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쓴 글에서 새로 나온 마무리 기법을 소개하면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렸는대
오늘은 조금 더 자세히 분석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aimie Tsukino 라는 해외 유저가 FF14 Advanced Crafting Guide Part 4 에서 소개한 제작법입니다.
전에 견마-견작 제작법을 소개해 드렸지만 이 방식이 더 좋기 때문에 글을 다시 작성합니다.



견마구간에서 3꾸진을 하고 PaT를 한 번 사용합니다.
그리고 교묘한 손놀림 II를 써서 다시 내구도를 70 으로 만들어 버리죠.
꾸진과 교묘한 손놀림 II 에 사용한 CP는 견마구간에서 작업 요령과 비결을 이용해서 모두 회수합니다.
즉 견마 구간이 끝나면 다시 내구도 70에 CP는 거의 FULL 상태가 됩니다. ㅎㅎ
작업량은 거의 다 채웠는대... 내구도와 CP는 FULL~ 정집 3 보너스까지 !! 완전 사기입니다.

그리고 품질 가공을 시작하는대 .... 여기에서 몇가지 실수를 하고 있습니다.

제작자의 의도는 집중 가공과 PrT를 이용해서 정집을 빨리 11 만든 후에
독발1을 활용해서 최대한 높은 효율을 내고자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

[1] 성손은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집 11에서 성손 실패하면 그 손해는 더욱 커집니다.
따라서 견마 구간 종료 후에 정집이 낮을 때 성손을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독발1을 활용한 것이 매우 중요한 포인트인대... 
독발1을 성손과 묶는 것보다는 성공률 100%PrT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집 11중첩 독발1 + 성손이 한 번 실패하면 사라지는 품질은 가숙 1220 기준 1441 입니다.
하지만 정집 3-6 에서 성손이 실패했을 때에는 332 ~ 496 정도 밖에 손해보지 않습니다.
물론 정집 올라가는 것이 늦어져서 뒤의 품질 가공에서 약간씩 손해를 볼 수 있지만
그래도 한 방에 1440 사라지는 것보다는 예상품질이 높게 나옵니다. 

[3] 중간에 작요 버프 리필을 한 번 안했습니다. ㅎㅎ

몇 가지 수정을 하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앞부분 품질 가공 구간에서 고품이 나오면
비결을 사용하지 않고 집중 가공을 사용해야 합니다.
집중가공을 앞에서 사용할수록 정집이 빨리 올라가서 전체 예상 품질이 올라갑니다.
만약 성손 구간에서 고품이 나온다면 다음과 같이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PrT는 정확하게 7번 사용해야 합니다. (독발1 구간 8번 중 7번) 
초기 품질 가공 구간(1~5)에서 고품이 나오면 성손 대신 집중 가공을 1번 사용하시고 (최대 2번)
마지막 7번 품질가공은 고품이 나오더라도 PrT를 그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다른 기술을 쓰면 내구도가 부족 !!


CP가 남기 때문에 이렇게 사용하는 것이 더 좋겠죠.
정집 10이 되면 집중 가공과 일반 가공의 효율은 완전히 같습니다.





마무리 작업은 기존에 주로 쓰는 방식과 다른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비레고의 기적과 비레고의 기교를 이용한 마무리 작업에 대한 분석은 전에 작성한 글을 보세요.


다른 시뮬레이터로 이 로테이션을 분석해 보면 PaT와 성손이 모두 성공한다면
가숙 1300 정도에서 품질 100%를 채울 수 있습니다.
가숙 1220 기준에서는 예상품질이 26,457 [89%] 정도 나옵니다.

제가 수정한 방식을 사용하기 위한 최소 CP는 노도핑 기준 462 입니다.
견마 구간에서 비결은 최소 6번 이상 사용해야 CP 부족하지 않습니다. (견마버프가 64 이므로 가능하겠죠 ^^)
견마 구간 종료 후 작업량은 5978 이상 ... 견작 실패를 감안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견마 구간에서 작요 리필을 신경써서 해야 합니다. 만약 작요 리필이 늦어진다면
마지막 작업 요령을 쓰지 못할 수 있고 비결 7번 이상 필요하게 됩니다.


참신한 아이디어와 새로운 기법이 있어서 소개는 해 드렸습니다만,
초기 품질 10,000 정도 하는 것이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이렇게 힘들게 제작을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초품과 스펙이 낮을 경우 이 제작법을 이용해서 iLvl 320 ~ 325 장비 몇 부위 만든 후에 금단을 해서 스펙업을 하고
Specialty: Reflect  매크로를 이용해서 편하게 제작하는 것은 생각해 볼 수 있겠네요.

전문장인 노동요 제작 기술을 계속 홍보하고 있는대... 견마-견작 때문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ㅎㅎ 
작업량은 하늘로 치솟고 있는대 견마 너프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ㅋㅋ

[+] 2017-11-04

해외 유저가 이전 견마-견작 제작법과 위의 마무리 기법을 조합한 방식을 제안했습니다.
위 제작법보다 예상품질은 낮지만 사용하기는 약간 편합니다.
견마-견작 제작법에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초코보 Le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