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커계열 : 기본적으로 탱커계열은 혼자다니는건 의미없고
아군딜러랑 다니면서 엄호하거나 메즈로 돕는 역할이 주임.

나이트 : 그냥저냥. 있으면 성가시긴 함.
메즈를 워낙 많이 걸 수 있기때문에 센터싸움에서 가장 빛을 발하는 유형.
그 외의 싸움에서는 글쎄...파티원 감싸기 무적하고 적 메즈만 잘하면 그래도 평타는 치지 않을까싶음.
딜은 안식기도-성령 빼면 큰의미도 없고.
암기 : 센터싸움에서 할 수 있는게 별로 없음.
다만 라인전에서 병기들이 본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할때 적을 병기공격 범위 안으로 낚아오는 꿀잼 플레이는 가능.
근데 암기를 잘할 실력으로 딜러나 힐러하는게 더 도움됨.
전사 : 일대일 센스와 딜 버스트만 잘한다면 센터싸움과 라인싸움 둘다 쓸만하지만 근딜과 파티매칭해서 합맞춰가며 하는게 베스트.

힐러계열

백마 : 좋음. 어디서든 좋음.
학자 : 좋음. 근데 손을 좀 탐. 기염법의 사용법에 통달해 있다면 다른 힐러에 비해 압도적으로 마나가 넘치기 때문에 지구력 (?)이 높음. 센터싸움시 연환계를 이용하면 적을 더 빨리 죽일 수 있음.
점성 : 센터싸움 꾸짐. 점사당하는 객체에게 베네피라 말고 줄 수 있는 힐 건덕지가 없음. 성능도 다른 힐러들에 비해 꾸짐. 마나회복도 꾸짐.
근데 광시랑 위계때문에 조작 난이도는 쉬운편.
카드를 같은 파티에만 줄 수 있다는 것과 랜덤하다는것 때문에 센터싸움에선 애매하고 라인전에선 그래도 쓸 건덕지는 있음.


근딜러계열 : 센터싸움시 제대로 버스트 쓸 줄 아는 근딜러가 한명이 있으면 점사대상이 급사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음.

사무 : 센터/라인싸움 둘다 좋고 첫버스트까지 걸리는 시간이 오래걸리는 편이긴 하지만, 모아두고 버스트를 자신이 원하는 타이밍에 쓸 수 있음. ☆피안화☆가 특히 기공전에서 빛을 발함. 점사 대상이 계속 죽기만 한다면 버스트가 가장 빠른 여포로 돌변함.
중거리 짤짤이 가능. 조천이나 천하오검으로 적이 센터에 손대는걸 방해하기 쉽지만, 개인적으론 적 점사를 도와서 한두명이라도 죽이는게 전체적으로 이익임.
지면지정 이동기인 조천때문에 장판을 피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이 때문에 피지컬캐임.
용기사 : 버스트 구조상 끊임없이 전투를 해야 유지가 쉽다는 특성 때문에 크게 추천하진 않음. 전투만 유지할 수 있다면 센터든 라인전이든 쓸만한 편. 교점도 판정이 애매해서 교점으로 장판을 안맞기를 기대하긴 힘듦. 창던지기로 막타 먹기는 쉬운편.
몽크 : 버스트의 빠르기는 근딜중 원탑이기때문에 센터싸움에서 기용해도 좋음. 라인전도 나름 쓸만하긴 한데 기공전 특성상 죽기전까진 어지간해선 계속 전투상태라 뚜벅이일때 질풍 유지를 위한 티피소모가 타직업에 비해 심한 편.
중거리 짤짤이가 안되는 유일한 잡이라 전질드는 사람이 많은 전장 특성상 멀어져가는 적을 그저 바라만 보는 상황이 나올 수 있음.
닌자 : 힐러가 방심하면 힐러 솔킬이 가장 쉽게 가능한 유일한 잡. 센터싸움에선 화둔으로 적이 손대는걸 방해하기 쉽다.
다만 제대로된 점사를 기대하긴 힘들수도. 버스트 돌아오는 시간이 타 근딜직업에 비해 느림. 그렇다고 약하단건 아님.
중거리 짤짤이가 제일 쎔.

물리원딜
음유 : 침묵이 있긴 하지만 쿨이 길고 단일대상이며, 버스트는 좋지만 현탐이 꽤 긴편.
광역공격이 없기 때문에 센터싸움보단 라인전이 좋음.
기공사 : 는 기공전만 흐즈.....피스트는 상향먹기전까지 얼씬도 흐지므르...
최근 메타로 센터싸움에서 가장 많이 기용됨. 라인전은 꾸준딜이 부족하고 타 원딜들에 비해 약한 모습을 보이지만 공포탄을 이용한 낙사, 억압에 화방도 좋은 편이고, 갑작스런 적과의 1:1 조우 상황에서 기절기를 이용해 가장 유연하게 대처가능함.

마법원딜
적마 : 기공전엔 얼씬도 흐지므르. 돌진과 광역으로 센터싸움에서 적을 방해할 수 있다는데 고작 그거 하나때문에 쓰기엔 달리기 잘하면 굳이 그거 아니어도 방해가능하고 요즘 메타는 기공사가 많아서 별로 쓸모없음. 딜점사도 별로고 라인전도 별로고.
흑마 : 전담힐러가 있다면 그저 시즈탱크. 뚝배기 브레이커. 기계문명에 대항하는 마법의 마지막 희망.
센터싸움에선 딜대신 수면을 걸어도 좋음.
솬사 : 평범함. 속박 광역은 우리 심판자 나왔을때 해주면 쓸만함, 센터 손대는것도 방해가능.
딜은 두 마딜의 중간은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