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칠흑에서 집가 장비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확장팩이 나왔으니 그에 맞는 이야기를 하는게 맞는 것 같아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집사 장비 금단에 대해서는 이미 채제작 디코의 Ciena님과 Wafa님과도 대화를 나눴던 부분이고, 한섭 채작디코(https://discord.gg/sy4PxCV)에는 집사 금단를 Ciena님께서 하이티어와 미드티어를 나눈 적절한 금단을 게재해두셨습니다.

가장 먼저 알야할 점은 칠흑까지는 집사에게 신경 쓸 일이 없던 Perception(칠흑에선 감별력이었으나, 효월에선 기술력으로 변경된 스탯) 수치도 신경쓰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좀 더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집사의 획득력(Gathering)으로만 수행 획득 채집물을 나누어졌었죠.
하지만 효월에서는 최소 획득력을 넘겨, Perception를 기준으로 수행 획득 구간이 나누어집니다.




칠흑까지는 30개가 한도였다면 효월에선 그 이상도 가능하군요. 
다만, 6.0 장비로는 조금 무리인 수치도 보입니다.

1. 여러 명의 집사 장비를 입혀도 비용 부담이 비교적 적은 금단 
-저는 집사가 9명인데 그 중 채집집사가 6명이니 비용문제도 고려해야했습니다. 
-확정홈에는 신규 마테를, 금단부위부터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마테 사용하는 식. 
2. 광부/원예 90레벨 조달수행에서 30개를 주워 올 수 있는 Prep. 
2-1 어부는 88레벨 물고기를 12개를 주워 올 수 있는 Prep. 

으로 기준을 정했습니다. 

더 많이 주워오게 할 수 있지만, 비용문제+기존 최대 수치였던 30개여도 만족한다는게 컸기 때문에 기준점을 30개로 잡았습니다. 후에 더 좋은 장비가 나오면 또 달라질 수 있지만 당장 최소 3개월 최대 반년 이상은 쓸 장비이니 저는 이정도면 충분할 것 같았습니다.



아래는 한섭 채제작디코에서 Ciena님이 올려주신 기술력 요구치 표입니다.


제가 공유한 장비세트가 아니어도 충분히 본인 상황에 맞는 집사 장비 세팅을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 :-)


폴리덴트@초코보, PolyDent@Aeg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