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테마도 슬슬 안정기에 접어들고 이제는 4.4 알파레이드에 눈이 돌아가실겁니다.


그런데 글룡인발 소식 들어보면 백마 분위기가 심히 안좋죠?



설마 아예 못쓸정도겠어 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딜러나 탱커 시점영상 하나만 골라 보셔도 도저히 써먹을 각이 안나오는 성소와 타이밍을 못잡겠는 케알가를 보실 수 있을겁니다.

별과 광시 없이 도저히 저걸 어떻게 채워야 할지

몹들은 왜이리 커서 성소는 전원이 못받는건지






역대 최악의 암흑기입니다.





요시다는 절바하 당시 인터뷰에서 이런 발언을 한적이 있었습니다.




모든 잡이 모든 컨텐츠에 적합해야할 이유도 없고 그럴수도 없다.


이거는 당시의 흑마관련 질문에 답한 내용이였습니다만 알파 백마도 다르지 않네요.
시즌마다 직업 몇개 조지는 설계로 밸런스를 맞추겠다는 의미죠.




이번 희생양은 백마입니다.




그래도 이건 아니다 싶었는지 나락으로 떨어진 잡인 몽크 백마 기공사를 대규모 조정이 있을 5.0을 앞둔 4.5에서 하향 일절 없는 상향을 해주겠다고 할 정도입니다.

참고로 기공사는 5.0에 기초설계부터 뜯어고칠테니 기다려 달라고 말이 나올정도인데도 그걸 6개월 정도 남겨둔, 그것도 현역 컨텐츠가 알파레이드/청룡만 남은 시점에서 상향을 해준다고 하고 있습니다.

그것과 동일선상에 놓인 백마 몽크가 어떤지도 대충 감이 오시죠?





그래도 백마를 못잃는 분들 계실겁니다.



압니다.





그런분들에게 여기까지 찾아와서 백마 하지 마세요 쓰레기입니다 할건 아니고


정말 하고싶으시다면 어느정도 도움이 될 정보를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직 와엔님의 공략 영상이 모두 안풀렸습니다.

두다이브 시트를 보시던지 다른 시점영상 하나를 잡고 보시던지 하세요.


스포일러가 걱정되신다면 알파 업데이트 되고나서 보시면 됩니다.




어차피 공략 보실거지만





























1. 4층 전반 - 실드 운동회



4층 전반 실드 운동회는 한번 데미지가 들어오기 시작하면 거의 운동회가 끝날때까지 무빙을 강요하면서 꾸준하게 파티 전원에게 상당한 딜을 꼽아넣습니다.

별폭발, 광속시전을 활용할 수 있는 점성과 달리 백마는


산개-한명 대상 범위피해-대상자 제외 나머지 쉐어(대상자 제외 중앙집합)-즉시 파이가 산개-파이가 터짐과 동시에 랜덤 한명 주변으로 다이나모+채리엇, 동시에 광역-광역*2


이 살인적인 무빙과 8명 전원에게 가차없이 광역을 때려박는 운동회를 순수 피지컬과 뇌지컬로 학자와 함께 채워줘야합니다.




가만히 서서 캐스팅 당길 여유는 없습니다.

성소, 전원이 운동회 도중에 두세틱이나 빨아먹을지 모르겠습니다.

심판, 위력 300. 부족합니다.




첫 대상자 찍음과 동시에 전질을 키고 중앙에 뛰어가면 메디카 까지는 쓸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이가 산개에서 맵 중앙을 백마에게 주면 거기서도 캐스팅힐을 한번 더 쓸 수 있습니다.

문제는 백마가 첫 공격 대상자일 경우 중앙에 쉐어맞으러 가면 죽습니다.

따라서 기본 파이가 백마자리를 비워둔채 중앙도 비워두는 방식으로 해야합니다.

또한 실드운동회 때 학자에게 고무전개를 하도록 요청합시다.

없으면 죽습니다.











2. 엔버그



꾸준한 무빙을 하면서 네번의 광역딜과 두명의 탱에게 박히는 탱크버스트, 막타로 날아오는 매우 강한 광역기를 커버해야만 합니다.

가로가 걸렸을때 힐러의 부담은 급증하지만 점성은 광시와 별이 있습니다.


최대한 신속마와 최소한의 무빙으로 커버합시다.


줄을 끊는 방식은 멀어져라힐-가까워져라힐 순서가 케알가 활용하기는 자연스럽습니다.

다행히 마지막 이온 에플렉스(갓프카의 심판의 빛에 해당) 전 케알가를 쓸 시간은 충분합니다.








3. 헬로월드


백마를 쓰레기통에 쳐박아버린 가장 큰 원인입니다.


디버프 종료 시 4만정도의 피해를 입으며 매우 넓은 범위에 피해와 함께(반지름이 맵 끝에서 중앙정도까지 입니다) 디버프를 전염시키는 오버플로우때문에 파티원들은 순차적으로 정해진 산개자리에 멀리 떨어져서 이 디버프를 빼고 와야만 합니다.





문제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3번째 오버플로우가 터진 직후, 크리티컬 에러라는 근딜기준 2만 중반대의 광역기가 터지는데

백마는 이 크리티컬 에러에 사망자가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점성술사는 헬로월드 진입하면서 미리 수레바퀴 도트힐을 걸어놓기 때문에 거의 발생하지 않는 문제입니다만
백마도사는 수레바퀴 대신 성ㅋㅋㅋㅋ솤ㅋㅋㅋ가 있기 때문에 꽤나 자주 발생합니다.



또하나의 문제는 헬로월드 막바지에 이온 에플렉스가 올라오는데 이 캐스팅이 30퍼센트가 올라갈때 즈음 마지막 오버플로우가 터집니다.

근데 마지막 오버플로우는 대게 두셋이 터트립니다.


그 사람들 모두를 케어를 할 방법이 없습니다.


헬로월드는 동시에 피가 빠지는게 아니라 몇명만 골라서 순차적으로 피가 빠지기 때문에

마지막에 본진에 별폭발로 안정적인 체력을 만들 수 있는 점성술사와 다르게 백마도사는 케알가를 쓰기 매우 껄끄럽습니다.

조기클팀 영상에서도 소환사가 캐스팅 욕심 부리다가 늦게 들어와서 별 못받고 죽는 그림이 나올 정도인데 백마로 이걸 하자니 한숨만 나옵니다.



크리티컬 에러의 문제점은 헬로월드를 흔히 말하는 1A식(1313)이 아닌 134(1304)로 처리하는것으로 해결 가능합니다만.

134는 요성난무 십자빼기보다 심한  딜로스가 납니다.

게다가 4개의 오버플로우를 동시에 터트리기때문에 산개 위치가 조금만 어긋나도 바로 게임이 터져버린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와엔님 공략도 1A식 위주로 하신다 하셨고요.



아니면 배리어를 두텁게 깔아 재활광휘고무전개+신성한 보호막+뿌리치기로 넘겨버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템렙이 오르면 딜러 혼자 쉐어 디버프를 터쳐도 안죽기 때문에 스런에서도 채용하는 방법이며 쉐어전염이 안되기 때문에 1A식의 단점인 '탱한테 박히는 버스트가 너무 강하다' 를 해결해주기도 합니다.







크리티컬 에러를 해결했지만 마지막에 힐업이 매우 난해합니다.

해결책이 있습니다.


1A식을 살짝 변형한 1322 방식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무징딜러가 크리티컬 에러에 디버프를 받고, 마지막에 오버플로우를 터트리는게 아니라

9시쪽에서 오버플로우를 터트리고 있는 레이텐트탱의 오버플로우를 맞고서 미리 무징(숙주)힐러와 오버플로우를 같이 터트리는 방법입니다.


1322는 마지막에 셋이 아닌 둘이 터트리기 때문에 포지셔닝을 좀 더 아래에 잡아도 되고

마지막에 디버프를 처리하는게 딜러 둘뿐이기 때문에 본진에서 힐러 둘이 '구출'로 빠르게 본진에 합류시킨 다음, 케알가를 올린다는 방법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해도 학자가 많은 부분을 커버해야합니다.











세세한건 이정도고






이 아래는 제가 백마로 알영 다니실 분들에게 하고싶은 말입니다.


아마 그런분들에겐 쓴소리일겁니다.














1. 공대로 다니세요.

알파 백마도사는 정말 학자에게 큰 부담을 떠넘깁니다. 이건 니가 얼마나 잘하는 백마라도 변함이 없어요.

개인딜 - 점성>백마
시너지 - 점성만 있음
힐업 - 점성>>>백마

누누히 말하지만 알파 백마는 님이 생각하는것보다 구립니다.

아무 시점영상 하나만 보셔도 성소는 내다 버릴 스킬인게 보이고 그에 비해 별폭발은 사기스킬인게 보이실겁니다.

1~3층은 크게 문제가 없더라도 4층을 패널티만 잔뜩 들고가는 백마로 다닌다는거 자체가 한 캐릭으로 모든 잡을 할 수 있는 이 게임에선 아집으로밖에 안보입니다.

백마를 커버해줄 공대에 들어가서 최대한 백마 단점을 커버할 수 있게 하세요.
원래 공대원들 사정에 맞춰서 운영되는게 공대입니다.
내가 백마만 하고싶다면 당연히 그거에 맞춘 파티에 들어가야하는 겁니다.

괜히 공팟 학자 괴롭히지 마세요.

백마 닫아두는게 불만이십니까?

백마 커버하는 학자는 불만 더 많을겁니다. 옆파티 점성은 딜도 더 잘뽑고 시너지도 주고 힐도 더 편하게 하거든요.





2. 조기클은 내려두는게 편합니다.


1주클? 불가능은 아닙니다.

대신 그건 백마가 잘해서 한게 아닙니다.

천동 나이트보다 1주클 적은게 알파 백마입니다.

크리티컬 에러 때문에 134 방식을 한다면 딜컷 좀 느껴지는 알파에서 시너지도 없는 백마 파티의 운명은...

아, 뭐 퍼클팀도 134로 하긴 했죠. 근데 님 파티가 앵거드, 엔트로피, 엘리시움, 5150이 아니잖아요?
거기다 퍼클팀도 점학이였는데 말이죠?






3. 시간 있을 때 준비하세요.




지금 백마로 알파 가겠다 생각하시는 분들


대부분 그렇게 잘하는 분들은 아닐겁니다.



점성 연습하자니 카드때문에 머리에 쥐나고 별폭발 설계 너무 어렵습니다.

그냥 맞고 케알가로 채우면 됬는데 점성으로 그렇게 하다간 다 죽을거 같고 불안하죠.



알파까지 2달정도 시간 있습니다.


점성 연습하세요.



레벨링부터 해야해요?

하세요.


시간이 안되요?


모험록이라도 까세요.


그러긴 좀 그래요?


그럼 학자라도 준비하세요.



학자도 못하겠어요?




그럼 지금부터 백마랑 해주실 학자님과 여타 조율 잘되는 공대를 준비하세요.



이말하기 저도 피곤하지만 알파백마 진짜 이건 아닙니다.

북미유저한테 '1322로 구출 쓰니까 백마랑도 그럭저럭 할만 하더라' 라고 말하니까 WHM? lol  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물론 백마 연구가 덜된걸수도 있죠.


시그마 암기도 글섭에서 그렇게 욕먹었지만 결국 한섭에서 어떻게 굴려볼만한 택틱을 만들어냈었죠.


근데 냉정하게 합시다.


그게 결국 전사보다 좋았습니까?




생각보다 할만했던거지 그게 결국 전사보다 좋은건 아니였습니다.


다른 좋은 잡을 준비 못하겠으면 시점영상, 공략들 시간 있을때 돌려보시고 시뮬레이팅 하시고 택틱연구 하세요.

사정상 백마로만 할수밖에 없었던 저희 백마님도 2주출 공대인데도 1주차 추석 연휴에 새벽까지 디도스 때문에 핑터지는거 견뎌내며 계속 공팟 다니시고 땅끝 내려가서 아무것도 안하는 학자한테 1주차에 백마파티 영상 찾아서 보내주시고 같이 연구하고 준비했습니다.

그렇게 해도 힐업 밀려서 터진게 한두번이 아닙니다.

헬로월드 1322 크리티컬 에러때 무징딜러랑 무징힐러 사이좋게 둘이 터져죽은거, 딜러나 힐러 혼자 죽는거 몇번씩 겪어봤습니다.

피 2천남은 딜러 생활 박아서 겨우 살리고 요정먹고 생활박아서 이온에 겨우 안죽이고 그마저도 부족해서 죽인적도 많습니다.



다행히 한섭은 그때보다 자료가 훨씬 많습니다.


공략에 대한 연구도 그때보다 많고 전투에 익숙해진 분들의 팁도 많을겁니다.


준비 많이 하세요.


파티에 짐만 되는 잡을 골랐으면 그만큼 준비는 더 해주셔야죠.

이런 준비 하기 싫다 못하겠다 하시면


학자나 점성을 잡으시거나 얌전히 힐러를 내리세요.

아니면 4.5에서 케알가 성소 범위 늘려주고 메디카라 스톤쟈 시전시간 줄여주길 비시던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