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루리웹 히어로즈 뉴스게시판 (작성자 식스비)
http://bbs.ruliweb.com/family/4527/board/300007/read/2164084


Q. 영웅리그의 마스터 매칭에 대해 질문할게요.

마스터 구간에서는 어떻게 매칭이 이뤄지고 있나요제가 그랜드 마스터가 되기 전과 다르게 작동하는 거 같아요시즌의 첫 2주간 저는 3000점의 점수를 가지고 5000~9000점의 플레이어들을 만났어요그랜드 마스터 순위표가 발표된 뒤에는 5000점을 가지고 0~1500점대의 플레이어들을 만나기 시작했죠매칭의 질이 낮아졌어요마스터에서 더 낮은 수준의 플레이어 기준과 그랜드 마스터 플레이어들에게 요구되는 가혹한 요구때문에 의도적으로 이렇게 작동하는 건가요?

 

A. 마스터 플레이어들을 고려할 때면매칭 검색은 우선 같은 구간의 플레이어들과 매칭하고자 합니다그 다음 근접한 구간으로 검색을 확대하죠마스터 유저들은 한 개 구간 이상의 차이가 나는 유저들과 매칭을 잡아주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다이아1과 마스터를 잡아주는 건 괜찮습니다다이아2와 마스터를 잡아주는 건 안됩니다.)

이런 검색 확대는 매칭을 돌리고 있는 모든 유저들이 적어도 4분 이상 기다렸을 때 작동될 수 있습니다매칭 검색의 관점에서 마스터와 그랜드 마스터들은 다른 구간으로 인식됩니다

따라서 그랜드 마스터들의 (검색 큐가구성되었을 때그 플레이어 구성원들은 마스터와 분리됩니다또 다른 규칙들과 덧붙여 검색 시간 마지노선이 형성될 때까지 말이죠

어떠한 경우에도 마스터와 그랜드 마스터의 검색은 오직 공정한 게임을 만들고자 하는 것뿐만 아니라 플레이어들의 MMR의 가능한 유사하게 만들고자 합니다. - 검색 시간이 15분을 넘어가면 천천히 MMR의 폭을 넓히도록 하면서요

현재로서 한 구간내의 플레이어들이 가진 랭크 포인트의 양은 영웅 리그 매칭에 고려대상이 아닙니다그렇기 때문에 말씀하신 게임들의 사례는 함께하는 플레이어들의 MMR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당신은 제 생각에 아마도 그랜드 마스터가 되시기 전에 낮은 MMR을 가지셨던 걸로 추측합니다그리고 지금은 아마도 높은 MMR을 갖게 되셨을 겁니다. (이하 생략)

 


 

Q. 이번 시즌이나 다음 시즌에 어떤 게 도입될 계획인가요?

 

A. 시즌3는 영웅 리그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포함하고 있습니다플레이어들이 그 변화 전부를 체감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요

저희는 여전히 매칭 규칙을 개선하기 위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그러나 지금은 버그를 고치고 매칭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웅 리그에서 다양한 리그의 매칭에 대한 보고서를 조사하는 동안 저희는 플레이어들이 간혹 '최적 일치'를 옵션에서 선택할 때 그들의 지역밖에서 핑이 떨어지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이 이슈가 발생했을 때 플레이어는 그 서버에서 매칭이 되고 이것은 다른 매칭 규칙을 갖게해 티어가 골고루 섞인 매칭을 가능하게 만듭니다현재 이 이슈를 해결중에 있으며 다른 무엇보다 우선 해결 사항입니다.

 

시즌 4에서는 등급 자동 감소에 대한 영향력뿐만 아니라 매칭의 질을 계속 시험할 계획입니다저희의 개발은 우선적으로 빠른 대전의 경험을 굳히는 데 집중시켜 왔습니다

저희는 또한 탈주자에 의한 등급 점수, MMR 감소를 막고 상습적인 탈주자들을 처벌하는 '패배 관용기능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추후에 변화를 계획하고 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복귀 유저에게 다이아 3이상의 배치를 주지 않음

복귀 유저들을 위해서 요구되는 배치 게임의 수를 줄임

지역별 그랜드 마스터 래더를 분리해 플레이어로 하여금 그들의 지역안에서 랭킹을 올릴 수 있도록 한다

영웅 리그에 드래프트 스왑 추가

등급 자동 감소를 다른 리그들에도 적용되도록 확장

팀 리그에 더욱 많은 인센티브 부여

 


 

Q. 사람들은 좋은 것들보다 나쁜 것들을 더 쉽게 기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이런 경향은 히어로즈와 같은 게임을 힘들게 만들죠.

통계적으로, (탈주자트롤 등과 같은) '발가락을 찧는 사고'(주 :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짜증나는 일을 비유적으로 일컬음)들과 무관하게 누군가 충분한 매칭을 돌렸다면 결국 그는 적합한 등급에 도달해야 합니다.

그러나 누군가는 일주일에 몇판 정도만 할 수도 있죠그리고 만약 제가 플레이한 5판중 2판에서 '발가락 찧는 사고'가 일어난다면 정말 끔찍할 겁니다.

사람의 인식이란 게 부정적이란 걸 고려할 때, 매칭에 대한 인식에서 '발가락 찧은 사고'를 다루기 위해 완료된 무언가가 있나요?

 

A. 여러분들에게 더 나은 체험을 제공하기 위해 현재 작업중인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패배 관용

짜증나는 일입니다. 누군가 연결이 끊겨 다시 돌아오지 않고, 당신은 인공지능들과 함께 게임을 하고, 인공지능은 다이아3의 유저라면 하지 않을 짓들을 하고, 당신 팀의 핵은 불타고, 팀원들은 슬퍼하고한편 떠난 플레이어는 해변이나 어디든 앉아 (놀고) 있어, 당신은 그가 가진 모든 책들이 트와일라잇 시리즈나 당신이 싫어할 법한 책들로 변하길 소망하죠.

(주 : 이 답변을 단 개발자는 트와일라잇 시리즈를 어지간히 싫어하는 듯)

이와 관련된 우리의 목표는 이런 게임들이 당신에게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도록 계산에 넣지 않는 것입니다그리하여 당신은 이러한 상황에서 게임을 끝내야만 하는 형벌을 받지 않는 거죠.

이건 탈주자가 발생한 상황에 대해 부정적인 느낌을 줄일 것입니다. (여전히 게임을 마쳐야 하고, 이건 힘든 상황이긴 하지만 결과를 무효화시키고 탈주자는 적절한 처벌을 합니다.)


영웅 리그

이러한 인식은 대전 검색 시스템까지 미칩니다그 때 플레이어들은 묻죠 왜 제가 그마권에서 이런 마스터 유저들과 플레이를 하는거죠?”

이런 일은 그들의 MMR과 랭크가 분리되어 있을 때 발생합니다저희가 일부 혹은 전체 리그에 대해 MMR을 보여주는 쪽으로 작업을 하면 이런 부정적인 인식은 마찬가지로 사라질 것입니다.

 

빠른 대전

사람들이 5:5의 암살자 매칭을 받았을 때또는 플레이어나 영웅들의 밸런스가 좋지 않다고 느껴지는 매칭을 받았을 때이것은 즐거움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빠른 대전이 더욱 즐겁다고 느낄 수 있도록 팀을 구성하는 기준들을 강화하는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Q.

항상 대전 상대 검색 시스템(매칭 시스템)에 대한 불만을 발견합니다주로 매칭 규칙이 불분명하다는 이유에서요인게임 어딘가에 이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게 만들 계획이 있나요?

 

A.

저희는 현재 팀 구성에 대한 더 구체적인 규칙으로 빠른 대전을 업데이트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매칭의 질대기 시간게임 서버와 관련해 저희가 받은 피드백을 기초로 영웅리그에 규칙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그리고 바라건대 여러분도생각하기에 이러한 규칙들이 모든 사람들에게 적절한 시간내에 적합한 매칭들을 만들어 줄 수만 있다면이러한 규칙들이 작동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무언가를 출시하는 것에 논의하는 건 좋은 생각입니다!

 


 

Q.

MMR과 랭킹에 대한 감소 주기를 더 짧게 만들 계획이 있나요감소 기준이 지금은 너무 긴 거 같아요.

 

A.

안녕하세요저희는 항상 등급과 랭킹 감소에 대한 변화를 반복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등급 감소 시스템이 영웅 리그에 미치는 영향을 모니터링중이죠이 감소 타이머는 결과적으로 조정될 것입니다.

그러나 시즌 도중에 이 감소 타이머에 손대지는 않을 것입니다왜냐하면 저희는 모든 플레이어들이 (이 감소 타이머가 초기화 되는 시점인배치 경기를 마치기 전에 이러한 변화를 인지한 상태라는 걸 확실히 하고 싶거든요

 


 

번역할 질문-답변 세트가 이제 딱 10개 남았습니다.

이왕이면 전문을 번역하고 싶어서 생략을 최대한 자제하다보니 시간이 좀 걸리네요.

 

의역이 많고 오역도 있을 수 있는데 문제가 있는 해석은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 AMA 주제는 영웅 밸런싱과 디자인이며 현지 날짜로 9월 10일 주간에 열린다고 합니다.

과연 그 때까지 남은 답변들을 모두 번역할 수 있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