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는 STT-M 450을 마무리하고, 오류가 많았던 STT-M 470 글을 다시 정리할 계획이였습니다(수치 정리는 다 된 상태입니다). 그런데 STT-M 450의 간이형과 구분형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제가 하고 있던 큰 삽질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조정표인데요. 계산은 컴퓨터님이 훨씬 빠른데, 그래서 컴퓨터님이 선택해주시게 하면 되는 것인데, 그걸 사람이 직접 조정하라고 표까지 만들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전 선택지만 만들어놓고 컴퓨터님이 다 선택해주셨더니 STT-M보다 4~5% 성능이 더 좋은 로테이션이 완성되었습니다. 다만 제 능력 부족으로 선택지를 완벽하게 짜진 못해서 1형이구요. 선별하기 전에 반드시 GP 200을 쓰는 식으로 되어 있고, 직감은 아예 배제되었습니다.


70레벨 1성 대상으로, 채집 횟수 +1회가 나온 상황에서의 황화 총 기대 획득량 비교입니다.
1형으로도 뛰어난 성능이 나와서, 2++R로는 감별력 1615(73%), 2++T라도 1515(66%)는 되어야 더 좋아집니다.
따라서, 현재 주로 쓰이는 1350 금단에서는 직감배제 470-1형(기본형)이 더 좋고,
글로벌 서버 유저분들도 4.3 장비를 완전히 갖춘게 아니라면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직 검산은 안했지만 일단 소개합니다.

직감배제 470 기본형은 보상에 최적화한 형태입니다. 상황에 따라 최적화는 다릅니다. 70레벨 1성 대상일 경우, 능력치 반영 HQ 획득률 상승 특성이 없고 대신 고정 HQ 획득률 상승 특성만 있으므로, 4가지 경우만 보면 됩니다(물론 컴퓨터님이 다 해주셨습니다). 4가지 경우 모두 감별력 1250 이상에 최적화한 것입니다.


1. 채집장에 숨겨진 특성이 없는 경우

직감배제 470 기본형HQ15%채집 횟수±0회기대총보상113.88 개
시작1차기준추가 행동2차기준추가 행동3차 기준마무리채집 횟수희귀도범위
심미-대담
182~257
전력+대담
410~428전력+신중4회 채집525~543
344~409전력+대담4회 채집436~580
277~343심미+대담3회 채집415~600
274~276
대담
410~447주의+신중2회 채집525~562
366~409주의+대담2회 채집458~580
138~181
심미+대담
410~438전력+신중3회 채집525~553
335~409전력+대담3회 채집427~580
276~334심미+대담2회 채집414~591

2++R은 직감 70%(1585), 2++T는 직감 65%(1500)에서 더 좋아집니다. 채집 횟수가 많은게 적화 기준으로는 2++R보다 대담 로테에 불리했는데, 황화 기준으로는 우위가 바뀝니다. 대담 로테의 평균 희귀도가 2++R의 평균 희귀도보다 높고 낮음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2. 채집장에 고정 채집 횟수 증가 특성(+1회)가 나온 경우

직감배제 470 기본형HQ15%채집 횟수+1회기대총보상149.30 개
시작1차기준추가 행동2차기준추가 행동3차 기준마무리채집 횟수희귀도범위
심미-대담
189~257
전력+대담
410~428전력+신중5회 채집525~543
350~409전력+대담5회 채집442~580
349심미+신중4회 채집521~521
287~348심미+대담4회 채집425~605
281~286
대담
410~457주의+신중3회 채집525~572
373~409주의+대담3회 채집465~580
138~188
심미+대담
410~435전력+신중4회 채집525~560
344~409전력+대담4회 채집436~580
277~343심미+대담3회 채집415~600
276
대담
410~447주의+신중2회 채집525~562
368~409주의+대담2회 채집460~580

앞서 살펴본 것처럼, 2++R은 직감 73%(1615), 2++T는 직감 66%(1515)에서 더 좋아집니다.


3. 능력치 반영 숨겨진 특성으로 채집 횟수 +2회가 된 경우

직감배제 470 기본형HQ15%채집 횟수+2회기대총보상185.49 개
시작1차기준추가 행동2차기준추가 행동3차 기준마무리채집 횟수희귀도범위
심미-대담
194~257
전력+대담
410~428전력+신중6회 채집525~543
356~409전력+대담6회 채집448~580
349~355심미+신중5회 채집521~527
294~348심미+대담5회 채집432~605
286~293
대담
410~464주의+신중4회 채집525~579
378~409주의+대담4회 채집470~580
138~193
심미+대담
410~450전력+신중5회 채집525~565
350~409전력+대담5회 채집442~580
349심미+신중4회 채집521~521
287~348심미+대담4회 채집425~605
276~286
대담
410~457주의+신중3회 채집525~572
373~409주의+대담3회 채집460~580

2++R은 직감 77%(1672), 2++T는 직감 69%(1558)에서 더 좋아집니다. 이 로테이션과 궁합이 가장 좋은 특성이죠.


4. 채집장에 고정 HQ 획득률 상승 특성이 나온 경우

직감배제 470 기본형
HQ45%채집 횟수±0회기대총보상117.25 개
시작1차기준추가 행동2차기준추가 행동3차 기준마무리채집 횟수희귀도범위
심미-대담
175~257
전력+대담
410~428전력+신중4회 채집525~543
336~409전력+대담4회 채집428~580
270~335심미+대담3회 채집408~592
267~269
대담
410~440주의+신중2회 채집525~555
359~409주의+대담2회 채집451~580
138~174
심미+대담
410~431전력+신중3회 채집525~546
328~409전력+대담3회 채집420~580
276~327심미+대담2회 채집414~584

HQ 획득률 상승은 보상을 늘이는 변화이지만, 대담에는 상대적으로 불리한 특성입니다.
2++R은 직감 66%(1515), 2++T는 직감 65%(1500)에서 더 좋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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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기께서는 첫 턴은 심미를 쓰는게 맞다고 하십니다. 그래서 이 효율을 GP 절약형 정제에 바로 가져가진 못하겠네요.

현재 0.8인데, 오류가 있는지 한 번 더 살펴보고, 직접 계산해서 확률까지 담을 때 1.0이 될 예정입니다.

당장은 아니지만, 다른 글로 추가할 내용은 희귀도 470을 보장하면서 그 제약 내에서 보상에 최적화된 보장형 4개, 위에 보시면 349나 276처럼 값이 하나씩 있는 영역이 있는데 이러한 영역을 조금 손해보더라도 가지를 줄인 간이형 4개 및 다시 하나로 줄인 단순간이형 1개... 간이형, 단순간이형은 컴퓨터님이 안해주실테니...

STT-M의 경우 대담 2번을 바로 긁는 점이, GP 200 사용을 딜레이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딜레이된 200은, 마지막에 선별을 쓸 수 없는데 남은 경우, 통상적으로는 쓸모가 별로 없지만, GP 750에 획득력이 95% 확보된 상황에서는 300으로 채집 횟수 +1회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GP 750에 향상되는 점도 살펴볼 예정이고,

꼭 그러한 경우만이 아니라도 그냥 GP 200을 딜레이하는 경우도 아직 빠져있습니다. 이 경우는 아예 가지를 다 따로 쳐야 하는데, 이건 긴가민가합니다. 딜레이를 넣어서 더 좋은 경우가 과연 있을까요?

직감 역시 배제된 상태입니다. 직감은 감별력에 따라 성능이 달라지는 기술이고, 그래서 정말 높은 감별력을 가진 경우, 2++T가 제일 좋은 형태일 겁니다. 그렇다고 너무 낮을 때는 직감을 다 빼는 것이 좋을 것이구요. 그래서 적절한 감별력에서 적절하게 섞이는 형태가 있을 수 있는가인데... 한참 뒤에 살펴볼 얘기가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