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그램을 쓰다가 그래픽 부분에서 한계를 뼈저리게 느끼고.. 100-130 정도의 게이밍 노트북을 열심히 찾아보다가

ASUS TUF FX504GM-EN003 (1TB, SSD 256GB 110만)
MSI GP63 Leopard 8RE (1TB, SSD 128GB 130만)

이 두종으로 일단 압축이 됐습니다.
둘다 인텔 8세대 cpu에 8기가 메모리, gtx1060 6gb 사양이고
사양면에서 차이가 있다면 전자는 i5에 120hz 지원, 후자는 i7을 쓴다는것..?
그외에 usb 포트 말고는 더 자세히는 잘 모르겠네요,,,

리뷰 검색 계속 해보다가 도저히 결정을 못하겠어서 글 올립니다ㅠㅠ

1. 성능
일단 기본적으로 인터넷이나 문서 작업은 문제 없을테고..
i5와 i7의 성능 차이가 얼마나 되나 궁금합니다. 쿼드코어/헥사코어로 다르던데 로스트아크나 배그, gta 같은 게임 상옵 정도로 돌린다고 쳤을 때 그래픽 카드가 같아도 체감이 많이 되나요?

2. 발열/소음
아무래도 이부분이 게이밍 노트북의 단점일텐데 두 기종에서 이렇다할 차이가 있을까요? 어떤 제품이 쿨링이 좀더 잘 된다거나.. 온도가 덜 올라간다거나?

3. 번거로움
asus 제품 리뷰를 찾아보니가 드라이버 설치하기가 굉장히 까다롭다고 하더라구요?? 다른 세팅도 손봐야할게 많다고 하고.. 정말로 그런지 궁금합니다. as측면에서도 차이가 있을지?

4. 종합
대부분 고사양 게임에서 옵션 타협해가면서 한다고 했을 때 아무래도 가격면에서 asus 제품이 끌리는데요, 혹시 msi 제품을 추천하신다면 이유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이 좀 많지만ㅠㅠ 컴퓨터 잘 아시는 분이 답변해주시면 더 신뢰가 갈거 같아서 적어봅니다. 가능하신만큼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