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복자는 어떻게 바뀌었나요?

9.4 패치노트 발췌
-------------------------------------------------------------------------------------------------------------------------
구 정복자: 전투 개시 4초 후 적 챔피언에 대한 첫 기본 공격 시 3초 동안 레벨에 따라 6~35의 공격력을 얻고 챔피언에게 입히는 피해의 20%가 고정 피해로 변환됩니다. 근접 챔피언의 경우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이 효과의 지속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신 정복자: 기본 공격 및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3초 (근접 챔피언은 8초) 동안 레벨에 따라 적응형 능력치가 3~15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적응형 능력치가 15~75(9~45 공격력, 15~75 주문력)에 도달할 때까지 최대 5회 중첩됩니다. 5회 중첩 시, 챔피언에게 입힌 피해량의 10%가 고정 피해로 변환되며 해당 피해량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변경 이유:

정복자는 전사 챔피언의 장기전을 돕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미니언과 전투 상태를 유지해서 정복자가 언제든 발동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적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시간이 없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실제로 챔피언을 공격해야만 강화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하여 그런 시간을 벌 수 있게 변경했습니다. 이제 정복자 추가 피해량은 전투에서 최초 몇 번의 공격에 걸쳐 지속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전투가 갑자기 발생했을 때도 조금은 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을 겁니다. (참고: 이제 정복자는 공격력 대신 적응형 능력치를 증가시킵니다. 주문력 기반 챔피언으로도 선택해 보세요.) 

정복자 효과가 "발동"되었을 때에는 기존에 고정 피해로 변환되었던 피해량의 절반을 체력 회복량으로 변경했습니다. 이렇게 변경하면 그동안 고정 피해로 변환된 피해량에 속수무책이었던 탱커 챔피언이 정복자를 활용하는 챔피언에게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기는 동시에 전사 챔피언에게는 단체 전투에서 적의 후방으로 파고들기 전에 제압당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이 생길 겁니다.
--------------------------------------------------------------------------------------

2. 정복자의 효율은 어떤가요? 

앞서 언급된 변경의 이유는 나름 합리적인 이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탑 챔피언의 생태계에서 사이온을 제외한 나머지 탱커들이 비주류로 밀려난 것을 감안한다면 고정 피해 감소는 꽤나 일리가 있습니다. 다만 적응형 능력치의 효율이 지나치게 좋고, 원거리 챔피언들도 전투 중에는 거의 페널티를 받지 않지 않고 활용할 수 있는다는 것이 큰 문제점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챔피언에게 정복자의 효율은 지나치게 좋습니다.

2019.02.22 14:30~15:30 사이에 LOLALYTICS(lolalytics.com) 사이트에서 9.4 패치에서의 모든 챔피언의 핵심룬에 따른 승률과 픽률을 조사하였습니다. 이 중에서 픽률이 가장 높은 룬(정복자를 제외한)과  정복자 룬의 픽률과 승률을 비교하였습니다. 조사 결과, 픽률이 가장 높은 룬(정복자를 제외한)보다 정복자 룬의 승률이 높은 챔피언은 무려 75개 챔피언으로, 143개 챔피언 중에서 무려 52%가 넘는 비율입니다. 소위 말해서 정신나간 효율을 자랑하는 셈입니다. 아래의 표에 해당 75개 챔피언의 기존 룬과 기존 룬의 픽률, 승률, 그리고 정복자의 픽률, 승률, 마지막으로는 그 승률 차이를 기록하였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챔피언의 경우에는 9.3 버전까지 가장 많이 픽되던 룬이 정복자였던 경우로, 기존 룬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네, 지금 롤 벨런스는 미쳤습니다.  지금껏 리그 오브 레전드 통계 사이트를 봐오면서 가장 충격적인 수치를 자랑하고 있는, 희대의 OP 룬입니다. 왠만한 딜러 및 딜탱 챔피언에게 효율이 좋습니다. 심지어 문도 박사, 볼리베어, 뽀삐, 사이온, 노틸러스같은 탱커 챔피언들마저도 정복자를 들었을 때의 승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반대로 정복자를 활용하기 힘든 챔피언들은 승률이 처참합니다.

라이엇은 하루 빨리 긴급 패치를 시행하여 정복자를 너프해야하고, 이번 정복자 수치를 정한 롤 밸런스 팀들은  진지하게 시말서 써야 합니다. 리그 오브 정복자의 시대이고, 벨런스는 완벽하게 붕괴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