 한기전환 무공이 다른 무공과 연계 되는 속도를 상향 조정


● 암살자

암살자의 경우 다른 직업과 다르게 자세에 따라 아이템이 발동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에서의 사용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은신을 해야 아이템이 발동하는 번개 암살자의 경우 특정 구간에서
은신 풀림 등의 이유로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좋은 전투 경험이라고 보기 힘든 부분입니다.

그렇기에 저희는 약속 드렸던 대로 암살자의 불합리한 부분들에 대한 개선을 진행할 예정이며,
우선 1차로 아이템의 발동조건 / 버프 밀림 현상을 수정하려 합니다.

‐ 기존 자세에 영향을 받던 일부 아이템을 속성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 (무기, 비공패 등)
 · 기존 > 교란 자세 시 암흑 추가 피해 / 은신 자세 시 번개 추가 피해
 · 변경 > 암흑속성 무공 사용 시 추가 피해 / 번개속성 무공 사용 시 추가 피해
‐ 살의 / 난도질 효과가 발생할 때, 아이콘이 최상단으로 적용되도록 변경


● 소환사

소환사의 경우 최근 변화한 전투 흐름과 양상이 다른 구조를 가진 무공이 많이 존재합니다.

예전에는 재미있는 기능들이었지만, 현재 전투 흐름에는 맞지 않는 것들에 대해 지속적으로 개선을 할 예정이며
우선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3가지 항목에 대해 빠른 수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달려들기 무공의 2회 명중 시 2초간 기절 효과를 첫 번째 공격 시 2초간 기절로 변경 (타격 당 기절 삭제)
‐ 가시덩굴 1초식 무공의 적 후방에서 공격 시 추가 피해 조건을 삭제하고, 기본 피해량으로 합산
‐ 응원 2초식 무공 사용 시 6초간 이동속도 60% 증가 효과 추가


● 린검사

린검사의 경우 가장 크게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는 두 가지 항목에 대해 개선하였습니다.

‐ 태풍참 아이템 발동 확률 보정
‐ 선륜비공패의 피해량 기여도 상향 조정
‐ 선륜 비공패에 다음과 같은 효과 추가
 · 연쇄번개 첫 공격 명중 시 5초간 선륜 효과
 · 선륜 효과 중 뇌연섬 첫 타격 명중 시 추가 번개피해


● 주술사

현재 결계 3초식 무공의 공중 2회 띄우기는 태그매치에서 강제적인 난입을 통한 파티 저항기를 요구하게 만들며,
이에 실패할 경우 굉장히 빠른 속도로 한 명을 무력화 시킬 수 있는 무공입니다.

다소 높은 효율은 크게 문제가 없을 수 있으나, 의도보다 너무 높은 효율을 보이고 있는 부분이 전투의 양상을 고착화 시키고 있다고 판단 되어
결계 3초식 무공의 2회 띄우기 효과를 삭제하고, 대신 흑염룡 2초식과 야차 2초식, 폭마령 2초식의 효과를 상향 조정하여 좀 더 다른 형태의 전투가 이루어지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냉기 주술사의 부족한 내력문제를 진언의 상향 조정을 통해 조절하였습니다.

‐ 진언 사용 시 내력회복 효과를 3에서 5로 상향 조정
‐ 진언 1초식 ‘진언 중 내력 15회복’ 효과를 ‘내력 20회복’ 효과로 변경
‐ 결계 3초식의 추가 시전 가능, 공중 대상에게 명중 시 공중 연장 효과 삭제
‐ 결계 3초식 피해량 증가
‐ 폭마령 2초식 무공의 판정 상향 조정
 · 기존 > 공중 대상 추가 피해 / 재사용 시간 24초
 · 변경 > 기절, 그로기, 다운, 공중 대상 추가 피해 / 피해량 증가 / 재사용 시간 18초
‐ 흑염룡 2초식 무공의 판정 상향 조정
 · 기존 > 기절, 그로기, 다운, 이동불가 대상에게 추가 피해
 · 변경 > 기절, 그로기, 다운, 공중, 이동불가 대상에게 추가 피해 / 피해량 증가
‐ 야차 홍문비전 2초식 무공 판정 상향 조정
 · 기존 > 수라 공중 피해량 증가


● 기권사

대지 기권사의 속성이 맞지 않는 무공을 개선하고, 근거리 직업이 홍문오의에 모두 보유하고 있는 사용 시 3회 저항 효과를 동일하게 적용하려 합니다.

추가로 일부 불편 사항을 개선하였습니다.

‐ 대지속성 광한지 1,2초식 / 파음지 3초식 / 빙백한포 1초식 / 한빙장 1초식 무공의 피해 속성을 냉기에서 대지로 변경
‐ 무영수 무공에 사용 중 3회 저항 효과 추가
‐ 무영수 무공의 툴팁에 추가 시전 시 피해가 각 속성에 맞는 피해를 입히지만, 툴팁이 속성피해로 써있지 않은 문제 수정
‐ 발경 명중 시 치명타 확률 3초간 -> 6초간 1% 증가로 변경
‐ 이문정주 3초식 무공의 폭열쌍박수 후방 명중 시 피해를 기본피해와 합산


● 격사

격사의 경우 전장에서 매우 높은 공격력과 기동성, 방어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장에서 격사의 역할은 특정 상황이 왔을 경우 적을 확실하게 처리할 수 있는 기동성 높은 저격수로 디자인 되어 있었으나,
현재 전투 양상에서는 저격수보다는 기관총을 난사하고 있는 모습에 가깝습니다.

B&S의 전투는 공방을 주고 받는 부분이 확실해야 하나, 격사의 경우는 일방적으로 공격을 쏟아내는 쪽에 가까우며
이는 의도가 아니기 때문에, 기동성과 방어력은 최대한 유지한 채 위험부담 없이 공격을 쏟아 부을 수 있는 부분을 조정하였습니다.

다만, 전장에서 참격이 강제되는 부분을 월광, 마파람에도 전설비공패를 발동하게 변경하여 무공을 잘 연계할 경우 여전히 강력한 공격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려 합니다.
또한, 비무의 밸런스를 위해 작렬탄에 발사체 판정을 부여하고, 와이어 충전 재장전과 지휘 2초식의 재사용 시간을 증가시켰습니다.

‐ 작렬 무공에 발사체 판정 부여
‐ 곤륜 비공패의 연환, 작렬 청염의 [방어, 튕기기 관통] 삭제
‐ 선륜 비공패의 망상, 작렬 그림자 탄환의 [방어, 튕기기 관통] 삭제
‐ 와이어 충전 재장전 사용 시 재사용 시간을 15 -> 18초로 변경
‐ 지휘 2초식 경계 무공의 재사용 시간을 45초 -> 60초로 변경
‐ 곤륜 / 선륜 비공패 발동 효과 조정
 · 기존 > 참격 사용 시 발동
 · 변경 > 참격 / 마파람 / 월광 사용 시 발동 (참격 사용 시 10초간 효과 / 마파람, 월광 사용 시 4초간 효과)


● 투사

전장에서 탱커의 역할을 수행하기에 너무 낮은 효율을 상향 조정하고, 비무의 너무 높은 효율을 낮추는 작업이 진행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전장 아이템의 성능이 일부 변경 되었고, 무공 또한 함께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주를 마지막으로 투사의 집중 밸런스 패치는 종료되지만, 문제 사항이 있을 경우 빠른 수정이 진행 될 예정입니다.
많은 좋은 의견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정벌팔찌 옵션 조정
‐ 전장 보패의 강체량 상향 조정
‐ 전장 무기의 강체량 상향 조정
‐ 창성 신공패 옵션 변경
‐ 현성 신공패 옵션 변경
‐ 일월검무 2초식 일반 / 홍문 비전 무공의 재사용 시간 조정
‐ 비무 강체량 하향 조정
‐ 축기 2초식 사용 시 5초간 피해 20% 감소 효과 추가
‐ 대검돌진 무공 재사용 시간 9초 -> 15초로 변경
‐ 대상에게 돌진 하는 대검돌진 무공 삭제
‐ 대검돌진 무공이 이동무공 사용 불가 효과와 관계 없이 발동하도록 변경
‐ 대검돌진 무공 사용 시 이동불가 상태 해제 (결빙 / 동상 등)
‐ 사자후 무공의 속도를 상향 조정 / 속도 향상에 따른 피해량 하향
‐ 선검방진 2초식을 다음과 같이 변경
 · 기존 > 타겟 대상 기절 / 타겟을 중심으로 5M 영역에 선검방진 영역 생성 / 재사용 시간 30초
 · 변경 > 기절 삭제 / 자신을 중심으로 설치 / 10M 영역 / 재사용 시간 30초
‐ 풍참 무공 사용 후 다른 무공으로 연계하는 속도를 매우 빠르게 변경
‐ 벚꽃비 홍문오의 무공의 툴팁에 사용 중 3회 저항 효과가 사용 중 3초간 저항으로 잘못 표기 된 문제 수정
‐ 선검방진 영역 내에서 공격 시 피해감소 50% 효과를 피해감소 40% 효과로 변경
‐ 섬멸기동 무공의 데미지 플로터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 수정
‐ 각성 시 사용하는 무공 툴팁에 강신, 강림 중 사용 조건이 누락 되어 있는 문제 수정
‐ 대검방패가 1~2초 남았을 때, 후방이동 할 경우 대검돌진이 정상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문제 수정


가족 여러분께서 B&S의 전투를 즐겁게 경험하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