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몇 개월 롤 접었다가 이번 시즌 원딜로 복귀해서 방금 다2 단 다딱이원딜럽니다. 최근 구간 승률 70프로 정도 되네요 제 소개는 요까지만 하고 제가 게임플레이 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픽창 - 원딜도 미드탑 만큼 후픽이 중요하다


조합을 보고 뽑으라 소립니다. 

상대가 돌진 조합이면 자야, 우리팀이 돌진에다가 cc가 많다면 카이사, 적이 이즈면 카이사, 뚜벅이 브루저들이 많으면 애쉬 등 상대 원딜이 무엇일 때 내가 뭘해야 편하고, 상대 조합이 뭐일 때, 우리조합이 뭐일 때 이 원딜을 하면 좋겠다 정도를 알고 있어야 게임하는 내내 편하고 말려도 이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성을 알고, 조합을 알고 상황에 맞는 픽을 하는 게 아웃게임에서 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상위픽이면 전 정글이나 서폿한테 스왑요청 자주합니다.



2. 인게임



[1] 생각이 정말 많아야 한다.


인게임에서 첫 번째 베이스로 깔고가야 할 제일 기본적인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1] 겜시작 직후 


적인베가 쌘 지, 우리인베가 쌘 지, 적인베가 쌘데 브라움이나 쓰레쉬처럼 맞다으면 위험한 애들이 있는 데 우리애들이 잠수를 타거나 담탐을 가졌다, 그럼 그냥 와드 써버리고 인베 방지합니다. 만약 우리가 인베가 쌔면 픽창부터 쌔니까 인베가보자고 콜 하는 편입니다.


2] 리쉬 전, 직후 


이제부터 생각이 많아지기 시작합니다. 여기서 몇 가지 생각을 합니다. 

1렙에 우리 조합이 쌘가? 1렙에 상대 조합이 쌘가? 적정글이 역법이 가능하거나 칼부시작이 가능한가? 우리정글이 역법이나 칼부시작이 가능한가? 적탑이 리쉬없이 왔는가? 

이 정도 생각으로 우리의 리쉬여부, 우리가 리쉬를 한 상태면 리쉬 후 부쉬 들어갈 때에 조심해야 될지 말아야 될지 등을 
결정합니다. 이건 상황이 너무 많은데 예로 들어보자면 우리팀은 블루사이드진영이고 노틸카이사에 정글이 리신입니다. 상대는 이즈소라카에 정글이 니달립니다. 블루사이드이므로 우리는 레드시작이고 상대는 블루시작인데, 니달리면 블루시작을 좋아하므로 서로 정법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 때 제가 하는 콜은 리신에게 ' 레드를 봇쪽으로 빼면서 빠르게 먹고 우리랑 같이 상대 오는거 잡자' 콜을 100판중에 99판은 합니다. 그러면 노틸이 각을 좁히면서 걸어가면 생각없이 걸어오는 이즈소라카는 적어도 플빠지거나 죽고 니달리가 백업을 와도 레드리신이 훨씬 쌔기 때문에 무조건 이기는 싸움입니다.

반대로 제가 이즈였다면 소라카한테 돌아가자 콜을 했겠죠, 리신이 골렘먹고 2렙갱 찌를 수도 있으니 사리자는 콜도 했을거구요.


3] 라인전


(1) 봇 상성은 기본이다

우리 서폿과 상대 서폿 상성, 나와 상대 원딜의 상성은 무조건 아셔야 됩니다.


(2) cs를 놓치지 말면서 cs를 보지마라

이게 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언제 cs치지, 아 지금 평타날려서 cs를 먹어야 겠다 이게 아니라 대충 눈대강으로 cs드시고 먹을 때 cs가 아니라 상대 서폿이나 원딜 위치, 스킬샷, 맵을 봐야 합니다. 우리 정글 위치가 어딘지, 상대 정글 위치가 어디쯤인지, 상대 미드가 로밍형 챔픈데 지금 라인에 있는지, 상대 서폿이 이렇게 앞플로 호응하고 정글이 저기서 튀어나오면 죽을각이네 이런걸 보셔야 됩니다. 

이게 기본이 되면, 데스가 많이 줄어듭니다.


(3) 선 2렙과 3렙, 6렙

선 2렙은 워낙 유명해서 아실꺼고, 3렙은 대포 다음 라인 근거리 미니언 3마리 먹으면 3렙입니다. 스킬 1개와 2개 차이도 크지만 2개와 3개 차이도 어마무시 합니다. 그리고 6렙은 우리 6렙뿐만 아니라 말렸을 때 상대 6렙 타이밍도 알아야 됩니다. 이처럼 2렙, 3렙, 6렙구간은 상성을 뒤엎을 정도로 중요한 킬각 요소가 되니까 내 킬각을 잡거나 데스각을 피할 때 반드시 생각해야 합니다.


(4) 우리가 쌘 타이밍을 알아야 한다.

이건 조합을 알아야 하는데, 우리가 쌘 타이밍에 이득을 크게 봐야 합니다. 이건 유투브 보면 많이 참고가 되실거 같네요.


(5) 라인 관리법은 기본

이 것도 진짜 중요한 데 상윤님의 유투브 보면 설명 정말 잘해줍니다. 바텀 포함 다른 라인을 진짜 쫄딱망하게 하는 방법은 밀리는 라인일 때 아주 천천히 밀어서 빅웹을 쌓고, 정글콜을 해서 다이브를 치거나 빅웹 cs 먹으려는 원딜 딜교 걸어서 피 빼놓거나 죽이면 그냥 완전 쫄딱 망합니다. 한 3킬정도 시너지라고 보시면 될 듯, 반대로 상대가 빅웹을 만들어서 굴려오는 중이고 상대 서폿이 이니쉬가 쌔다면 cs는 물론 경험치까지 포기하고 타워에서 받아먹어야 하는데 이 때 다이브 방지 와드까지 해주면 더 완벽합니다.

그마챌분들 경기보면 2.5~3웹 쌓인 빅웹 몰려와도 어쩔 수 없이 2차타워까지 빼는 경우가 있는 데, 이건 우리 백업이 주변에 없고 적팀이 한 명도 안 보이고 다이브 당할각이다, 그럼 2.5~3웹은 어짜피 못 먹는거고 데스는 하지 말아야 되겠다는 이성적인 판단으로 2차타워 앞에 있거나 시야잡으러 가거나 로밍 가는 등 데스각을 피하는 행동을 합니다.


(6) 상대가 원거리 미니언 먹는 타이밍은 견제해야 하는 타이밍이다.

반대로 내가 원거리 미니언 먹을 때는 견제를 당하는 타이밍입니다. 이게 비등비등한 상황에선 사거리 차이가 심할 수록 더 심해지는데 내가 사거리가 짧으면 최대한 사려서, 스킬 사용해서 먹고 내가 사거리가 길면 원거리 먹을 때 최대한 괴롭혀 줘야 합니다. 이렇게 작은 것부터 바텀은 스노우볼 시작이라 생각합니다. 대신 이 때도 상대 때릴 때 상대 서폿 cc나 정글 위치 무조건 봐줘야 합니다.


(7) 다이브각을 잘 봐야 한다.

저티어분들과 고티어분들의 차이 중 하나는 다이브의 여부라 생각합니다. 타워 끼고 있다고 무적도 아니고 상대 정글, 미드, 탑, 서폿 위치가 위 쪽에서 확인됐다면 라인 빨리 푸쉬해서 적 원딜 스펠 체크하고 다이브각 잡아줍시다. 어그로 관리 하시는 것도 배우고 몇 번 죽으면서 연습하시면 다이브 각 보는 눈이 느실껍니다. 참고로 타워 치는 거 방지 하기 위해서 전 적 챔피언만 조준 키 웬만하면 누르고 다이브 해요


4] 한타


(1) 한타 전 맵으로 상대의 위치와 우리의 위치를 파악해야 한다

나를 케어해 줄 케릭 위치가 어딘지, 상대 cc 쌘 애들, 딜 쌘 애들 위치가 어딘지 파악해야 합니다. 물론 시야가 없으면 대강 어디쯤 나오면 위협적이겠다 등만 생각하시고 나를 케어해 줄 서폿, 미드, 정글 주변에 붙어 있어야 합니다.

(2) 한타 때 한 화면에 집중하지마라

이게 가장 어렵고 저도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cs를 먹을 때 cs를 대강 보는 것처럼 한타 때도 내가 딜 할 챔피언은 대강 보면서 상대 딜러나 주요 cc를 가진 애들의 위치와 스킬샷을 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 앞라인이 문도, 레넥이고 서폿 말파라고 생각합시다. 제가 카이사면 문도를 치면서 문도를 보지 않고, 레넥과 말파 위치를 확인한 뒤 말파의 궁과 레넥의 eew 혹은 ee플w 각을 계속 봄과 동시에 우리 앞라인이 적 딜러쪽의 cc를 넣는 여부등을 판단해야 합니다. 즉 내 앞에 애한테 스킬을 어떻게 꼽지, q를 언제쓰지, w를 언제쓰지보다 내가 피할 스킬이 뭐가 있고 언제 날라가야하지 등 전체화면과 상대 위치를 봐야합니다. 이걸 딜하면서, 우리 애들 위치보면서 포지션 잡아가면서 해야하는데 진짜 정신없고 힘듭니다. 이걸 연습 많이 하셔야 합니다.

침착하게, 판단은 빨리, 시야는 넓게 보면서 플레이 해보세요.



[2] 절대 시야없는 부쉬 페이스 체킹 금지


고티어 올라갈 수록 시야먹고 낚시 하는 게 일상이고 저엉말 자주 합니다. 맵에 적이 다 보인 경우 아니면 시야 없는 부쉬엔 암살자가 무조건 있다고 생각하고 플레이 해야 합니다.



[3] 딜각에 대한 이해


딜각은 간단하게 자기가 데스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딜을 꼽아야 한다.

인데 자기가 데스하지 않는 선은 여러 경우가 있습니다. 

(1) 나에게 위협적인 스킬이 다 빠졌을 때
(2) 나에게 위협적인 스킬이 몇 개는 빠졌고, 몇 개는 남아있는 상태에서 내가 피하면서 딜을 할 수 있을 때
(3) 어그로가 내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끌렸을 때

아랫 분들이 보기 힘든 각이 위 3개라고 생각하는 데, 고티어분들이 저티어분들 중에 하는 말 90퍼센트가 ' 아 거기서 딜을 왜 안해 ' 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나한테 위협적인 스킬을 다 부엇는데 왜 딜을 안하고 튀어 라는 말입니다. 정글이 봇 갱을 왔을 때 우리 서폿한테 딜이 다 꼽히는 상황이면 서폿이 타겟한, 아니면 피가 많이 없는 상대에게 딜을 최대한 해줘야 합니다. 나에게 위협적인 스킬이 모두 빠졌을 때는 프리하게 상대 다음 스킬 쿨까지 딜해주시고 적 그랩류나 속박류가 빠지지 않았다면 그랩이나 속박 딜각을 보다가 빠지면 딜하거나 피하면서 딜해주셔야 합니다. 

이게 데스각을 보면서 딜을 해야하는 이유가 뭐냐면 블츠가 원딜을 끌어와도 우리 원딜이 데스각을 안 보고 딜하면 질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즈블츠에 루시안럭스다, 그러면 블츠가 루시안을 끌어와도 이즈가 어 루시안이다 하고 앞비전 하면서 풀딜 넣다가 럭스 속박 맞고 객사하는 그림 나옵니다. 이즈는 럭스 속박각을 보면서 루시안한테 최대한 딜을 넣어줘야 합니다. 






어찌 쓰다보니 주절주절 너무 길게 썼네요;; ㅈㅅㅈㅅ 다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세 가지만 꼽자면


(1) 게임 내내 생각이 정말 많아야 한다.
(2) 킬 각 잘 보는 사람은 많다, 하지만 자신의 데스각을 잘봐야 티어가 올라간다.
(3) 멀티테스킹이 정말 중요하다. cs를 먹을 땐 cs를 보지말고 한타할 땐 나보단 상대를 봐라


이 세 가지 인거 같네요. 제 주변 낮은 티어애들도 위 3개가 가장 안 지켜진다고 생각합니다.



말고도 라인전 끝난 뒤 해야 할 행동, 오브젝트 타이밍 등 진짜 기본적인 부분이 많은 데 이건 저보다 훨씬 높으신 분들이 유튜브에서 훨씬 좋은 강의 해주시니까 생략하도록 할게용. 끝까지 긴 뻘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될 진 모르겠지만 작게나마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궁금하신 것들은 댓글로 질문 고고 아는 것만 대답해드릴게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