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작이 어제 열렸습니다

재미있게 어제 마작을 한것같네용



뇌피셜 편입니다.


그대로 뇌피셜이므로 대부분이렇다~라는거지 전부가 이런것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플레이방식이 다르고 어떤식으로 생각하는것은 다다르므로 너무 맹신하지 않길 바랍니다.



이번편은 이제 용어도 알고 역도알겟는데 뭘 버리고 뭐부터 만들어야 하는거야? 

하는겁니다.


어제 도마식마작하면서 대충느낌보고 적어봅니다.







마작을 맨처음하실때 보이는 이거에대해서 궁금하신분들이 있더라구요?


위험패표시입니다.


저번에 썻던것처럼

리치가 걸리면 우리는 안전패를 생각해서 버려야하고 안전패가 없다면 스지패나 벽패를 버리라고 했습니다.(뭐아니면 물떠놓고 뚫)


여기서 위험표시안뜬패리치를 건상대가 버린 타패 + 리치후 타가에서 타패한타패 입니다.


그럼 위험도가 높다의 빨간색패는 무엇일까요? 보통 생(生)패라고합니다 지금까지 단 한번도 타패되지 않은 패입니다.

라고 저는 추측중입니다. (확실한건없어요 저도 중간에 거슬려서 꺼버렸는데 생패는 확실히 빨간표시떳음)

노란색 및 주황색은 바닥에(리치전)에 깔린 패들이 어느정도 있다할때 노랑,주황으로 변하는것 같았습니다.



참 좋은 시스탬입니다 초보자 분들에게 좋죠 하지만 절대 맹신해선 안됩니다.

저 시스탬이 뭐랑 비슷하냐면 그 고스톱칠때 예로 1광이랑 홍단 1을 들고있는데 상대방이 자기패에서 1피를 꺼내서 밖에깔린 1피을 쳐서 가져갔습니다

그럼 고스톱은 검은색으로 이걸먹을수있는건 너밖에없어 같은 느낌의 표시를보여주는데 그거랑 유사합니다.





그럼 생패는 왜 조심해야 할까요? 그런거 계산해서 보여주니 말이예요




마작패는 종류당 총 4개입니다. 

만약 2만이 2개가 밖에 버려져있습니다. 그리고 제손에 하나가 있다고 치면

왕패+패산+플레이어패 에는 2만이 단하나가있습니다.


혹은 게임이 중반까지 접어들었는데 2만이 밖에 하나도 안버려져 있다면?

매우 높은 확률로 누군가가 들고 있을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통 3개를 들고있는 확률은 아~주적으니 1개 내지 2개를 들고 있을탠데

내가 생패를 버린것으로 머리,몸통이 될 확률이 다른패보다 높습니다.




4가가 타패한것을 다 합쳐서 '현물'이라고 부릅니다.

현물을보고 생패인지 사패인지 구분이 가능한데 

이걸로 대기패를 고릅니다. 예를 듭시다


두가지 경우로봅시다

1.자신이 3만을 단기대기 해야하는데 이미 현물로 3장이 뿌려저있다.

2.자신이 5만을 단기대기 해야하는데 밖에 뿌려진 현물이 한장도없다.


만약운좋?게는아니고 2가지 선택지중 어떤것을 선택할까요?

물론 2번입니다.

저같은경우 게임의 종반이 아니라면 1번선택지는 일부로 깨서라도 안할겁니다.



그럼 무조건 생패는 버리지 말아야하니 일단 노란색이나 주황색부터 버리는게 좋겠네요?


맞는 말입니다. 생패버리는건 위험하죠 하지만 역시 절대라는건 없듯이

3장버려져있는걸 지옥단기대기하는 변태들도 있고 상대방의 타패를보고 생패여도 어떤패보다 더욱 안전할수도있습니다.


그리고 마크가 없는것도 다른 상대방의 론패가 될수가 있습니다. 리치걸렸을때의 마커가 없는건

단순히 리치건상대의 타패를 보고입니다. 다른사람의 패까지 계산은 해주지 않습니다

예로 리친건상대의 타패를보니 2삭이있어서 2삭은 안전패겟거니하고 버렸는데 타가가 그걸노리고 론을쏜다던가
하는 변태들이 많기때문에 조심하셔야합니다.



그래서 글섭마작 가이드에도 이러한 주의사항이있습니다.


ただしマークのないものが必ずしも安全であるとは限りません。
ひとつの目安として活用しましょう。

그러나 마크가 없는것이 반드시 안전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나의 기준으로 활용합시다.


제가 드리고 싶은말은 위험패 마커를 하나의 도움으로 사용하되 맹신을 하지마십숑





아 왕패에대해 햇갈릴까바 안알려드렸는데 

마작은 패산의 왕패가 있습니다.

왕패는 패산의 끝  플레이어가 건드릴수 없는 패 라고해서 쯔모가 불가능한 패입니다.



마작은  수패 1~9 * 4 + 자패 * 4 = 136개의 패로 시작하는데

4인작기준 플레이어에게 13장씩 배부 합니다 

그럼 남은 패는 84개가 남고

그중 14개패를 왕패라 부르며 플레이어가 쯔모가 불가능한 패가 있습니다.


결국 플레이어가 정상적인방법으로 쯔모할수있는패는 총 70개입니다.

왕패에서도 두개로나뉘는데 도라패와 영상패로 나뉩니다.


도라패는 말그대로 깡칠때 까는 도라영역

영상패는 깡칠때 가져오는 패 =4개


입니다.

즉 플레이어가 왕패에서 깡을쳐서 가지고올수 있는 패 4개를 제외한

나머지 10개의 패는 죽어도 가져올수가없습니다.

만약 자신의 대기가 3만,2삭으로 쌍봉대기였는데 왕패에 3만이 두개 2삭이 두개가 있다면?(이럴경우는거의없음)

게임끝날때까지 게임판을 부숴버리지않는이상 날수가없습니다.




또한 깡으로 인해서 영상패에서 한장을 가져오면 패산의 마지막패를 왕산에 보충합니다.

예를들면


왕패에서 도라패영역 10개 영상패영역 4개가 있는데 깡을 쳐서 영상패영역에서 한장을 쯔모 했다면

패산의 마지막쯔모패를 왕패에 합류시킵니다. 


결국 깡을치던안치던 쯔모가되는패는 70개인것입니다.













자 서두가 길었네요


뭐 암튼


뭐부터 버려야할까, 뭐부터 모아야할까 입니다.



마작은 확률성 가챠게임입니다.


커쯔는 왕패에있을지도모르는 같은녀석을 3장을 모아야하고

슌쯔는 순서대로 3장만 모으면 되는것입니다.



자기가 4만이 2개여서 커쯔를만들기위해 4만을 기달린다면 생패기준 남은 패산의 패중에 그게 2개가 들어있을것이고

자기가 2만3만이 있어 1만 4만을 기달린다면 생패기준으로 남은패산에 8개가 들어있을것입니다.
 


즉 슌쯔는 어떻게보면 12개중 3개를 모아만드는것이고 커쯔는 4개중 3개를 모아만드는것이니

슌쯔를 만드는게 확률이 훨신 높겟죠?


대신 커쯔로 만드는 역은 대개 슌쯔보다 강합니다.


암튼 그것때문에 보통 역패가아닌 자패 - > 역패 -> 수패 순으로 먼저 버리게됩니다.


즉 판풍,자풍이아닌 자패를 먼저 버리고 나머지를 버리게되는데 

저는 6순까진 역패는 어떻게 존버를 잘해보면 된다 생각은 합니다.


또한 자신이 처음 배패를 받을때 자패가 많다면 먼저 역패가아닌패를째고 그다음 남이 버린 자패를 버리는게 좋습니다.

자패를 모아 커쯔로만들어 역을 만들기위해선 3개가 필요한데 이미 땅에 버려져있는걸 두장도아닌 한장을 가지고있어서

그걸 자신이 나머지 2장을 전부 쯔모,펑을 처오기가 사실상 어렵기때문에 그패를 사실상 사패라고보고 버립니다.




그다음 자패를 전부 손절했다치면 수패를 볼탠데




가장 먼패부터 버리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러니까


만약 [1삭7삭] [2통3통8통] [ㅡㅡㅡㅡㅡㅡ] 이런식으로 패가있을떄


6통이 들어왔다면 

노두패인 1삭을 잘라낼것이고



5삭이 들어왔다면 8통을 잘라낼것입니다.




이런식으로 처음치실땐 역을 노리시려하지말고 패가 들어오는 흐름을 타는걸 추천드립니다.

어떤역을 노리는순간 그 외 다른역은 집중도때문에 잘안보일것이고

그러다 타패잘못버리면 맨처음 본 역만 보게되서 타점을 높일수가 없게됩니다.









제가아는건 거의 적었습니다.

사실저도 그렇게 잘하지않고 막 마작에 많은지식이 있는게아니라

어제 하루쟁일첬는데 6급이더군요 ㅠㅠ 다들넘모잘하셔서

마작이 입문하기 어려운건 맞습니다. 외울게 더럽게많거든요

하지만 어느정도 따라만오시면 패하나들어올때마다 일희일비하면서 그런 재미로 전 칩니다.

뭐 운이 안따라주는날엔 3순리치걸고 유국나는일도 생기지만요


마지막은 진짜 뇌피셜이라 만수패 안모을거야 하고 만수패 버리던 애가 론을 만수패로 쏴버리는 일도 많고

일색계열로 삭수만모으는척하면서 다른수로 쏴버리는경우도 많고 현물을보고 상대들의 노림수를 예측하는건 좋지만

아 무조건 이거네 라고 버리진말아주세요 제가 맨날 코난빙의해서 범인은이거군하다가 맨날쏘여서죽거든요


그럼 2만


다음편은없읍니다.


뭐 생각나면몇개쓰겟읍니다


그럼안녕!


ps. 점수계산은



위가 론점수이고
밑이 쯔모점수 위가 오야가아닌사람이 지불 밑이 오야인사람이지불입니다.

즉 2판 20부로 나면 론은 1300점 지불이지만 오야가아닌사람이 쯔모로나면

오야는 700점지불 아닌사람은 400점씩 지불합니다.

만관 이상부터는 부수계산을 하지 않습니다.



부수는 


부저 : 20부 (언제나 들어가는 기본 부수)


특수한 경우
평화 + 멘젠쯔모 : 20부
칠대자(치또이츠) : 25부


평화는 무조건 20부이며 론쏘면 30부입니다.
칠대자는 25부 점수표에서 1판을 깍고 25부를추가하면됩니다.
칠대자로만 났을경우 2판 25부지만 점수로 계산할땐

1판 50부로 계산합니다.




화료하는 방법에 따른 부수
멘젠 론 : +10부
쯔모 : +2부 


대기형태에 따른 부수
양면, 샤보 : +0부

변짱, 간짱, 단기 : +2부



머리에 따른 부수

수패, 객풍패(역패가아닌 풍패) : +0부
자풍패, 판풍패, 삼원패 : +2부
연풍패(자풍+판풍) : +4부


맨쯔 종류에 따른 부수

슌쯔 : 0부
중장패 : 밍커 2부, 안커 4부, 밍깡 8부, 안깡 16부
귀족패 : 밍커 4부, 안커 8부, 밍깡 16부, 안깡 32부

또한 부수는 무조건 올림입니다.

즉 합쳐서 22부라고치면 점수계산에 들어갈때 30부라고 칩니다.


부수계산은 어렵기때문에 참고용으로만 생각합시다.

나중에고인물이되면 부수계산이 머리에 들어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