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약팟 작살의 세팅가이드 및 리첼/황야작살의 소개



0. 들어가기 앞서



① 안녕하세여! 작살+운수유저 Hyacinth 라고 합니다. 예전에 Onmymind로 활동했는데 닉변했어요

② 최근 시즌12~13들어서 게이지 딜러가 불박->별약법사로 변화를 하였고, 라팟의 등장과 정팟단수가
   상승함에 평균정렙이 무척이나 올랐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작살의 세팅에도 변화를 줄수 있는
   여지와 이유가 생겨났습니다.

③ 본문은 해당 변화에 적응한 작살의 템세팅의 변화를 중점적으로 공략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작살의 운영법
   이나 컨트롤 가이드는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제가 운영법 공략을 할만큼 내공이 받춰주지 않아서...)
   따라서 기본적으로 정팟에서의 작살의 운영법을 어느정도 숙지하신 분께 권장하는 내용입니다.

④ 작살은 기본적으로 템의 질이나 칼데산, 정렙과 같은 스펙이 중요하지 않고, 손(컨트롤 능력)과 
   머리(운영법 및 판단력)이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상승된 평균정렙에 따른 스펙증가 및 
   여러가지 템/칼데산 보완으로 작살의 운영을 더욱 원활하게 보조할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조금 더 빠르고
   원활한 작살능력수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팀원의 원활한 파티플레이로 
   이어질수 있기에 이 점에서 공략의 의의를 두고 싶습니다.

⑤ 또한 작살의 공속, 재감, 이속, 보조옵(기존에 생구획반) 등에 대한 언급이 기존에 미비하여
    이점 또한 본 공략에서 다루고자 합니다.




1. 기존 불박팟에의 세팅과 가장 일반적인 템구성


 
① 일단 모든 작살의 기본적인 세팅은 레코르4셋을 기반으로 하며, 붙일 수 있는 모든 부위에 재감을 붙여서
   62-63퍼의 재감(최대 63.92%)을 만드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작살의 세팅입니다.

② 세부적으로 취향에 따라 카나이를 솔라늄대신 다른것을 사용하거나, 이슈트반 대신 검방, 패시브의 취존, 
   함성, 외침 등등에서 작은 변화를 줄수 있지만, 이 형태가 가장 일반적이고 대중적으로 사용하였던 
   불박팟에서의 작살 세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생구획반을 10-15가량 챙겨서 생구먹먹을
   원활하게 하기도 하였습니다.

③ 하지만 불박->별약법사로 정팟의 게이지 딜러가 변화하면서 세팅의 조정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대량 생구의 불필요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불박의 경우 섬향의 유지를 위해
   발구르기-항아리깨기가 강제되었고, 이를 원활하게 수급할 수 있는 보조옵의 생구획반이 필요하였지만
   별약팟에서는 큰 의미를 두기 어려워졌습니다. 따라서 론달목걸이 및 각종 장비의 획반옵도 
   의미가 없게 되었습니다.

④ 따라서 발구르기-항아리깨기 대신에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여지가 생겼으며, 보조옵의 생구획반에
   큰 의미를 두지 않게 되었습니다.  




2. 별약팟에서의 기본세팅 및 선택사항



① 작살세팅의 기본적인 공통사항은 레코르4셋을 통한 맹돌활용+레오릭왕관+천벌+환영장화+
   카시우스/칠라닉 (1개장착, 1개카나이), 눈동자/황도궁/강대함(2개장착, 1개카나이), 이슈트반 2셋
   (정렙 초반에 검방을 활용할수 있지만 공속문제로 비추) 입니다. 보석은 공통적으로 신곡, 잘듣독, 
   번개화관 3개를 사용합니다. 

필수적 옵션풀재감으로 어깨, 장갑, 레오릭-다이아, 목걸이, 반지2개, 쌍수2개에서
   모두 챙겨 최소 60%이상-최대 63.9%를 확보합니다.

권장옵션으로는 (1)30%전후-최대47.7%의 적당한 자감 (어깨, 장갑, 목걸이, 반지2개, 쌍수2개 중
   3-4부위이상 확보) 이며, (2)본인에게 맞는 공속확보 (본문 아래 공속프레임에서 상세설명-쌍수, 장갑, 
   목걸이, 반지2개에서 확보가능), (3) 군중제어감소 (본문 아래 상세설명-투구,목걸이,반지2개) 입니다.
   필수적인 옵션은 아니지만 확보시 쾌적한 작살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④ 불박->별약에 따른 배제옵션으로는 (1)극확-솔라늄의 사용이 필요없어 극확은 무의미하며, 
   (2)생구획반-대량생구의 지속수급이 필요없어 굳이 챙길필요 없습니다.

선택사항1-목걸이 : 론달의 필요성이 없어지고, 강대함의 버프(뎀감 60->80%)에 따른 압도적인 
   탱킹력으로 선택폭이 넓어졌습니다. 일반적으로 지옥불을 통해 분노 유틸성을 증가시키는 것을 추천
   드리며, 탱킹이 부족한 정렙초반엔 면역목걸이나 애틀리크의 사용도 좋습니다.

선택사항2-카나이 : 솔라늄의 필요성이 없어져서 선택이 자유로워 졌지만, 어떤것을 선택해도 딱히
   큰효과는 없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검 : 정예처치시 쿨감 10초-그닥 필요성은 없고 저는 가끔 막보처치후 맹돌세레모니 용으로 사용 
   (2) 수문장 : 피격시 공짜 내면발동이 되지만 자체쿨감이 길고, 장소설정 불가능
   (3) 우레폭풍 : 적공속감소효과가 있지만 몹배달시 몹이 느려지는 단점존재
   (4) 산키스 : 뎀감효과가 있어 정렙초반에 활용가능, 강대함버프로 큰의미없음 
   (5) 인간장벽 : 산키스와 비슷, 뎀감이 더 강하지만 내부쿨이 더김, 산키스 하위호환
   (6) 전격검 : 전기맹돌시 몹주변으로 번개지속발동으로 원거리화관효과가 있지만 체감안됨
   (7) 섀퍼망치 : 전기맹돌시 화관과 같은 어글효과가 있지만 화관이 있어 딱히 무의미

선택사항3-패시브 : 강대함의 버프로 강력한 탱킹이 확보되어 정렙초반을 제외하곤 탱킹 패시브의
   필요성이 와닿지 앟습니다. 또한 요동치는 심장이 크게 필요치 않아 그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1) 고무적인 존재 : 외침지속2배, 팀전원 피통3%만큼 초생증가. 필수이며 나머지는 취향껏 선택가능
   (2) 강철신경 : 1목숨 패시브로 탱킹력이 강해졌다고 해도 뜬금 죽음의 위험에서 해방될수 있음
   (3) 미신 : 물피 제외 20%뎀감이며, 정렙초반을 제외하면 깨알 분노수급의 유틸성이 더 굳
   (4) 괴수 : 군중제어효과 50%감소 및 하드CC걸렸을때 깨알 피회복가능
   (5) 근성 : 피통 35%미만시 50%자감, 50%뎀감, 소분생 2배효과
   (6) 적개심 : 분노생성 10%증가, 최대분노20 증가
   (7) 철갑못 : 방어력 25%증가. 막상 탱킹이 필요한 정렙초반에는 방어력이 낮아 별효과x
   (8) 비정 : 분노가 소실되지 않고 초당 2분노생성, 깨알 분노수급이지만 체감은 전혀 안됨
   (9) 요동치는 심장 : 생구를 계속 먹을수 있는 항아리깨기를 사용시 이속20%를 활용가능
   (10) 불카은총 : 광전사를 사용할시 필수적인 패시브(광전사 쿨감30초)로 보통 매니악한 세팅에서만 사용

선택사항4-스킬 : 발구르기 항아리깨기가 필수가 아니게 되면서 선택의 여지가 생겼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 주제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분쇄 : 팀추뎀 합연10%지만 범위가 좁고 지속시간이 5초로 짧아 크게 와닿지는 않음. 기갱팟에 좋음
   (2) 구보 : 팀이속 20%로 이동거리가 긴 보업팟에 좋음. 작살이속30%는 맹돌이속증가로 행동반경을 넓힘
   (3) 발구르기 : 법사의 생존이 심히 위태로운 팟에서 활용 가능하지만, 보통 그런경우 생구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기에 딱히 큰 메리트는 없음. 막보때 모션끊기가 가능하지만 거의 모든경우
               맹돌하나로 해결할수 있어 역시 별약팟 메리트는 미미함  
   (4) 광전사 :보통은 사용하지 않지만 강대함이 있어도 뎀감이 절실한 정렙극초반에 50%뎀감과 
               20%회피를 활용수 있음. 또는 공속버프25%를 통한 한계공속 도달이나 이속증가20%를 
               통한 행동반경 확장에 도움이 됨
 


 
3-1. 별약팟에서의 대체스킬 (1) - 항아리 깨기와 분쇄



 발구르기(항아리깨기) - 기존 불박팟과 같이 사용의 여지는 있습니다. 생구를 지속적으로 공급해주는 것은 
   법사의 생존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하지만 불박의 섬향과 같이 딜적인 측면에서는 메리트가 없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운수나 강령의 보조가 원활할 경우) 법사의 죽게 되는 보통의 경우는 한방에 펑 죽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는 생구의 도움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효과를 보기엔 애매하여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③ 상황에 따라서 (보업팟인데 우리법사가 너무 아파한다 던지, 기갱팟에서 후달린다 등등) 사용여지는
   있는데, 이 경우에 추천드리는것은 획반을 많이 챙기지 않는 것입니다. 불박때의 섬향유지를 위해 
   발구르기->대량 생구수급 이 필요없고, 법사의 생존측면에서 작살이 본진 왔을때 발구르기로 만든 
   생구를 작살이 다 먹고 다시 떠나는 것보다는, 아껴뒀다가 법사가 아파할때 운수나 강령이 먹는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④ 분쇄(동맥절단) - 현재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스킬로 합연산 추뎀 10%를 줄수 있어 데미지에 메리트가
   있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그 사용의 효과는 생각보다 미미할 수 있습니다. 

⑤ 게이지 구간에서는 범위와 지속시간의 문제가 큽니다. 범위의 경우 본진에 왔을때 신경써서 골고루 
   묻혀주거나 정예위주로 발라주는 것으로 극복이 가능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지속시간입니다.
   작살의 경우 (특히 보업팟) 수없이 본진을 들락날락 하기 때문에 5초의 분쇄는 실질적으로 법사의 극딜이
   들어가는 비전회동 한방 때 발라져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⑥ 또한 본진에 대기하면서 지속적으로 바른다고 쳐도 합연산 추뎀 10%의 효과 다음과 같습니다.
   법사의 경우 최대 합연추뎀이 +141%입니다. (운낙피해 45%+잘듣20%+움찔25%+인나4셋신념진언16%
   +팔씨름30%+결속5%). 여기서 분쇄의 10%의 효과를 계산하면 251/241= 104.1%로 4.1%의 증뎀효과 
   입니다. 고감을 주러 본진을 10초-11초주기로 들락날락하며 5초짜리 분쇄를 걸기 때문에 
   게이지구간에서 평균 2%의 증뎀 효과를 준다고 볼 수 있으며 범위의 문제로 이보다 작을수 있습니다.

⑦ 막보시 강령의 경우는 최대 합연추뎀이 +111%입니다. (막보는 팔씨름 밀쳐내기 면역) 막보때는 시창
   타이밍에 분쇄를 지속적으로 걸수 있으므로 221/211=1.047. 즉 막보 4.7%의 증뎀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⑧ 결론적으로 게이지 딜기여는 2% 내외, 막보딜기여는 5% 내외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이동이 잦고
   상대적으로 딜이 남는 보업팟의 경우 시간단축의 측면에서 큰 영향이 없는 정도이기 때문에 
   사용효과가 크게 체감되지 않아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⑨ 다만 1,2층의 좋은맵을 고르는 기갱팟(보통 4층이상가면 망) 에서는 6,7층까지 빈번하게 보는 보업팟에 
   비해 이동 거리가 상대적으로 짧고, 조금의 딜상승도 절실하기 때문에 기갱팟에서 추천드리는 스킬입니다. 

⑩ 가르기(수확) -분쇄와 같은 10%추뎀을 줄 수 있지만 지속시간이 3초로 더 짧고, 범위도 안습이라
   분쇄의 완벽한 하위호환입니다. 

⑪ 후려치기(맹습) - 극확10%의 매력이 있지만, 역시 지속시간이 3초며 범위는 더 안습이라 게이지기여가 
   극히 미미하며, 막보때 강령에게 극확10%는 전혀 의미가 없기 때문에 극비추 스킬입니다.



    
3-2. 별약팟에서의 대체스킬 (2) - 구보행군과 광전사 



① 질주(구보행군) - 딜이 상대적으로 남고, 보통5,6층까지 빈번하게 도달하는 보업팟에서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대체스킬입니다. 구보행군의 효과는 3초동안 50m 아군에서 20%의 이속버프 (본인은 30%)를 
   주는것 입니다.

② 위의 동영상에서 구보행군의 팀원 이속시간 단축정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남부->레안까지의 일반적인
   이동시간(칠라닉 40%+기본이속25%)은 84초였으며, 구보행군 추가시 (팀원이속과 본인이속 버프의 차이는
   정복자로 조정) 72초였습니다. 이는 72/84=0.857, 즉 15%의 이동시간 단축의 효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③ 일반적으로 보업팟에서의 동영상을 촬영후 6,7층까지 도달하는 동안의 순수이동시간을 측정하였을시
   대략 이동시간만 3분초반에 육박하게 됩니다. 즉 구보행군으로만 30초가량을 단축시킬수 있습니다. 
   이는 시간이 빠듯한 경우 보스팝업 시간으로 직결되어 깨느냐 못깨느냐를 결정지을수 있는 시간차이라고 
   생각되어 보업팟에서 추천드립니다.

④ 광전사(당당한 거인) - 해당 스킬의 이점은 작살의 딴딴탱킹+이속증가+공속증가 라고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쇄의 딜버프(10%)와 구보의 팀원 이속버프(20%)를 포기하며, 딴딴탱킹(50%뎀감)은 강대함의 
   존재로 의미가 없다고 볼수 있습니다.

⑤ 즉 의미를 찾을 수 있는 것은 공속증가 25%입니다. 아래 공속정리에서 따로 정리하겠지만 공속25%를 
   통해 작살의 한계공속 17프레임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작살의 경우 공속이 빠르다고 마냥 좋은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 효과를 보기엔 애매하다고 생각합니다.

⑥ 특정상황 (사방에 널려있는 몹을 사방으로 작살질하여 모으는 상황)이나 카이팅 (작살질후 강제이동 반복)
   에서 공속이 빠를수록 좋은 면(빽샷이 안나게 제어할수 있다면) 이 있기 때문에, 제가 본 광전사를 쓰는 
   분들은 피지컬에 매우 자신이 있는 작살님들이 가끔 사용합니다. 

⑦ 다만 가시적으로 구보와 분쇄의 기회비용을 상쇄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순수 일반세팅에서 사용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으며, 추후 본문에 소개해드릴 리첼세팅에서 활용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4-1. 강대함의 가락지 대체가능성과 리첼작살




① 강대함의 가락지는 80%의 뎀감을 상시 유지시켜줌으로써 어마어마한 탱킹력을 갖게 해줍니다.
   따라서 "작살의 칼데산은 아무런 쓸데없다" 또는 "작살이 정렙높아봤자 아무런 의미가 없다"가 당연시
   여겨졌습니다.

② 가장 큰 이유는 강대함을 빼고 딱히 쓸만한게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무적에 가깝도록 차고 
   넘치는 작살의 생존력"을 적당히 덜어내서 "조금 아프지만 안죽는 선에서 어떻게 하면 
   팀파이트에 도움이 되는것이 있을까를 고민한 결과, 리첼의 반지가 가장 적절하였습니다. 

③ 리첼의 반지는 적에게 공포를 걸면 4초동안 이속 최대 60%의 증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작살의 맹돌속도는
   이속에 비례하기 때문에 리첼발동이 되었을시 기동성이 폭발적으로 좋아지게 됩니다. 작살의 경우 공포를
   걸수 있는 수단이 없기 때문에 리첼의 보조옵(적중시 최대 5.1% 공포)의 활용을 위해 직접 착용을 해야
   합니다 (카나이에서는 보조옵 없음). 5%정도의 공포는 군중제어에 의한 작살질 제한을 크게 받지 않으면서 
   4초이내에 리첼을 수시로 터뜨리기에는 무리없는 수치입니다.

④ 대균의 일반적인 상황과 비슷한 조건에서 실험 (위의 동영상)해본 결과, 리첼-구보를 통해 주어진 거리의 
   주파시간을 25%단축시킬수 있었으며, 이는 기동력의 32%의 증가를 의미합니다.

⑤ 작살의 기동력의 증가는 여러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첫번째는 정찰반경의 증가입니다. 팀원과 같이
   이동시 주변의 한두화면 범위를 추가로 더 볼수 있는 기동성이 나오기 때문에 포인트잡는 판단 
   (포인트예상 지점 주변에 잔몹이 얼마나 많은지, 찾은 정예의 속성을 보고 자리를 잡을지 따고 갈만한지 
   및 길찾기) 에 매우 유리해집니다.

⑥ 두번째로 몹배달 반경증가가 있습니다. 자리잡고 난 후에 작살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고감시간
   (최대 11초) 내에 주변 정찰 및 몹끌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이때 기동성이 좋다면 제한시간내에 
   더 먼곳에 도달할 수 있고, 몹끄는 범위의 증가와 주어진 시간에 배달할 수 있는 양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⑦ 또한 아주 먼거리의 신단을 찍으러가거나, 보통의 경우 고감이 끊기면서 배달할수 있는 거리의 
   몹, 정예 또한 고감을 끊지 않을 수 있거나 고감이 끊겨있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에 
   팀원의 안정성에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⑧ 리첼을 사용시 가장 문제점은 "강대함을 빼고도 살 수 있는가" 였습니다. 강대함을 뺀 탱킹력을 보충하는
   방법으로 카나이의 산키스 (피격시 8%발동, 4초동안 뎀감 35%, 내부쿨 4초)를 사용하고, 지능칼데산을
   통해 모저보충, 렙상승에 의한 정복자, 뎀감패시브의 활용 등등으로 충분히 극복가능하였습니다.

⑨ 강대함의 꼈을때의 무적상태보다는 약간은 아프기에 어느정도의 정렙(최소3000)과 지능 칼데산 투자가
   필수적입니다. 작살이 죽지 않는다면 (자주 죽는다면 강대함을 빼는 것은 절대 비추) 강대함을 뺄 수 있고,
   이는 작살의 생존력을 약간 덜어내는 대신 월등한 기동력으로 작살 본연의 임무를 훨씬 수훨하게 할수 있어
   팀기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2. 초반 정복자 (2000전후) 때의 리첼작살 활용 (리첼+광전사)
 



① 정렙 초반부(2000전후)에 강대함을 빼고 리첼을 사용하는 것은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칼데산 및 정복자
   포인트가 적기 때문에 생존력의 문제가 큽니다. 따라서 이 시점에서 리첼을 굳이 쓰고자 한다면 
   광전사의 진노(뎀감 50%)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패시브-불카토스의 은총이 강제되고 구보행군이나 
   분쇄의 팀버프를 포기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② 다만 리첼의 장점은 사용시 그 기동력의 증가에 이은 운영능력 증가가 뚜렷할 수 있어컨트롤이나 
   운영능력에 따라 분쇄나 구보의 기회비용을 상쇄할 수 있다면 리첼-광전사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③ 생존의 측면에서 강대함의 80%가 광전사의 50%로 대체되지만, 기본적으로 강대함의 탱킹력은 과도한 면이
   있기 때문에, 정렙초반에도 강대함 없이 광전사로 생존이 원활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④ 패시브는 불카토스의 은총(광전사 재사용 30초감소)가 필수적이며, 나머지 패시브는 고무적인 존재 필수에
   탱킹 패시브를 충분히 챙기는것 (1순위-강철신경, 2순위-근성, 3순위-미신)으로 생존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⑤ 카나이는 산키스, 목걸이는 취향에 따라 지옥불, 아즈카, 여백작, 애틀리크 등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의 지능 칼데산은 있는 것이 좋으며, 전체적으로 최소 정렙1000~적정2000정도에서 활용가능
   하다고 생각되는 세팅입니다.

⑥ 광전사의 진노는 재사용시간이 매우 길어 풀재감을 맞춰도 황도궁의 도움이 있어야 무한 광전사가 유지
   됩니다. 하지만 실제 대균에서 몹을 끄는 과정에서 황도궁이 발동되고 광전사의 무한유지에는 거의 
   문제가 없습니다.




4-3. 적정 정복자 (최소3000~적정4000) 때의 리첼작살 활용 (리첼+구보/분쇄)
 



① 광전사의 뎀감(50%)에서 독립하여 구보/분쇄를 리첼과 같이 활용하기 위해서는, 강대함(80%)의 뎀감을
   순수 템세팅+칼데산+정복자로 극복을 해야합니다. 따라서 어느정도 투자가 되어있지 않으면 생존력이
   굉장히 후달리게 되므로 준비가 되어있지 않을때 사용은 극히 비추천합니다. (작살이 죽어버리면 큰 낭비

② 따라서 어느정도 상위보업팟 (130단~134단)에 원활한 활용을 위해서는 최소 3000의 정렙과 템세팅이 필요
   합니다. 동영상에서는 정복자를 조정해 3000으로 맞춰놓은 상태이며 133단 폭군요부 무리에서 "조금은
   아프지만 딱히 죽을 위기는 없는 정도로" 리첼 세팅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촬영한 내용입니다.

③ 패시브는 불카토스의 은총이 필요없기 때문에 필수적인 고무적인 존재를 제외하고, 지옥불 활용시 
탱킹
   패시브 (1순위-
강철신경, 2순위-근성, 3순위-미신에 덧붙여 4순위-철갑못까지)를 풀로 활용가능합니다. 

④ 물론 최소/적정 정렙은 보업팟 기준이며, 이를 140단 이상 기갱팟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굉장히 높은 정렙
   (5000이상)을 요구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몹시 힘듭니다. 하지만 보업팟에서 본인의 강인함을 조금
   덜어내는 대가로 리첼의 기동성을 활용한 운영폭이 상승하기 때문에, 보업팟에서는 활용가치가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⑤ 광전사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구보행군, 분쇄, 항아리깨기의 스킬과 조합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동거리가 크지 않는 기갱팟에서 분쇄를 통한 깨알 딜상승이 좋다고 보지만, 이동거리가 길수 있는 
   보업팟에서는 
리첼-구보가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5. 강대함의 가락지 대체가능성과 황야작살 (최소3000~적정4000)
 


① 리첼세팅이 작살의 기동성을 통한 운영능력 상승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면, 황야-분쇄 세팅은 황야2셋의
   "분쇄 
지속시간 15초"를 통 분쇄추뎀(10%)를 온전히 활용하기 위한 세팅입니다.

② 황야-분쇄세팅을 위해서 강대함을 왕실권위로 대체할 뿐만 아니라, 광전사를 쓰지 않기 때문에 
   리첼-구보와 
마찬가지로 최대한의 생존력을 요구받게 됩니다. 따라서 최소 정렙3000이상~권장4000의 
   정복자렙을 추천드립니다. 
템은 레코르3셋과 황야2셋과 더불어 왕실권위가 요구됩니다. 

③ 문제는 레오릭왕권을 빼야하는 점이지만 무한고감을 유지하는데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무한고감을 유지하기 
위한 재감은 63.33%입니다. 기존 레오릭의 최대재감은 63.92%에 신곡15까지 
   69.34%입니다. 레
오릭을 빼고 
최대재감은 57.91%에 대균에서 상시유지되는 신곡15까지 64.26%이며, 
   황도궁 발동에 의해 실제로는 
3-4초 여유까지 생깁니다.

④ 물론 막보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풀고감"은 아니기 때문에 "신곡15를 지속유지"시켜야 하는 점이 
   있으며, 
특수한 경우 (게이지에서 고감실수 or 법사가 고감주자마자 죽었는데 바로 소생할때)에 황도궁을 
   조금 더 발동시켜야 
하지만 조금만 신경쓰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⑤ 구보vs분쇄의 선호에서 분쇄추뎀을 원한다면 그 효과를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세팅이라 생각됩니다. 
   분쇄가 5초->15초된 장점
을 극대화 하기 위해 게이지구간에 본진에 왔을때 
몹 전체적으로 분쇄를 골고루 
   2-3방 뭍혀주는 플레이 방식이 적절하며, 이경우 고감제한 11초를 고려했을때 
게이지 몹에 추뎀10%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기존 분쇄5초로는 내면에 계속 있지 않는 이상 불가능)  




6. 노강대함 세팅의 스펙추구



① 강대함의 가락지를 빼고 130이상 보업팟을 위해선 장비/칼데산 및 정복자 포인트의 투자가 필수적입니다.
   기본적으로 작살의 템세팅의 기본은 재감이므로 재감을 챙길수 있는 모든 부위 (쌍수, 머리,어깨, 손, 
   목걸이, 링2개)
에서 확보하는 것이 세팅의 시작입니다.

② 강인함을 위해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모저입니다. 스펙효율은 (대균전투상황에서) 방어력과 모저의 
   비율이 10:1이 
최선이지만, 힘캐인 야만의 입장에서 모저는 올릴수 있는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최대한 
   그 비율에 접근하기 위해 
템에서 모저를 챙기고, 지능템 (천벌, 환영장화, 레오릭, 목걸이)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칼데산은 
지능이 적절합니다.

③ 생명력은 250~300만 정도만 챙길수 있는 활력/생퍼가 좋습니다. 회복수단(자체 적생, 소분생, 초생, 
   운수의 힐)과 
회복량은 한계가 있고, 패시브 근성(체력이 절반 미만일때 뎀감50%)의 온전한 활용을 위해 
   방어력(정복자 힘)을 
소비하는 
과도한
 체력분배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④ 목걸이는 초반에는 화염면역 목걸이인 아즈카나 원거리 뎀감을 주는 애틀리크가 좋을 수 있지만, 정복자의 
   힘을 
많이 찍을수 있는 레벨에서는 지옥불을 통해 철갑못(방어력 25% 상승)이 효율이 좋고 안정적인 것 
   같습니다.

⑤ 운수가 있는 본진에서 벗어났을때 큰 위험의 처하는 경우에 그 회복을 위해 (선택이 가능하다면) 손목이나 
   장갑, 
벨트 등등에서 적생이나 
소분생을 챙기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⑥ 130~134의 보업팟에서는 위의 스펙까지는 요구하지 않으며, 정렙3000전후의 적당한 지능칼데로도 
   노강대함 세팅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140단 이상의 기갱팟을 위해서 조금 하드코어한 스펙을 요구하며 
   저같은 경우 위의 세팅으로 
143 기갱팟을 
시도하였을때 
생존에 거의 문제는 없었습니다.

⑦ 자감의 경우 4부위 정도는 챙기는 것이 편합니다. 극한으로 챙길시 장비 6부위(목걸이, 어깨, 장갑,
   반지2개,
 쌍수)에서 
챙길수 있고 최대 자감 47.7%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자감이 많을 수록 주어진 
   분노로 많은 
작살질을 할수 있어서 편할때가 있습니다. 다만 다른 모저, 재감등의 다른 선택지를 포기
   하면서 챙기기
보다는 4부위정도선에서 확보하여 35-40%의 자감이면 크게 불편한 점이 없다고 봅니다. 
 



7. 작살질의 공속구간과 적절프레임 선택
 


① 이제껏 작살의 입장에서 프레임을 정리된 글이 없어 이번 기회에 프레임표를 만들어 정리해보았습니다. 
   작살의 공속은 편의적인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지만 운수처럼 빠르면 빠를수록 좋은 것은 아닙니다.
   본인의 피지컬에 적절한 작살의 속도를 체험하여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 본인의 가용속도보다 너무 느리면 (보통 검방을 사용하거나 이슈트반을 사용하면서 공속을 많이 챙기지 
   않은 경우) 몹을 끄는 속도가 느려 답답하다고 느낄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빠르면 넘치는 공속을 
   따라가지 못해 높은 공속을 활용하지 못하며, 빽샷도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③ 스스로가 최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전제로 빠른 공속은 작살질에 쾌적함을 줍니다. 적절하게 빠른 공속이 
   도움이 되는 경우는 보통 (1)사방에 펼쳐져있는 몹을 빠르게 모을때, (2)카이팅 시 (작살-이동 or 
   작살-맹돌을 반복)에 작살의 모션이 짧아 부드러운 느낌으로 몹을 끌어올 수 있습니다.

④ 가장 일반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이슈트반 쌍수세팅의 한계공속은 20프레임입니다. 특이점은 무기공속 
   7%와 장비 3부위에서 모두 7%을 가져올수 있다면, 남은 한부위에서 공속을 챙길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 신곡 15스택에 도달하기 전의 대균입장 극초반 5-10초정도는 21프레임이지만, 거의 모든 
   시간에서 20프레임 작살을 사용 가능합니다.

⑤ 작살이 도달할 수 있는 한계공속은 광전사+장비 4부위(목걸이, 반지2개, 장갑)에서 모두 7%를 땡겨와서 
   도달하는 17프레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너무 빠르다는 느낌이 들어 빽샷도 잘나는것 같아 선호하지 
   않습니다.

⑥ 현재 자신의 공속이 조금 빠르거나 조금 느리다고 생각되시는 작살님들은 위의 표를 활용하여 장비공속을 
   조정하여 본인에게 가장 편한 공속구간을 효율적으로 맞추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8. 생구획반을 대체하는 보조옵의 선택 - 제어방해 효과감소
 

① 불박팟에서는 섬향의 유지를 위해 발구르기-항아리깨기와 더불어 아이템 보조옵에서 생구획반을 많이
   챙겨 생구수급을 원활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별약법사팟으로 변화함에 따라 보조옵의 생구획반은
   의미를 상실하였습니다.

② 이런 상황에서 챙길수 있는 보조옵으로는 제어방해 효과감소옵 (이하 제어옵)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작살을 하게 되면 먼거리 몹배달 및 정찰 등등에서 "운영상 어쩔수 없이 고감이 살짝 끊기게 되는 상황"을 
   드물지 않게 직면합니다. 이럴때 본진에 거의 도착해서 고감을 갱신하기 직전에 정예에게 
   빙결, 공포, 가두기 등을 당하게 되면 그 시간만큼 고감의 갱신은 늦어지게 됩니다.

③ 이런 상황에서 제어옵은 그 시간을 단축시켜 고감의 공백을 최소화할수 있고, 이는 팀원의 생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④ 제어옵은 목걸이, 투구, 반지2개에서 각각 최대 40%씩을 챙길수 있고, 패시브의 괴수를 통해 50%를
   추가확보할 수 있습니다. 최대치는 템4개를 통해 87%이며, 괴수까지 사용시 93.5%까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정도로 과도하게는 필요없으며 "가능하다면" 템2-3개정도만 챙겨주어 최종 70%선까지
   챙기면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⑤ 보조옵에서 붙일수 있는 생구획반이나 단저 등등 보다는 훨씬 팀기여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지만
  필수적인 것은 아니어서 새로 템파밍을 하기보다는, 여러가지 비슷한 선택지가 있을 경우 제어옵을
  고려한 템선택을 할 여지가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9. 핵심정리

① 불박팟에서 강제되었던 발구르기에서 해방되어 다른 스킬이 사용가능해졌습니다.
   이동거리가 길고 추뎀체감이 미미한 보업팟에서는 구보행군을 추천드립니다.
   1-3층에서 보통 완료되며 조금의 딜도 절실한 기갱팟에서는 분쇄를 추천드립니다.

② 정렙과 템세팅, 칼데산으로 강대함을 뺄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리첼세팅은 작살맹돌의 기동성을
   극대화하여 정찰 및 몹배달 등의 운영에서 큰 이점이 있습니다. 황야-분쇄세팅은 분쇄15초 지속을 통해
   딜버프의 온전한 활용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충분히 템/정렙/칼데산 준비되지 않아 작살의 생존이 
   어렵다면 노강대함 세팅은 이 될수 있어 극비추합니다.

③ 본인에게 적절한 공속프레임을 효율적으로 찾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작살질이 너무 느려 답답하다면
   정확한 공속투자로 프레임을 적절히 올리고, 너무 빨라 손이 따라가지 못하거나 빽샷이 빈번하게 
   발생한다면 적절하게 프레임을 낮춤으로써 쾌적한 작살질이 가능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④ 생구획반 보조옵의 의미상실로 대체할 수 있는 준수한 옵션은 군중제어 효과감소 옵입니다. 
   운영상 고감이 살짝 끊길때 당하는 군중제어 (빙결, 공포, 가두기 등)는 고감의 갱신을 늦춰 팀원의 생존을
   위협할 수 있는데, 제어옵은 이 리스크를 최소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0. 마치며
 

① 해당 공략은 작살의 운영법은 포함하지 않으며, 템세팅의 효율적인 활용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때문에 작살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께는 적절치 않은 내용이며, 기본이상의 작살 운영이 가능하거나
   애정을 갖는 숙련자분들께 적합한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② 애초에 저는 운영법이나 컨트롤에 대한 공략을 작성하기엔 그 실력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저는 언제나 
   스스로를 "실력자"라기 보다는 "실험가"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작살못하는 애가 이상한 
   공략도 올리네" 라기보다는 "이런 세팅도 가능하구나, 한번 해볼까?"라는 너그러운 시선으로 바라봐
   주셨으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③ 노강대함 세팅의 보업팟활용을 위한 정렙은 최소 3000이상, 기갱팟활용은 4000이상에 칼데산/템투자를
   요하기 때문에 시즌작살님들에게는 적절치 않을 수 있습니다. 스탠의 어느정도 정렙이 있고 템파밍이 
   누적된 스탠작살님들께 주로 원활히 활용될 수 있는 공략인 점도 양해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립니다.

④ 무리한 세팅으로 작살의 생존자체가 힘들다면 위의 세팅 변화점은 의미가 전혀 없고 오히려 독이 될 
   뿐입니다. 다만 작살이 생존이 별로 어렵지 않은 지점에서 "무적에 가까웠던 생존력을 아주 약간 
   덜어내고, 이것을 팀기여로 전환한다" 라는 속뜻을 해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⑤ 작살과 운수만 하는 전문 서폿유저이지만 매판 실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동영상을 찍은 후
   다시보기를 하면서 많은 부분이 미흡해 너무도 부끄럽습니다. 
   언제나 초보의 자세로 발전하고자 하는 유저의 긴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작살+운수 유저 Hyacinth 올림




Ps. 동영상 촬영에 협조 (반쯤 도촬) 해주신 
Ari님, Marvel님, Rekcus님, UtopiaGhost님, 웅인님, 강한놈님 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