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령이 딜러가 되면서 역시나 귀찮은 군중제어 점감 문제로 머리가 아프네요.

이참에 군중제어 관련 정리/확인/실험해보고 있는데, 확실하지 않은 내용이 많아서 확인이 힘드네요.


1. 1.05 (2012년) 기준 


적용 방식

 

괴물마다 개별적인 군중 제어 저항”(군중 제어 기술에 대한 저항)을 지닙니다.

괴물의 군중 제어 저항은 0% 에서 시작하여 군중 제어 기술에 걸려 있을 때 매초마다 해당 저항이 10%씩 증가합니다.

괴물이 군중 제어 기술에 걸려 있지 않는 동안 매초마다 해당 저항이 10%씩 감소합니다.

(이하 변경되어 현재 적용 X) 난이도 별로 군중 제어 저항의 상한선을 둡니다.

, 정예 괴물 대부분의 군중 제어 저항 최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 난이도에서 35%악몽 난이도에서 50%지옥 난이도에서 65%불지옥 난이도에서 65%



=> 군중제어 저항 % 만큼 (기절, 빙결 등) 지속시간이 감소하함


=> 감소되어 적용되는 지속시간이 0.5초 미만이면 면역된다. (아직 유효한 듯)

     (  면역 최소치는 일반몹 0.65초, 정예 0.85초로 늘어났습니다 )



(아래 내용도 현재는 적용 안되는 듯)

게임에 미치는 영향

 

높은 레벨에서는 연속으로 사용한 기절의 지속 시간이 점감됩니다.

점감으로 인해 괴물이 군중 제어 기술에 면역이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정예 괴물에 대한 점감 최대치는 기존에 정예 괴물에 적용되고 있는 감소 효과의 수치와 동일합니다.

이는 앞서 언급했던 거의 무한대로 군중 제어 기술을 번갈아 사용하는 방식은 여전히 유효하다는 뜻입니다

개발팀에서는 이 플레이 방식이 유지되더라도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레이어분들께서 쌔진다고 느끼는 것을 저희는 좋아하니까요

(하지만 개발팀에서는 이 방식을 계속 눈 여겨 볼 것이고, 향후 문제를 야기할 경우 약간의 변경을 가할 수는 있습니다.)

협동 게임에 2명의 플레이어가 함께한다고 하더라도 순서에 상관없이 기절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료 파티원의 기절이 먼저 사용되어 자신의 기술이 상대적으로 약하게 느껴지진 않습니다.

야만용사가 매 10~15초마다 오직 발 구르기만을 군중 제어 기술로 사용한다면 어떤 난이도에서도 기술의 지속 시간이 감소되지 않고 유지됩니다.




2. 2.30 (2015년 8월) 기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28&l=9557


군중 제어 저항의 최대치가 65%에서 95%로 증가했습니다.

또한 이제 이동 불가 효과에도 적용됩니다이제 비정예 괴물이 군중 제어 저항 효과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두머리, 균열 수호자, 특정 대형 괴물(망치 군주 등)을 제외한 모든 괴물이 밀쳐내기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밀쳐내기 효과에 군중 제어 저항 규칙이 적용되어, 괴물의 군중 제어 저항이 65%가 되면 밀쳐내기에 면역이 됩니다.

강제 군중 제어 효과(실명, 현혹, 공포, 밀쳐내기, 기절)에 걸리면 지속시간과 무관하게 군중 제어 저항 효과가 20% 증가합니다.



=> 용오름, 작살 등 강제 이동기는 40% 저항 유발 : 2회 용오름하면 80%가 되어 1.5초 기다려야 65%로 내려가서 다시 용오름 가능. 이후 4초마다(혹은 3.5초) 한번씩 끌려올 수 있음.


=> '지속시간과 무관하게 20% 증가한다'는 이야기는 1) 2초보다 긴 스킬은 해당 초 %(3초면 30%) 만큼 쌓지만, 2) 2초 미만 1.9초, 1.5초, 1초, 0.5초 모두 군중제어 저항을 20% 쌓는다는 소리 같음.


이정도가 공식 패치내용인데, 혹시 추가로 더 아시는 내용 있으시면 확인 부탁드립니다.


----------------------------------------------------------------------



이하 제가 아는 내용 (잘못 된 내용은 지적 부탁드려요.)


1) 군중제어 효과가 끝난 후 부터 제어 저항%가 깎이기 시작 함 

예) 5초 빙결스킬 적용되면 5초 후 50% 저항 => 이후 바로 5초 빙결 먹이면 2.5초 적용 (75% 저항) => 이후 2.5초 후 바로 5초 스킬 먹이면 1.25초 빙결 (87.5% 저항) ....



2) 2초 미만 스킬은(지속시간 무관) 20% 저항 유발


예) 0.5초 빙결되더라도 2초가 지나야 저항이 사라짐




3) 현재의 군중제어 저항 %만큼 이후 제어 스킬의 지속시간이 짧아짐 예) 50% 저항 상태에서 5초 스킬 들어가면 2.5초만 작동함



4) (밀쳐내기 효과로 분류되는) 용오름, 작살은 40% 저항 유발 

   (균열 보스는 용오름, 작살이 먹히지 않으니 저항을 유발하지 않음.)

예) 용오름 2번 시전하고 나면 80%가 되어 1.5초 기다려서 65% 이하가 되어야 다시 용오름 가능

    이후부터 4초 혹은 3.5초마다(40% 저항올라 100% 되고 3.5초 기다리면 65%로 감소) 용오름에 끌려옴



이하 불분명하고 궁금한 부분 (이게 강령 망자의땅 빙결 때문에 혼란을 야기하는 기분이...)



5) 군중제어를 받고 있는 동안 저항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최초 군중제어가 시작되는 시점에서 저항값 올라감


예) 10초 빙결(강령 망땅 시전하면 시작과 동시에 다른 제어스킬이 먹히지 않음, 추가 실험 필요)



6) 군중제어 도중에 또 다른 제어 스킬이 들어오면 바로바로 저항값 올라감


예) 야만의 맹돌3~4회 연달아 시전하면 바로 저항값이 60~100%가 되어 더이상 빙결 되지 않음.



7) 면역 최소치는 일반몹 0.65초, 정예 0.85초로 늘어났습니다.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0&l=179644

( 실험결과 불분명함. 변동된 것 같음)


8) ( 2.03 패치노트에 따르면) 지속시간 무관 빙결,기절 등은 20% 유발 

   or 군중제어 지속시간 1초 마다 10% 저항값 생김?


예) 실험 결과 강령의 10초 빙결 발동 후에는 (10초가 경과한 이후에도 추가로 몇 초에 걸쳐) 모든 군중제어 스킬에 면역이 됨

=> 이에 따르면 패치노트와 다르게 2초 이상 스킬은 지속 시간만큼 % 저항을 유발하는게 맞는 듯

    ( 근데 또 해보면 야만 발구르기 5초 후 맹돌 2.5초 한다고 1.25초만 빙결 되는 것은 아님 )



9) 기절,빙결,이동불가,실명 등의 군중제어에 우선순위가 있는 것으로 얼핏 들었는데, 확실히 존재하는지?


   예) 우선순위에 따라 예를들어 빙결이 가장 높은 순위라면 빙결이 들어간 상태에서는 기절이 먹히지 않음) 

        => 맞지 않는 듯

        => 실험결과 야만이 빙결 직후 기절 해도 기절이 들어가고, 기절 직후 빙결해도 빙결이 들어감(메시지로는 뜸)

        => 혹시 우선순위라는 것이 빙결,기절이 발동했을 때 

            빙결+기절 동시 적용되는 상태가 아니라, 빙결 상태에 기절이 들어가면 메시지는 떠도 

            빙결이 우선이기에 기절효과 메시지로만 뜨고 실제로는 기절되지는 않은 상태가 된다거나?



정도입니다.


요리조리 실험하고 결론 내려서 글 하나 작성해 보려했는데, 불확실한 부분이 좀 있어서 실험단계에서 막히네요.


(   요리조리 테스트 해본 결과

    결론은 갈령술사 파티에서는 운수 평타도 빙결로 하지 말고, 막보에서는 눈뽕도 쓰지 말고

    부두도 혼공으로 괜히 빙결 유발하지 말고,

    작살은 회동타임 맞춰서 4초간 기절 잘 시키는게 가장 딜을 잘 뽑을 것 이라고 하고 싶은데 아직 근거가 부족 )


 * 추가 

 1. 제어 스킬을 계속 사용할 경우

  (1) 1초 기절 스킬(두부족 착용해도) 은 3초 마다 1회 기절

      1.5초 기절 스킬(야만 평타)은 2초마다 1회 기절

      2.5초 빙결 스킬(맹돌)은 2초마다 1회 기절


=> 1.5초 미만 스킬은 별개로 하고, 2초 미만으로 군중제어를 먹어도 20%(2초)의 점감 효과를 가져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