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진행하다가 채팅을 치려고 하면
한글 입력이 안되고 영어로만 입력되는 상황이 발생해서 다들 짜증 많이 나셨을 겁니다.

해당 문제는 윈도우 입력언어 설정 키 시퀸스랑, 게임 내 조작키랑 충돌이 일어나서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해당 키 시퀸스는 [Ctrl + Shift]를 입력하는 것으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보통 이를 해결하시려고 똑같이[Ctrl + Shift]를 입력하시거나, [windows키 + 스페이스바], [Alt + Shift] 등등 다양한 키를 입력하거나, 바탕화면으로 나가서 직접 설정을 바꾸는 등 1회성의 해결방안만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게임 하다가 결국 종종 한글 입력안되서 짜증 내시는 분들이 참 많더군요.

이 키 시퀸스설정을 변경하는 것으로 한글입력이 안되는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우선 기본적으로 윈도우 입력언어 설정내용입니다.
저는 업무때문에 일본어 입력키도 설정이 되어있는데요,
일반적으로는 한국어, 영어의 2가지만 설정되어있으실 겁니다.
간혹 한컴오피스를 설치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은, 한컴 입력기도 같이 있는 경우가 있구요. 그런데 영어 입력키를 또 아예 없애는 것은 또 다른 불편을 초래하기 때문에, 해결방안이라 할 수 없을 겁니다.
그럼 어떻게 설정을 하는가!




2. 시작, 키보드 윈도우 키를 눌러서 나오는 리스트, 좌측 하단에 톱니바퀴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Windows설정, 구 제어판 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3. Windows설정에서 [장치]로 들어갑니다





4. [장치] 에서 좌측의 [입력] 탭으로 들어가서 아래 있는 [고급 키보드 설정]을 들어갑니다.





5. [고급 키보드 설정]에서 아래 있는 [입력 언어 바로 가기 키]를 들어갑니다.





6. 이러한 창이 나올텐데요, [고급 키 설정]탭에서 아래 리스트 보시면 [입력 언어 간]의 키 시퀸스가 설정되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있는 [키 시퀸스 변경]을 들어가주세요.





7. 그럼 2가지 경우에 대한 키 시퀸스가 설정되어있을 것인데, 요 2가지 전부 [할당되지 않음]으로 체크해주시고 확인 눌르고, 적용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은 키보드 입력 시 [한/영]키로 설정하는 것으로만 한글 영어 입력 변경이 가능해집니다^^

다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고, 앞으로도 같이 즐마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