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5일 수요일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미울 최초 공개

2018년 12월 13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미울 정식 서버 적용

[전투]
: 일반 공격이 조금 더 빠르게 발동 및 연계되도록 수정합니다.
: 스매시 공격이 조금 더 빠르게 발동 및 연계되도록 수정합니다.
: 모든 사격 공격의 사거리를 소폭 상향합니다.
: 미울 전용 잡기 공격과 ES무브 공격이 추가됩니다.
 (적들에게 둘러싸여 있는 상태에서 잡기 후 스매시 버튼, 잡기 후 벽 근처에서 스매시 버튼)
 
- 마나 홀
: 마나 홀로 포탈에 진입 시, 적의 공격에 피해를 받지 않는 시간을 상향합니다.
 
- 마나 트랜스퍼
: 마나 트랜스퍼 발동 시 마나가 소모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스태미나로 발동할 수 있습니다.
: 다른 공격 중 마나 트랜스퍼가 의도치 않게 사용되던 현상을 완화합니다.
: 간혹 마나 트랜스퍼 UI가 사라지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마력탄, 중력탄, 약화탄 사용 시 마나가 소모되도록 변경합니다.
: 약화탄의 쿨타임이 1분 30초로 감소합니다.
: 약화탄의 사거리를 상향합니다.

※ 경쟁전에서는 중력탄으로 몬스터를 띄울 수 없고, 지속 대미지만 줄 수 있습니다.
 
- 디바인 백플립 샷
: 디바인 백플립 샷이 조금 더 빠르게 발동 및 연계되도록 수정합니다.
: 디바인 백플립 샷 이후 일반 공격 버튼으로 추가 연계 공격을 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디바인 실드
: 디바인 실드 사용 후 스태미나가 정상적으로 회복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디바인 실드로 방어에 성공하는 경우, 일정 량의 MP를 다시 회복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패닝 샷
: 패닝 샷이 조금 더 빠르게 발동하도록 수정합니다.
: 패닝 샷 사용 시 포탈을 열어 공격하기 전까지 피격되는 경우에, 경직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패닝 샷 사용 시, 창을 발사하기 전까지 방향을 전환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패닝 샷으로 같은 파티원을 공격할 수 있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액티브: 더블 패닝 샷
: 더블 패닝 샷이 조금 더 빠르게 발동하도록 수정합니다.
: 더블 패닝 샷 사용 시 포탈을 열어 공격하기 전까지 피격되는 경우에, 경직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액티브: 루인 스피어
: 루인 스피어의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2018년 12월 20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 신규 캐릭터 '미울'

[전투]
- '데들리 스핀', '데들리 트위스트', '데들리 트위스터'의 대미지를 소폭 하향합니다.
- '어썰트 샷', '어썰트 블래스트'의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 '브레이킹 샷', '브레이킹 블래스트'의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 액티브: 패닝 샷
: 재사용 시간이 10초 감소합니다.
: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 전반적인 발동 속도를 상향합니다.
 
- 액티브: 더블 패닝 샷
: 재사용 시간이 20초 감소합니다.
: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 공격하기 전까지 방향 전환이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마나 플로우
: MP 회복과 함께 스태미나도 회복되도록 상향합니다.
 
- 액티브: 립 밴 윙클
: SP 소모가 250에서 200으로 변경됩니다.
: 스킬의 전체적인 발동 속도를 상향합니다.
 
- 액티브: 루인 스피어
: 루인 스피어 공격 동작 중에 피격 받을 경우 스킬의 공격 판정이 들어가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액티브: 퀀텀 스페이스
: 퀀텀 스페이스 사용 시 간헐적으로 미울이 피격당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마나 홀
: 마나 홀 사용 시 '무적' 판정이 되는 현상을 '회피' 판정으로 수정하여, 회피 불가 공격은 피할 수 없도록 변경합니다.
 
- 마력탄
: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 사거리를 소폭 상향합니다.
 
- 중력탄
: 재사용 시간이 10초 감소합니다.
: 발동 속도를 상향합니다.
 
- 약화탄
: 발동 속도를 상향합니다.

2019년 1월 3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 신규 캐릭터 '미울'

[전투]
- 전반적으로 '컴뱃 롤링', '디바인 실드'의 연계가 원활하도록 밸런스를 변경합니다.

- 데들리 스핀, 데들리 트위스트, 데들리 트위스터 공격 시 발생하는 역경직을 약하게 수정합니다.
- 데들리 스핀, 데들리 트위스트, 데들리 트위스터의 대미지를 소폭 하향합니다.
- 어썰트 샷, 어썰트 블래스트의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 브레이킹 샷, 브레이킹 블래스트의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 중력탄
: 재사용 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 중력탄이 발사된 경우에만 재사용 시간이 카운트 되도록 변경합니다.
: 중력탄이 폭발한 후 해당 영역에 적이 들어온 경우에도 피해 효과를 받도록 변경합니다.
: 중력탄으로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경우 일정량의 스태미나를 회복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약화탄
: 재사용 시간이 30초 감소합니다.
: 약화탄이 발사된 경우에만 재사용 시간이 카운트 되도록 변경합니다.
: 약화탄의 효과가 A랭크 기준 20초로 증가합니다.
: 약화탄 사용 후 마나 홀, 디바인 실드, 컴뱃 롤링으로 더욱 빠르게 전환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마력탄
: 마력탄이 발사된 경우에만 재사용 시간이 카운트 되도록 변경합니다.
 
- 마나 익스플로전
: 마나 익스플로전으로 공격 후 마나 홀, 디바인 실드, 컴뱃 롤링으로 더욱 빠르게 전환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액티브: 립 밴 윙클
: 액티브: 립 밴 윙클이 거의 모든 동작에서 빠르게 발동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마나 플로우
: 마나 플로우의 스태미나 회복 효과를 일정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회복하는 형태로 변경합니다.
 
- 액티브: 패닝 샷
: 패닝 샷의 재사용 시간이 10초 감소합니다.
: 패닝 샷이 조금 더 빠르게 발동되도록 수정합니다.
: 패닝 샷의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 패닝 샷의 SP 소모가 250으로 변경됩니다.
 
- 액티브: 더블 패닝 샷
: 더블 패닝 샷의 재사용 시간이 20초 감소합니다.
: 더블 패닝 샷이 조금 더 빠르게 발동되도록 수정합니다.
: 더블 패닝 샷의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 그 외 전반적으로 공격 동작 후 다른 동작으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도록 밸런스를 수정하였습니다.

2019년 1월 31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 캐릭터
[미울]
- 회피 스매시 공격 후 '마나 트랜스퍼'가 빠르게 발동되도록 수정합니다.

- '마나 트랜스퍼'가 발동된 상태에서 마우스: [S], 키보드: [↓] 버튼을 입력하면 취소되도록 수정합니다.

- 회피 스매시 공격 시 간혹 대미지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사념의 바다' 전투에서 '오염의 근원'을 '중력탄' 스킬로 타격했을 때, 모션이 비정상적인 문제를 수정합니다.

2019년 6월 5일 수요일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미울 출시 후 첫 밸런스패치)
[미울]
- 중력탄
: 중력탄이 폭발할 때의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 중력탄 폭발 후 보스 몬스터에게 주는 지속 대미지를 하향합니다.
: 중력탄 폭발 후 일반 몬스터에게 주는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 중력탄의 발사 속도를 조금 더 빠르게 수정합니다.
 
- 약화탄
: 약화탄의 사거리를 상향합니다.
: 약화탄의 공격 판정을 상향합니다.
: 약화탄의 발사 속도를 조금 더 빠르게 수정합니다.
 
- '데들리 스핀'의 대미지를 소폭 하향합니다.
- '데들리 트위스트'의 대미지를 소폭 하향합니다.
- '데들리 트위스터'의 대미지를 소폭 하향합니다.
 
- '어썰트 샷'의 대미지를 소폭 하향합니다.
- '어썰트 블래스트'의 대미지를 소폭 하향합니다.
 
- '브레이킹 샷'의 대미지를 소폭 하향합니다.
- '브레이킹 블래스트'의 대미지를 소폭 하향합니다.
 
- '액티브: 패닝 샷'의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 '액티브: 더블 패닝 샷'의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 '액티브: 루인 스피어'의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2019년 6월 13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미울 출시 후 첫 밸런스패치)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액티브: 마나 플로우'의 스태미나 회복 효과를 상향합니다.

: F랭크에서만 스태미나 회복 효과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음 업데이트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2019년 6월 20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 액티브: 마나 플로우
: 스태미나 회복 효과를 추가적으로 상향합니다.
: F랭크에서 스태미나 회복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2019년 11월 14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미울 출시 후 2번째 밸런스패치)
미울 변동 없음

2020년 4월 1일 수요일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미울 출시 후 3번째 밸런스패치) 
[미울]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소폭 감소합니다.
: '데들리 스핀'
: '데들리 트위스트'
: '데들리 트위스터'
: '디바인 백 플립 샷'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 '어썰트 샷'
- '어썰트 블래스트'
 
- '약화탄'의 재사용 시간이 60초에서 55초로 변경됩니다.
- '디바인 백 플립 샷'으로 공격에 성공 시 스태미나를 회복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각각의 스매시 공격 후 일반 공격 또는 달리기로 조금 더 빠르게 전환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진영 변신 스킬인 '천벌'과 '불벼락'의 발사체 개수가 소폭 감소합니다.

2020년 4월 9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미울 출시 후 3번째 밸런스패치)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디바인 백 플립 샷'의 스태미나 회복 수치를 테스트 서버의 수치보다 10 하향합니다.

2020년 11월 4일 수요일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미울 출시 후 4번째 밸런스패치)
■ 캐릭터 밸런스 조정

[공통] ※ 전캐릭 무적기 제거 패치

: '미울' - '마나 홀', '액티브: 립 밴 윙클', '액티브: 루인 스피어'
* '마나 홀' 은 공격하지 않고 빠져나오는 순간 무적 판정이 회피 판정으로 변경됩니다.

[미울]
- '데들리 스핀', '데들리 트위스터'으로 공격 시 대미지를 온전하게 줄 수 있도록 판정을 수정합니다.
- '마력탄'으로 공격 시 대미지를 온전하게 줄 수 있도록 판정을 수정합니다.
- '액티브: 패닝 샷', '액티브: 더블 패닝 샷', '루인 스피어'로 공격 시 대미지를 온전하게 줄 수 있도록 판정을 수정합니다.

2020년 11월 12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미울 출시 후 4번째 밸런스패치)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액티브: 립 밴 윙클'의 SP 소모량을 150으로 변경합니다.

2021년 2월 18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정식 밸런스 패치는 아님)
테사 아리샤 만 변경 추후 4월에 정식 밸패 한다고 함

2021년 4월 7일 수요일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미울 출시 후 5번째 밸런스패치) 
-  스킬 대미지 수정 없이 온전한 유틸패치
[미울]
- '컴뱃 롤링'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동작에서 연결되는 무릎 앉아서 하는 사격 공격의 조작 방식을 '일반 공격' 버튼으로 변경합니다.
: 동작에서 '마나 트랜스퍼'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중력탄'을 조금 더 빠르게 발동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약화탄'을 조금 더 빠르게 발동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마력탄' 발동 시 마나가 소모되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더블 패닝 샷'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적에게 붙어 있는 상태에서 공격 시 마지막 폭발 공격까지 정상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공격 동작 중 적의 공격에 조금 더 버틸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립 밴 윙클'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스킬 사용 후 시공간에서 나올 때 일시적으로 '공격속도'가 증가하는 '시공의 빛' 상태효과가 추가됩니다.
: 'A랭크' 기준으로 공격속도 10이 증가하며, 10초간 유지됩니다.

2021년 4월 15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미울 출시 후 5번째 밸런스패치)
테스트서버 패치 그대로 (표기 오류만 수정) 

2021년 7월 8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정식 밸패는 아닌듯)
미울 변동 없음 (일부 캐릭만 변경됨)

2021년 9월 2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미울 출시 후 6번째 밸런스패치)
미울 변동 없음

2021년 11월 4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미울 출시 후 7번째 밸런스패치)
미울 변동 없음

2022년 2월 10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미울 출시 후 8번째 밸런스패치)
미울 변동 없음

2022년 5월 12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미울 출시 후 9번째 밸런스패치) 테스트서버 없이 바로 적용
[미울]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4% 증가하며, 추가 공격이 있는 공격의 경우도 모두 증가합니다.
: 일반 공격
: '마나 익스플로전'
: '데들리 스핀'
: '데들리 트위스트'
: '데들리 트위스터'
: '어썰트 샷'
: '어썰트 블래스트'
: '브레이킹 샷'
: '브레이킹 블래스트'
: '디바인 백플립 샷'
: '컴뱃 롤링 연계 공격'
: '액티브: 패닝 샷'
: '액티브: 더블 패닝 샷'
: '액티브: 루인 스피어'
 
- 마나 트랜스퍼로 발사 가능한 아래 탄환의 대미지가 4% 증가합니다.
: '마력탄', '중력탄', '약화탄'
: 마력탄, 약화탄은 탄환 자체의 대미지만 증가합니다
: 중력탄은 탄환 및 반중력장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2022년 10월 26일 수요일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미울 출시 후 10번째 밸런스패치)
[미울]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4% 증가합니다.
: 달리기 중 스매시 공격
: 회피 스매시 공격
: '디바인 백플립 샷'
: '마나 익스플로전'
: '데들리 스핀'
: '데들리 트위스트'
: '데들리 트위스터'
: '어썰트 샷'
: '어썰트 블래스트'
: '브레이킹 샷'
: '브레이킹 블래스트'
: '마력탄'
: '중력탄'
: '약화탄'


2022년 11월 10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미울 출시 후 10번째 밸런스패치)
테스트서버 패치 그대로 (표기 오류만 수정) 

2023년 5월 11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미울 출시 후 11번째 밸런스패치)
미울 변동 없음

2023년 9월 6일 수요일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미울 출시 후 12번째 밸런스패치)
[미울]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10% 증가합니다.
: '데들리 스핀'
: '데들리 트위스트'
: '데들리 트위스터'
: '중력탄'
: '액티브: 패닝 샷'
: '액티브: 더블 패닝 샷'
: '액티브: 루인 스피어'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5% 증가합니다.
: '브래이킹 샷'
: '브래이킹 블래스트'
 
- '약화탄'의 발사체와 폭발 효과의 타격 범위가 소폭 증가합니다.

2023년 9월 14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 (미울 출시 후 12번째 밸런스패치)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테스트 서버에 적용되었던 아래 공격들의 대미지 증가량을 10% → 8%로 변경합니다.
: '데들리 스핀'
: '데들리 트위스트'
: '데들리 트위스터'
: '중력탄'
: '액티브: 패닝 샷'
: '액티브: 더블 패닝 샷'
: '액티브: 루인 스피어'



-현재까지 패치요약- 

18.12.5 - 미울 공개

18.12.13 ~ 19.1.31 - 미울 정식 출시 및 캐릭터 다듬기

19.6.13 - 액티브 스킬 상향 및 스매시 하향 (2스스스 첫 너프미울 전성기 아직은 유지
중력탄 지속대미지 하향, 폭발대미지 상향, 일반몹 대미지 상향, 발사 속도 상향
약화탄 사거리 상향, 공격 판정 상향, 발사 속도 상향
2스스스 대미지 하향
3스스 대미지 하향
4스스 대미지 하향
패닝샷, 더블패닝샷, 루인스피어 대미지 상향
마나플로우 스태미나 회복효과 상향 ( 19.6.20 스태미너 회복효과 추가로 상향)

20.4.9 - 스매시 대미지 조정 및 유틸 패치 (2스스스 두번째 너프미울 전성기 -> 최저점 (딜량기준)
2스스스 대미지 하향
3스스 대미지 상향
약화탄 쿨타임 60초->55초 감소
디바인백플립샷 대미지 하향
디바인백플립샷 스태미너 회복 기능 추가
스매시 공격 후 평타 및 달리기 전환 속도 빨라짐
변신스킬 발사체 개수 감소

20.11.12 - 무적판정 제거(전 캐릭) 및 스킬 판정 완화
마나홀, 립밴윙클, 루인스피어 무적판정->회피판정
2스, 2스스스 판정 완화
마력탄 판정 완화
패닝샷, 더블패닝샷, 루인스피어 판정 완화
립밴윙클 SP 소모량 200 -> 150으로 변경

21.4.15 - 편의성 및 유틸성 개선
컴뱃롤링 후 앉아쏴 추가타 조작 키 스매시 키->일반공격 키로 변경
컴뱃롤링 후 마나트랜스퍼 연계 속도 빨라짐
더블패닝샷 근접에서 사용 시 모든타수 적중 됨  (기존에는 조금 떨어져서 써야만 했음)
더블패닝샷 슈퍼아머 판정강화 (웬만한 공격에 버팀)
립밴윙클 A랭크 기준 공속10 버프 효과 추가

22.5.12 - 대미지 버프 (2스스스 2번 너프 후 첫 버프) 이 시점 부터 대미지수치만 바뀜
아래 나열한 것 대미지 4% 증가
일반 공격, 1스, 2스스스, 3스스, 4스스, 
디바인백플립샷, 컴뱃롤링 연계공격, 패닝샷, 더블패닝샷, 루인스피어,
 
22.10.26 - 대미지 버프
아래 나열한 것 대미지 4% 증가
달리기 중 스매시 공격, 회피 스매시 공격
디바인백플립샷,1스,2스스스,3스스,4스스
마력탄, 중력탄, 약화탄 (언급은 없지만 탄환대미지 만 적용일듯)

23.9.14 - 대미지 버프
아래 나열한 것 대미지 8% 증가 (테섭에서 10% 였지만 8%로 최종적용)
2스스스,중력탄,패닝샷,더블패닝샷,루인스피어
4스스 대미지 5% 증가
약화탄 발사체와 폭발 효과의 타격 범위 증가

미울 나올 때부터 키워서 지금까지 하고 있네요.
미울 관련 패치들만 메모했던 건데 다듬어서 한번 올려봅니다.
아마 누락된 건 없을 거고, 자잘한 버그수정들은 적지 않았습니다.
오랜만에 쭉 읽어보니까 지나간 기억들이 새록새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