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서 저장장치는 각종 데이터를 쌓아두는 저장 창고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램(RAM)은 작업한 결과물을 임시로 저장하고 PC의 전원을 끄면 데이터가 날아가는 반면, 저장장치는 데이터를 사용자가 삭제하지 않는 이상 다시 전원을 켜도 남아있습니다. 운영체제(OS)나 설치한 게임, 동영상등이 저장되는 곳이므로 자신의 용도에 맞게 저장장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윈도우 10 기준 OS가 차지하는 공간이 약 20GB 정도인점과 각종 게임 및 OS의 업데이트 등으로 추가적인 공간이 더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서 넉넉하게 용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게 맞는 저장장치는 과연 어떤게 있는지 기본정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제품분류 - 최근 저장장치는 HDD와 SDD가 주류이며, 둘의 특징이 섞인 SSHD라는 제품도 있다.
디스크 타입 - 3.5인치, 2.5인치, 1.8인치, M.2 등 있다.
저장공간 - 저장공간의 용량이 더 클 수록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 - SATA, PCIe (M2), USB(외장 저장장치) 등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HDD? SSD? 과연 무엇이 다른걸까?

▲높은 판매량을 자랑하는 삼성의 SSD EVO 시리즈

HDD와 SSD는 어떤 점이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HDD와 SSD는 둘 다 데이터를 저장한다는 '공통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HDD'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더 많은 용량을 느린 속도로 제공해주며, 진동에 취약하고 소음이 있는 편입니다. 반면 'SSD'는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에 더 적은 용량을 빠른 속도로 제공해주며, 진동에 강하고 소음이 없습니다.

우선 HDD를 어떻게 분류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HDD는 일반적으로 사이즈에 따라 2.5인치, 3.5인치 등으로 나뉘며, 3.5인치 모델은 대부분의 노트북에서 쓸 수 없기 때문에 알맞는 사이즈를 구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RPM'에 따라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분당 플래터(데이터가 저장되는 곳)란, 회전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일반적으로 RPM이 높으면 HDD의 속도가 빠릅니다.

SSD는 메모리 타입에 따라 SLC, MLC, TLC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앞에 위치한 제품일수록 더 긴 제품 수명을 제공합니다. 다만, TLC 제품이라고 해서 무조건 수명이 짧은 것은 아닙니다. 최근 3D TLC와 컨트롤러의 발달로 기술만 좋다면 MLC 못지 않은 제품 수명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성능과 용량 모두 잡고 싶다면? HDD는 저장용으로, SSD는 OS용으로!

▲도시바의 N300 하드디스크, 8TB의 제품도 있다

HDD는 용량이 큰 고화질 영상이나 게임을 설치하기에 적합합니다. HDD에 저장된 정보는 복구가 쉽기 때문에 소중한 자료를 저장하기에 용의합니다. OS를 설치하는 주 저장장치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SSD에 비해 OS의 반응 속도와 부팅속도에 큰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서브 저장장치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무용이 아니라면 주 저장장치로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SSD는 HDD에 비해 매우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SSD를 한번 써본 사람은 HDD의 답답한 속도를 버티지 못한다는 말이 있을만큼 속도의 차이는 명확합니다. SSD를 주 저장장치로 사용하면 부팅속도와 SSD에 설치된 프로그램의 로딩속도가 더 빨라지기 때문에 훨씬 쾌적한 컴퓨터 환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용량이 적다는 단점은 2가지의 방법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비용이 매우 많이 들지만 아예 용량이 큰 SSD를 구매하거나 주 저장장치로는 SSD를 자료 저장용으로는 HDD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내 컴퓨터에 맞는 저장장치를 구매하자!

▲웨스턴디지털사의 M2 SSD, 초당 1458MB를 읽을 수 있다

다른 PC부품처럼 저장장치 역시 내 컴퓨터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3.5인치 하드디스크와 같은 제품은 2.5인치 이하를 주로 사용하는 노트북에는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최근 SATA 보다 더 빠른 속도로 각광받고 있는 M.2 규격의 경우, 빠른 속도에 혹해 구매했으나 정작 사용하고 있는 메인보드에서 지원하지 않아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 또는 메인보드에서 호환이 되는 규격인지를 확인하고 구매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메인보드에 따라서 최대 지원 가능한 용량의 제한도 있으니 이 부분 역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데이터의 저장창고인 HDD와 SSD. 빠르고 용량이 크면 좋겠지만 그만큼 가격도 크게 상승하기 때문에 자신이 사용하는 데이터의 저장 용량과 작업의 종류 등에 따라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