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포지션 랭크의 단점은 이렇습니다.



1. 부 포지션에 걸린 유저는 대부분 게임을 열심히 하지 않는다.


2. 포지션 스왑시 (ex탑미드) 원하지 않는 포지션 점수가 오르거나 떨어진다.


3. 2의 이유로 아무도 라인스왑을 해주지 않는다.


4. 매칭큐 경쟁률의 이유로 주포지션을 자주 못하는 유저 (부포지션도 손쉽게 승리할 수 있는 유저일 경우) 주포지션 목표티어 달성에 시간이 더 오래걸린다.


5. 4의 이유로 주포지션에 집중하고싶으면 부포지션이 걸렸을 때 닷지하는 유저가 많다.


6. 이러한 이유들로 여러 라인 플레이를 권장하는 시스템이 오히려 한 라인에 더 극단적으로 집착하게 만든다.






이에 대한 해결책을 생각해보았습니다. 꼼꼼하게 읽으시고 무조건적인 비난이 아니라 건설적인 토론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선 현재 mmr 버그도 심각한 수준이기도 하고,

이후 설명할 내용 때문에 이번 배치고사는 롤백되거나 mmr 기반으로 재배치, 재조정 되어야합니다. 



1. 랭크게임 준비



우선 배치 랭 시작 전에 두가지 포지션을 선택해 서로 강화/연결 시켜야합니다.


랭크를 돌리기 전, 랭크 탭에 들어가서 자신의 주포지션과 부포지션을 선택하여 서로를 묶는거죠.


예를들어 "미드/정글" 로 연결한 유저라면



(이상적인 매칭이 잡힌 경우라고 가정했을 시, 포인트 20 기준으로 )


미드로 이겼을때 미드 20점 정글 16점.

미드로 졌을 경우 미드 -20점 정글 -16점.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정글 20 미드 16



이처럼 자신이 올리고자 하는 두 포지션을 80%정도의 스플래쉬 lp를 적용합니다.


(*스플래쉬lp 현재 포지션랭크에서 승리 또는 패배시 다른 포지션에도 일정량의 lp가 영향을 미치는 것)



2. 랭크게임 시작


두 포지션은 반드시 배치를 완료해야합니다


이 두 티어는 강하게 연결되어 처음엔 상승 하락폭이 비슷하나, 하나에만 너무 집중하다보면 다른 하나는 점점 연결이 약해져 스플래쉬포인트를 점차 적게 얻게 됩니다.



예를들어 5:1이나 4:1정도의 비율로 번갈아가며 플레이 한 경우,


최초 80%정도의 스플래쉬lp를 유지하며, 극단적으로 1:1 비율로 번갈아가며 플레이 할 경우 최대 100% 로 스플래쉬가 유지되도록 합니다.


그러니까 (이런 경우는 거의 없겠지만) 미드와 정글을 한 판마다 번갈아서 진행한 유저는


미드로 승리시 미드 20, 정글 20 을 얻고, 정글로 승리해도 정글 20, 미드 20 포인트를 얻게 되는거죠.



반대로,


두 포지션을 연결했음에도 한 포지션만 플레이 한 경우 최초 80%였던 서로의 영향력을 40~50%대까지 감소하도록 합니다.


5판 연속 미드만 한 경우 미드승리시 미드 20 정글 13


10판연속 미드만 한 경우 미드 승리시 미드 20, 정글 10.


15판연속 미드만 한 경우 미드 승리시 미드 20, 정글 8


이런식으로 말이죠. 


(연승연패나 승패에 관련 없이 어떤 포지션을 플레이 했느냐가 서로의 연결강화에 영향을 미칩니다.)



3. 랭크게임 전략


  1. 현재 라이엇은 픽창 이후에 나오는 로딩화면에서 팀원들과 채팅을 하며 소환사아이콘, 스킨, 룬특성을 확인하고, 서로 채팅을 통해 전략을 짤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기술개발 중 입니다.


새로운 기능인 게임 로딩화면 인터페이스에서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된다면 시스템상에서의 포지션 스왑기능이 존재하도록 구현할 수도 있을겁니다.


물론 현재 클라이언트에도 구현 가능합니다.


기존의 챔프 스왑기능처럼 픽 이후 남는 대기시간에 포지션 스왑기능을 넣으면 됩니다.



  2. 주포지션과 부포지션을 선택하고 큐를 돌리게 되면, 보너스경험치, 보너스BP, 소량의 명예포인트, 확률적인 열쇠조각 등을 받습니다. (일부러 부포지션을 다른 포지션을 선택해 보험적인 트롤링 방지)



  3. 주포지션과 부포지션의 연결이 강하면 강할수록, 다른 포지션들의 스플래쉬 포인트 비율도 높습니다.(연결강화의 절반 정도의 비율)


그러므로 한 라인만 하는 유저보다 여러 라인을 할 줄 아는 유저가 좀 더 만족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주/부포지션이 아닌 포지션을 플레이 할 때의 스플래쉬 매커니즘은 기존과 같습니다.

(ex서폿 미드를 선택하고 서폿이 걸려서 승리했다면 현재와 같은 매커니즘 적용)



  5. 부포지션의 승률이 기형적으로 낮을 경우, 경고표시가 생기며, 승률이 낮은 부포지션이 패배했을 때의 연결을 강제로 강화시킵니다.


즉, 부 포지션이 걸렸을 때마다 자주 트롤링을 하면, 경고가 뜨며, 이후 패배시 주포지션도 큰 타격을 입게 됩니다.


반면 부포지션이라도 열심히 하면, 오히려 주 포지션에 도움이 되겠죠. 





4. 얻게되는 이득 / 정리


1. 기존 한 라인만 플레이 하던 유저는 다른 라인에 걸렸을 때 상대적으로 패배할 확률이 높았습니다.

강화연결 시스템을 적용한다면, 한 라인만 플레이 하던 유저의 강화는 약해져 있을테니 패배하더라도 기존 랭크보다 자신이 관리하던 lp에 타격이 적겠죠. 그래서 다른 라인에 배정받았다는 스트레스가 줄어듭니다.


 그렇더라도 부포지션을 가볍게 여길 순 없습니다. 패배가 쌓이면 주포지션에도 페널티가 생기니까요 (3 - 5참고)



2. 여러 라인을 가는 유저는, 여러 포지션을 부담없이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예를들자면 저티어에서 미드로 올리다가 고티어에서 정글로 올리는 전략을 사용하는 유저는 자신의 호흡에 맞게 티어를 높여갈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여러 라인으로 올리는게 게임을 즐기는 방식인 유저들도 목표티어에 도달하기 위해서 게임 판수가 늘어난다는 부담감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3. 부포지션이라고 트롤링하는 사람들 막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다른 포지션에 대한 책임감과 목표가 생깁니다. 이번 시즌 목표로 한 포지션을 직접 두 개 고른겁니다.


부포지션은 보통 주포지션과 비교적 강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부포지션이더라도 패배하면 타격이 클 것 입니다. 열심히 하지 않았을 경우의 손해가 점점 더 커지니까요.



4. 클라이언트 업데이트 속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스왑으로 인해 주포와 부포를 바꾸는 상황을 픽창 이후에 대기창에서 한 번 더 시스템에 (허락맡을)인식시킬 수 있다면 괜찮습니다. 궁극적으로 팀플레이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겁니다.


티어가 차이나는 듀오가 자주 악용할 경우 점점 점수가 떨어지거나 매칭이 높아지게 하는 방지책은 이미 실행중이죠.




5. 경쟁률이 높은 인기 포지션에 속해있는 사람들이 매칭시스템에 의해 부포지션에 잡히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포지션의 티어를 올릴 수 있다는 만족감이 있습니다.


 하루종일 매칭을 돌려도 주포지션을 별로 플레이하지 못해 목표한 티어까지의 등반이 두 배로 오래걸리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6. 이렇게 두 포지션을 강화 연결해서 상승하락폭을 같이 해도 괜찮은 이유 : 원래 랭크가 그런 시스템이었음.



7. 원딜 유저의 경우 포지션 특성상 수준 높은 게임 내에서 비로소 낼 수 있는 잠재력이 큽니다.


 하지만 본인의 피지컬이 좋더라도 바텀라인은 혼자 한다는게 거의 불가능하죠.


이런 특별한 유저들은 부포지션으로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캐리라인에 가서 저티어 구간을 빠르게 탈출하는게 가능해집니다.



8. 픽창에서 자신이 원하는 포지션이 아니라고 닷지하는 유저 비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9. 아니 그럼 주포지션도, 부포지션도 아닌 다른 포지션에서 트롤하는 사람들은 어떡하냐


 : 원래도 부케연습충, 정신병자들은 항상 그래왔습니다.

이건 리폿만이 답이지만, 적어도 "주 포지션이 아니기 때문에 던져도 된다" 의 이유는 이제 아닐겁니다.

 애초에 "본케가 아니기 때문에 던져도 된다" 의 논리는 모든 부캐트롤러가 쓰던 논리입니다.

그리고 주포지션과 부포지션의 괴리에서 오는 스트레스나 부작용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러한 극단적인 경우는 많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포지션과 부포지션을 선택하고 큐를 돌리면 보너스로 주는 혜택도 많은데에 반해, 굳이 주포지션과 상관없는 포지션을 선택하는데서 오는 이득은 매우 적기 때문입니다.





비난 난독 모두 사양하며 피드백만 받습니다.


유저분들과 의견 교환을 통해 좀 더 정제한 후,

포지션랭크가 롤백되지 않으면 영어로 번역해서 라이엇에게 보낼겁니다.


1thmydream@naver.com

hoxy.. 영어 능력자 있으시면 심심하실때 워드에 번역 부탁드려도 될까요 ㅠ 제가 쉬운문장 영작은 되는데 의역이 약해서..

글은 지속적으로 수정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