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것 같은데

좋은 자료여서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스마트스토어 관련해서 시작하시는 분들이 한번 읽으시면,

그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될 질문답변 모았습니다.




01. 스마트스토어 관련 메뉴얼은 어디서 확인하나요?

 - 인사청 카페내에 파일을 모아서 올려두었습니다.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는데..제가 맥으로 진행하여 글짜가 깨집니다 ㅠhttps://cafe.naver.com/insacheong/258
 - 스마트스토어내에 메뉴얼을 다운로드 받으실수 있습니다 https://sell.smartstore.naver.com/#/center-notice/list/6





02. 스마트스토어관련 공부는 어디서 하나요?

 - 파트너스퀘어라는 곳을 통하여 무료교육을 받을수 있습니다. https://partners.naver.com/




 -  서울과 부산 두곳에 있는데 무료로 진행되다 보니 엄청나게 경쟁이 치열합니다. 그래서 서둘러서 교육을 받는게 매출 높이는것보다 어렵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ㅎㅎ

- 파트너 스퀘어 온라인 아카데미를 통하여서 기본 지식을 습득할수 있습니다.













03. 수수료의 종류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상품 판매로 인해 과금되는 수수료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결제 수수료

 

결제 수단별로 결제 수수료가 모두 다르게 과금되며, 상품 주문 시 구매자가 선택한 결제수단에 따라 각각 과금됩니다.

 

· 신용카드 : 3.74%
· 계좌이체 : 1.65%
· 무통장입금(가상계좌) : 1%(최대 275원)
· 휴대폰 결제 : 3.85%
· 보조결제(네이버페이 포인트) : 3.74%

 

네이버쇼핑 매출 연동 수수료

 

스마트스토어 상품을 네이버쇼핑 서비스에 노출하도록 연동시킨 경우 네이버쇼핑에 노출된 상품의 주문/판매가 이루어지면 건당 연동 수수료 2%가 추가 과금됩니다.











04 . 반품배송비의 수수료 부과여부

 - 반품배송비도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단, 반품/교환배송비는 구매자자가 선택한 결제수단에 따라, 결제수수료가 다르게 부과됩니다.

※ 참고. 네이버쇼핑 연동 수수료는 배송비에 부과 되지 않습니다.











05. 정산금액 입금시기

 - 정산금액은 판매상품의 구매확정 후 2영업일이 되는 날 약 17시 경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많은 판매자님께 순차적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이체 완료 시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참고

 · 국내 개인/사업자 : 정산 방식이 충전금으로 선택된 경우에는 충전금으로 정산되며, 충전금 출금 신청 시 출금요청일 이후 2영업일에 등록된 계좌번호로 입금됩니다(주말/공휴일 제외)

 · 해외 거주자 : 충전금으로 정산되며, 충전금 출금 신청 시 출금요청일로부터 3영업일 이후 등록된 계좌번호로 입금됩니다.(주말/공휴일 제외)

                      단, 중계은행을 거쳐 해외수취은행까지 소요되는 기간은 나라별, 은행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06. 개인판매자로 판매를 하는 중인데 사업자 전환을 꼭 해야 할까요?

 - 네

지속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는 사업자 등록 및 통신판매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없이 지속적으로 물품을 판매할 경우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불이익 사항

1.사업자등록 없이 이루어진 거래에 대하여 공급가액의 1% (간이과세자는 공급대가의0.5%) 미등록 가산세 부담
2.사업자등록 없이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 세금계산서의 교부가 불가능하며 관련 매입세액을 공제받을 수 없음
3.사업자등록을 하지 아니하여 부가가치세를 신고하지 못한 사업장의 거래에 대하여는 신고불성실 가산세와 납부불성실 가산세 추가 부담

 · 신고불성실 가산세: 무신고,과소신고의 경우 신고하지 아니한 납부세액의 10% 가산세 부담
 · 납부불성실 가산세: 무납부,과소납부의 경우 미납부 또는 과소 납부세액의 1일 0.03% (연간 10.95%)의 가산세 부담

4.소득세를 신고하지 않은 경우 신고불성실 가산세와 납부불성실 가산세 추가 부담 (주민세 별도10%)

 · 신고불성실가산세: 산출세액에서 무신고나 과소신고 해당 비율에 대하여 20% 가산세 부담
 · 납부불성실 가산세: 무납부,과소납부의 경우 미납부 또는 과소 납부세액의 1일 0.03% (연간 10.95%)의 가산세 부담


상기 불이익 이외에 조세범처벌법 등 관련법규에 따라 처벌 될 수 있습니다.

 

 

 

 

 

 

 

 

07. 사업자등록시 필요한 서류


 - 사업자 등록증 사본 1부

 - 통신판매업신고증 사본 1부 > 아직 통신판매업신고증이 없다면, 가입신청 후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출력한 뒤 관련 기관에서 서류발급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 대표자 인감증명서 사본 1부

 - 대표자 또는 사업자 명의 통장 사본 1부

 - 모든 서류 3개월 이내 발급된 서류만 가능

 

 

 

 

 

08. 상품의 대표이미지를 수정했으나 네이버쇼핑내 썸네일 이미지 반영이 되지 않을때


 - 상품의 대표이미지 수정할 경우 네이버쇼핑에 반영되기 까지는 약 2시간~8시간 소요됩니다. 

단, DB가 많은 경우, 다소 지연될 수 있으니 직접 변경해 주시면 빠르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쇼핑 내 썸네일 이미지 변경 방법

 

1. 쇼핑파트너존(http://adcenter.shopping.naver.com)에 로그인 해주세요

2. [상품관리 > 상품현황 및 관리] 메뉴로 이동합니다.

3. 변경하실 상품을 선택하시고 '이미지 업데이트>선택한 이미지' 클릭하시면 즉시 이미지 업데이트 가능합니다.

 

09. 정산은 언제 되나요? 

정산은 주문이 종료(구매확정, 반품완료, 교환완료)되는 시점으로 부터 2영업일 째 되는 날 약 17시 경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많은 판매자님께 순차적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이체 완료 시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예) 2016년 10월 9일 구매확정된 경우, 10월 11일 정산

 

정산내역은 [정산관리 > 정산내역]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09. 페널티 부여기준


*페널티라는 명칭이 판매관리 프로그램이라는 명칭으로 변경됨


판매관리프로그램 페널티 부여 기준


항목

세부기준

상세기준 

점수 

배송 

발송처리 지연 

결제 완료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 미발송(발송지연 안내 처리된 건 제외)

1점

결제 완료일로부터 7영업일 이내 미발송(발송지연 안내 처리된 건 제외)

3점

발송지연 안내 처리 후 입력된 발송예정일 이내 미발송 

2점

품절/취소

품절 취소 

취소 사유가 품절인 건

2점

반품/환불

반품처리 지연

수거 완료일로부터 3영업일 이상 경과되었으나 환불처리 또는 보류설정되지 않은 건

1점

교환

교환처리 지연

수거 완료일로부터 3영업일 경과되었으나 교환재배송 처리 또는 보류설정되지 않은 건

1점

 

 

 

 

 

 

 

 

 

 

10.  배송이 지연될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발송처리 방법(택배,등기,소포,직접전달,퀵서비스,방문수령)과 무관하게

결제완료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발송하지 못하는 경우, [판매관리 > 발주/발송관리] 메뉴에서 '발송지연 안내'를 해주세요.


단, '발송지연 안내' 하기는 결제완료/배송준비중 상태에서만 가능하며, 1회에 한해 결제일로부터 최대 90일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11. 주문을 취소하면 페널티가 부여되나요?

 최소 사유가 <상품품절>일 경우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12. 오늘 출발상품 주문을 당일 발송 하지 않으면 페널티를 받나요?

 - 네, 의무발송기한 +1일에 배송지연 페널티 1점이 부과됩니다. 

 - 의무발송기한 +4일 후에도 발송처리가 되지 않으면 페널티 3점이 추가 부여 됩니다

 

 

 

 

 

 

 

 

13. 결제완료 일로부터 7영업일 이내 미발송하면 해당 주문건으로 총4점의 페널티를 받게 되나요?


 - 네 맞습니다. 

예시) 결제일 : 2018년 1월 8일(월) / 의무발송기한 : 2018년 1월 11일(목)

1월 11일(금)까지 발송처리를 하지 않을 경우 1월 12일 새벽에 1점이 부여되며, 1월 17일(수)까지 발송하지 않을 경우 1월 18일(목) 새벽에 3점이 추가 부여됩니다. 

 

 

 

 

14. 스마트스토어 탈퇴 후 재가입이 가능한지?


 - 탈퇴시점 영업일 기준 30일 경가 시점부터 재가입 가능

 - 단, 이용제한이나, 모니터링 적발로 이용정지된 상태에서 탈퇴시 1년간 입점 제한. 뿐만 아니라 네이버쇼핑 네이버페이 서비스도 1년 이내 입점 불가 ㄷㄷㄷ

 

 

 

 

 

15. 스마트스토어 추가 운영 조건


스마트스토어 계정 추가 조건 (구 복수아이디)

1. 회원가입일로 부터 6개월 이상
2. 최근 3개월 총매출액 기준 금액 (800만원) 이상
3. 최근 3개월 판매만족도 기준 85% 이상
4. 최근 3개월 내 이용정지 이력 없어야 함

 * 개인 판매회원의 경우 스마트스토어 추가 개설 불가능

 

 

16. 스마트스토어 등급제도 *2018년 1월 신설


 

※ 참고.
· 판매등급은 매월 2일 업데이트됩니다. 
· 결제금액은 혜택이 제외된 상품 결제 금액을 의미합니다.
예) 판매가 40,000원에 즉시할인 10,000원 설정 시 결제금액은 30,000원  









17. 판매자 등급의 판매건수, 판매금액 산정 기준

판매건수, 판매금액은 최근 3개월간 1일~말일을 기준으로 구매확정 건을 기준으로 합니다. 
예) 1월 산정되는 등급은 10월 1일 ~12월 31일까지 구매확정 건으로  산정

         

                    

판매건수 
· 기간 내 구매확정 상품주문번호 건수 - 구매확정 후 취소 상품주문번호 건수
· 하나의 상품주문번호 내 수량 상관없이 1건으로 집계
· 일반 상품만 포함하며, 추가상품은 제외

 

판매금액 

· 기간 내 구매확정 상품주문번호의 결제금액 합계 – 구매확정 후 취소 상품주문번호의 결제금액 합계

· 결제금액이므로 수수료가 포함된 결제금액
· 일반 상품, 추가 상품을 포함하며, 배송비 결제금액은 제외

 

 

 

 

 

 

 

 

 

 

18. 굿서비스 선정 기준


굿서비스는 최소 판매건수 20건 이상인 판매자를 기준(구매확정 기준, 구매확정 후 취소 제외)으로 아래 서비스 조건을 모두 충족한 판매자님에게 부여됩니다.

         

                    

굿서비스 선정 기준

1. 구매평 만족 : 구매평 평균 만족도 90% 이상
2. 빠른 배송 : 결제완료 후 영업일 2일 이내 배송완료가 전체 배송건수의 80% 이상
3. CS응답 : 고객문의 1일 이내 응답이 90%이상

4. 판매건수: 최소 판매건수 20건 이상(구매확정 상품주문번호 기준, 직권취소 제외)

 

 

 

 

 

 

 

 

 

19. 과세 상품을 판매했는데 부가세신고내역에 면세로 확인될 경우


 - 스마트스토어에서 발행된 부가세신고 자료는 ‘참고용 자료’이므로, 국세청에 신고하실 때 실제 유형에 맞게 신고해 주시면 됩니다.









20. 등록한 상품이 네이버쇼핑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왜죠?


 - 상품을 등록한 ID가 네이버 쇼핑에 입점되어 있어야 가능합니다.(당연)

 - 스토어핌 회원만 구매 가능한 상품은 네이버쇼핑 노출 설정 불가

  - 해당 상품에서 스마트스토어나 쇼핑윈도우에 네이버쇼핑 체크 되어 있는지 확인

 - 서비스 반영까지 약 2시간 - 8시간 정도 소요됨












21. 네이버 검색결과에 내 스마트스토어 노출은 어떻게 하죠?


 네이버 사이트 검색 결과에 스토어 노출은 [노출채널관리 > 비지니스 서비스 설정] '네이버 사이트 검색 등록'에서 채널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사이트 검색 설정은 계정/채널이 정상인 상태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설정에 따른 사이트 검색의 노출 여부 및 순서는 보장되지 않으며 네이버 검색 운영 정책 및 컨텐츠 품질, 이용자의 선호도 요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자동 반영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사이트 검색등록 설정 방법


1. [노출채널관리 > 비지니스 서비스 설정] 메뉴로 접속합니다. 
2. 사이트 검색등록설정이 필요한 스토어명 우측 OFF를 'ON'으로 변경해 주세요. (녹색으로 변경)

         


※ 참고. 
 · 개인 도메인이 등록된 스마트스토어는 개인도메인으로 등록됩니다.
 · 사이트 검색 등록관련된 사항은 '네이버고객센터'로 문의해주시면 됩니다. 
 · ON으로 설정했더라도 채널상태가 변경되거나 채널에 전시되는 상품이 없는 경우 자동으로 OFF로 변경됩니다. 





 

 

 

 

 


22.  구매평 노출 순서를 변경할수 있을까요?

 

 - 불가능합니다. 다만 최신순으로 변경할수 있습니다.

 - 프리미엄 구매평 관리를 통해 판매자가 직접 최대 5개까지의 베스트 구매평을 선정해서 최상단에 노출시킬수 있습니










23. 프리미엄 구매평 베스트 선정방법

 

1. [스마트스토어관리 > PC 전시 관리 > 프리미엄 구매평 관리] 메뉴로 접속합니다. 
2.'베스트 구매평 선정/혜택관리'를 클릭해 주세요. 
4. '베스트 구매평 선정' 목록에서 초록으로 활성화 된 '베스트' 버튼을 클릭하면, 하단에 '선정된 베스트 구매평' 목록에 추가됩니다. 
5. 하단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24.  주문이 취소되면 구매평이 삭제 되나요?


 - 아니요. 주문이 삭제되더라도 구매자가 작성한 구매평과 프리미엄 구매평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25. 취소에 따른 환불 소요일


 

 

 

 

 

 

 

 

 

 

 

 

26. 구매확정 후 취소처리


구매확정 후 취소처리는 [판매관리 > 구매확정 내역] 메뉴에서 가능합니다.

단, 구매확정 후 취소처리 시 취소로 인한 발생한 배송비 등은 환블금에서 차감할 수 없으므로 취소비용이 발생한 경우 구매자에게 별도로 받으신 후 취소를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구매확정 후 취소(환불)방법


1. [판매관리 > 구매확정 내역] 메뉴로 접속합니다. 
2. 취소가 필요한 주문을 선택해 주세요. 
3. 하단 '구매확정 후 취소' 처리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4. 팝업에서 취소사유 및 상세사유  등 필수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5. '구매확정후 취소처리'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27. 여러개 주문된 상품에 대해 수량을 부분취소할수 있나요?


현재 부분 취소는 상품주문번호별로만 가능합니다. 
즉, 동일한 상품을 여러 개 주문한 경우에는 수량을 일부 취소(ex. 3개 중 1개만 취소)할 수는 없습니다.

 

수량을 일부취소하고 싶을 경우에는 주문건은 전체 취소하고, 구매자가 필요한 상품만큼 신규 주문으로 가능

 

 

 

 

 

 

 

 

 

 

 

28. 구매자가 부분취소해서 무료배송 조건이 해당되지 않을때


최초 배송비가 무료일 경우에도 부분 취소로 인해 '조건부 무료배송' 조건이 깨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최초 배송비가 자동으로 청구되어 환불 금액에서 차감 후 환불됩니다.

 

부분 취소로 구매자에게 최초 배송비가 청구된 내역은 [판매관리 > 취소관리] 메뉴에서'배송비변동 내역' 항목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9.  상품별 판매량을 확인 할수가 있나요?


[통계 > Biz Advisor 고급분석 > 판매분석 > 상품성과] 에서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품성과 리포트에서는 결제금액, 환불금액및 환불율을 상품카테고리와 상품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0. 럭키투데이 구매개수의 노출기준은?


럭키투데이 구매개수는 럭키투데이 서비스 중 발생한 구매 건이 아닌, 해당 상품 생성 이후 판매된 전체 수량이 노출됩니다.

구매개수는 일단위 업데이트로, 당일 구매 건은 익일에 반영되며 미 노출 처리는 불가합니다.

 

※ 참고. 구매개수는 주문번호 단위가 아닌 구매수량단위, 즉 상품주문번호에 수량 2개 구매 시 2개가 구매개수로 누적됩니다. (취소/반품 건도 반영하여 집계)

 

 

 

출처 : 인사청 - 인간다운 삶을 위해 사업하는 청년들

http://bit.ly/2Ktag3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