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질은 티크, 돛은 신돛(32/32)착용을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1) 신형 바운티(25적업)
세로돛가로돛세로돛(돛장착)가로돛(돛장착)선회-마스트수
신형 바운티277(+20)378(+20)373(+20)474(+20)12(+2)
개조 윈드재머2463714065312
개량형 하이클리퍼2523723805005
순항형 윈드재머2833714435317
개량 수잔 콘스탄트2733833694798
개조 상업용 대형클리퍼2253153854755

내파장갑창고총적재
신형 바운티144510631150
개조 윈드재머102410871143
개량형 하이클리퍼101712021250
순항형 윈드재머102210941143
개량 수잔 콘스탄트133211781250
개조 상업용 대형클리퍼101612101250


신형 바운티가 대형1 교역선임에도 불구하고 강화수치가 대형2 모험선과 같습니다. 따라서 여타 다른 교역용 운전배들보다 강화수치에서 돛수치 20, 선회2를 추가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총 돛수치는 393/494로 개하클/개조상대클보다 장거리 항해능력이 뛰어나고 다른 4~5마스트 운전배에 비해 돛수치가 많이 밀리지 않게 되었습니다. 높은 장갑으로 인한 가속, 높은 기본 선회와 내파를 생각해보면 이제 충분히 다른 1티어 운전배들과 비해질만해졌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기본 선실/포실이 높아 총적재에 비해 창고가 작은편이란건 단점이 되겠습니다.

기본 돛수치는 높은 편이지만 3마스트배의 한계로 돛장착 후는 돛수치가 낮은 편에 속합니다. 교역 운전용 배중엔 같은 3마스트인 개량 수잔 콘스탄트를 제외하고는 돛수치로 이기는 배가 없습니다. 창고도 가장 낮은 편이구요. 

다만 기본 선회와 내파가 매우 높고 장갑도 45나 되서 장갑 20~25사이 기존 교역 운전배에 비해 가강1을 기본 장착한 정도의 가속을 갖고 있습니다. 근거리 무역이 활성화되있으면 쓸만할 것 같은데 요즘 근거리 무역 살아있는게 있는지 몰라서 장점을 살릴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풍신쓰고 순풍구간이면 최고속력 나오는 건 같을 테니 순풍으로 다닌다면 장거리 교역에서도 쓸만하기는 할 것 같습니다.


2)순항형 테르모필레(25적다)

세로돛가로돛세로돛(돛장착)가로돛(돛장착)선회-마스트수
순항형 테르모필레2523243484208
축전식 하이클리퍼2833934115214
특제 용선C13551994833272
축전식 조사용 하프문2732933693899

내파장갑총적재
순항형 테르모필레1530588
축전식 하이클리퍼1022592
특제 용선C11132465
축전식 조사용 하프문1330498

순항형 테르모필레는 전체적으로 항해성능이 떨어집니다. 축하클이나 특용선보다 돛수치 낮는건 당연하고 심지어 축조하보다도 항해성능이 떨어지네요. 
축조하와 비교해서 세돛 21 낮고 가돛 31 높고 선회 1 낮고 내파 2 높은데 세돛이 가돛보다 중요한건 모든 배 공통이고 모험배라 적재 꽉 채우고 다닐 일도 적어서 내파가 높은것도 별로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장갑이 30이긴한데 적재가 높아서 결국 축조하보다 가속도가 낮습니다. 항해성능으론 기존 배와 차별화 되기는 힘들 듯 합니다.

다만 스킬에 군함위장/예항보조가 둘 다 달리는 선박이라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순하클류를 제외하고 처음으로 저 두스킬이 달리는 선박이라 기존 축하클 룩에 질리셨던 침몰선헌터분들이라면 한번 타볼만 할 것 같습니다. 


계속 이동용 신배들 왜이리 어중간하게 내는지 모르겠네요. 군배는 인플레 팍팍 시키면서 모험배는 아직도 개조롱/축하클이 1티어라니 새로운 좋은 배 좀 타보게 해줬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