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 함수, 즉, 작업이나 가공을 했을 때 올라가는 작업량과 품질량에 작용하는 원인변수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숙련도, 즉 작업의 경우 작업 숙련도, 가공의 경우 가공 숙련도로, 높을수록 많이 올라가죠.
두번째는 제작자 레벨로, 제작자 레벨이 높을수록 많이 오릅니다.
세번째는 제작법 레벨로, 제작법 레벨이 낮을수록 많이 오릅니다.
네번째는 사용한 기술마다 달라지는 효율로, 효율만큼 곱해집니다.

실제값 = 소수점버림(원값)
원값 = 기본값 * 기술 효율
기본값 = 함수(숙련도, 제작자 레벨, 제작법 레벨)
로 정의해보겠습니다.

1. 제작자와 제작법 위치 레벨의 차이

그런데 기술 효율, 숙련도와 제작법 레벨을 통제하고 제작자 레벨만 바꿔보면,
제작법 레벨 주변에서는 제작자 레벨에 따라 큰 변화를 보이지만,
제작법 레벨과 큰 차이가 있을 때는, 제작자 레벨에 따른 변화가 "전혀" 없습니다.

예를 들어, 61레벨 제작자가 60레벨 제작법을 다룰 때,
강행 작업(작업 효율 250%)과 장족의 발전 - 고급 가공(가공 효율 300%)을 하는 경우,

작업 숙련도1002100310041005100610071008100910101011101210131014101510481108
강행 작업827828829830831832833834834835836837838839869923
가공 숙련도95595695795895996096196296396496596696796810111074
장족-고급가공1149115111521153115411551157115811591160116111631164116512171288

과 같은 값이 나옵니다. 그리고 70레벨에도 이와 똑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따라서, 제작자 레벨은 그 자체로 원인변수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제작자 레벨과 제작법 레벨의 차이로만 원인변수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레벨 차이가 크지 않을 때에는, 제작법 레벨이 10레벨 높을 때부터 20레벨 낮을 때 사이에는 값이 크게 변하는데,
레벨 차이가 0일 때를 기준으로, 작업량의 경우 0.75배에서 1.5배까지, 품질량의 경우 0.5배에서 1배까지 변합니다.
그 배율을 표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레벨 차이작업 배율가공 배율레벨 차이작업 배율가공 배율
10 이상0.750.5-61.271
90.770.55-71.291
80.80.6-81.311
70.820.65-91.331
60.850.7-101.351
50.870.75-111.371
40.90.8121.391
30.920.85-131.411
20.950.9-141.431
10.970.95-151.451
011-161.471
-11.051-171.471
-21.11-181.481
-31.151-191.491
-41.21-20 이하1.51
-51.251

그런데 여기에 적용되는 레벨의 경우, 50레벨 이하에서는 그 레벨값이 그대로 적용되지만,
50레벨 1성 이상에서는 겉으로 보이는 레벨과 다른 값이 적용됩니다.
숨겨진 이 레벨은 제작자 레벨과의 위치 차이로 작용하므로 위치 레벨이라고 하겠습니다.
위치 레벨의 차이는 +10에서 -20까지만 알 수 있을 뿐 그 절대값을 제작 실제값에서 바로 알 수는 없어서,
50레벨 2성부터는 +10 이상의 차이가 되어서 위치 레벨이 실제로 얼마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각 레벨 간의 차이가 겉보기 레벨에서 제작하거나 던전에서 나오는 전투 장비의 아이템 레벨 간의 차이와
일치하기 때문에, 그와 같은 것이 아닐까 추측해볼 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대장장이로 얻는 제작 기술인 독창적 발상과 독창적 발상 2는 제작법 레벨을 낮춰주는데요.
몇 가지 패턴으로 나눠볼 수 있긴 하지만, 어쨌든 제작법 레벨에 따라 정해진 레벨로 내려갑니다.

이러한 위치 레벨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겉보기 레벨위치 레벨독창적 발상독창적 발상 2비고
70렙4성380?294293
70렙3성340?293292
70렙2성320?292291
70렙1성300?291290
70렙290280279
69렙288277276
68렙285274273
67렙282271270
66렙279266265
65렙276154153
64렙273154153
63렙270154153
62렙265154153
61렙260154153최대 품질 9065
61렙0255154153최대 품질 8377
60렙4성250154153
60렙3성3.3220+α153152최대 품질 11814
60렙3성3.2220?153152최대 품질 10373
60렙2성180?152151
60렙1성160?151150
60렙150140139
59렙148137136
58렙145134133
57렙142129128
56렙139124123
55렙1365554
54렙1335554
53렙1305554
52렙1255554
51렙1205554최대 품질 4561
51렙01155554최대 품질 3951
50렙4성110?5554
50렙3성90?5453
50렙2성70?5047
50렙1성555047
50렙 이하겉보기와 동일겉보기 -5겉보기 -8

제작자의 위치 레벨 역시 위와 동일하며, 위치 레벨이 둘씩 있는 51레벨과 61레벨의 경우 높은 쪽과 같습니다.
(그래서 낮은 쪽을 51렙0, 61렙0이라고 표시했습니다.)

2. 제작법 고유 레벨 효과

제작자 레벨이 제작법 레벨과의 차이로 인한 영향을 제외하면 아무런 영향이 없는데 비해서,
제작법 레벨의 경우, 비록 레벨 차이에 따른 영향에 비하면 아주 적지만, 영향이 더 있습니다.
즉, 낮은 레벨의 제작법을 만들 때의 실제값보다 높은 레벨의 제작법을 만들 때의 실제값이 더 작게 나옵니다.
그리고 독창적 발상은 여기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므로 고유 레벨이라고 불러보죠.

그리고 이러한 영향의 경우, 조금 독특하게 50레벨 2성 이하에서는 여러 레벨이 묶여서 적용되며,
그러한 구분은 작업이든 가공이든 일치합니다.

홍련에서 그러한 차이를 뚜렷하게 볼 정도로 실험을 하진 않아서(가공 효율을 1000% 이상으로 올려야 합니다),
창천 때 했던 실험 결과를 옮기면 다음과 같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ff14/4467/7103 ).
숙련도에 따른 영향이 홍련이 되면서 변하였기 때문에 아래 표는 단락이 이렇게 된다는 정도로만 보시면 됩니다.

장고, 고장고, 최장고는 장족의 발전 - 고급 가공, 고급 품질 - 장족의 발전 - 고급 가공, 최고급 품질 - 장족의 발전 - 곡브 가공으로, 가공 계열입니다.
작업모작1모작2중작강작장고고장고최장고
제작법 레벨100%90%120%150%250%300%450%1200%
1~4317285380475792110716604428
5~7316284379474790110516584422
8~10316284379474790110516574420
11~15315284378473789110416574418
15~18315283378473788110416564416
19315283378472788110316554415
20~22314283377472787110316544412
23~27314283377472786110216544411
28~30314283377471786110216534410
31~33314282376471785110116524406
34~38313282376470784110116514405
39~41313282376470784110016514403
42~46313281375469782110016504400
47~49312281375469782109916494398
50312281374468780109816484394
50레벨 1성~2성307277369461769107316104293
50레벨 3성305275367458764106816024273
50레벨 4성304273364456760106515974260
51레벨0303273364455759106315944252
51303272363454757106115914244
52302272363454756105915894237
53302271362453755105715864230
54295266355443739105615844225
55287258345431718105515834221
56275247330412687105415814217
57262236315394657105315794212
58250225300375626105215784208
59220198264330550105015764203
60200180240300500105015754201
60레벨 1성1099813116427478511773140
60레벨 2성1089713016327177711653108
60레벨 3성3.21079612816026777011563083

그리고 위에서 보여드렸던 것과 방식으로 1레벨 제작법과 70레벨 제작법의 품질량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공 숙련도95595695795895996096196296396496596696796810111070
1레벨 제작법1212121312141215121712181219122112221223122412261227122812831358
70레벨 제작법1097109811001101110211031104110511061108110911101111111211611230
실제값 비율90.512%90.519%90.610%90.617%90.551%90.558%90.566%90.500%90.507%90.597%90.605%90.538%90.546%90.554%90.491%90.574%
비율 하한90.437%90.445%90.535%90.543%90.476%90.484%90.492%90.426%90.433%90.523%90.531%90.465%90.472%90.480%90.421%90.508%
비율 상한90.594%90.602%90.692%90.700%90.633%90.640%90.648%90.581%90.589%90.679%90.686%90.620%90.628%90.635%90.569%90.648%

실제값은 소수점을 버린 값이기 때문에 비율이 약간씩 다르긴 하지만,
대략 90.5~90.6% 부근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제작법 레벨에 따른 영향이, 비율이라고 한다면,
정확한 비율을 바로 알아내진 못하더라도 비율의 범위는 알아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공 숙련도 955인 경우 1레벨 1212의 원값은 1212 이상이고 1213 미만이며,
마찬가지로 70레벨 1097의 원값은 1097 이상이고 1098 미만입니다.
그렇다면 1097/1213이 안되는 비율이 곱해진다면 1레벨 값이 1213이라도 1097이 안나올 수 있고,
반대로 1098/1212 이상의 비율이 곱해진다면  1레벨 값이 1212라도 1098 이상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각 가공 숙련도에서 비율은 하한과 상한 사이의 값일 것입니다.
다만 일상적인 용례, 하한 이상, 그리고 상한 이하가 아니라, 하한 초과 상한 미만의 값이 됩니다.
그리고 숙련도가 다르더라도 비율은 동일해야 하기 때문에 하한 중 최대값을 넘는 비율이어야 하고,
반대로 상한 중 최소값 미만의 비율이어야 합니다.

이를 단계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작업가공
제작법 레벨비율 하한비율 상한하한-상한 평균실제값 비율 평균단계별 차이비율 하한비율 상한하한-상한 평균실제값 비율 평균
단계별 차이
1~499.90%100.10%100.00%100.00%99.99%100.01%100.00%100.00%
5~799.66%99.77%99.72%99.71%0.29%99.85%99.86%99.86%99.86%0.14%
8~1099.55%99.66%99.60%99.63%0.08%99.82%99.83%99.82%99.82%0.04%
11~1599.55%99.56%99.56%99.55%0.07%99.77%99.78%99.78%99.78%0.05%
15~1899.43%99.46%99.44%99.45%0.11%99.71%99.72%99.72%99.72%0.06%
1999.32%99.43%99.38%99.40%0.05%99.69%99.70%99.70%99.70%0.02%
20~2299.21%99.32%99.26%99.28%0.12%99.63%99.64%99.63%99.64%0.06%
23~2799.21%99.28%99.25%99.24%0.04%99.61%99.62%99.61%99.61%0.02%
28~3099.10%99.20%99.15%99.16%0.07%99.57%99.58%99.57%99.58%0.04%
31~3398.99%99.08%99.03%99.02%0.15%99.51%99.51%99.51%99.51%0.06%
34~3898.87%98.97%98.92%98.94%0.08%99.47%99.48%99.47%99.47%0.04%
39~4198.87%98.91%98.89%98.87%0.06%99.42%99.43%99.43%99.43%0.04%
42~4698.67%98.75%98.71%98.73%0.14%99.36%99.37%99.36%99.37%0.06%
47~4998.57%98.64%98.60%98.63%0.11%99.31%99.32%99.31%99.31%0.06%
5098.42%98.52%98.47%98.48%0.15%99.22%99.23%99.23%99.23%0.08%
50레벨 1성~2성97.06%97.13%97.09%97.05%1.43%96.96%96.97%96.96%96.96%2.27%
50레벨 3성96.39%96.47%96.43%96.45%0.61%96.49%96.50%96.50%96.50%0.46%
50레벨 4성95.83%95.91%95.87%95.89%0.55%96.18%96.19%96.19%96.19%0.31%
51레벨095.71%95.75%95.73%95.74%0.15%96.01%96.02%96.02%96.02%0.17%
5195.49%95.64%95.57%95.57%0.17%95.84%95.85%95.85%95.85%0.17%
5295.38%95.45%95.42%95.43%0.14%95.67%95.68%95.68%95.68%0.16%
5395.25%95.32%95.29%95.27%0.16%95.51%95.52%95.52%95.52%0.16%
5495.15%95.21%95.18%95.19%0.08%95.41%95.42%95.42%95.42%0.11%
5595.04%95.11%95.08%95.09%0.10%95.31%95.32%95.32%95.32%0.10%
5694.93%95.01%94.97%94.98%0.11%95.21%95.22%95.21%95.22%0.10%
5794.81%94.97%94.89%94.89%0.10%95.12%95.13%95.12%95.12%0.09%
5894.80%94.86%94.83%94.81%0.08%95.02%95.03%95.02%95.02%0.10%
5994.70%94.76%94.73%94.72%0.08%94.91%94.92%94.92%94.92%0.10%
6094.59%94.67%94.63%94.65%0.07%94.85%94.86%94.86%94.86%0.06%
60레벨 1성94.35%94.41%94.38%94.37%0.28%94.53%94.54%94.54%94.54%0.32%
60레벨 2성93.46%93.52%93.49%93.50%0.87%93.60%93.61%93.60%93.60%0.94%
60레벨 3성3.292.33%92.37%92.35%92.36%1.14%92.52%92.52%92.52%92.52%1.08%
60레벨 3성3.392.19%92.24%92.21%92.18%0.18%92.39%92.40%92.39%92.39%0.12%
60레벨 4성
91.09%91.16%91.13%91.14%1.05%91.37%91.38%91.37%91.38%1.02%
61레벨091.05%91.07%91.06%91.06%0.08%91.26%91.27%91.27%91.27%0.11%
6190.96%91.00%90.98%90.97%0.09%91.16%91.17%91.17%91.17%0.10%
6290.86%90.91%90.88%90.88%0.09%91.06%91.06%91.06%91.06%0.11%
6390.76%90.82%90.79%90.80%0.08%90.96%90.97%90.96%90.97%0.09%
6490.72%90.77%90.75%90.73%0.06%90.89%90.90%90.89%90.90%0.07%
6590.64%90.70%90.67%90.68%0.05%90.83%90.84%90.84%90.84%0.06%
6690.62%90.67%90.65%90.63%0.05%90.77%90.78%90.77%90.77%0.06%
6790.53%90.63%90.58%90.58%0.06%90.72%90.73%90.72%90.72%0.05%
6890.52%90.57%90.54%90.54%0.04%90.64%90.65%90.65%90.65%0.07%
6990.49%90.52%90.50%90.48%0.06%90.58%90.59%90.59%90.59%0.06%
7090.42%90.48%90.45%90.46%0.02%90.55%90.56%90.55%90.56%0.04%

숫자가 너무 많고 소수점 둘째자리까지만 표시해도 차이는 나서 거기까지 표시했지만 딱 떨어지진 않습니다.
특히 가공의 경우 비율 상한과 실제값 비율이 같은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다 상한 아래입니다.
67~70레벨 제작법의 작업값은 이탤릭으로 표시했는데, 66레벨 제작법까지는 레벨 차이가 -20 이하인 제작자 레벨이
가능해서, 위치 레벨 차이에 따른 1.5배값을 실제로 구할 수 있지만, 67레벨부터는 그게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배율으로부터 1.5배값을 추측한 값으로 계산한 값인데, 68레벨의 경우 범위가 오차없이 나오지만,
67, 69, 70레벨은 2~3개 값의 범위가 경계에 걸쳐 있어서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비율이 아주 미세하고 그에 비해 모은 데이타는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위 비율이 실제 그런 것이라고
확신하기에는 부족합니다. 가령 작업에서 실제값 비율 단계별 차이에서 0.08%와 0.07%는 제가 작업 숙련도 별로
모은 17개의 데이타 합산에서 1씩 10개가 변한 단계와 1씩 9개가 변한 단계의 차이일 뿐입니다.

만약 비율로 적용되는 것이 맞다면, 작업과 가공은 서로 다른 비율이 적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율 하한과 상한에서 작업과 가공이 서로 범위 밖으로 나오니까요.
그리고 한 비율 차이가 크게 나는 단계는 다른 비율 역시 크게 차이가 나는 경향은 보입니다.
그리고 해당하는 위치 레벨간의 차이 크기와도 어느 정도 경향은 보이지만 일치하진 않습니다.
가장 큰 비율 차이는 50레벨 1~2성 단계에서 나오는데, 위치 레벨 차이는 더 큰 경우도 있으니까요.
따라서 제작법 레벨에 따른 고유 효과는, 위치 레벨과 관계는 있지만 위치 레벨 크기와는 비례하진 않는다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공식을 정리하면
실제값 = 소수점버림(원값)
원값 = 기본값 * 기술 효율
기본값 = 함수(숙련도, 제작법 고유 레벨) * 배율(제작법 위치 레벨 - 제작자 위치 레벨)
이 되며,

만약 제작법 고유 레벨의 영향이 비율이라면,
기본값 = 함수(숙련도) * 비율(제작법 고유 레벨) * 배율(제작법 위치 레벨 - 제작자 위치 레벨)
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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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독창적 발상의 효과까지 쓰고 한동안 거리를 두려고 했는데, 삽질 두 번 하면서 오늘 내내 매달렸네요.

첫번째는 고유 레벨 효과가 아주 미세하고, 모은 데이타는 상대적으로 작다는 것을 인지못한 채로,
저 비율 차이의 공약수를 구하다가 공약수로 모든 비율 차이가 소수점 하나 없이 다 맞아떨어져서
유레카! 비율 페널티가 맞구나! 하고 달려들었는데, 그 공약수가 실제값 1에 해당하는 비율 차이였습니다(...).

두번째는 하한 상한 생각이 나서 해보니 대부분 맞아떨어지는데 어긋나는 경우가 약간 나왔습니다.
역시 유레카! 비율이 아니라 원값 함수에서 다르게 작용하는구나! 하고 달려들었는데,
데이타를 옮기는 과정에서 숫자를 잘못 적은 것이였습니다(...). 그걸로 밤을 다 날렸네요...

첫번째를 쓰면서 기존 독창적 발상의 효과의 이론 설명 부분을 다 날리고 효과만 남겼고,
두번째를 하면서 이 글을 썼는데 새로 알게 되었다고 생각한 건 그냥 실수였고... 

한동안 실험을 새로 할 여유가 없으니,
제작법 레벨에 따른 차이가 대충 이 정도 되는구나 라는 느낌만이라도 보여드리려고 이 글을 남깁니다(...).

2-26. 추정값을 좀 더 하고, 위치 레벨로 이름을 바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