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및 움짤 엑박 문제로 재등록했습니다.


내용이 굉장히 깁니다.

사진과 GIF 가 다수 포진되어 있습니다.

데이터 압박에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PC 버전에서 읽는것을 권장드립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안녕하세요. 지나가던 평범한 미울 유저입니다.


가끔 들러서 인벤 눈팅만 하던 유저인데, 최근 들어서 미울 유저분들의 질문사항들이 눈에 띄더라고요.

이전에 한 미울 유저분이 공략글이라고 게시했던 글이 있던걸로 아는데 검색을 해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아무래도 인벤 미울 게시판은 스킬이나 딜링 방법에 대해 토론도 많지 않고, 스샷 게시글 이외에는 글 리젠도 많지 않아서

정보를 찾으러 오시는 분들이 보기 쉬울까 하고 공략을 작성합니다.


부족한 실력이지만 조금이라도 정보를 얻어가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다른 분들의 원활한 정보 공급을 위해 오타 및 지적 사항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


보기 편하시도록 아래와 같이 목차를 준비했습니다.

필요하신 부분부터 읽어보셔도 무방합니다.


0. 시작하기 전에

1. 미울! 넌 누구니? 기본설명편

2. 스킬?! 알고쓰자! 스킬설명편

3. 그래서! 뭐부터 찍나요? 스킬트리편

4. 기억하자, 미울 운용의 기초!

5. 그래서 딜링은?! 딜링설명편

6. 마치며...



공략글 시작하기 전에 한 가지 당부의 말씀 드립니다.

이 공략은 마비노기 영웅전의 대한 기초적인 지식의 부재를 기준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각종 시스템 및 스킬에 대한 설명들을 최대한 자세하게 쓰려고 노력했으며 마영전 뉴비 또는 오래된 복귀 유저,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신 분들을 기준으로 설명이 진행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불필요하시다 생각되는 부분들은 건너 뛰시고 필요하신 부분에 대한 내용만 보시면 됩니다.



※ 주의 ※

이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모든 내용은 주관적인 생각이 포함된 내용입니다.

저보다 더 잘 알고 더 잘하시는 미울 유저분들도 많기 때문에 이 글이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 없으며

작성된 내용 중에서 모르고 계셨던 내용이 있다면 알고 가시라는 취지에서 작성된 글이며, 알고 계셨던 내용이라면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그럼 미울 기초 공략 시작해보겠습니다 (+웃음)


0. 시작하기 전에


미울 기본 공략을 시작하기 전에 우선 마비노기 영웅전의 기본적인 '시스템'에 대해서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최근 유입되는 뉴비분들이나 복귀하시는 복귀유저 분들중에서도 신기하게도 종종 마비노기 영웅전의 기본적인 '시스템' 이나 명칭 등을 제대로 모르시는 분들이 눈에 보이더라고요.


이 공략글을 포함해서 여러 미울 유저분들이 질문하고, 그 질문에 답해줄 때 기본적인 시스템과 명칭을 모른다면 설명을 해줘도 이해를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려 합니다.


마비노기 영웅전은 다들 알다시피 물리엔진이 적용된 3D 룩덕질석상(응?) 액션 RPG 게임 입니다.


액션게임의 기본 골자는 커맨드를 입력해서 유저의 플레이어블 캐릭터의 모션을 발생시키며, 물리 엔진이 적용된 게임이라면 발생된 모션으로 인해 움직이는 캐릭터의 궤적에 타격 및 피격 판정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대부분의 액션 게임의 골자는 거의 같으며, 게임마다 플레이어블 캐릭터의 모션을 발생시키는 커맨드가 조금씩 다릅니다.


우리가 플레이하고 있는 마영전의 기본 시스템은 동일합니다.

단지 캐릭터의 모션을 발생시키는 커맨드가 좀 더 체계적으로 되어있다는 겁니다.


이 모션을 발생시키는 커맨드의 종류는 뒤로 하고, 우선적으로 이 커맨드가 입력되서 발생되는 모션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일반 공격

2. 스매시 공격


위와 같이 데미지를 주는 캐릭터의 모션 판정에는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1. 일반공격 - 컴뱃 마스터리>

일반 공격입니다. 스킬에는 '컴뱃 마스터리' 라고 표시되며 일반 공격의 공격력을 강화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컴뱃 마스터리 자체가 일반 공격인 것은 아니지만 일반 공격이 있다는 것을 뒷받침해주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스킬 설명에도 일반 공격에 대한 특징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굳이 설명을 다시 해보자면,


- 일반 공격은 다운 수치가 매우 낮다. (없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 데미지가 낮다.

- 스태미나를 소비하지 않는다. (특정 캐릭터들은 일반공격이 스태미나를 소모하기도 합니다.)

- 공격속도가 빠르다.

- 공격의 연계에 사용된다. (시스템적으로 이게 제일 중요합니다!)


정도가 있습니다.


<발동 커맨드>

마우스 유저 : 좌클릭

키보드 유저 : S


유저분들이 칭하는 명칭으로는 '일반공격=기본공격=평타=평=좌클' 다 똑같은 말입니다.




<2. 스매시 공격 - 스매시 마스터리>


스매시 공격입니다. 스킬에는 '스매시 마스터리' 라고 표시되며 모든 스매시 공격을 강화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좌클릭 또는 키보드 S 를 눌러 발동되는 일반 공격의 후속 공격들 또는 특정 행동 뒤에 발생되는 모션들이 스매시에 해당합니다.

스킬 설명에도 일반 공격과 같이 스매시에 대한 특징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일반 공격과 같이 다시 설명을 해보자면,


- 일반 공격과 다운 수치가 높은 편이다. (특정 스매시는 매우 높은 다운치를 보유합니다.)

- 데미지가 높다.

- 스태미나를 많이 소모한다.

- 공격속도가 느리다.

- 스매시 공격 이후에는 연속 공격을 할 수 없다. (스킬 강화 후 생기는 추가타 제외)

- 공격의 연계에 사용된다. (시스템적으로 이게 제일 중요합니다!)


정도가 있습니다.


<발동 커맨드>

마우스 유저 : 특정 모션 후 우클릭

키보드 유저 : 특정 모션 후 D


유저분들이 칭하는 명칭으로는 '스매시공격=스매시=스매=스=우클' 다 똑같은 말입니다.


마영전은 위에서 설명한 '일반공격'과 '스매시공격'의 커맨드를 적절히 섞어서 모션을 발생시킵니다.

커맨드라는 것은 보통 특정 버튼을 1번 누른 것과 2번 누른 것의 차이가 분명히 있으며, 이것은 마영전에도 적용됩니다.

즉, 일반공격을 1번을 누르는 것과 2번을 누르는 것은 모션 자체가 완전히 다릅니다.


마영전은 물리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원하는 동작이 이루어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오른손으로 칼을 위에서 내려 베기 위해서는 반드시 칼을 든 오른손이 위로 한번 올라가야겠지요?

바로 이 오른손이 위로 올라가는 동작이, 칼을 내려 베기 위해 필요한 '기본 공격' 이고,

칼을 내려 베는 동작이, 우리가 원하는 '스매시' 동작이 되는 겁니다.



액션게임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부분으로 일반 공격와 스매시 공격의 차이점을 보면, 가장 큰 차이점은 '데미지' 입니다.

상대방의 공격을 피하면서 자신은 높은 데미지를 주기 위해, 스매시 공격을 사용해야 하는데, 우리가 원하는 스매시 공격을 하기 위해 필요한 선동작이 바로 '기본 공격' 이 됩니다.

그리고 액션 게임의 특성상 커맨드를 어떻게 입력하느냐에 따라 후속 연계 공격인 스매시 공격이 바뀌게 됩니다.

우리가 기본공격(좌클릭,S) 를 1번 누르고 스매시 공격(우클릭,D) 를 누르는 것과

기본공격(좌클릭,S) 를 2번 누르고 스매시 공격(우클릭,D) 를 눌렀을 때 나가는 공격이 다른 것처럼 말이죠 :)


그래서 뉴비분들이 질문할 때, 미울 유저분들이 답변으로 '탭스스스 쓰세요' , '4스스 쓰세요' 이렇게 말하면


'탭스스스' -> 탭을 누른 후 스매시 3번 입력

'4스스' -> 4번의 기본 공격 이후 스매시 2번 입력

'3타스매시' -> 3번의 기본 공격 이후 스매시 1번 입력


이런 식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쓸데없는 서론이 굉장히 길어보이지만, 이 부분에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하나입니다.


마영전 시스템에 적용되는 기본적인 명칭을 알자!

기본공격 - 좌클릭 or S , 스매시공격 - 우클릭 or D


라는 겁니다. 


p.s - 간혹 회피가 뭔지 모르시는 분들도 있던데, 회피는 마우스 유저-스페이스, 키보드 유저-A 입니다 :)



1. 미울! 넌 누구니? 기본설명편


미울! 넌 누구니? 간단히 알아보고 갈게요~

(하지만 다들 알고 있을거야)


미울은 마비노기 영웅전의 14번째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9번째 플레이어블 캐릭터 '아리샤'의 동생이라는 설정으로 나온 캐릭터입니다.




(닮았나, 안닮았나 @_@)


아리샤 언니의 동생답게 화장없는 쌩얼이어도 압도적인 얼굴, 언니 못지 않은 몸매, 타 캐릭에 비해 압도적인 딜량으로

복귀 및 신규 유저, 심지어 기존 유저들마저도 혹한 엄청난 캐릭터입니다.

아마 린이 처음 나왔을 때 급작스럽게 인기 많아졌던 그 때와 거의 비슷할 정도로 사람들의 인기를 끌었다고 생각합니다.



딸 자랑 이정도로 해두고(응?)(어차피 다들 그렇게 생각하니까 미울하잖아요)(응??)


미울의 특징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아리샤 언니의 동생이라는 컨셉 답게 아리샤가 사용하는 '마나' 라는 것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쫜)(응?)


다만 아리샤와 다른 점이 있다면, 아리샤는 평타(샤픈마나)와 캐스틀릿 스킬, 액티브 스킬 등등으로 마나를 채우게 되는데, 이 때 획득한 마나는 '비활성마나' 라고 해서 아리샤가 바로 사용할 수 없는 마나입니다.

이 '비활성마나'를 사용할 수 있는 '활성마나'로 바꿔주기 위해서는 아리샤의 가드 스킬인 '드레인 마나' 를 사용해서

'활성 마나'로 바꿔줘야 합니다. (개불편)(?)

하지만 미울은 그런 복잡한 과정 없이 획득한 마나는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와! 편해!!)


(하지만 아리샤 같은 경우는 가드 스킬인 '드레인 마나'를 사용해서 적의 공격을 가드했을 때 '퍼펙트 드레인' 효과가 발동해서 마나를 뻥튀기 시켜줍니다.)

(미울은 마나뻥도 없고, 애초에 마나 효율이 똥입니다. 잘못 돌리면 마나 순식간에 바닥납니다. T^T)




또한 '마나 홀' 이라는 특수한 스킬을 가진 캐릭터로 이 스킬이 미울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냅니다.

이 스킬이 없으면 미울은 똥캐로 전락했을 거죠.(오동석 딸 인증 스킬)



미울의 또 다른 특징을 하나 더 찾자면, 스태미나 회복기의 빈약성이 있습니다.

누가 자매 아니랄까봐 언니랑 똑같이 맨날 허덕이기는....
(개발자가 변태들일게 분명해. 맨날 허덕이게 만들어)(???)

분명히 스태미나 회복기를 주긴 했지만, 타 캐릭에 비해 스태미나 회복기의 성능이 부족한 캐릭터이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역경을 딛고! 미울은 딜을 넣습니다!

왜?!

스태미나 1만 있으면 스매시가 발동하기 때문입니다 ^~^


스태미나 1만 있어도 스매시가 발동하는 특징때문에, 스태미나 회복 포션은 미울의 필수 지참 아이템입니다.

포션을 드링킹 할 시 스매시를 써서 스태미나가 0으로 떨어져도 곧바로 1로 차오르고, 그럼 스매시가 발동됩니다.


0 -> 1 -> 0 -> 1 -> 0 -> 1 ...........

(무한히 반복되는 그녀의 스태미나)(??)


갖가지 스킬과 능력치, 배율, 캐릭터 외적 으로 봐도 마영전의 최강 캐릭터 중 하나라고 자부할 수 있는 미울입니다.


사실 이겜 룩겜이라 이쁘면 장땡


하지만 그만큼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하며, 이해도가 낮을수록 캐릭터의 스펙에 맞는 딜량을 뽑아내기에는 매우 힘든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또한 타 캐릭과 비교하면 액션 게임임에도 전투 진행중의 다이나믹한 부분이 많이 부족하여 전투 진행중에 쉽게 질리거나 지루한 부분도 분명 존재합니다.


이 부분은 저도 반박할 수 없고, 격하게 동의하는 바입니다. 미리같은 경우도 윌:스트라이커 (일명 윌풍기) 가 주력 딜링기이기 때문에 스매시 버튼만 누르고 있으니 쉽게 질려서 피곤하면 깜빡 졸아버리기도 하는 경우가...(야)


그래서 저는 이 지루한 부분을 딜량 상승을 위한 욕심으로 바꿨습니다.

'여기서 조금만 더 때릴 수 있을거 같은데!' 라던지, '이 부분에서는 이렇게 하는게 더 좋겠다!' 라던지!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강력한 미울을 더 강력하게 바꿔 줄 수 있도록 캐릭터 전반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스.킬.설.명!



2. 스킬?! 알고쓰자! 스킬설명편


이 공략은 캐릭터의 이해도가 부족하거나, 처음 접하시는 유저들을 기준으로 작성하였기에 대부분의 스킬에 대한 설명을 자세하게 기재했습니다.

아시는 부분에 대한 설명은 넘어가셔도 무방합니다.


스킬 설명은 공통스킬을 제외한 미울 전용 스킬만 설명합니다.

공통 스킬에 대한 설명은 따로 하지 않을 생각이며, 스킬트리 편에서 우선 순위에 따른 스킬 리스트만 작성합니다.


공통 스킬의 경우 일정 랭크가 되면 AP 대비 능력치 상승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스킬트리 편에서 작성한 리스트에 맞춰 먼저 올리시고, 해당 랭크 이후부터는 자율적으로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럼 미울의 스킬설명편, 시작합니다!


미울의 기본 골자 스킬부터 설명하겠습니다.


<마나 홀>




<커맨드>

마우스, 키보드 공통 : TAB


미울을 미울로 만들어주는 아이덴티티 스킬이며, 공격, 회피 모두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주는 오동석 딸내미증거

[마나 홀] 입니다.

특별히 유저가 커맨드를 변경하지 않는 이상 마우스 유저와 키보드 유저 둘 다 공통 커맨드 [TAB] 버튼으로 발동하며

마나 홀에 들어가는 순간부터 '일정 거리 당 10 의 마나로 이동할 수 있다' 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만......




(뭔데 이게 ㅡㅅㅡ)


네, 그렇습니다.

미울의 [마나 홀]은 일정 마나 이하로 떨어지면 발동하지 않습니다.

[마나 홀] 발동에는 '최소 50' 의 마나가 필요합니다.

또한 [마나 홀] 발동 후 [TAB] 을 바로 눌러서 가장 빠르게 빠져 나와도 '최소 40'의 마나가 소모됩니다.


[마나 홀] 에 들어가고 나서 다시 [TAB] 을 누르지 않은 채 계속 이동하거나 방향키를 입력하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최대 100 의 마나를 사용하고 빠져 나오게 됩니다.



<마나 홀 이동 전>



<마나 홀 이동 후>


아래 움짤은 [TAB] 을 누르지 않고 최대 이동한 거리입니다.




<마나 홀 사용 후 최대 거리 이동 후 빠져나오는 모습>


[마나 홀] 을 발동 후 들어가기 전과 나오는 모션을 제외하고, 순수하게 마나 홀 만으로 이동한 거리를 대충 가늠했을 때,

현실로 따지면 약 10m 정도 이동하지 않았을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킬 설명에서 나오는 '일정 거리'= 1m 로 보고 있으며

최대 100의 마나를 소비해서 최대 10m 의 거리를 이동하는 것으로 저는 추측하고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생각으로 추측일 뿐입니다. 정확한 수치가 없어서 확신은 할 수 없습니다.)



<마나 홀 공격 연계>


[마나 홀] 스킬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입니다.

목차 0번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마영전은 액션 게임이니만큼 모션에 대한 기본 골자가 잡혀 있는 게임입니다.

주력 딜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스매시 공격을 사용하려면 꼭 기본 공격을 선행해야 될 필요성이 있는거죠.

하.지.만!

우리 오동석딸내미 미울은 기본 공격따위 하지 않습니다!


[마나 홀] 발동 후 특정 커맨드를 입력하는 것으로 기본 공격을 하지 않고 바로 스매시 공격으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이 매커니즘이야 말로 미울이 강캐라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이며,

미울의 아이덴티티가 마나홀 이라는 것을 증명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커맨드>

[마나 홀 공격 연계]

[TAB] 사용 후 기본 공격(좌클릭 or S) : 컴뱃 롤링 사격(회피 구르기 후 우클릭 or D (스매시) )

[TAB] 사용 후 스매시 공격(우클릭 or D) : 데들리 스핀 (2타 스매시)

[TAB] 2번 입력 후 기본 공격(좌클릭 or S) : 어설트 샷 (3타 스매시)

[TAB] 2번 입력 후 스매시 공격(우클릭 or D) : 브레이킹 샷 (4타 스매시)


이러한 커맨드로 바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

이 마나 홀 공격 연계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빨리 고치세요... 어서 고치세요...!

우리 미울에게 무슨 짓을 하고 계신겁니까...!!!(야)


이런 마나 홀 덕분에 미울이 먹고 삽니다. 아시겠습니까? 휴먼?



<마나 트랜스퍼>




<커맨드>

마우스 : 우클릭 길게 유지

키보드 : D 길게 유지


마나 트랜스퍼는 탄트리오(마력탄,중력탄,약화탄) 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특수한 자세입니다.

탄트리오는 마나 트랜스퍼 자세 이외에서는 발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이 자세를 취해줘야 하는데




<마나 트랜스퍼 사용>


마나 트랜스퍼 발동 후 3초 정도 시간이 있으며 그 시간 안에 탄트리오 발동 커맨드가 없으면

자동으로 자세가 해제됩니다.


그러니까 그 시간 안에!




탄 트리오 중 사용하시려고 하는 스킬에 맞춰 커맨드 입력해서 발동해 주시면 됩니다 (+기쁨)


<커맨드>

마력탄 : 마나 트랜스퍼 중 [W](마우스) or [↑](키보드)

중력탄 : 마나 트랜스퍼 중 [A](마우스) or [←](키보드)

약화탄 : 마나 트랜스퍼 중 [D](마우스) or [→](키보드)


추가적으로 마나 트랜스퍼에서 탄을 발사하게 될 경우 스킬 당 마나 30을 소비합니다.

마나 부족할 경우 발동이 안되게 되니 마나 체크하시고 마나가 없으실 경우

마력탄 먼저 사용하시고 다음 탄 발사하시면 됩니다.



<골라먹는재미> (ㅋ)



<탄트리오 부가설명>

마나 트랜스퍼에서 탄트리오를 설명한 김에 탄트리오에 대한 부가적인 설명을 좀 하겠습니다.


먼저 마력탄입니다.




쿨타임 : 30초


마력탄은 '적 명중 시 각 공격 당 25 의 마나를 회복' 이 기본 능력입니다.

그럼 몇 발을 쏘냐?

마력탄 사용 시 총 7발을 쏘게 되는데,

기본 주어지는 마나 250에서 마나 트랜스퍼 사용시 발동되는 30 소비하고

풀 히트 시 220 -> 394 로 총 174의 마나를 얻게 됩니다.

응...?

25 * 7 = 175

175....174....?

ㅋ....?

대충 마나 175 얻는다고 보고 쓰시면 됩니다.

(소숫점 일 안하냐)



다음 중력탄입니다.




쿨타임 : 45초

유지시간 : 6초


중력탄은 지면에 탄환을 쏴서 반중력장을 형성하는 탄으로

지면 위에 적이 있을 경우 데미지와 함께 스태미나가 20 씩 회복됩니다.

소형 적은 오버킬 시 지면위로 떠올라서 죽게 되며 보스같이 피통이 큰 애들은 틱당 데미지로 들어가게 됩니다.

데미지도 은근히 쏠쏠하지만, 사실 미울은 스태미나가 고갈되기 쉬운 캐릭터로

중력탄의 효과인 스태미나 회복용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다만 주의점으로는 데미지를 입힐 때마다 스태미나가 회복되는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중력장 위에 적이 없을 경우 스태미나가 회복되지 않는다는 점이 다소 신경쓰입니다.



다음 스킬로 약화탄입니다.




쿨타임 : 60초

유지시간 : 20초


탄트리오 중에서 가장 요주의 해야 할 녀석입니다.

약화탄에 명중된 적을 20% 약화시키는 능력입니다.

말이 약화지, 그냥 미울의 데미지를 20% 증가시켜주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스킬이 파티원 공통 버프였다면 엄청났겠지만, 아쉽게도 미울 한정 버프입니다.

하지만 그래서 미울이 날아오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녀석이기도 합니다.

생각보다 유지시간이 20초로 길기 때문에 한타임 약화탄을 놓치면 꽤나 뼈아프기도 하지만,

약화탄으로 딜량이 쌔지는게 아니라, 원래 쌘 미울이 더 쌔지는 거라 잘 사용하지 못한다고 하셔도

타 캐릭에 비해 딜량이 폭락하거나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딜량을 생각하신다면 절대로 놓쳐서는 안되는 녀석입니다 :)


이렇게 좋은 탄트리오 3인방! 활용할 기회가 있다고 하면 놓치지 않고 써주는게 좋겠죠?


메마른 자에게 마나를! 허덕이는 자에게 스태미나를! 적에게는 압도적인 데미지를!

(뭐래 멍청이가)



<컴뱃 롤링>



<커맨드>

마우스 : Space

키보드 : A


미울의 회피 기술입니다.

앞으로 데굴 하고 구릅니다.

생각보다 회피 시간은 길지만 회피 후 후딜이 생각보다 길어서 무작정 회피 스킬만 쓰다 보면 보스 패턴에 후드려 맞습니다.

C랭크까지 찍으면 달리다가 스매시 버튼으로 공격,

A랭크까지 찍으면 회피 후 스매시 버튼으로 공격,

이 발동하게 되는데, 달리다가 스매시는 안하면 되지만 회피 후 마나 트랜스퍼를 사용하게 되면 타이밍이 조금만

틀어지게 되도 회피 후 추가타가 나가게 됩니다. :(


회피 후 추가타 없이 마나 트랜스퍼를 사용하려면 반 박자 정도 쉰다는 느낌으로 살짝 쉬었다가 스매시 버튼 눌러주시면

추가타 없이 마나 트랜스퍼 자세로 들어갑니다.


이것도 어렵다 하시는 분들은 그냥 회피 후 가드(방향키 입력 없이 Space(마우스) or A(키보드) 입력) 후

차분하게 스매시 버튼 눌러주시면 마나 트랜스퍼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회피 후 스매시 (추가타) >



<회피 후 반박자 쉬고 마나 트랜스퍼>



<회피 후 가드 후 마나 트랜스퍼>



추가 여담이지만, 대시 스매시 이렇게 쓰레기인 캐릭터는 처음입니다.

대시 스매시 썼는데 딜은 평타만한 구데기에, 스매시 후 땅을 굴러버려서 후딜도 가득하고

그렇다고 이후 다른 공격으로 연계되는 것도 아닌 이런 쓰레기 같은 스킬 왜 있는지 모르겠네요.

왜 있는지 모르겠는 쓰레기 TOP 3 스킬 중 하나입니다.


<디바인 실드>



<커맨드>

마우스 : Space

키보드 : A


미울의 즉발식 가드입니다.

발동 시 마나 30을 소모하며, 가드 성공 시 15의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가드 성공 시 돌려받는 마나는 처음 1회만 한정됩니다.

개인적으로 미울의 가드의 최고 이점은 스태미나 소모 없이 즉발성으로 발동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안그래도 스태미나 부족한 캐릭터인 미울이 가드에 스태미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면...(끔찍)

또한 이펙트는 전방에만 나타나는데, 가드 판정은 전방위입니다. 따라서 방향은 생각 안하고 가드하셔도 무방합니다.

가드가 거의 즉발식이기 때문에 미울의 공격 대다수에 포진한 후딜을 씹는데도 한 역할 합니다.


가드 모션 자체가 굉장히 짧아서 거의 단발형식으로 보이는 가드이고, 실제로 다들 그렇게 알고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션이 짧다고 진짜 단발식 가드는 아니고, 모션 내에 타격이 다 들어오는 초다단히트의 경우 가드 한번으로

전부 막아내는 위엄을 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공격을 하는 보스가 거의 없다는게 함정)



<가드 한번으로 다단히트 막는 움짤>


가드 모션 내에 들어오는 다단히트는 한 번의 가드로 다 막을 수 있습니다.

움짤의 마지막 공격은 시간차로 들어와서 가드 모션이 끝나서 맞은 공격입니다.(+아픔)

저 마지막 공격은 가드 모션이 끝났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맞은거고

실제로 저 공격까지 막는다고 치면, 그냥 가드 한번 더 눌러주시면 됩니다 (+웃음)



아래부터는 스매시 공격에 대한 스킬 설명입니다.



<마나 익스플로전>



<커맨드>

마우스 : 좌클릭 1회 - 우클릭 1회

키보드 : [S] 1회 - [D] 1회

타수 : 1타 (추가타 없음)

마나 수급량 : 8


일명 1타 스매시입니다.

발 밑을 즉발로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공격속도는 굉장히 빠르고 후딜도 거의 없는 스킬이지만

일단 약하고, 추가타도 없습니다.

왜 있는지 모르는 스킬 TOP 3 중 하나입니다.

봉인하세요.

(스킬 잠금버튼 있으면 좋겠다.)

(어떻게든 쓰려고 하면 쓰겠지만, 그럴 수 있어도 메리트가 없어서 줘도 안쓴다)



<데들리 스핀>



<커맨드>

마우스 : 좌클릭 2회 - 우클릭 1회

키보드 : [S] 2회 - [D] 1회


[마나 홀 사용 시]

마우스 : [TAB] - 우클릭 1회

키보드 : [TAB] - [D] 1회


[립 밴 윙클 사용 시]

마우스 : 립 밴 윙클 이동 중 우클릭 1회

키보드 : 립 밴 윙클 이동 중 [D] 1회


타수 : 최대 98타 (추가타 포함)

마나 수급량 : 최대 52


일명 2타 스매시 입니다.

준수한 배율에 스매시가 2타를 때리는 스킬입니다.

미울의 주력 딜링기로 사용됩니다.

사실 배율 자체가 특출나게 높은 건 아닌데, 이 스킬이 주력 딜링기로 사용되는 이유는 바로,




데들리 스핀 뒤에 따라오는 요 2타 스매시의 추가타 때문입니다.


최초 2타 스매시인 데들리 스핀타수가 2타,

거기서 추가로 스매시를 입력하면 나가는

데들리 트위스트타수가 3타,

다시 한 번 스매시를 입력하면 나가는

데들리 트위스터의 타수4타3타4 (4타가 맞습니다!)

입니다.


2타 스매시 추가타까지 모두 때리면 총합 9타8타9타를 때리는 어마어마한 스매시입니다 (와우)

물론 추가타를 모두 때리려면 스매시가 모두 다 나가야 하는데다, 중간에 맞으면 스킬이 끊기게 되지만

각각의 스매시는 모두 크리티컬이 따로 적용이 되는데다가, 추가타의 배율 자체도 나쁘지 않은 편이라

모두 꽂아넣게 되면 델리아의 라슈스(라스트 슈팅 스타, 3타 스매시 추가타) 급과 비슷할 정도로 딜량을 뽑습니다.

게다가 델리아의 경우 평타를 넣고, 스매시 넣고, 추가타를 넣어줘야 하지만,

우리의 미울은! 마나 홀 덕분에 평타 없이 즉발로 스매시 모두 꽂아넣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이 2타 스매시가 미울의 주력 딜링기로 자리잡았으며, 모든 미울 유저분들이 2스스스 쓰라고 하는 스킬이 바로 이 스킬입니다.



<데들리 스핀, 2스>



<데들리 트위스트, 2스스>



<데들리 트위스터, 2스스스>



<마나홀 사용 데들리 트위스터, 탭스스스>


[마나 홀] 설명에서 말했다시피 미울은 평타를 굳이 섞어야 스매시가 나가는 캐릭터가 아니기 때문에

위의 움짤처럼 평타 스매시 말고

그냥 탭으로 마나홀 들어가고, 바로 스매시 눌러서 데들리 트위스터까지 쭉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평타 공격 모션도 빠른편이라 발동까지는 그렇게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지만,

이게 쌓이고 쌓여서 많은 차이를 보여주게 되며,

평타를 쓰다가 보스한테 맞거나 거리가 멀어지면 다시 평타를 섞어야 되기도 하고,

마나 홀은 사용하면 회피도 겸하기 때문에 마나 홀을 안 쓸 이유가 없죠?

기억하세요!

미울은? 탭스스스!



<어썰트 샷>



<커맨드>

마우스 : 좌클릭 3회 - 우클릭 1회

키보드 : [S] 3회 - [D] 1회


[마나 홀 사용 시]

마우스 : [TAB] - [TAB] - 좌클릭 1회

키보드 : [TAB] - [TAB] - [S] 1회


[립 밴 윙클 사용 시]

마우스 : 립 밴 윙클 빠져 나온 모션 이후 좌클릭 1회

키보드 : 립 밴 윙클 빠져 나온 모션 이후 [S] 1회


타수 : 2타 (추가타 포함)

마나 수급량 : 최대 35


일명 3타 스매시 입니다.

약간 어중간한 포지션에 있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이 3타 스매시의 특징으로는 중장거리 까지 공격하면서도, 앞으로 전진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때문에 마나 사용의 최소화를 위해 마나 홀 사용 후 바로 빠져나왔는데 보스가 어느정도 떨어져 있다, 싶으면

이 스킬로 전진하면서 쓰면 됩니다.

때문에 이 3타 스매시의 추가타 또한 전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타 스매시의 추가타 입니다.

3타 스매시 이후에 그냥 스매시 버튼 한 번 더 눌러주면 발동됩니다.



<어썰트 블래스트, 3스스>


확실히 전진하면서 때리기 때문에 전진 거리도 꽤나 되고, 타격 거리도 생각보다 길어서 좀 떨어진 보스한테 쓰면

쓰는데로 거의 다 맞는 편이긴 하지만......

굳이 거리 유지하면서 쓰기보다는 위에서 말했다싶이!

마나 홀에서 나왔는데, 2스스스를 쓰자니 너무 멀고, 그렇다고 4스스를 쓰자니 거리가 더 벌려져서 또 이동해야되고!

그렇다고 마나 홀 또 써서 붙어서 2스스스 를 쓰자니 쓸데없이 마나가 낭비되고!

이럴 경우에 거리가 어느정도 맞는다면 그냥 3스스 써주시면서 딜도 넣고, 마나도 아끼고, 타격으로 마나도 다시 채우고!

라는 생각으로 써주시면 되지만

글쎄요.....

좀 애매한 스킬입니다.

기본적으로 배율은 2타 스매시와 4타 스매시 사이 정도 됩니다.

(그렇게 쌔지 않다는 소리입니다.)

모션에 대한 선딜과 후딜도 꽤나 많은 편입니다.


(저는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그냥 쓰는 편입니다.)

(스킬 자체가 굉장히 애매한 위치에 있어서 뭐라 말은 못드리겠네요. 이 스킬의 사용 유무는 여러분들이 자율적으로 결정하셔도 크게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굳이 쓴다면 이런 느낌의 탭탭평스>



<브레이킹 샷>



<커맨드>


마우스 : 좌클릭 4회 - 우클릭 1회

키보드 : [S] 4회 - [D] 1회


[마나 홀 사용 시]

마우스 : [TAB] - [TAB] - 우클릭 1회

키보드 : [TAB] - [TAB] - [D] 1회


[립 밴 윙클 사용 시]

마우스 : 립 밴 윙클 빠져 나온 모션 이후 우클릭 1회

키보드 : 립 밴 윙클 빠져 나온 모션 이후 [D] 1회


타수 : 최대 2회

마나 수급량 : 최대 41


일명 4타 스매시 입니다.

미울을 시작한 지 얼마 안됬거나, 보스의 패턴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자주 사용하시는 그 스매시입니다.

먼 거리에 있는 적도 맞고, 범위도 크기 때문에 맞을까봐, 그리고 단발 데미지로는 생각보다 높은 데미지를 뽑기 때문에

이 스킬을 자주 사용하시는 초보 미울 유저 분들이 많은 걸로 보입니다.

하지만 선후딜이 굉장히 길며, 평타를 섞을 경우 4타 평타의 경우 모션이 화려하고 길어서 스매시를 넣기 까지

생각보다 많은 딜레이가 소모됩니다.

또한 스매시 자체에도 선후딜이 크기 때문에 그만큼 딜링 시간을 소모하게 되는 스매시입니다.




4타 스매시 추가타 또한 그냥 4타 스매시 이후 스매시 한 번 더 눌러주면 발동됩니다.

4타 스매시의 가장 고질적인 문제는 선후딜보다 스매시 이후 뒤로 밀리는 모션이라고 생각합니다.

뒤로 밀리게 될 경우 다시 앞으로 가야 하는 상황이 꼭 생기게 되는데, 이는 마나홀로 이동하든, 뛰어가든, 회피로 구르든

시간이나 자원의 소모로 이어지게 되고 이 말은 곧 딜로스를 의미합니다.

보스의 패턴을 보고 공격을 피하면서 딜을 넣는 용도로는 사용할 수 있지만, 이게 주력기로 사용하는 것은

적극적으로 말리고 싶습니다.



<브레이킹 샷, 4타 스매시>



<브레이킹 블래스트, 4스스>


4스스의 움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뒤로 확연히 밀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게 바로 큰 손실로 이어지는 한걸음, 한걸음입니다.(+아픔)

잊지 마세요, 미울의 주력 딜링기는 [탭스스스] 이고,

[탭스스스] 는, 초근접은 아니지만, 어쩃든 보스에게 근접해서 쏘는 스킬이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거리 유지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만큼 4스스는 낭비에요!



<굳이 쓴다면 중간에 이런식으로 섞어쓰는 탭탭스>



<디바인 백플립 샷>



<커맨드>

마우스 : 스매시 또는 액티브 공격 후 [발차기]

키보드 : 스매시 또는 액티브 공격 후 [발차기]

타수 : 1타

마나 수급량 : 20

스태미나 회복량 : 30


모든 스매시 또는 액티브 공격 후 [발차기] 버튼 입력으로 나가는 추가타 스킬.

모션이 쓸데 없이 길고, 데미지도 낮고, 뒤로 엄청 밀려서 다음 공격에 맞추기도 힘든

희대의 쓰레기 스킬 TOP 3 중 하나.

버리세요. 왜씀?

(그나마 SP와 마나 수급량은 좀 높지만, 그거보고 이걸 쓰는 이상한 사람이 있다?!)


20. 4. 9

스태미나 회복 기능 추가 (30)

데미지 소폭 하강


하지만 여전히 쓰지 않습니다.

이 스킬은 최소 발동 스태미나 10 이상이 아니면 발동되지 않는 스킬이기 때문에

실제 스태미나 회복은 20 정도입니다.

데미지도 너프되서 정말로 짤딜 수준밖에 안됩니다.





<쓰기 싫지만 써야되는 상황에서 어쩔수 없이 쓰는 디바인 백플립 샷>


위 움짤에서의 디바인 백플립 샷을 쓰는 이유는 발로르 보스가 이후 밖으로 나올 것이라 예상하고 쓴 상황입니다.

밖으로 달려 나오면 탭스스스 거리 맞추기 애매할까봐 일부러 써서 마나 홀 진입 거리 및 스매시 거리 맞춘다

어쩔 수 없이 쓴 상황입니다.

애초에 이 쓰레기 스킬 쓸 일이 없다고 보시는게 맞아요.


미울의 딜사이클에 대해서 미숙하신 분들 중에 이 디바인 백플립 샷 꼬박꼬박 쓰시는 분들도 간혹 있는데

절대쓰지마세요! 미울 아닌 다른분들이 봐도 힘듭니다 ㅠ.ㅠ.......

(제발.....좋은 스킬 다 놔두고......왜......)



아래 부터는 미울의 액티브 스킬 설명입니다.


<액티브 : 패닝 샷>



<커맨드>

퀵슬롯에 등록하여 사용

필요 SP : 250

쿨타임 : 50초

타수 : 9타


미울의 얼마 없는 액티브 스킬 중에서도 가장 무난하게 잘 사용될 수 있는 패닝 샷 입니다.

패닝 샷은 SP 소모량도 적고, 쿨타임도 비교적 짧아 자주 사용할 수록 좋습니다.

공상한 만족 기준 데미지 배율도 2만 정도로 생각보다 쏠쏠합니다.

이런 배율의 죽창을 총 9발을 발사합니다.

생각보다 선딜이 좀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여러분은 그걸 알고 계십니까?


이 스킬, 방사형입니다.



<패닝 샷 거리 비교>

<좌측-장거리, 우측-근거리>


거리에 따라 얼마나 변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제가 콜헨 연습장으로 달려가서 직접 쏴봤습니다.

좌측 사진은 벽을 향해 좀 멀리서 쏜 샷입니다.

우측 사진은 좌측보다 더 가까운 거리에서 패닝 샷을 쏘는 사진입니다.

좌측에 그어놓은 선이 우측에 그어 놓은 선과 동일한 위치이고,

그만큼 샷을 쏘는 위치가 차이가 나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결과는?



<패닝 샷 방사 비교>

<좌측-근거리, 우측-장거리>


거리 비교 사진과 위치가 반대긴 하지만, 한번 보실까요?


많이 차이나네요.

빨간 블럭으로 표시해놓은 곳이 패닝 샷이 박힌 곳입니다.


이게 뭘 의미하는가? 하면

패닝 샷은 방사형이며, 좌우 뿐만 아니라 위아래 고저도 방사로 퍼진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니까 방사가 최대한 퍼지지 않도록 딱 붙어서 쏘는 샷이 아니라면?

패닝 샷의 죽창이 머리 위로 올라가는 상황이 발생한다는 겁니다.

(이러한 상황은 소형, 주로 인간형의 보스 몬스터한테서 발생합니다.)


굳이 쓴다면, 여러분은 어느쪽을 선택하실까요?

저는 물론, 딱붙어서 다 맞는 쪽으로 쏘겠습니다 :)



<액티브 : 더블 패닝 샷>



<커맨드>

퀵슬롯에 등록하여 사용

필요 SP : 500

쿨타임 : 1분 20초


더블 패닝 샷, 일명 덥패입니다.

사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굉장히 어중간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는 스킬입니다.

SP 소모량도 적은 편은 아닌데, 선딜은 굉장히 길고, 거리 조절도 세심하게 해야하는 스킬입니다.

발동하게 되면 캐릭터 정면에 하나, 뒷면에 많은 마나홀을 만들고, 정면 마나홀로 탄환을 쏴서 그 탄환을

뒷면의 마나홀에서 사출하는 형식의 모션으로 구성되어있는데,

탄환이 사출되는 이펙트는 있지만, 탄환의 이펙트와는 상관없이 정면 직선상이라면 위치에 상관없이 모두 맞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큰 이펙트를 터트리면서 후방으로 물러나게 되는데,

이게 참.............



<더블 패닝 샷>


일단 더블 패닝 샷의 단점으로는.

아리샤의 레저넌스 처럼 한대만 맞아도 바로 풀린다는 것과.

거리 조절을 세심하게 해줘야 한다는 점입니다.

너무 가까우면 보스한테 맞을 수 있으니 거리를 벌려야 하는데, 너무 벌리면 오히려 안맞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안전한 사용을 중시해서 홀딩 중이나 다운 중에 가까이에서 사용하게 되면,

마지막에 터지는 폭발이 안맞는 경우도 종종 생깁니다.

이 마지막 폭발이 크리티컬이 터지면 꽤 쏠쏠한데 말이지요....(+아픔)


그렇다고 안쓰기에는 아까운 그런 스킬입니다.

많이 써보시면서 감을 잡으셔야 하는 스킬이에요.

(그렇다고 얼마 없는 액티브인데 안쓸수도 없고)



<액티브 : 마나 플로우>



<커맨드>

퀵슬롯에 등록하여 사용

필요 SP : 150

쿨타임 : 1분 30초

유지시간 : 20초


미울에게 가뭄의 단비 같은 액티브 스킬, 마나 플로우입니다.

원래는 마나를 채워주는 스킬인데, 욕 오지게 먹고(중요)(응?) 스태미나 회복 기능 달아서 다시 나온 스킬입니다.

유지 시간동안 

틱당 마나 3, 1초당 9의 스태미나를 회복시켜 줍니다.

미울의 딜사이클에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 스킬입니다.

개인적으로 여기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스킬 각성이 붙어 나왔다면 참 좋았을텐데,

아쉽게도 이 스킬에는 스킬 각성이 하나도 안붙어있네요.

그래도 무조건 써야되는 스킬임에는 변함 없습니다.

마나는 마력탄도 있고, 딜사이클 잘만 돌리면 마나가 부족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주로 스태미나 없고, 중력탄 없을 때 사용합니다.


가끔 결사대 같은 던전에서

마나는 없고, 스태미나는 오히려 남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일단 마력탄부터 사용해보고, 그래도 부족하면 마나 플로우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는 마력탄이 쿨이고, 중력탄이 사용 가능하며, 마나가 없을 때에만 사용하는 편입니다.

그 이외에서 마력탄이 쿨중인데 중력탄을 사용할 수 없다면 그냥 평타스매시로 마나 수급합니다.


미울에게 스태미나 회복기는 굉장히 아껴써야 되는 스킬이에요 T^T



<액티브 : 립 밴 윙클>



<커맨드>

퀵슬롯에 등록하여 사용

필요 SP : 200

쿨타임 : 30초


생각보다 초보 미울 유저분들이 사용하기 꺼려하는 액티브 스킬입니다.

딜사이클을 제대로 못 돌려서 SP가 부족해서 부담때문에 잘 사용 안하시는 것으로 보이는데, 

꼭 써줘야 하는 스킬입니다.


립 밴 윙클은 마나의 소모 없이 SP로 발동해서 마나 홀로 진입하는 스킬인데,

[TAB] 으로 발동하는 마나 홀에 비해 나올 수 있는 시간이나 위치를 지정할 수는 없지만,

마나 소모 없이 마나 홀을 발동 가능하다는 점과,

마나 홀을 열고 나서 진입 할 때 부터 마나 홀에서 완전히 빠져나와 자세를 잡을 때까지 통짜 무적판정이라는 것,

[TAB] 마나 홀에 비해 굉장히 먼 거리를 짧은 시간에 좁힐 수 있다는 점,

보스를 향해 쓸 경우 어느 정도의 유도 성능이 있다는 점


립 밴 윙클을 써야 되는 이유입니다.


미울은 액티브 스킬이 많지 않고, 쿨타임도 비교적 긴 편들입니다.

그래서 쿨타임을 다 돌리기 시작하면, 정상적으로 딜사이클을 돌렸을 때, 쿨타임이 다시 돌아올 때까지

SP 가 남습니다. 1250 을 채워서 더 못채우는 것 뿐이고, 쿨타임이라 액티브 스킬을 못써서 그렇지요.


그래서 립 밴 윙클을 쓰는데 SP 소모량은 딱히 부담이 가지 않습니다.

대신 아직 미울의 딜사이클에 본인이 미숙하다고 하면 SP 못 채울 수 있어요.

그래서 립 밴 윙클을 쓰긴 해야하지만, 위와 같이 SP가 남지 않는다면

어느정도 절제해서 사용하시는게 맞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안 쓸 수는 없어요.

미울의 부족한 기동력을 채워줄 수 있는 유일한 스킬인걸요.....



<순식간에 거리를 좁혀주는 립 밴 윙클>



<대충 써도 보스를 향해 약간의 유도 성능이 있는 립 밴 윙클>



<가드, 회피 불가인 발로르 불벽도 프리패스인 통짜무적 립 밴 윙클>



<액티브 : 루인 스피어>



<커맨드>

퀵슬롯에 등록하여 사용

필요 SP : 750

쿨타임 : 3분

타수 : 10타


미울 스킬 통 틀어서 미울 스킬의 꽃 이라고 부를 수도 있을 액티브 스킬 루인 스피어 입니다.

사용하면 약 1초간 위치 이동 후 or 스매시 버튼으로 해당 위치에 죽창을 수직으로 꽂아 넣습니다.

필요 SP 양은 많고, 쿨타임도 깁니다.

배율은 타수 당 그리 높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만,


무려 타수가

10타!

미쳤습니다.

제정신입니까, 휴먼?


10타 중 절반만 크리티컬 터진다고 가정해도, 혼신의 일격 2레벨의 데미지보다 높습니다.


반드시 놓치지 않고 써야 하는 스킬입니다.

이거 캔슬되거나 삑나면 파티원마저도 마음 아파하는 그런 최중요 스킬입니다.

단독으로 써도 괜찮지만, 가능하면 약화탄의 쿨과 맞춰서 써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0퍼 뎀증이라고요? 미쳤다고요?


뭐라구요? 심지어 마나 홀 들어가 있는 동안에 무적이라고요?

씹사기스킬인정



<하늘에서 창이 빗발친다!>



<액티브 : 퀀텀 스페이스>



<커맨드>

퀵슬롯에 등록하여 사용

필요 SP : 1000

쿨타임 : 20초

제압 지속시간 : 약 10초


미울의 제압기 스킬입니다. 한번 알아봅시다.

피격이 되야 발동하는 제압기인데, 미울 제압기 특성상 피격까지의 선딜이 좀 깁니다. 적당히 시간 맞춰서 써줍시다.

이상.

끗.


(이 스킬에 대해서 뭘 더 설명을 해야 합니까?)



위와 같이 미울의 기본적인 스킬들에 대해서 쭉 살펴 봤습니다.

길죠...? 저도 힘들어요..............


자 그럼 초보 유저분들은 이렇게 생각하실거에요.


그래서 스킬은 뭐부터 찍으면 되지?


좌,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3. 그래서! 뭐부터 찍나요? 스킬트리편



기본적으로 마영전의 스킬은 마지막에는 모두 찍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실 스킬 트리는 그다지 의미 없어요.

뭐부터 찍던 본인 마음대로 찍어버려도, 결국에는 모두 마스터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마영전을 좀 오래 하셨던 분들이라면 대부분의 유저들은 알고 있을겁니다.


'아, 이 스킬은 먼저 마스터 해 주는 것이 플레이하는데 좀 더 편하겠다!' 라는 스킬이 있다는 것을요.


물론 이 스킬트리에 대한 설명도 주관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참고용으로 사용하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서 게임을 즐기는 것이 가장 좋으니까요 ^-^


그럼 제멋대로 스킬트리편, 시작하겠습니다!



스킬트리는 공통스킬과 미울 전용의 공격스킬을 합쳐서

우선적으로 랭크를 달성해줘야 게임의 플레이가 이후로 수월한 것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저만의 플레이 스타일일 수도 있으니 본인이 생각하는 것과 조금 다르다면

벌써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을 찾은거나 마찬가지이니 재미삼아 봐 주시면 됩니다!



마비노기 영웅전은 3D 룩덕질석상 액션 RPG 게임으로,

기본 구조는 '보스의 공격을 회피하고 반격하는 것' 입니다.


이 문구는 저렙 던전을 돌다 보면 게임 화면 중상단 즈음에 올라오기도 하는 문구입니다.


그.러.니.까


보스에게 데미지를 주기 위해서는,

보스의 공격을 회피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며,

공격의 회피를 위해서 생존에 신경을 써야하고,

생존을 위해 필요한 각종 자원들에 대해 준비를 해야 한다.


라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다른 유저분들이


'000 캐릭은 스킬을 어떻게 찍나요?'

라고 물어보시면


'우선 생존관련 스킬들 부터 찍으세요'

라고 대답해 드립니다.


이를 바탕으로 우선적으로 랭크를 달성해줘야 하는 스킬들을 순서대로 나열하였습니다.


아래부터 순차적으로 봐주시면 됩니다.



1. 장비 마스터리

 


장비 관련 마스터리 스킬입니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몬스터는 강해지고, 강해진 몬스터를 상대하기 위해 

더 강한 장비를 사용하는 것은 불변의 진리입니다.


본인의 레벨이 달성할 수 있는 최대 랭크까지 항상 최우선적으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2. 전투호흡

 전투호흡 - 9 랭크 or A 랭크


전투 중 스태미나의 회복량을 증가시켜주는 스킬입니다.

미울 뿐만 아니라 어떤 캐릭터를 플레이해도 제가 가장먼저 찍으라고 추천드리는 스킬입니다.

마영전은 스매시 공격을 할 때마다 스태미나 라는 자원이 지속적으로 소모됩니다.

이 스태미나는 스매시 뿐만 아니라 가드, 회피 등 기본 공격, 액티브 스킬을 제외한 모든 동작에 소모됩니다.

따라서 공격,생존 두 가지에 대해 모두 우선적으로 찍어줘야 하는 스킬입니다.


다만, A랭크 까지가 AP 소모 대비 효율이 가장 높고, 9랭크 부터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9랭크 까지는 AP 소모가 크지 않으니 9랭크까지는 찍는 걸 권장드립니다만,

AP 여유가 없으시다면 A 랭크까지만 찍어도 무난합니다.

이후로는 다른 스킬을 어느 정도 찍고 나서 다시 찍으시면 됩니다.



3. 마나 홀

 마나 홀 - A 랭크 (최고랭크)


미울의 아이덴티티, 마나 홀입니다.

미울의 주된 딜링 사이클의 시작이 모두 마나 홀에서 시작하는데, 마나 홀의 랭크가 올라가면

마나 홀에 소모되는 마나가 줄어듭니다.

레벨이 될 때마다 항상 체크해서 랭크를 우선적으로 올려줍시다!

또한 회피의 기능도 겸하기 때문에 생존에도 우월합니다.

공격, 생존 모두를 위해 랭크를 올려줍시다.



4. 컴뱃 롤링

 컴뱃 롤링 - A 랭크 (최고랭크)


미울의 회피, 구르기 입니다.

적을 공격하기 위해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회피하는 기술입니다.

C랭크에서는 달리기 도중 사격,

A랭크에서는 구르기 후 사격,

이 두 가지 기술이 추가되지만, 이 기술을 일절 메리트가 없습니다.

단지 구르기 시간 동안의 회피 시간이 늘어나는 것을 보고 찍어주는 스킬입니다.

생존을 위해 찍어줍시다.



5. 디바인 실드

 디바인 실드 - A 랭크 (최고랭크)


미울의 가드 스킬입니다.

디바인 실드는 발동에 스태미나의 소모가 없는 대신 마나를 소비하여 가드합니다.

초보 미울 유저분들은 마나 관리가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또는 지금 충분히 미울을 즐기고 계시는 분들 중에서도 마나가 아깝다는 이유로)

가드를 잘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더러 계시는 것도 같은데,

미울은 회피 뿐만 아니라 각종 모션에 후딜지뢰가 이곳저곳에 포진한 캐릭터입니다.

이때 발생하는 모션의 후딜레이를 즉발가드인 디바인 실드를 발동하여 후딜을 어느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라는 것은 사실 제가 개인적으로 가드를 즐겨 쓰는 이유 중의 하나일 뿐, 안쓰셔도 괜찮으시면 안써도됩니다.)


가드 스킬인 만큼 적의 공격을 가드하는데 사용하시는게 가장 좋은 사용법입니다.

랭크가 올라갈수록 디바인 실드를 사용하는 마나 소비량이 줄어들며,

적의 공격을 가드에 성공했을 때 돌려받는 마나도 증가합니다.



6. 액티브 : 마나 플로우

 마나 플로우 - A 랭크 (최고랭크)


미울의 가뭄의 단비 같은 스킬입니다.

사용 시 마나를 채워줌과 동시에 스태미나도 회복합니다.

이 스킬을 찍지 않는다면 던전에서 언제나 헉헉거리는 미울의 모습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레벨이 되는대로 바로바로 올려줍시다.



7. 마나 트랜스퍼

 마나 트랜스퍼 - F 랭크


탄트리오를 발동하기 위해 필요한 자세를 취하는 스킬입니다.

마나 트랜스퍼를 배우지 않으면 탄트리오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찍어주는 스킬입니다.

랭크가 올라갈수록 마나 트랜스퍼 자세에서 탄트리오를 발동하는데 필요한 마나 소모량을 줄여줍니다.

하지만 마나 트랜스퍼를 배우는 레벨에서 배울 수 있는 탄트리오 스킬은 마력탄밖에 없습니다.

이후에 배울 탄트리오 스킬들을 위해 당장은 F 랭크만 찍고 넘어가시는게 좋습니다.



8. 스매시 마스터리

 스매시 마스터리 - 9 랭크


모든 스매시 스킬의 데미지와 스매시 스킬로 적을 다운시킬 확률을 증가시켜주는 스킬입니다.

그냥 스매시 스킬 데미지 올라가는 녀석이라 찍어주시면 됩니다.

AP 대비 가장 효율이 높은 랭크는 9 랭크 입니다.

9 랭크까지 찍어주시고 다음 스킬 먼저 찍어주는게 좋습니다.

(물론 랭크가 올라갈수록 증가폭은 똑같지만, 다른 스킬도 마스터해야 한다면 9 랭크 까지가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다른 스킬보다 먼저 올리고 싶다고 생각하시면 먼저 올리셔도 무방합니다.)

(본인의 스타일대로 찍으시는게 가장 좋죠 ^ㅅ^)



9. 크리티컬 히트

 크리티컬 히트 - 9 랭크


크리티컬 히트의 발동 확률과 크리티컬 데미지를 증가시켜 주는 스킬입니다.

캐릭터 정보 화면 (C 버튼) 을 눌러 나오는 정보들 중 '크리티컬' 수치를 증가시켜주며,

(유저의 크리티컬 수치) - (적의 크리티컬 저항 수치) = (크리티컬 발동 확률)

공식이 만들어집니다.

스매시 마스터리와 마찬가지로 9 랭크 까지가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스매시 스킬과 마찬가지로 본인의 선택이라면 먼저 마스터하셔도 무방합니다.

(물론 마스터에 필요한 AP 는 본인이 부담하셔야죠?)



10. 약화탄

 약화탄 - A 랭크


마나 트랜스퍼 자세에서 발동 가능한 탄트리오 중 하나인 약화탄입니다.

약화탄의 적중한 적을 약화시키는 스킬입니다.

스킬 랭크가 올라갈수록 적중한 적의 약화 비율을 증가시킵니다.


마력탄과 중력탄은 랭크가 올라가면 좋지만, 그렇다고 낮다고 해서 안좋은 스킬도 아닙니다.

(마력탄은 마나플로우 쓰면 되고, 애초에 중력탄은 랭크 상승에 따른 데미지 증가량을 보고 쓰는것도 아니고)


하지만 약화탄은 랭크가 올라갈수록 증가되는 능력치가 곧바로 딜량 상승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유일하게 탄트리오 중에서 약화탄만 랭크를 매겼습니다.

여유 되시면 다 찍어주시는게 좋지만

AP 여유가 별로 없으시다면 약화탄만이라도 랭크에 맞춰 먼저 찍어주시기 바랍니다.



11. 서서 버티기

 서서 버티기 - 9 랭크


적에게 큰 충격을 받았을 때 넘어지지 않고 서서 버틸 수 있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은 서서 버틸 수 있게 해주는 것에 의미가 있는 스킬이 아닙니다.

바로 

'9 랭크를 달성하면 크게 다운되었을 때 회피 버튼을 눌러 낙법으로 바로 기상할 수 있다

만 보고 찍는 스킬입니다.


9 랭크 이상 찍는 것은 더 이상 의미 없습니다.

깔끔하게 9 랭크 찍고 버리시면 됩니다.


괜히 더 찍었다가 넘어지는 공격을 서서 버티는 바람에 보스 후속타들 다 후드려 맞을 수도 있습니다.



12. 데들리 시리즈

   데들리 시리즈 스매시 - A 랭크 (최고랭크)


미울의 주력 딜링기인 데들리 시리즈 스매시 입니다.

2타스매시 이후 발동되는 데들리나

탭으로 마나 홀 진입 후 발동되는 데들리나

똑같은 데들리 이기 때문에 전부 적용됩니다.

주력 딜링기인 만큼 제대로 된 공격 스킬을 찍는 스타트는 데들리 시리즈 마스터로 끊어줍시다.



13. 브레이킹 시리즈

  브레이킹 시리즈 스매시 - A 랭크 (최고랭크)


미울의 주력 딜링기 다음으로 자주 사용되는 브레이킹 시리즈 스매시 입니다.

마찬가지로, 4타스매시 이후 발동되는 브레이킹이나

탭을 두번 눌러 마나 홀 탈출 후 발동되는 브레이킹이나

똑같은 브레이킹이기 때문에 둘 다 적용됩니다.

데들리 시리즈 다음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매시스킬이기 때문에 데들리 시리즈를 마스터 했다면

다음으로는 브레이킹 시리즈를 마스터 해 줍시다.



14. 액티브 : 루인 스피어

 루인 스피어 - A 랭크 (최고랭크)


위의 브레이킹 시리즈까지 마스터 했다면 미울 기본 운용에 필요한 골자 스킬들은 어느정도 다 찍은 셈입니다.

그럼 이제 미울의 꽃이라고 불리는 루인 스피어를 찍어 줄 차례입니다.


긴 쿨타임과 높은 SP 소모량을 가졌지만

높은 딜량을 뽑아내는 루인 스피어를 마스터 해 줍시다.


기본적으로 액티브 스킬중에 버프 스킬 아닌 공격 스킬들은 대부분 나중에 찍는 편인데,

이 루인 스피어는 동급의 타 캐릭 SP 스킬에 비해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합니다.


원래는 액티브 공격 스킬은 잘 추천하지 않는 편인데, 루인 스피어 만큼은 꼭 찍으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


여기까지 찍으셨다면 꽤나 많은 스킬들을 마스터 하셨을 겁니다.

이렇게 많은 스킬들을 찍으시면서 플레이를 하는 동안에 분명 자신에게 맞는 플레이 스타일을 찾으셨을 거구요.

그래서 이 이후부터는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분배해서 찍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일 공통 스킬중에서 스킬 설명들을 읽어보고


'아 난 이 스킬이 있으면 내 플레이 스타일에 도움이 될 것 같아'


라고 생각되는 스킬들을 중점적으로 올려주셔도 되고,


'난 여기서 딜량을 더 뽑아내고 싶어!'


라고 생각하시면 아직 마스터 하지 않은 공격 관련 스킬들을 마저 올려주셔도 됩니다.




그럼에도 아직까지 갈피를 못 잡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생명력 포션 - 9 랭크

 행동불능 버티기 - 9 랭크

 스태미나 마스터리 - A 랭크

 지능 계발 - 9 랭크

 근성 훈련 - 9 랭크


이렇게를 더 찍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



이로써 스킬 트리는 마무리 하겠습니다.


물론 위 스킬 트리 또한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저는 '딜링을 위해서는 생존이 필수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이런 순서로 스킬 트리를 제시해 드린 것 뿐이고

이걸 읽고 계시는 본인의 생각과 제 생각이 일치한다고 느껴서

저처럼 스킬을 찍을 수도 있는가 하면,


본인의 생각과는 다르다고 느껴서 나름대로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스킬을 입맛대로 찍어 볼 수도 있습니다.


단지 제 생각이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그럼 이제 스킬도 어느정도 찍었는데요.


그럼 또 이렇게 생각하실 거에요.


그래서 스킬을 찍긴 찍었는데, 어떤 스킬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지?


그런 이유로 설명드립니다. 미울의 기초!



4. 기억하자, 미울 운용의 기초!


미울 운용의 기초는 크게 두 가지의 포인트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미울 운용의 기초 포인트 1번 - 약화탄



미울 운용의 기초 포인트 1번!

바로 약화탄 입니다.

아마도 미울 유저의 거의 모두 이 약화탄이 핵심이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약화탄의 스킬 설명은 위에서 설명했지만, 다시 한 번 더 설명하자면


전방을 향해 적을 약화시키는 약화탄을 발사하여

약화탄에 명중한 적을 일정시간동안 약화시킨다.


입니다.


A 랭크 (최고 랭크) 기준 약화탄에 명중한 적에게 지속시간 20초 동안 20% 의 데미지 증가의 효과가 있습니다.

미울의 특성 상 마나 홀로 진입한 뒤 스매시를 바로 적에게 꽂아 넣을 수 있는 것과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미울의 주력기를 약화탄에 명중된 적에게 데미지를 가했을 때 엄청난 데미지 상승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약화탄의 지속시간은 20초로 길면 길다고, 짧으면 짧다고 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동안 미울의 데미지는 20% 증가 효과를 받게 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데미지를 넣기 위해서는 이 한정된 지속 시간 내에 얼마나 많은 스매시를 넣을 수 있느냐가 

핵심입니다.


그래서 미울의 유저 대부분은



<웨어울프의 발톱>

<사용 시 자신의 이동속도와 공격속도가 20% 증가한다, 지속시간 20초, 재사용대기시간 : 120초>


이 아티팩트를 이용해서 약화탄의 지속 시간인 20초 동안에 최대한 많은 스매시를 넣습니다.


또한 이 웨어울프의 발톱을 사용하고 지속시간동안 극딜을 넣는 것과,


국민아티팩트



<의문의 고양이 조각상>

<사용 시 SP 250 을 획득한다, 재사용대기시간 : 90초)


이 아티팩트를 사용해서 SP 를 먼저 얻고 시작하는 거나 별 반 차이 없을 정도로 SP 를 빠르게 모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더 주의깊게 봐야 할 사항으로는


약화탄에 명중한 적에게 가하는 데미지 수치는 강화 공격으로 표시되서 노란색으로 표시된다


입니다.



<약화탄 미적용 스매시>                                        <약화탄 적용 스매시>


이처럼 약화탄을 적용하고 스매시를 때리게 되면 강화 공격으로 취급되어

데미지 표시기의 색깔이 빨간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이 데미지 표시기의 색깔이 변화하는 걸로 약화탄의 데미지 증가 버프를 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데미지를 보시면 데미지 증가가 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여기서 액티브 스킬을 발사해본다면?



<약화탄 미적용 패닝샷>                                         <약화탄 적용 패닝샷>


응....?

노란색........?

적용..........되네...............?

(심지어 1만7천 찍히던 패닝샷이 2만을 넘어버렸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화탄은 스매시 뿐만 아니라 액티브 스킬에도 모두 적용이 된다


그.렇.다.면?








<히히히히히힣 등짝! 등짝을 보자!!!>


.....크흠


사실, 루인 스피어의 경우 명중 시 강화 공격으로 취급되어 약화탄 없이 그냥 때려도

데미지 표시기에는 노란색으로 표시됩니다.

하지만 약화탄으로 명중시키고 루인 스피어를 명중해도 데미지 증가는 확실히 있으니


마음 놓고 마음껏 약화탄 바르고 루인 스피어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아싸)


대충 약화탄 바르고 루인스피어 총합 데미지 26만 정도 나왔으니 말 다했죠?



<약화탄 바르지 않고 사용하는 루인스피어>

<약화탄을 바르지 않아도 표시기는 노란색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스매시 뿐만 아니라 액티브에도 적용이 되는 약화탄의 버프는 반드시 맞춰야 될 필수 스킬입니다.

이 약화탄을 한 턴 정도 놓친다면, 동일 스펙의 다른 미울 유저에 비해 딜량이 20% 밀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에이 그렇다고 실제로 한 번 놓친걸로 얼마나 차이 나겠어?'


네, 차이 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보시죠.



<약화탄 바르고 넣은 딜량>                                   <약화탄 안바르고 넣은 딜량>


약화탄 유무와 상관없이 탭탭스스 정확히 8번 꽂아넣은 결과입니다.

대충 이정도 차이납니다.


아시겠죠? 약화탄을 놓치면 얼마나 뼈아픈지?


따라서 약화탄은 쿨타임이 초기화 될 때마다 꼬박꼬박 돌려서 사용해주시는 것이 필수이며,

약화탄이 적에게 명중했을 때 모든 스킬과 컨트롤을 다해서 극딜을 넣어준다, 라고 생각하고 플레이 하시는것이

미울 기초 운용의 포인트 1번입니다.



2. 미울 운용의 기초 포인트 2번 - 마나 홀



미울 운용의 기초 포인트 2번! 

바로 마나 홀 입니다.


미울의 아이덴티티이며, 미울 운용 및 플레이의 기반을 다지는 스킬입니다.

사실 너무 기본이라 큰 생각없이 지나치는 부분들이 많은데,

파고들면 파고들수록 활용도가 높고 기본이니만큼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하는 스킬입니다.


커맨드 <TAB> 으로 발동을 시작하며, 일정거리 당 마나 10을 소모하여 이동 또는 마나 홀 위치에 머물러 있으며,

마나 홀을 이용해 이동하는 중에는 공격을 받지 않으며, 적을 통과 가능합니다.

또한 마나 홀에서 나오기 전이나 빠져 나온 후 다양한 스매시 공격으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우리는 이 마나 홀에 대해서 좀 더 면밀히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마나 홀의 이동거리 입니다.


위에서 사용한 움짤을 다시 가져와 보자면




네, 이 정도 거리가 마나 홀로 이동할 수 있는 최대 거리입니다.


이 거리를 공격 한번 받지 않고 순식간에 이동할 수 있는 스킬은 굉장히 드물지요.

게다가 이동 중에 방향도 조작할 수 있으니 사방팔방 어디로든 갈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런데, 미울에 대한 숙련도가 낮은 유저분들은 이 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는 것과, 이동 중에 회피가 된다는 점을 이용해

보스의 공격을 이 마나 홀 이동으로 피하려고 하는 경향이 매우 강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




(...)


마나 홀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봅시다.(+화남)


미울의 가장 큰 강점은 마나 홀을 이용해서 기본 공격 없이 바로 스매시 공격이 바로 발동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마나 홀을 회피하는데 사용해서 마나 고갈로 공격할 때 사용할 마나가 부족한 경우가 생긴다?


이런 상황이 발생한다면, 미울을 굉장히 잘못 사용하고 계신겁니다.

미울의 강점을 하나도 살리지 못한 채 도망가기에 급급하신 겁니다.


마나 홀은 회피에 사용하기 위해 있는 기술이 아닙니다.

마나 홀은 딜링을 위해 있는 기술입니다.


마나 홀에 회피 기능이 달려있지만, 그 회피 기능의 사용은 최소화해야 합니다.


회피 기능의 올바른 사용법을 위해 마나 홀 진입탈출 모션을 준비했습니다.



      (마나홀발동)           (마나홀진입)          (마나홀이동)              (마나홀탈출)           (마나홀종료)

(feat. 하얀 질풍 3세 주니어)


마나 홀의 전체 모션은 위와 같습니다.

(발편집 죄송합니다, 귀찬...)


마나 홀 발동 중 적용되는 회피 판정 구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나홀진입) ~ (마나홀종료 직전)


꽤나 널럴한 판정입니다.


마나 홀 발동하려면 탭 버튼을 누르게 되는데, 탭을 누르면 총을 앞으로 뻗어 공간문을 만들게 됩니다.

공간문이 생성되면 미울이 공간문으로 들어가면서 마나 홀 이동이 시작되는데,

마나 홀 이동 중 회피 판정의 시작은, 마나 홀 발동을 위해 총을 앞으로 뻗어 공간문을 만들기 시작하면서부터

회피가 시작됩니다.


즉, 반응속도만 따라와 준다면, 보스의 공격이 눈 앞으로 지나가는데도 마나 홀로 피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마나 홀 들어가 있어서 피해진 게 아니라,

몸이 공간문을 들어가지 않아도 회피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아래 움짤 참조하시면 됩니다.



<약화탄 사용모션 중 반사적으로 피하는 모습, 마나홀에 들어가지 않았어도 회피판정>



<마나 홀에 들어가지 않은 상태에서 네반의 창의 궤적이 몸을 지나가도 회피판정>



따라서 연습을 통해 이 회피 판정의 타이밍을 손에 익히셔야 합니다.

이 회피 판정 타이밍에 맞춰 보스의 패턴대로 사용하실 수만 있다면 마나 홀에 머물러 있는 시간이 최소화되며

쓸데없이 낭비되는 마나를 최소화하고, 남는 시간을 그대로 온전히 보스 딜링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마나 홀 설명에는 이런 말이 있습니다.


'마나 홀 이동중에는 공격을 받지 않으며, 적을 통과할 수도 있습니다.'


이 설명대로, 미울이 마나 홀 이동 중에는 보스든 잡몹이든, 이동 궤도상에 있다면 전부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이 특징을 이용해, 미울은 적의 뒤를 잡기 굉장히 용이한 캐릭터입니다.


또한 적의 뒤를 잡는 것으로 적의 까다로운 공격을 피하면서

온전한 딜을 넣을 수 있는 시간을 의도적으로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보스의 가드 불가능 기술을 마나 홀로 통과해 뒤로 도는 모습>



이러한 식으로 아주 짧은 거리를 이동하더라도 적을 통과하는 특징은 매우 큰 메리트로 다가옵니다.

마나 홀을 어떤 식으로 운용하느냐에 따라서 다른 캐릭이라면 피하거나 가드하기 힘든 보스의 패턴

미울만의 특징으로 회피와 동시에 딜을 넣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회피면 회피, 공격이면 공격 모두 완벽한 마나 홀


마나 홀을 사용한 즉발 스매시 사용은 기본, 우월한 회피 판정을 잘 이용하고

마나 홀 만의 특징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최소한의 동작으로 최대한의 데미지를 뽑는 것!

이것이 미울 기초 운용 포인트 2번 입니다!


어떠신지요?


공감하는 부분도 있을테고, 공감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 나름대로 느끼고 실제로 그렇게 플레이 하는 와중에 충분히 도움이 될 만한 부분들이라고 정리해서 적고있는데

모르시는 분들이 보면 도움이 되고자 적어봤습니다.

제가 느끼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저의 주관적인 내용이니 만일 제 생각과 다르다 하시면

본인이 하는 플레이 방식으로 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저보다 미울이라는 캐릭터에 대해 이해도가 더 높으신 분들도 많을 테니까요 :)



저희는 이제 미울에 대한 기본적인 매커니즘과 스킬들, 그리고 플레이하는데 주의해야할 포인트들을 살펴 봤습니다.

그럼 이제 뭘 해야하죠?


바로 실전이죠!!!



5. 그래서 딜링은?! 딜링설명편



미울 딜링 설명 편


딜링을 해 보자!

1. 마나의 관리


이제 저희는 미울이 [마나 홀] 이라는 특수한 스킬을 사용해서 회피 및 공격을 하는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스킬에 대해 고찰하고 살펴보면서 그 내용을 파악했습니다.


그럼 이제 이 매커니즘을 이용해 실제로 딜링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마나 홀] 이라는 스킬이 마나 라는 것을 소모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마나 홀은 '마나' 라는 특수한 자원을 소모하는 만큼

사용한 마나를 다시 채워주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미울의 마나를 채우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적에게 공격을 명중한다.

2. 마력탄을 사용한다.

3. 액티브 : 마나 플로우를 사용한다.


이외에는 마나를 채울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위 세 가지 방법 중에서 우리가 가장 중요시 해야 할 건 단연코 1번입니다.


일반적으로 미울의 주력 딜링기가 탭스스스 인것을 생각해봅시다.


탭스스스인 데들리 시리즈 스매시는 총 3번의 스매시 모션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이 스매시 모션이 전부 성공적으로 타격이 가능할 경우 최대 98타격9타격 까지 들어가며,

이 타격으로 회복할 수 있는 마나는 최대 52 입니다.


마나 홀 최소 사용 마나가 40 인 것을 생각하면,

딜사이클을 성공적으로 돌렸을 때, 스매시 타격으로 얻을 수 있는 최대 마나 52 중에서 사용마나 40을 빼더라도

마나의 총량은 12가 증가해 있습니다.


이 계산식에 의하면 딜사이클이 제대로 돌고있기만 하면, 마나가 부족할 일은 없다는 말이 됩니다.


하지만 세상사 새옹지마


항상 모든 스매시를 보스에게 완벽히 때려박을 수는 없지요.


따라서 저희는 일반 스매시 말고도 공격에 성공해야 할 스킬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액티브 : 루인 스피어 입니다.


루인 스피어는 총 10타격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타격 당 마나 25 를 수급합니다.


따라서 루인 스피어의 타격에 모두 성공했을 때, 총합 250 의 마나를 수급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루인 스피어 마나 수급량>
(ㅗㅜㅑ....)


만일 루인 스피어를 맞추고도 이후에 마나가 부족하다면


 


마력탄과 마나 플로우 스킬을 이용해서 마나를 수급해 주도록 합시다.

하지만 되도록이면 마나 플로우는 스태미나가 부족할 때 사용하도록 합시다.

미울의 고질적인 스태미나 부족을 해결하기에도 바빠죽겠는데

마나 채우자고 이 스킬을 사용하기에는 아까운 게 사실이죠....(+아픔)



딜링을 해 보자!

2. 스태미나의 관리


미울은 타 캐릭에 비해 스태미나 회복기가 빈약한 캐릭터입니다.

(우리 불쌍한 미울 T^T)(아리샤도 불쌍해 T^T)


항상 스태미나에 허덕이는 우리 미울의 스태미나 관리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중력탄

2. 마나 플로우

3. 스태미나 관련 각종 도핑



1. 중력탄



중력탄은 지면에 탄환을 쏘아 반중력장을 형성하는 마나 트랜스퍼 계열 탄트리오 스킬입니다.

특징으로는 반중력장 위에 적이 있을 경우 초당 데미지를 입히며, 적이 데미지를 입을 때마다

스태미나가 20 씩 회복되는 구조입니다.

총 지속시간 6초 입니다.


이 중력탄을 이용해서 스태미나를 수급합니다.



2. 마나 플로우



예, 위에서 지겹도록 설명한 마나 플로우 입니다.

SP 를 소모해서 발동하는 액티브 스킬로 쿨타임은 1분 30초 이며

지속시간 20초 입니다.

지속시간동안 초당 9의 스태미나를 회복시켜 줍니다.



3. 스태미나 관련 각종 도핑



페스타 쿠키나 마을에서 사용하는 30분짜리 스태미나 포션, 전투 중에 사용하는 스태미나 고속 포션 등

스태미나 고갈병에 걸린 미울을 위해서라면 각종 도핑이라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쯤에서 여러분들은 생각을 한 번 해보셔야 합니다.


'스태미나가 부족하면 잠시 쉬어서 스태미나를 채우면 되는거 아닌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정답은

NO


그 이유는 바로


'미울은 스태미나가 1이라도 있다면 스매시가 나가기 때문'


예를 들어서 미울이 탭스스스 도중 두번째 스매시 발동 후 스태미나가 0으로 바닥이 났습니다.

그럼 보통은 모션을 멈추고 헉헉거리겠죠.


하지만 스태미나 부족 모션이 나오기 전에 스태미나가 1이 회복되면?

곧바로 마지막 스매시 한번이 발동하게 되며

완전한 탭스스스 스매시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제 미울의 스태미나는 다시 0으로 바닥나게 되겠죠.

그 상태에서 다시 스태미나가 1이 회복되면?

그렇다면 다시 마나홀이나 스매시를 발동할 수 있게 됩니다.


0 (스태미나 고갈) -> 1 (스태미나 회복) -> 스매시 발동 -> 0 (스태미나 고갈) -> 1 (스태미나 회복) 

-> 스매시 발동....

(무한 반복)


미울의 강점이 바로 이겁니다.


태미나가 0으로 한번 바닥이 났어도 스태미나 고갈 모션이 나오기 전에 스태미나가 

다시 1이라도 회복이 됬다면

스매시 동작 or 마나 홀 동작을 계속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때문에 다른 캐릭터들은 스태미나가 0을 찍어서 헉헉거릴 때, 미울은 스태미나 포션을 드링킹해대면서

보스를 향해 딜을 쏟아낼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게 바로 스태미나 관리를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스태미나가 0으로 찍은 뒤에도 스매시 공격을 계속 하기 위해서는 스태미나가 1이라도 다시 회복이 되어야 하는데

스태미나 관련 스킬이나 도핑 드링킹을 하지 않았다면, 스태미나 고갈 모션이 발생하게 되고,

그 이후로는 아무리 스태미나가 다시 차올라도 스매시를 이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고갈 모션 끝나고 정신차린 뒤 다시 마나 홀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것은 미울만의 특성을 살리지 못한 딜 로스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미울의 강점인 높은 딜량을 제대로 살리기 위해


중력탄, 마나 플로우, 스태미나 도핑을 적절히 번갈아 섞어서 사용하며

스태미나를 꾸준히 관리해주도록 합시다.

포인트는 스태미나가 0으로 완전히 떨어져서 고갈 모션이 나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딜링을 해 보자!

3. 마나 홀 스매시의 올바른 사용법


마나 관리도 어느정도 되고, 스태미나 관리할 준비도 전부 갖췄으면

이제 보스를 향해 스매시를 쏟아볼 차례입니다.


그 전에, 우선 초보 미울 유저분들이 사용하는 잘못된 딜사이클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잘못된 딜링, 2스스>



<잘못된 딜링, 탭탭스스 백 플립 샷>



(...)

후우...............


소화불량짤 이미지 검색결과"



미울 딜사이클의 올바른 딜링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미울의 매커니즘에 따라 기본적으로 미울 공격은 항상 [마나 홀] 을 발동해서 공격합니다.

즉, 공격의 시작은 항상 [TAB] 을 눌러서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미울의 주력 딜링기는

타수와 배율이 좋은

[탭스스스] 입니다.


주력 딜링기를 사용하는 정석적인 딜링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올바른 딜링, 탭스스스 반복>


소화불량짤 이미지 검색결과"

<휴우 살았다>


네, 미울의 주된 딜사이클은 주력 딜링기인 데들리 시리즈 스매시를 반복 사용하는

[탭스스스] 반복 입니다.


이것만 잘 해도 미울의 최대 딜량의 60~70% 까지는 살아납니다.


다음은 주력 딜링기와 함께 타 스매시를 섞어 사용하는 장면입니다.



<주력 딜링기인 탭스스스 와 함께 다른 스매시를 상황에 따라 병행 사용>


이 장면이 사실상 실제 던전 돌면서 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미울의 딜링 방식입니다.


던전을 돌다 보면 보스를 상대하게 되는데

우리가 보스 때리면 때린다고 다 맞아주고 있는게 아닙니다.

보스도 마찬가지로 우리를 때리기 위해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보스를 잡는 것이기 때문에, 보스의 패턴을 보고 피할 때는 피하고, 공격할 때는 공격을 해 줘야 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피하기만 해서는 마음껏 딜량을 뽑아낼 수 없겠죠?

그래서 우리는 가드와 회피를 적절히 섞어가면서, 우리는 때리고 보스의 공격은 피하는 상황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위의 상황이 그렇습니다.

미울의 주력딜링기인 [탭스스스] 를 기반으로 사용하지만,

막아야 하는 공격은 가드로 막고, 거리를 벌려야 할 때는 [탭스스스] 이외의 다른 스킬을 이용해 거리를 벌리면서,

그 스킬로 추가적인 데미지를 주면서 보스의 패턴을 보고 피합니다.

보스의 패턴이 눈에 들어오고 다시 딜링을 할 수 있는 타이밍이 돌아오면 주력 딜링기인 [탭스스스]를 사용해

다시 딜을 넣어줍니다.


[탭스스스] 이외의 다른 스매시를 상황에 따라 병행 사용하게 될 경우

주력 딜링기 이외의 다른 스매시를 선택하는 가장 큰 조건은

'나와 보스 사이의 종합적인 현재 상황'

입니다.


보스와 나의 사이의 거리가 얼마나 되는지,

보스가 다음 사용할 공격 패턴은 무엇인지,

지금 내가 사용한 스매시의 딜레이는 얼마나 되는지,

스매시 말고 액티브를 사용할 수는 없는지,

회피 또는 공격을 위한 마나,스태미나,SP 의 양이 충분한지.


이런 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순간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보스의 패턴 파악이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이 조건은 어떤 캐릭터이든 반드시 숙지해야할 사항이며, 이 보스 패턴 파악이 힘들다면 아무리 이론을 꿰고 있어도

뚜드려 맞고 썩은 딸기 되는거 순식간입니다.


영상을 찾아보던가, 죽어가면서 눈으로 익히던가 하면서 보스 패턴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이건 도와줄 수가 없는 사항이라 안타깝 T^T)



딜링을 해 보자!

4. 중력탄, 약화탄


당연한 얘기이지만, 중력탄과 약화탄은 항상 쿨마다 돌려주셔야 합니다.

정상적인 딜사이클을 지속적으로 돌리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딜사이클 지속을 위해서는 약화탄보다 중력탄에 더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약화탄이야 데미지 증가 버프가 있으니 딜이 더 많이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지만,

중력탄은 스태미나 회복 효과가 달려있기 때문에 딜 사이클 유지에 더 많은 기여를 합니다.


하지만 딱 한 번 예외가 있는데,

바로 던전을 들어가서 보스와 만나서 전투를 시작하는 바로 처음 타이밍은

유일하게 딜 사이클 유지와 관계없이 중력탄, 약화탄을 모두 발라줘야 합니다.


처음 시작 시 중력탄, 약화탄을 비롯한 모든 액티브 스킬들이 사용 가능한 상태인데,

더 많은 딜사이클을 돌리기 위해서는 모든 액티브 스킬들이 사용 가능할 때 최대한 빠르게 SP 를 쌓아줘야 합니다.


중력탄의 경우 스태미나 회복 효과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장판형 도트 데미지가 베이스로,

이 중력탄의 데미지가 생각보다 쏠쏠한데다가, SP 수급력도 상당히 괜찮습니다.


따라서 던전 시작 후 곧바로 중력탄과 약화탄을 바르시고 약화탄 지속시간인 20초 동안

최대한 극딜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여담으로,

중력탄을 먼저 쏘는 미울유저분들도 있고,

약화탄을 먼저 쏘는 분들도 계시는데,


저 같은 경우는 중력탄을 먼저 쏘는 편입니다.


중력탄을 먼저 쏘게 될 경우 처음 보스 방 진입 후에는 일반적으로 보스가 곧바로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중력탄의 장판 데미지를 온전히 다 맞게 됩니다.

따라서 장판 데미지에 따른 SP 수급이 온전히 이루어 집니다.


그리고 약화탄을 나중에 쏘면 약화탄을 쏘고 나서 곧바로 딜사이클에 진입하기 때문에 약화탄 지속시간을 최대한으로

활용해서 주력 딜링기인 [탭스스스] 로 더 높은 딜량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만일 약화탄을 먼저 쏘게 될 경우 약화탄을 쏘고 중력탄을 쏘게 되면 중력탄을 쏘는 동안의 시간 만큼

약화탄의 지속시간을 버리게 됩니다.

이것은 약화탄의 20% 데미지 증가 버프를 버리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각기 장단점은 있습니다.


중력탄을 먼저 쏘고 약화탄을 나중에 쏘게 될 경우, 약화탄의 지속시간을 온전히 사용할 수 있지만

보스가 움직일 경우 약화탄이 빗나갈 위험성이 있고,


중력탄을 나중에 쏘고 약화탄을 먼저 쏘게 될 경우, 약화탄의 효과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줄어들지만

약화탄이 빗나갈 위험성이 대폭 낮아진다는 점입니다.


어떤 걸 먼저 쏘는지에 대한 차이는 이정도가 있겠네요 :)

어느 걸 선택해서 하셔도 그마다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선택하시는게 맞을것 같아요.



<보스전 시작 선중력탄 후약화탄>



<보스전 시작 선약화탄 후중력탄>


사실 뭘 먼저 쓰든 진짜 이렇다 할 만큼의 큰 차이는 없어요 ^~^



여기까지 오셨다면 미울의 기본적인 딜링에 대한 것은 거의 다 됬습니다.

나머지는 위와 같은 내용을 숙지하고 반복적으로 던전을 돌면서


본인의 스타일에 맞는 최적의 딜사이클을 본인 스스로가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로



지금 이 상태에서 나는 기본적인 딜사이클은 충분히 돌리고 있다!

하지만... 이상하게 다른 미울분들에게 밀리는 느낌이다!

여기서 좀 더 딜을 넣어보고 싶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한 작은 팁입니다.


마비노기 영웅전의 보스들은 각자 패턴들이 있으며,

패턴 사이사이에는 다음 패턴이 등장할때까지의 딜레이가 있죠.


일반적으로 우리 유저들은 이 딜레이 사이에 캐릭터 별로의 주력 딜링기를 때려 박습니다.


하지만, 남들보다 뛰어나려면 남들과 똑같으면 안되는 법...!


보스들의 각자 패턴들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다면 그 패턴들 사이의 빈 공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좀 더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패턴 사이사이의 틈을 지속적으로 공략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에스시더 장판패턴 돌입하며 상승할 때 백플립 샷으로 딜 욱여넣기>


유일하게 백플립 샷이 그나마 쓸모 있는 경우 중 하나입니다.

백플립 샷이 모션은 쓸데없이 길고 데미지도 높은 편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마나홀 써서 스매시 한 번 더 때리기에는 시간이 안되고,

거리도 상당히 멀어져서 맞추기 힘들 때 쓰는 편입니다.

백플립 샷이 은근히 범위가 넓어서 이런 경우에서 쓰면 대부분 다 맞는 편입니다.



이러한 식으로 보스들의 패턴들을 사이사이에 욱여넣는 방식의 공격을 써먹을 곳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현재 공략글 작성하면서 급하게 만든 자료들이라 자료 자체가 다양하지는 않지만,

추후에 상황에 맞는 자료들이 생긴다면 지속적으로 추가하려 합니다.

그때까지 모두의 힘을 모아 정보를 공유해 보아요 :)




6. 마치며...


아무것도 아닌 평범한 유저가 이런 공략글을 쓰려니 매우 힘드네요 T^T


그래도 다른 미울분들이 게시판이나 댓글로 스킬이나 딜링 방식을 계속 물어보는게 안타까워서 쓰기 시작한 글이

생각보다 이렇게 길어질 줄은 몰랐네요 ㅎㅎㅎ....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이 글은 기초 지식이 부족하신 분들을 위해 작성된 글입니다.


저보다 잘 아는 분들이 분명히 더 많이 계시기 때문에 제가 작성한 모든 내용은

미울이라는 캐릭터에 대한 기준이 될 수 없음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아무쪼록 참고해서 다 같이 재밌는 미울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m_ (_ . _ )m_

(꾸벅)



다음 공략을 보고 싶으신 분은!


▶미울? 미울! 중급 공략◀ 링크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_<~


p.s

오타 및 지적 사항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추가하거나 변경해야 될 사항 언제든지 말해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p.s. 2

이 글은 게시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자료가 생기는데로 업데이트 하려합니다.

아직 미숙하신 미울 유저분들을 위해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