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정재영입니다. 설 연휴 잘 보내셨나요? 긴 휴일 이었던 것 만큼 좋은 날이었길 바랍니다.

오늘은 국가대표 팀인 '프랑스'입니다. 지난 방송을 통해 '프랑스'를 소개해드렸으며, 포메이션과 팀 전술 모두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티에리 앙리'가 은퇴를 하는 아픔이 있겠지만, 로스터 패치 전까지! 사랑으로… 쓰시면 좋을 것 같네요. 국가 팀 컬러가 이번 주에 출시되는 만큼 월드컵 시즌이 아닌 혼합 시즌 선수 구성으로 스쿼드를 구성했습니다.

우선, 아래 방송영상을 통해 아름다운 플레이(!?)를 감상하시겠습니다. 포메이션, 팀 전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영상 말미와 본문을 참고해주세요.


■ 정재영의 헝그리 피파 시즌3 인벤방송 영상 - 팀 컬러 프랑스 편





스쿼드 & 포메이션

골키퍼와 수비수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골키퍼엔 '요리스'를 사용했습니다. 키가 188로 다른 골키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작은 키에 속하지만, 땅볼 슛을 잘 막는 선수입니다. 3백에는 '멕세스', '망갈라', '마티유'를 사용했습니다. 세 선수 모두 큰 키와 빠른 발을 갖춘 선수입니다. 피지컬을 중요시하는 피파 온라인3에서 쓰기에 적합한 선수들입니다.

수비형 미드필더에는 '마튀이디'를 배치했습니다. '마튀이디'는 키는 175로 다른 수비형 미드필더에 비해 작은 편에 속하지만 엄청난 피지컬과 수비 능력치로 공을 매우 잘 뺏어내는 선수입니다. 두 명의 중앙 미드필더에는 피파 온라인3에서 핫한 선수인 '보드메' 그리고 실제 축구와 게임 안에서도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포그바'를 배치했으며 양쪽 윙어에는 'AT 마드리드'의 공격을 이끌고 있는 '그리즈만' 그리고 뮌헨에서 활약하고 있는 '리베리'를 사용하며 미드필더 진을 완성했습니다.

공격수에는 '레알 마드리드'에서 그리고 피파 온라인3에서 침투면 침투 마무리면 마무리 그리고 연계면 연계! 모두 완벽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벤제마'를 사용했으며, 그 옆에는 이제 은퇴를 한 앙리를 배치했습니다. 공격 전개와 역습 그리고 수비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격전개

세 명의 수비수, 다섯 명의 미드필더를 이용한 공격 전개가 익숙하지 않으실 겁니다. 피파 온라인3에서 중앙공격을 막기 위해 3백을 사용하면 보통 두 명의 수비형 미드필더를 배치하기 때문인데요. 일단 공격 전개가 정말 편한 포메이션입니다. 영상을 통해서도 확인하셨겠지만 다른 포메이션과는 다르게 수비에서 볼을 돌릴 필요 없이 바로 수비형 미드필더 그리고 LCM RCM에게 연결한 후 윙어와의 2:1 패스를 통해 상대방의 미드필더 진영을 천천히 붕괴해 나가면 됩니다. 미드필더가 많다는 장점을 이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수비와 역습

수비와 역습을 하나로 묶은 이유는 바로 인터셉트를 항상 이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영상을 보셨다면 수비를 할 때 엄청난 압박이 필요한 포메이션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백에 한 명의 수비형 미드필더를 사용하는 포메이션은 상대편에게 '나 수비수 숫자가 적다'라고 보여주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그 약점을 숨기기 위해서는 다섯 명의 미드필더로 강한 압박을 한 후 상대가 '수비가 왜 이렇게 많지?'라고 느끼게 해야 합니다. 만약 압박이 뚫렸을 시에는 더 이상 압박을 하지 않고 천천히 뒤로 무르면서 상대의 마지막 패스 길목을 예상한 후 수비해 주면 됩니다.

강한 압박을 한 후의 역습은 짧은 패스 후 길게 넘어갑니다. 공을 뺏어 낸 후 바로 로빙쓰루 패스를 하는 것보다는 윙어와 중앙 미드필더가 QS패스를 통해 공격 숫자를 늘린 후 침투해 들어가는 선수에게 긴 패스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톱이기 때문에 역습시에 얼리 크로스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공격 루트입니다.





팀 전술

팀 전술을 한번 볼까요? 전개에서 속도와 패스는 68로 설정했습니다. 속도는 역습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 높였으며 패스는 짧은 패스와 긴 패스를 혼합으로 사용하지만, 긴패스에 비중을 조금 더 높이기 위함입니다. 위치 선정은 자유로움으로 설정하며 역습 시 공격수의 스위칭을 강조했습니다.

공격에서의 패스는 65로 설정했습니다. 다섯 명의 미드필더가 눌러 앉아있는 상대방의 수비를 끌어내기 위함이며, 크로스는 53으로 설정하며 짧은 패스와 긴 패스를 골고루 사용할 수 있게 설정했습니다. 또한, 슛은 70으로 설정하여 5명의 미드필더 모두 슛 빈도를 높였습니다. 위치 선정은 '조직적'으로 설정했습니다. 공격 시에 위치 선정이 '자유로움'으로 되어있으면 미드필더의 움직임이 자유로워 지기 때문에 공을 뺏겼을 시 역습을 당할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수비에서 압박은 90, 적극성, 선수간격은 각각 50으로 설정했습니다. 압박을 90으로 설정한 이유는 위에도 말씀드렸듯이 전방 압박을 통해 수비수가 적은 약점을 숨기기 위함입니다. 처음에는 조금 적응이 안되지만 자주 압박을 사용하시다 보면 강한 압박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겁니다! 수비 라인은 '자유로움' 그리고 팀 성향은 수비라인을 끌어 올리기 위해 공격적으로 사용했습니다.




정말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헝그리피파'를 통해 국가대표 팀인 '프랑스'를 알아 봤는데요. 수비수가 적고 미드필더가 많은 포메이션을 꺼려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한번 시도해보면 정말 실제 축구를 하듯이 재밌는 포메이션이라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5명의 미드필더의 재미를 느끼고 싶으시다면 이번 '프랑스'의 전술을 사용해보심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