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헬레네섭에서 원클로 모험하고있는 유저입니다.
최근 게임내에서 원클로 모험하시는 분들을 종종 보았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작은 도움을 드리길 희망하며 처음으로 팁게에 글을 써 봅니다.

주관적 경험을 바탕으로 서술하였기에 읽는 분들의 견해와 다른 점이 있을 수 있다는 점 선술합니다.
또한, 특돛/신스팽 등이 아닌 강돛/개대스/짭삼판 정도에 맞추어져 있다는 점도 알려드립니다.


먼저, 모험과 관련된 선박스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급가속 & 증기기관 - 물론 있는편이 좋겠죠?

군함 위장  - 원클 모험을 하게되면 가장 덕을 많이 볼 스킬입니다. 
모험용 배에 스킬을 2개만 달아야 한다면 급가/군위가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탐사선 개조 ☆ ~  - 경숙이 + 바다를 활용하여 해역조사 할 때 좋습니다. 그 외 상황에서는 효용가치가 많이 떨어집니다. 중간선박(축조하 등)에 달려있는것은 쓸만하지만... 개인적으로 고급선박에는 통수보다도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고층 감시대 ☆ ~  - 세팅에 따라서는 제법 유용합니다. 측량/급가/증기 를 주로 사용한다면 유용합니다.
 *뉴타입님 의견 반영 - 후에 애완동물, 장식품 등으로 기습방지 세팅을 하면 무의미한 스킬이기도 합니다.

오락실 ☆ - 달아도 딱히 즐거워지진 않습니다.

투망 ★ - 브리더 작업장 다클러면 쓸만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표류물 탐색  - 달면 재밌는거 많이 건져올려주긴 합니다.

내파장갑 ☆ - 없어도 파도는 잘 안칩니다.

내풍마스트 ★ - 항로 잡아놓고 다른 게임할 때 유용합니다.

강화키 - 나름 유용합니다. 선박에 따라서는 굳이 필요없기도 합니다.

자료실 ★ - 모든 학문스킬 +1 부스팅. 은근히 쏠쏠합니다.

서재 ★ - 발견할 것 다 하고 트헌 하시는 분들은 고려를...

예항 보조 ☆ ~  - 침몰선을 하시려는 분들께 좋은 스킬. 때로는 꿀스킬이다가도 때로는 불필요한 스킬이기도 합니다. 기본스킬에 예보가 달리는 선박이 아니라면, 비싸게 승계시킨 배를 사는것보단 천마깃을 사는게 경제적이고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침몰선 컨텐츠를 하더라도 군함위장보다 중요도가 낮다고 여겨집니다. 

구명정 ☆ -  감동적인 메시지로 선원을 구해주며 세이렌에 대항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자 대체불가한 선박스킬.

부관실 ★ - 바다에 있는 시간이 많은 모험가의 특성상 은근히 유용합니다.




모험선박 티어정리 (조빌선박 제외)


1티어 - 신스콜, 특하클


신형 스노우스콜(신스콜) -> 좋은 돛밸런스, 높은 장갑, 우월한 항해성능(선회&내파), 좋은 스킬셋
 - 첫선박으로 선택하기에 41이라는 모험렙제가 살짝 높은 것 외에는 전체적으로 아주 좋은 선박입니다.

특수하이클리퍼(특하클) -> 높은 최대속도, 매우 좋은 스킬셋
 - 조금 답답한 가속과, 선박이름에 띄어쓰기가 안되어있는것이 흠입니다.
   개삼판 및 보조돛과 궁합이 좋으며 좋은 그레이드일수록 성능이 더 올라갑니다. 부자일수록 좋은 선박.


1.5티어- 개예코, 개장빅, 축하클


개량 예향용 코르벳(개예코) -> 좋은 가속, 사기적 스킬셋, 사기적 렙제
 - 물량이 적지만 성능 면에서는 아주 좋은 배입니다. 대형1 이라는 점 외에는 1티어 급입니다.

개장 빅토리아(개장빅) -> 세로돛, 경쾌한 가속&선회, 유용한 스킬셋
 - 가장 귀여운 모험선박입니다. 룩이 호불호가 갈리는 것 외에는 큰 단점이 없습니다.

축전식 하이클리퍼(축하클) -> 높은 최대속도, 매우 좋은 스킬셋
 - 특하클의 다운그레이드 버젼이지만 이 자체로도 아주 좋은선박입니다. 마찬가지로 부자일수록 좋은 선박.


2티어 - 특용, 개비글, 신형 머천트 로얄, 신형 산 후안, 개어갤


특제 용선c1(특용) -> 세로돛, 좋은 스킬셋
 - 기본 선회가 조금 아쉬운 것 외엔 좋은 선박입니다. 개성있는 룩도 플러스요인입니다.

개장 비글(개비글) -> 전반적으로 좋은 성능을 지닙니다
 - 신형비글로도 대체 가능합니다. 유용한 항해성능과 스킬셋을 가졌습니다. 룩도 귀엽습니다.

신형 머천트 로얄 -> 비운의 배. 별칭도 없음
 - 항해성능은 스노우스콜에 필적합니다. 전체 모험선박 중 기본가속이 가장 좋으며, 룩도 예쁩니다.
   다만... 스킬이 구더기입니다. 그나마 자료실 배 중에는 가장 빠릅니다. 군위를 승계시 티어상승 가능합니다만...
   여하튼 취급에 비해서는 실제 성능은 생각보다 좋은 배입니다.
   이번트박에 풀린 개량 머천트로얄과 성능면에서 거의 동일한데,
   개량버젼의 강화상한수치가 같다면 가성비 좋은 모험선박이 될 수 있습니다.

신형 산 후안 -> 비운의 배 2. 별칭도 없음 2
 - 좋은 항해성능에 스킬셋도 좋습니다. 기본가속이 머천트로얄과 더불이 가장 좋으며 스킬은 그보다 낫습니다.
   하지만 어째서인지 좋지않은 취급을 받고있는 배 중 하나입니다. 후미에 금박장식이 예쁩니다.
   대온에 몇 안되는 '신형이 기본형보다 확실히 좋은 배' 중 하나입니다.

개장 어드벤처 갤리(개어갤) -> 하이브리드 선박
 - 군용/모험용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선박입니다. 신형 어드벤처 갤리로도 대체 가능합니다.
   스킬셋, 항해성능 모두 좋은 배이며, 5선측포를 활용해서 유사시 전투용으로 활용가능합니다.
   세로돛 배이면서도 가로돛도 준수한 점 또한 플러스 요인이며, 
   전투선 분류라 강화상한수치가 조금 아쉬운 것 외엔 좋은 배입니다. 또, 이름이 멋있습니다.


3티어 - 명예코, 축조하, 신데버, 개극봄


명품 예항용 코르벳(명예코) -> 가볍고 경쾌한 배
 - 개예코의 하위 버젼입니다. 군위가 없는것이 아쉬운 배이지만 전반적으로 준수한 항해성능을 지녔습니다.
   개예코와 마찬가지로 대형1인것이 아쉬운 점입니다.

축전식 조사용 하프문(축조하) -> 최고의 가성비 배
 - 이벤트를 통해 물량이 많이 풀려서 국민 모험선박이 된 축조하입니다.
   사실 축조하는 항해성능은 물론 스킬셋까지 기본적인 발견물부터 침몰선까지 모두 가능한 배입니다.
   모험 입문에 최적화된 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신형 엔데버(신데버) -> 도색이 잘되는 배
 - 준수한 항해성능과 스킬셋을 지닌 배입니다. 축조하보다 조금 상위의 선박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물량이 적고 대형1이기에 가성비면에서는 썩 좋지못한 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배는 일반 국가재질을 발라도 갑판까지 전면 도색이 된다는 사실! 우연히 얻게되었다면 타볼 만 합니다.

개조 극지용 봄켓치 (개극봄) -> 이름이 멋있는 배
 - 이름이 멋있는 배입니다. 이 배도 과거에 이벤트로 풀렸던것으로 기억합니다.
   실 성능은 축조하와 동급 또는 살짝 아래이지만 무난하게 타볼만은 하며, 가로돛 수치가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번외 - 개견선, 개하인드, 야테모, 갤리선, 롱스류


사견선 개(개견선) -> 좋지만 실효성이 낮은 배
 - 항해성능 스킬셋 모두 좋은 배이며 렙제는 사기입니다. 3마스트였으면 보다 자주 보였을만한 배이기도 한데,
   2마스트인 점이 아쉽습니다. 게임 시작전에 일단 현금술부터 하고 시작하는 지인이 있다면 추천해줄만 한 배입니다.

개량 하인드(개하인드) -> 저렙용 하이브리드 선박
 - 어갤류와 마찬가지로 하이브리드 선박이며, 특이취향인 분들은 고려해볼 만 합니다. 성능은 무난합니다.

야전식 테르모필레(야테모) -> 인양 최고 가성비 선박
 - '배 한척으로 모험 다 끝내겠어!' 하는 분이 아니라면 인양용 배로 이 배를 추천합니다.
    예보가 기본으로 달리며 가속과 내구도가 좋고, 전투함 형식인것이 인양나갈때는 플러스입니다.
    무엇보다도 선실이 사기급이라 인양에 정말 좋습니다.
    원클 특하클로 못건지는 배는 있을 수 있어도, 야테모로 못건지는 배는 없을겁니다.

갤리선 -> 쾌적한 근해이동
 - 노젓기 연성이 되어있다면 당연히 갤리도 좋은 선택입니다. 유럽에서 발견물 할 때 특히 좋습니다.
   경라모/경오갤 정도면 성능이 차고넘칩니다. 굳이 탐개나 예보승계가 없어도 충분히 좋습니다.

롱 스쿠너 류 -> 좋은 이동선박. 그러나...
 - 롱스류는 단연 좋은 선박이지만 모험용으로는 비추천입니다.
   롱스류에 모험에 도움이 될만한 스킬을 부여하려면 승계를 해야하므로 고가의 선박이 될 수 밖에 없으며,
   답답한 가속으로 인해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이동용' 과 '모험용' 은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치며...

모든 선박을 제대로 몰아본 것은 아니지만, 변덕스럽게 이 배 저 배 바꿔타본 경험을 살려서 나름대로 적어 보았습니다.
사실, 생각보다 상위선박사이의 갭은 크지 않습니다. 애정을 담아서 타는 자기배가 최고의 배가 아닐까 합니다.
대온은 자유도가 매력인 게임이니 만큼, 더 많은 모험가들이 더 다양한 자기만의 선박을 타고다니는 모습을 기대합니다.
모험용 선박을 고민하고계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