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까지나 제 주관적인 느낌과 생각


그리고 글쓴이는 컨트롤이 좋지 못하다는걸 염두해주시길 바람



난이도는 별 갯수로 최대 5개 5개면 매우 어렵다는 뜻



1. 검시타 (별 5개)


적에게 매우 근접해서 딜링을 하는 검사 컨셉으로 현재 상황은 매우 암울하다고 생각(?)함 난이도도 굉장히 어려운편 이유를 찾자면 신규 캐릭터나 여러모로 패치를 받은 구캐들과는 다르게 여전히 느리고 이동거리가 짧은 회피기를 가지고있으며 생존기라고는 저거 하나뿐임 무엇보다 스태미너 소모량이 심한데도 불구하고 스태회복기가 전혀 없음 쉽게 지친다는 소리 전투하다 스태관리 잘못하면 레이드에서 뚜드러맞고 바로 인장행 검시타는 최대 크리티컬 확률이 65%에 크뎀증이 2.25배인 대신 기본 스매시 배율이 매우 처참함 덕분에 만크가 아닌 템이 안좋은 유저들은 딜이 전혀 안나옴 생존 딜 유틸리티 모든 면에서 안습인 상황이라고 생각되고 초근접캐릭터이기에 난이도도 매우 높다고 판단


결론 : 쓰레기



2. 창시타 (별 5개)


검시타와 비교했을때 생존면에서 구르기가 빠르다는 점때문에 이쪽이 더 낫다고 생각함 딜링면에선 당연히 창시타가 우위고 정말 풀템이라고 가정했을땐 방딸로 슬하 + 마약 + 팔라딘 변신 신념가호 방어막으로 무한 스매시질 해버리면 딜량자체는 정말 최상위급 다만 그만큼 템을 많이타고 이런 마약질이아닌 정상적인 퓨리 등의 스매시 치고빠지기 형식으로 딜하면 컨트롤이 상당히 어렵기때문에 신규,복귀에게는 추천할 직업이 아니라고 생각됨


결론 : 돈없으면 혹은 신컨아니면 걍 하지마셈



3. 스탶비 (별 2개)


분명 원거리 마법사 캐릭터이기때문에 난이도 면에서는 매우 쉬운편임 심지어 생존기도 나름대로 좋은편인데다 유틸리티면에서도 굉장히 좋고 파티플에서도 굉장히 환호받는 직업 이비 특성상 홀딩기가 2개라는점도 엄청난 이득 다만 솔플이라면.. 나도 잘 모르겠다 솔플은 아무튼 딜링 , 유틸 , 생존 나쁘지않고 난이도 자체는 그리 높지않다고 생각함


결론 : 이번에 패치도 받아서 나름대로 괜찮아진거같은데 솔플은 글쎄 안해봐서 모르겠음



4. 낫비 (별 4개)


분명 낫비는 낫토바이라고 불릴정도로 이동기 회피기가 매우 뛰어나다 게다가 스태미너 소모가 심하다고는 하나 인세인리퍼의 무한 지속으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고 공속도 덤으로 올려줘서 나름대로 좋다고 생각한다 . 이번에 패치도 받고 하긴했지만 여전히 낫비는 모션자체가 좀 느린편이라 고공속이 필수이고 얘도 나름대로 근접캐인데다 드레인은 공속영향을 안받아서 드레인질하다가 맞는경우가 좀 많다. 다만 본인이 컨좀 된다고하면 나쁘진 않다고 본다.


결론 : 컨이 좀 되면 충분히 할만함



5. 검오나 (별 3개)


검오나는 근접캐릭인데도 생각보다 어렵다고 느끼는편은 아니다. 특유의 반격 스매시와 높은 방어력을 중심으로 방딸 슬하 아마란스 킥이나 검풍기도 생각보다 강력하기에 크게 어렵다고 느끼는편은 아니다. 그냥 하기에 무난하다고 본다.


결론 : 무난한 근접캐릭터



6. 햄오나 (별 3개)


검오나랑 비슷하긴한데 이쪽은 아마 방딸이 좀 많이 강제되는편으로 알고있다. 때문에 돈좀 들여야할것으로 보임


결론 : 얘는 방딸이 좀 많이 필요하다고 봄



7. 기록 (별 2개)


기록이 이번에 패치를 받으면서 낮은 스매시배율들이 어느정도 사람다워졌다 때문에 딜능력이 표준급으로 올라왔고 특유의 충흡으로 인한 맞딜때문에 난이도도 근접캐릭터치고 많이 낮은편이다. 이번에 드롭킥과 구르기에 퍼충흡 구간도 널널히 생겨서 생존성이 더 좋아졌다. 근접을 하고싶은데 손이 영 아니다 싶으면 추천하는 캐릭터


결론 : 초보 유저에게 무난한 근접 캐릭터



8. 블록 (별 3개)


분명 블록은 기록처럼 어느정도 맞딜을 권장하는 캐릭인데 이상하게 기록보다 어렵다. 하지만 블록에 익숙해지면 기록이상으로 딜을 잘 뽑을 수 있게 된다. 다만 어느정도 숙련도가 필요하고 기록처럼 마냥 맞딜하는 캐릭은 아니기떄문에 컨이 조금은 필요하다. 잘하면 기록보다 딜 훨배 잘뽑는다.


결론 : 컨좀되는데 카록하고싶으면 블록하는게 낫다고 본다.



9. 활카이 (별 3개)


카이는 순수 원거리 캐릭터로 상당히 난이도가 낮은 캐릭터다 그런데 활카이가 옛날과 다르게 지금은 난이도가 좀 높다. 제대로 딜을 뽑기위해선 롱보우로 몹 헤드샷은 기본에 쓰레기같은 회피기로 패턴도 잘피해야하고 지금은 모두 수동조준이라 몹이 빠릿빠릿하게 움직여서 빗나가면.. 게다가 인간형 , 소형몹 상대로는 정말 극암의 성능을 보여준다


결론 : 옛날 활카이 생각하고 하면 큰코다친다



10 총카이 (별 1개)


유일하게 내가 마영전에서 별 1개로 가장 난이도가 낮다고 생각하는 직업이다. 기본공격이 원거리 무빙샷인데다 밴드서포트로 이속증가를 통해 카이팅도 안전하고 거스팅 볼트를 제외하고 모든 스매시 액티브가 시전속도가 빨라서 금방금방 쏘고 회피해버린다 구르기 자체 속도도 굉장히 빠르고 스태미너 관리도 편한 캐릭터인데다 이번패치로 데미지도 나름 잘나온다 (현자타임 줄어들음) 다만 쓸 스킬이 많아서 나름 숙련도가 필요하고 손이 좀 바쁜데 어디까지나 손이 바쁜거지 난이도는 그냥 최하위권 아 참고로 공속을 가장 안타는 캐릭터라 돈도 적게듬 남들 밸런스포기하고 신속올릴때 얘넨 만밸 맞추고 돈안써도됨


결론 : 원거리 편한캐릭할꺼면 무조건 총카이해라



11. 검벨라 (별 3개)


크로스 스트라이크라는 반격기 덕분에 솔로플레잉시에 생각보다 쉬운편에 속한다. 근데 내가알기로 검벨 딜이 센편은 아니다. 그리고 나름 숙련도와 이해도가 필요하고 반격기이기 때문에 몹 패턴을 어느정도 알아야한다.


결론 : 손좀되면 솔로플레이시에 굉장히 좋음 다만 파티플은..



12. 듀블벨라 (별 2개)


일단 사거리가 좀 되는 원거리 딜러라는 입장에서 별2개를 준다. 다만 완전히 편한 원거리는 아니기때문에 별2개이며 솔플시엔 별이 3개로 올라간다 검벨과 다르게 파티플에서 굉장히 편하고 딜량이 잘나오는반면 솔플은..


결론 : 검벨과 다르게 솔플은 좀 힘들다. 컨이 되야한다. 차심 냉각 관리도 잘해야함



13. 그소허크 (별 4개)


분명 허크는 옛날부터 허폭도라 불릴정도로 굉장히 사기적인 캐릭터였는데 난 옛날부터 이상하게 허크를 못했다.

일단 그 놈의 무기 쳐내기도 좀 힘들고 전투중에 몹패턴을 철벽으로 막는것도 좀 힘들다. 일단 분명히 그소허크는 숙련도가 높고 컨이 좀되며 몹패턴을 잘아는사람이 하면 분명 좋은캐릭터인데 처음시작하기엔 좀..


결론 : 좀 난이도가 높다고 생각한다.



14. 테이드 허크 (별 4개)


솔직하게 말하면 테이드는 많이 안해봤다. 거의 출시 초창기쯤에나 해봤는데 얘도 어느정도는 원거리를 가지고있긴한데

일단 딜을 내려면 근접에서 상처를 내는건가 그게 필수적이라 원거리만 하는게아니라 근 원거리 돌아가면서 싸워야한다. 개인적으로 허크는 무기 두개다 어려운거같음


결론 : 얘도 좀 난이도가 있다.



15. 배글린 (별 4개) 


일단 한마디 하자면 린은 배글이든 우산이든 더럽게 어렵다. 우산은 리치가 너무짧고 배글은 그냥 어렵다. 우산도 컨트롤 적으로 좀 어려운편 배글은 옛날부터 안좋다는 인식이 좀 많았는데 지금도 안좋은지는 잘 모르겠다.


결론 : 드럽게 어려움



16. 우산린 (별 4개)


얘도 상당히 어렵다 . 익숙해지면 쉽다는데 내가보기엔 아닌거같다. 그래도 리시타놈보단 좋다고 생각한다. 일단 리치가 짧은대신 기본 공속이 좀 빠른편이고 모션도 간결하며 피회복 회피기등으로 생존력도 좋다. 방딸하면 이상하게 맞딜까지 좋아짐 딜링능력 자체도 나쁘지않은편이라고 생각함.


결론 : 드럽게 어려움



17. 롱블리샤 (별 5개)


얜 너무어렵더라 성능은 좋은지 안좋은지 정말 잘 모르겠음 다만 잘하는분들은 진짜 딜잘뽑음


결론 : 컨과 템의 환상적인 조합이 있어야한다고 봄



18. 윕리샤 (별 4개)


얜 좀 안좋은편으로 알고있다. 중거리이긴한데 딜넣는것도 좀 어렵고 난이도가 쉬운편도 아닌걸로알고있음


결론 : 진짜 잘모르겠는데 아리샤도 둘다 어려운편인듯함



19. 헤기 (별 3개)


일단 성능이 매우 안좋은편으로 알고있다. 중~원거리 캐릭터인데 일단 기본적으로 주력딜링능력에 조각 관리를 해야하고 기본 스매시 배율도 높은편이 아닌데다가 스태미너도 관리도 어려운걸로 알고있음 다만 파티 유틸리티면에선 좋은편임


결론 : 지금 헤기 하려는 유저들은 하지말라고 말리고 싶다.



20. 델리아 (별 4개)


우선 근접캐릭터에 기동성은 좋은편이데 얘가 어려운 이유는 단하나 제대로 딜을 넣으려면 스매시를 넣기전에 약 1~2초간 예열작업을 해야함 이게 내가 보기엔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 특히 지금처럼 몹이 말도안되는 위협패턴을 넣는 시대에 이런 예얼작업은 정말.. 기본 공속도 느려서 고공속이 강제되고 못하는 사람이 델리아 잡으면 바로 인장셔틀이다.

다만 외모면에서 아리샤와 탑급으로 달려서 외모만 보면 무조건 델리아함


결론 : 컨도 필요하고 델리아 특유의 숙련도도 매우 필요함



21. 미리 (별 3개)


미리 쉽다는 사람들 많은데 일단 하나말하자면 미리는 맞딜캐가 아닌데 딜구조상 폭딜을 넣으려면 대놓고 맞딜해야한다. 대놓고 방딸치고 변신후에 요요돌아야함 변신 못하는 상태에선 드레이커스 오러 관리도 해줘야하고 참 귀찮고 별로인 캐릭터라고 생각함 게다가 카록마냥 공방일체가 있긴한데 이건 평타에만 적용되서 참 다만 극한의 풀템미리는 겁나쎈걸로 알고있다.


결론 : 돈도 많이 필요하고 나름대로 숙련도도 필요함



22. 그림덴


죄송 안해봄 근데 어려워보임



23. 미울 (별 2개)


일단 중거리임 얘 원거리아님 중거리임 2타스스스는 딜이 매우센데 근접인데다 스매시를 세번이나 써서 좀 위험하고 3스스 4스스는 중거리이긴한데 카이에 비교하면 정말 거리조절하기가 힘든편임 마나홀을 이용해서 생존기가 좋고 일반공격 예열없이 바로 고배율 스매시 꼬라박기때문에 딜량은 진짜 겁나쎔 이건 팩트 다만 컨트롤이 좋아야하기보단 나름대로 거리조절이라던가 마나홀 이용등의 캐릭터 숙련도가 어느정도 필요함.


결론 : 그나마 여캐중에선 가장 쉬운편에 속한다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