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1 패치의 신규 장비 추가에 대한 대비로 고작숙과 고가숙 금단 중 어느 쪽이 유리한 지 의견이 분분합니다. 


가숙 수치에 따른 품질량 증가폭은 상태 등, 상당히 영향을 받아 달라지기 때문에 측정이 어렵지만, 작숙 수치에 따른 작업량 확보는 비교적 고정치이기 때문에 이 금단을 결정하는 데 기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패치 5.1과 5.2를 거치면서 제작 행동의 가짓수가 줄어들고 작업량을 채우기 위한 메타가 단순화되면서 작숙이 높은가 낮은가는 단순 수치 1, 2의 차이가 아니라 행동 단위로 계산해서 작업숙련이 얼마 이상이어야 되도록 적은 공정으로 충분한 작업량을 채울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게 중요하다는 의견입니다. 그 한도 내에서는 작업숙련이 높건 낮건 궁극적인 효용성은 동일하다 혹은 무시 가능하다고 여길 수 있겠죠.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는 5.21 2차 이슈가르드 부흥 고난도 제작법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무조건 고작숙이다!!라고 외치는 분들이 꽤 많았어서 왜 고작숙이 무조건 유리하다고 하는 걸까? 어째서? 그럼 기존에 고가숙 한 사람은 재건 고난도 레시피에 고작숙 금단 유저보다 절대적으로 불리한가?가 제 궁금증이었습니다. 


수줍음 많은 글섭지인과 빔슬라이서님의 도움을 조금 받아서 자료를 작성했습니다. 


아래 작업량은 음식(홍합 아히요 HQ(작숙보너스 혹은 BB HQ(가숙보너스 증가)를 사용해서 측정했습니다. 고가숙 금단 수치는 Balance 디스코드에서 추천되는 Comfy 능력치(2507/2565/556)를 활용해 만든 것입니다.


제가 집중한 부분은 패치 5.21의 고난이도 제작법에서 고작숙, 고가숙이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칠까 하는 점이죠.



보시다시피 고가숙의 경우 BB HQ를 사용 시, 작업량이 모자라서 한 번의 작업을 더 해야만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작업 자체는 0CP를 사용하지만 내구도를 10 사용하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능숙한 땜질 88CP/내구30*내구10=약 29.3CP의 손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홍합 아히요 HQ를 사용 시, 이 문제는 해결이 됩니다. 홍합 아히요 HQ는 BB HQ보다 CP를 약간 더 늘려주고 작업숙련을 105만큼 늘려줍니다. 


고작숙과 고가숙 금단의 작업숙련 차이는 126이기 때문에 이 차이는 음식으로 어느 정도 채울 수 있습니다. 고작숙과 고가숙의 가공숙련 차이는 78인데 이 역시도 피해물수프 HQ의 가공숙련치 64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합니다. 


무조건 어느 금단이 옳다!!!가 아닌, 상황에 따라 음식, 물약 등 버프를 이용해 보충을 하는 쪽으로 생각해보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폴리덴트@초코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