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PVP를 처음 해보시는 분이라면 우선 텔레포를 누르고 "늑대우리부두"로 갑시다.

이제부터 PVP 지역에 가면 PVP전용 단축바가 적용됩니다.

PVP 스킬을 손에 맞게 세팅해줍시다.

3.x~때와 다르게 PVE스킬이 분리되어 PVP스킬이 많이 줄었습니다.


모든 PVP 컨텐츠를 30레벨부터 참여할 수 있게됩니다.(경험치를 받을 수 있게 됨)

그에따라 레벨 싱크와 아이템 레벨 싱크가 적용이 안됩니다.

PVP랭크가 높아지면 얻는 액션포인트 폐지되었습니다.


◈ 3.x와 달라진 점

 더이상 체력(활력)에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지긋지긋했던 활력 스트레스 이제 안녕~

힐러 체력은 12500으로 고정됩니다. 근딜 12500 원딜은 10000

4.05 패치이후 - 탱커13500 힐러13500 근딜 13500 원딜 11000


· 경험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회복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케알라의 경우 3.x는 3200전후이고 4.0에는 회복량이 5000전후 입니다.)

· 마법 시전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 범위힐(메디카,메디카라,사기교양책,헬리오스,별읽기:헬리오스 등등)이 사라졌습니다.

· 딜러의 스킬 수가 줄어든 만큼 힐러도 스킬 수가 줄어들어 조금 간단해졌습니다.

· 여신의 숨결(PVP 부활스킬)이 사라졌습니다.

· PVP 지역에서 에스나(상태이상해제스킬)를 쓸 수 없습니다.

· PVE 매크로를 그대로 쓸 수 없게되었습니다.

※ 매크로를 복사하여 "/ ac"→ "/ pvpac"로 수정해야 가능

※ / macroicon "→"/ macroicon 스킬 이름 pvpaction " 수정해야 가능



◈ PVP 지역의 리밋은 파티원이 공용하는 것이 아닌 개별입니다. 부담 없이 마음껏 써주세요. 

   단, 리밋 캐스팅 중 기절이나 수면 등을 받으면 중단되므로 주의. (4.0 이후로 리밋 후딜이 사라졌습니다.)




 ◈ 기본 행동

· 시작 전 마음가짐

  PVE의 목적은 "클리어"이고 PVP의 목적은 승리입니다.


PVP에서의 힐러는 항상 제일 먼저 공격받고 파티원 여러 명의 피가 한 번에 쭉쭉 닳기 때문에

여유롭게 힐을 할 수 있는 상황이 되지 않습니다.

일반 몹처럼 상대가 가만히 있는 경우도 없고 움직이면서 빠르게 공격을 해오기 때문에

파티원이 공격을 받으면 바로 캐스팅을 시작해야 늦지 않습니다.

전장에서 힐러를 직접 해보면 알겠지만 캐스팅 0.1초의 차이로 파티원이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력이 닳고 있는 걸 본다면 바로 캐스팅을 시작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들어오는 딜을 힐이 못 따라가서 아군이 죽게 됩니다.


힐러가 하는 하나의 실수는 누군가 죽지만 딜러가 하는 하나의 실수는 누군가 죽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팀전 게임에선 남탓 당하기 좋은 직업군이고 열심히 해도 나만 뿌듯하고 나밖에 알아주는 사람이 없어요.

남의 결점을 지적하는 사람은 많지만 좋은 플레이를 칭찬하는 사람은 거의 없죠.


딜러는 허수아비를 치면서 딜 연습을 할 수 있지만 힐러는 자신과 파티원의 시체를 여러 번 쌓아봐야 힐 연습이 되니까요. PVP에서 힐러는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처음부터 잘 할 수는 없으므로 비난은 적당히 흘려듣지만

파티원이 "이런 상황에선 이렇게 하는 게 좋습니다." 이런 식으로 말하는 조언은 새겨두세요.

자신이 그걸 못했다면 "왜?"라는 생각이 들 것이고, 다음엔 이렇게 해보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 것이고, 그게 바로 발전하는 계기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레이드와 마찬가지로!!


힐러가 잘하면 딜러가 편하지만 딜러가 잘하면 힐러가 편합니다.

힐러가 모든 스킬을 써서 버티고 파티원들을 살려냈는데 그 후에 딜러가 킬을 하지못하면 그때부터 상황은 힘들어집니다.

피스트는 팀전 게임이므로 게임에서 지는 건 힐러 혼자만의 탓이 아닙니다. 너무 부담감 갖지마세요


장에서 제때 뒤로 빠지지 않는 사람 등 포기합시다.

제때 빠지지 않고 한 번 제대로 물린 경우 오히려 꼬리 물기로 진영 전체가 물릴 수 있으니 빠른 포기도 좋습니다.

자신과 파티원 누군가 죽을 거 같다면 자신을 우선으로 합시다. 먼저 살아야 다른 파티원을 살릴 수 있습니다.


탈것을 맹신하지 마세요! 공격 받아서 과중력에 걸렸다면 당장 탈것에서 내려서 도망치세요!

PVE처럼 몬스터를 무시하고 지나가면 어그로가 풀리는 게 아니라 사람 대 사람이기 때문에 집요하게 쫓아옵니다.


 

1. 지도를 꺼내 상황을 봅시다.

전장에선 플레이어와 싸울 겁니다.

내가 어디 있는지 적이 어디에 있는지 타워가 어디에 뜨는지 항상 확인합시다. 정말 중요한 겁니다!

규칙을 잘 모르는 경우 혼자 다니기보단 파티원과 함께 뭉쳐 다닙시다.

처음엔 익숙하지 않으므로 아군의 위치 정도만 확인하고 같이 다닙시다.

 

-> 맵 열고 봐야하는 것

◇타워의 위치 

우선 타워(얼음) 젠 위치 확인 포인트는 간단하게 '어디'에 '몇개'가 젠 되었는지 입니다.

◇아군의 위치(움직임),

다음 아군의 위치(움직임)의 확인 포인트는 어디로 이동할지를 파악합니다.

공격·철수·대기·추격·방어 이들 중 하나와 일치하는지 의식하고 움직입시다.

◇적의 위치(교전 상황)

마지막으로 적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교전(공격)이 없으면 맵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맵에 비춰진 적의 숫자로 교전인지 간을 보는 건지 확인합니다.


이러한 상황파악을 경기중에 반복 또 반복 합니다.

익숙해지면 힐을 하면서 지도와 점수를 보고 상황을 파악 할 수 있게 됩니다!

 


2. 채팅을 보자

오더 해주는 분이 있다면 채팅을 보면서 따라갑시다.

72인의 경우엔 연합채팅 알람을 하거나 24인은 파티말을 알람해도 좋습니다.

후퇴타이밍이나 서치타이밍을 모르겠다면 채팅을 알람해서 들읍시다!

자신이 후퇴 타이밍을 잘 모르고 빠지는 타이밍이 늦어서 데스 수가 많다면 꼭 채팅을 알람해서 들읍시다~




캐릭터설정-대화창설정-메세지수신-'연합파티' 체크 혹은 '파티' 체크


3. 안전거리 확보

힐러는 항상 제일 먼저 표적이 되기때문에 안전거리 확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초보자의 경우 탱커 거리를 기준으로 적과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힐을 합니다.


딜러가 너무 멀리 있어 힐을 하기 힘들다! 지도를 보니 적들이 많아보인다! 위험해보인다 싶으면 빠르게 후퇴합니다.

사람이 많기 때문에 죽는 건 순식간입니다. 익숙하지 않다면 먼저 빠지는 게 좋습니다.



◎ 회복

PVE에서와 같이 HP가 줄어든 아군을 회복합니다.기본은 케알(베네피크)입니다.

기본적으로 케알(베네피크)을 위주로 하되, 피가 빨리 빠진다싶으면 망설이지 말고 케알라(베네피라)를 쓰세요

4.0 패치로 케알의 회복량이 늘었고 케알라를 함부로 남발하다보면 마나가 금방 닳게 됩니다.

백마의 경우 리제네를 꾸준히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리제네 유무가 큽니다.


◎ 파티에서 떠나지 않는다

힐러의 유무가 파티멤버의 생사를 가르기때문에 몇몇 순간을 빼고 개인행동은 되도록 하지맙시다.



◎ 앞으로 나가지 않는다!!
힐러는 가장 먼저 표적이 됩니다 능숙한 사람은 즉시 적 힐러에게 징을 붙이고
점사 하기 때문에 교전중에 최전선에 나오는 것은 자살행위나 마찬가지입니다.
딜러들의 버스트가 바뀌고 점사하는 순간 더 빠르게 킬을 낼 수도 있기때문에
익숙하지 않다면 앞으로 튀어나가지 맙시다.

◎ 다른 파티원 회복 (72인의 경우)
자신의 파티의 회복 뿐만 아니라 다른 파티의 회복도 중요합니다.
단 여유가 있다면 입니다. 자신의 파티를 챙기는 것이 우선입니다.

◎ CC(crowd control)

- CC, 혹은 ‘CC기술’은 게임에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 형태의 ‘스킬’(Skill) 중에서도, 상대방을 원하는 대로 움직이기 어려운 상태로 만드는 효과나 기술을 뜻하는 용어다. CC기술은 기본적으로 적의 이동에 제약을 걸거나. 행동에 제약을 걸거나, 특정한 행동을 유발시켜서 일정 시간 동안 상대 플레이어의 마음대로 캐릭터를 조종하지 못하게 한다.


패치로 인해 힐러도 어느정도 딜이 나오기 때문에 여유가 있을 때는 공격에 참여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맛들리면 안-됨!

백마라면 스톤가(과중력) 물의 오라(속박) / 점성이라면 말레피가(속박) 등으로 상대의 움직임을 제한하면 효과적입니다.



 버리는 각오를 하자.

힐러는 PVE이상으로 파티의 생명줄입니다.

힐러에게서 떨어져 저 멀리 땅 끝까지 추격하는 파티원이 있는 경우 가차없이 버립시다.

정말로 탱커와 딜러는 모르는 게 탱,딜의 경우 적을 치느라 정신이 없어 상황을 잘 못보는데 힐러의 경우 전체적인 상황이 잘 보입니다. 빠져야 할 타이밍인데 킬에 미쳐 후퇴하는 적진까지 혼자 쳐들어가면 적군이 그걸 그냥 둘까요? 재정비하고 다시 쫓아옵니다. 근데 뒤에 힐러가 같이 쫓아왔다? 좋은 먹이감이죠. 결국엔 둘다 죽습니다.

힐러가 죽으면 리스폰에서 부활해오는 시간과 정비시간 때문에 적진에 바로 들어갈 수 있는 시간을 낭비해버립니다.


그냥 죽게 내버려두는게 파티에 더 이득입니다. 항상 판단을 잘해서 버릴 사람은 버리고 살릴 수 있다면 살립시다.

여러판 해보시면 후퇴 타이밍에 습관적으로 끝까지 추노하는 분들이 여럿있습니다. 그냥 버리고 정신차리게 합시다.

그렇다고 무작정 다 버리고 혼자 제일 먼저 도망치거나 하면 안됩니다!

후퇴시에 힐을 하면서도 내 몸을 제일로 생각하고 후퇴하고 그 이후에 재정비하는 것이 파티에 도움이 됩니다.







 ◈ 더 피스트(The Feast)


▷ 기본규칙

포션, 음식 등의 아이템 사용 불가. 채팅 불가.

4인의 경우는 탱1 힐1 근딜1 원딜1 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입장하면 직업변경 불가)

8인은 시작 전까지 직업변경 자유롭게 가능.


각 플레이어는 메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대를 킬하면 상대는 가지고 있는 메달을 떨어트리고

그 메달을 먹으면 점수가 올라갑니다. 반대로 자신이 죽으면 메달을 떨어트리게 됩니다.

서로가 가진 메달을 빼앗기고 뺏어서 메달의 합계가 많은 쪽이 승리한다는 간단한 규칙입니다.

게임 시작 8분 후 메달의 총합계가 많은 곳이 승리합니다.

초반에 점수가 큰 차이가 나면 빠르게 종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혼자 메달을 많이 먹으면 피해 증가 디버프가 붙고 메달의 효과가 강해져서 쉽게 죽어버립니다.

4.0이후엔 탱커도 4중첩정도 까지가 한계입니다. 그이상 넘어가면 피 관리하기 힘들어요.

파티원끼리 균형 있게 메달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힐러로 해보면 그 중요성을 아주 쉽고 절실하게 깨달을 수 있습니다.



▷공급상자 / 키트

피스트에서는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상자가 존재합니다.

·공격 키트(주는 데미지 상승)

·방어 키트(받는 데미지 감소)

·AR 키트(아드레날린(리밋) 게이지 상승)

·울프 하트 키트(MP, TP 회복, 이동속도 상승)


키트를 먹을 수 있는 것은 공급상자에 더 큰 데미지를 준 팀만 가능합니다.

이 상자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 정해진 상자가 나타납니다.


(남은시간)

8:00 양팀 자기 진영 공격/방어 상자 출현

6:00 필드 중앙(자기 진영 가까운 곳/ 적진 가까운 곳) AR 상자 2개 출현

4:00 필드 중앙 울프하트상자 출현

2:00 필드 중앙(양쪽) AR 상자 2개 출현



4대4 랭크전 (4인)

파티신청 불가능합니다. 4인 파티전도 있습니다.

4인은 랭크전인 만큼 각오를 하고오셔야합니다.

꼭 규칙을 숙지하고 어느정도 PVP에 익숙해진 뒤에 신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물론 매칭이 그만큼 잘 되진 않지만...)

후에 4대4 랭크 반영 안되는 일반전이 추가됩니다.


힐러의 경우 다른 사람의 영상을 보면서 연습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더 피스트는 시즌마다 랭킹 상위권에 들면 보상이 나옵니다.

즉 보상을 노리고있는 사람들에게는 한판, 한판이 중요하기때문에 분위기가 예민합니다.

4인 특성상 개개인의 역할이 한층 더 중요해지며 8인과는 분위기도 다릅니다.(채팅은 안되지만)

힐러가 못하면 1분만에 콜드게임 나버립니다. 처음에 한명이라도 먼저 죽으면 힘들어집니다.

딜러의 죽음-> 딜부족으로 겜터짐 / 힐러의 죽음->힐부족으로 겜터짐


▶4대4 일반전(4인)

랭킹 포함되지않는 4인 일반전이 추가되었습니다.

처음 하시는 분은 일반전이 익숙해진 뒤에 랭크전을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8대8 캐쥬얼매치 (8인)

피스트를 처음한다면 8인을 먼저 추천합니다!

직업 변경이 가능해지면서 원힐을 하게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힐러가 두명이므로 4인보다는 부담감이 덜합니다.(많으면 3힐까지도)

흐름이 굉장히 빨라져서 탱커는 4중첩만 되어도 위험합니다. 10중첩은 자살행위... 3초면 터집니다.

리밋까지 맞아버리면 속수무책으로 그냥 터집니다. 힐러가 울고있습니다...

힐러분들은 어쩔 수 없는 상황 아니면 되도록이면 메달 안드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파티원 살리기도 바쁜데 자신에게 피해량 증가 디버프가 생기면 관리하기가 힘듭니다.

제일 좋은 건 파티원들 모두가 골고루 메달을 먹는 것이겠지만 채팅이 막혀서 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으니까요.





 ◈전장(Frontline)


기본적으로 전장에서 힐러는 2명 이상 있어야 안정적입니다.

72인에서도 파티 내에 힐러가 한 명뿐 이라면 다른 연합 파티에 비해 파티원들이 엄청 죽어나갑니다.

파티내에 힐러가 한 명뿐이라면 직업 체인지도 고려해주세요.


자신의 파티의 회복 뿐만 아니라 다른 파티의 회복도 중요합니다.
단 여유가 있다면 입니다. 자신의 파티를 챙기는 것이 우선입니다.

시작 지점에서는 직업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습니다.

시작한 뒤에도 데존을 써서 시작점으로 돌아와 잡 체인지 할 수 있습니다.

파티 내에 힐러가 적거나 많다면 직업을 바꾸는 것도 좋겠죠.



◎ 봉인된 바위섬(쟁탈전) 기본규칙


▽ 랜덤으로 솟아오르는 타워의 점수 ▽

  △ 삼각형 [B] 80 점 (2점)

 ◇ 사각형 [A] 120 점 (3점)

 ☆ 오각형 [S] 160 점 (4점)

   타워 점령시 3초마다 +2~4점


적군 1명을 킬(전투불능)하면 +5점 / +10점(투쟁심상승) / +20점(투쟁심 폭발)

아군이 데스(전투불능)하면 -5점/ -10(투쟁심상승의 죽음) / -20 (투쟁심폭발의 죽음)


72인 처음에 타워 4개 10분 이하 타워 3개

24인 처음에 타워 3개 10분 이하 타워 2개

후반엔 타워가 한개씩 줄어서 싸움을 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가장 먼저 800점에 도달한 진영의 승리입니다 (※ 24인의경우 500점)



◎ 타워 서칭


·동그라미가 거점의 위치. 녹색은 언덕. 색상 범위가 시작위치에서 접근이 용이한 곳.

각 총사령부 시작 위치는 랜덤.

좌표를 찍는 경우도 있지만 한번 클릭해야하기때문에 빠른 확인이 힘들고

보통 x시로 말하는 편이니 알아두면 좋습니다.

예) 9언덕 드세요, 6하단 갑니다

※주의 - 사람에 따라 부르는게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타워의 퍼센트가 20% 이하가 되면 본진 구역에서 다음 타워 서칭을 합니다.

특수한 상황이 아니면 경계선위주로 서칭을 하도록합시다.(시작지역은 랜덤입니다.)

중앙 타워의 경우는 먼저 먹는 쪽이 유리.

혼자서 다른 진영 구역까지 갔다가 죽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한쪽 진영이 압도적인 점수라면 파티원 여럿과 함께 다른 지역을 서칭해도 됩니다.

 




◎ 영광의 평원(쇄빙전) 기본규칙


72인 승리조건 - 가장 먼저 1600점에 도달하는 진영의 승리(24인의 경우 1000점)


포인트

적군 1명을 킬(전투불능)하면 +10점/ +20점(투쟁심상승) / +30(투쟁심폭발)

아군이 데스(전투불능)하면 -5점/ -20(투쟁심상승의 죽음) / -30(투쟁심폭발의 죽음)

거점 점령시 3초마다 +2점

작은 얼음 +70점(데미지 비율 분배)

큰 얼음 +300점 (데미지 비율 분배)


시스템

큰 얼음 총 4개 작은얼음 총 18개

마법딜러는 얼음에 데미지 50%감소되어 들어감


큰 얼음 생성 시간

큰얼음의 패턴을 기억하자


① 19:00 / 16:00 / 12:00 / 08:00


② 19:00 / 15:00 / 10:00

※패턴 2의 경우 [15:00] 혹은 [10:00] 어딘가에 큰얼음이 두개 생성됨


③ 14:00 / 12:00 / 10:00 / 08:00

처음에 작은얼음이 전맵에 생성됨. 나머지는 큰얼음 시간



◎ 투쟁심 버프



·투쟁심 상승, 폭발 조건과 효과



·투쟁심 상승, 폭발 아이콘



이런 식으로 주시 대상 해두시면 정신없을 때 바로 찾기 좋습니다.


딜러(탱커)들이 특정수 이상의 킬을 하면 투쟁심 버프가 생깁니다. (효과는 이미지참조)

봉인된 바위섬의 경우 투쟁심 상승 버프의 죽음 -10점, 투쟁심 폭발의 죽음 -20점입니다.

투쟁심 버프는 정말로 정말로 중요합니다!! 일반 데스의 경우 -5점이 깎이므로

투쟁심 상승의 죽음은 2명의 죽음, 투쟁심 폭발의 죽음은 4명의 죽음과 마찬가지입니다.

특히나 투쟁심 폭발의 죽음은 우리 팀에 손해가 매우 큽니다.

파티 내 투쟁심 버프가 죽음으로 인해서 상대 팀이 역전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죽더라도 투쟁심 버프는 절대 죽어서는 안 됩니다. 모든 것을 버리고 최우선으로 보호합시다.


두 진영이 협공 와서 모두 전멸할 거 같은 때는 투쟁심 버프만 최대한 살려서 도망가는 것이 좋습니다.


파티에 '투쟁심을 단 딜러가 많다'는 '나(힐러)를 보호해 줄 수 있는 딜러가 많다'입니다.

아닌 경우도 있지만 (잘하는 딜러의 경우와) 대부분 그렇다고 가정한다면.

적군이 힐러에게 오기 전에 딜러들이 저지해주므로 투쟁심 단 딜러의 움직임을 주의깊게 보고 보호해줍시다.


예외의 상황도 있습니다만 파티 내의 투쟁심 버프는 최대한 신경씁시다!

 




◈라이벌윙즈(Rival Wings) -4.1 패치 추가


아스토라가로스(기공전)

두진영으로 싸우는 공성전(블루/레드)-48인

아스토라가로스(기공전)에 참가하면 팔콘팀/레이븐팀 하나의 팀으로 나뉩니다.

상대의 코어를 먼저 파괴하는 진영이 승리.

제한시간 내에 파괴되지 않은 경우 남은 타워수, 타워의 남은 HP, 코어의 남은 HP가 높은 진영의 승리.

같은 경우엔 무승부.


기공병기

플레이어가 탑승하여 전투에 참여 할 수 있습니다. 세종류가 있습니다.

기공병기에 탑승하려면 청린수(CE)를 모아야합니다. 

청린수는 필드 곳곳에 있는 청린수 탱크를 줍거나 적 자동인형을 파괴하여 파티마다 100CE까지 모을 수 있습니다.


자동인형

자동인형이 상대 타워에 도착할 때 자동인형은 자폭하고 상대의 탑 1번당 5%(50,000)의 데미지를 줍니다.

그래서 자동인형이 상대편 타워에 도착 할 수 있게 해야합니다.





  


[경기가 끝나면]



·클래스, 공격량, 회복량 등으로 다양하게 정렬해서 볼 수 있다


·타워 점수, 킬·데스 점수 등 상세 점수 보기도 가능

끝나면 개인의 결과를 봅시다. 즉시 퇴장해버리는 것은 아깝습니다. (플레이어 추천도 줄 수 있습니다!)

아군의 데스수나 자신의 치유량을 보고 자신의 플레이를 되돌아봅시다.

힐량은 대체로 자기만족이지만요.



이런 경기(데스가 적은 판)가 되면 뿌듯하지 않나요.

열심히해서 아군의 데스 수를 줄여봅시다!

물론 다른 파티원들도 잘해주어야 가능한 일 입니다.




 


[영상]

PVE와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 시점의 PVP 영상들을 참고하면 도움이 됩니다.

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보실 필요는 없고 중간중간 스킵하면서 도움이 되는 부분만 참고하시면 됩니다.

영상 태그 어렵네요ㅜㅜ 그냥 링크로 대체합니다.

그외에 많은 영상은 유튜브에서!!


검색 키워드

FF14 / Final Fantasy14 / FFXIV / Final Fantasy xiv

봉인된 바위섬(쟁탈전) : Seal Rock

영광의 평원(쇄빙전) : Fields of Glory

더 피스트 : The Fieast

라이벌 윙즈 : Rival Wings


백마도사 - White mage(whm)

학자 - Scholar (sch)

점성술사 - Astrologian(ast)


나이트 - Paladin(pld)

전사 - Warrior(war)

암흑기사 - Dark Knight(drk)


몽크 - Monk(mnk)

용기사 - Dragon(drg)

닌자 - Ninja(nin)


음유시인 - Bard(brd)

기공사 - Machinist(mch)


흑마도사 - Black Mage(blm)

소환사 - Summoner(smn)

 




FF14 PvP 관련 탈것 조건

PVP 업적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탈것의 조건은 각각 다릅니다.


ㅁ영광호 기동 열쇠

더 피스트에서 200회 승리

더 피스트로 제한되며 50레벨의 늑대우리는 집계되지 않습니다.

4vs4, 8vs8 상관없이 총 200회 승리하면 됩니다.


ㅁ 흑와단 군마, 불멸대 군마, 쌍사당 군마

바다,숲, 사막 승전보: 4단계 - 무법자의 전장에 흑와단, 쌍사당, 불멸대 대원으로 참전하여 100회 승리

LV50 / 60 전장 상관없이 소속 진영에서 승리한 횟수 입니다.

입수한 군마는 해당 총사령부 소속시에만 탑승 할 수 있는 전용 탈것입니다.

이적시 사용 할 수 없게 됩니다. (돌아오면 다시 사용 가능)


ㅁ 탑승 시스템 인증 열쇠 (빨간 공)

영웅의 개선 - 무법자의 전장에서 흑와단, 쌍사당, 불멸대 중 하나로 200회 승리

LV50 / 60 전장 모두 상관없음 - 어딘가 하나의 진영에서 200회 승리해야합니다.

도중에 총사령부 이적을 하면 카운트 리셋입니다.

그러나 이적시 업적 카운트가 리셋되어 0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이적 한 곳에서의 승리 횟수가 이적 전 승리 횟수를 초과하면 카운트가 증가합니다.

승수가 가장 많은 진영의 승리수가 업적에 표시되는 구조입니다.


예를 들어 흑와단에서 50승 하고있는 시점에서 쌍사당에 이적하면

업적의 표시는 50승 그대로, 쌍사당에서 승리해도 바뀌지 않습니다.

이후 쌍사당에서 51승하면 업적은 51승으로 증가합니다.

중간에 흑와단으로 돌아가면 카운트는 50승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ㅁ 비행시스템 인증 열쇠 (파란 공) <3.3 패치 전장 쇄빙전>

필드 오브 글로리 : 5단계 - 필드 오브 글로리에서 흑와단, 쌍사당, 불멸대에서 100 회 승리

쇄빙전에서 총 100회 승리

쇄빙전 한정해서 어떤 총사령부든 상관없이 100회 승리 입니다.

도중에 총사령부 이적을 해도 그대로 카운트는 증가합니다.


ㅁ 마도 어벤저 탑승형 <4.1 패치 경쟁의 날개>

아스트라갈로스(기공전)에서 100회 승리





원래 '봉인된 바위섬(쟁탈전)'기준으로 쓴 것에 피스트 관련 팁을 추가해보았습니다.

두서없지만 전장이든 피스트든 힐러의 할 일과 역할은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PVP 관련 힐러 팁이 있으면 좋을 거 같아서 예전부터 틈틈이 쓴 팁을 올려봅니다.

일부 사진이나 글은 글섭 커뮤에 있는 팁들을 가져왔습니다.

각자의 생각이 다를 수 있으므로 어디까지나 참고만 해주세요.


내용은 간단한데 이것저것 쓰다보니 길어졌네요.

여기 써있는 게 다 정답은 아니고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이론만으로 이길 수 있다면 좋겠지만 제일 중요한 건 직접 많이 경험해보는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