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즌1 챌린저 눈부신 날입니다.

먼저 이 공략이 약팔이가 아님을 증명 해드리기 위해서 짧게 인증하겠습니다.^-^





시즌 1. 세기말, 용이 미쳐 날뛸때가 있었죠. 그 전 메타였던 제국, 용기사, 기총, 공쌈카이사가 판을 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전 그 당시부터 야형메(유행전)로 꿀을 빨기 시작해서 챌을 달성, 유지까지 했습니다. (기록은 남아있지 않아 증명엔 한계가 있지만 믿거나 말거나~)

그만큼 누구보다 꿀덱을 잘 찾는다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즌 제 전적입니다. 게임을 하신 분들이시라면 아실겁니다. 판수 대비 점수가 높은 편입니다.

시즌1 챌이기 때문에 mmr이 높아 점수를 많이 먹긴 합니다만, 그만큼 전 챌분들, 현 다이아, 플레 분들 수도없이 만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또, 검사덱이 정말 좋은가에 대해 인증 들어가겠습니다.









 라이엇에서 제공하는 전적중, 검사덱 플레이 한것만 스크린샷으로 보여드렸습니다.

순위가 미끄러 질 때도 있지만 1등 횟수가 더 많은게 보이시죠?

대부분 검사덱을 플레이하고 가끔 암살, 바술사를 플레이합니다. 

사람들이 '시비르 안좋다, 검사 쓰레기다.' 할 때마다 전 안타깝습니다. 안 좋지 않습니다. 좋습니다.



오늘, 검사덱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빌드업 과정]


초반은 누구나 그렇듯 그냥 초반에 쎈 거(ex. 숲드루) 가시면 됩니다. 고의연패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4-1, 5-1에 확 쎄지는 조합이기 때문에 중간 라운드에서 피관리가 안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그러므로 고의적인 연패는 패배의 지름길이 될 겁니다.

나중에 7~8렙 구간에 아지르를 용병으로 쓰시다가 마스터이로 넘어가는게 특이사항일 뿐 별거없습니다. 어려운 덱이 아닙니다.

말씀드리기 조심스럽지만, 사실 초반 빌드업 과정은 단순히 본인 실력입니다.

매 게임마다 나오는 매물이 다르고, 매 라운드 강한 시너지가 어떻게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그 과정은 여러 유튜버 분들 영상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초반영상이 포함된 풀영상입니다.)

처음엔 잘 모르겠고 헷갈리시더라도 경험이 쌓이면 실력이 될겁니다. 게임 할 시간이 부족하면 영상으로 공부하셔도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데미갓 님 유튜브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인 친분은 일체 없습니다.)




[아이템 설명]


시비르: 루난과 침묵검은 반드시 넣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루난의 추가타에 시비르 튕기는 부메랑이 묻습니다.

있고 없고 딜 차이가 눈에 확연히 드러납니다. 침묵검은 왜 중요하냐, 요즘 메타가 바다, 요술사가 많기 때문입니다.

물론 4신비가 맞춰진다면 상관없지만, 2신비에서 뽑지 못하는 경우에는 침묵검으로 요술사들의 스킬을 막아야 합니다.

더군다나 루난을 올린 상태라면 광역침묵이 정말 큰 역할을 해 줄 겁니다.

남는 한 자리는 여러분의 선택에 맡기겠습니다.

ex) 문도3성, 리롤 숲드루 등 체젠이 많은 상대는 레드.
    녹턴같은 암살자 상대는 파쇄.
    딜이 부족할 것 같으면 인피, 거학 등등

요릭: 구원, 워모그, 가엔 중 만들어지는 템 하나만 가세요. 요릭이 스킬을 쓰고 죽어야 구울로 탱라인이 좀 더 버텨줄겁니다.

잔나(나미): 구원, 얼심, 대천사 등 마나템 주시면 됩니다. 잔나와 나미 중에 2성찍힌 아이한테 주세요.

아지르(마스터 이): 아지르 용병 쓰시다가 마이한테 넘겨줄겁니다. 그냥 딜템 아무거나 주세요. 핵심은 시비르라서 딱히 상관 없습니다.


나머지 챔피언 한테는 보통 템을 주지 않습니다.




[1티어덱 상대법]


 이 조합의 강점은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먼저, 맹포수에 강합니다.

뒷라인이 스킬을 단 한번만 쓰면 이길 수 있기 때문에 앞라인(요릭, 야스오, 아트록스, 마스터이)이 한 턴만 버텨주면 됩니다.

따라서 요릭이 제격이죠. 요릭이 스킬을 쓰고 죽는다면 구울소환을 이용해 뒷라인까지 뚫고 오는데 한세월이 걸립니다.

그래서 남는 탱템은 무조건 요릭에게 투자하는 편입니다. 요릭의 탱템은 워모그, 구원, 가엔중 한 가지가 가장 베스트입니다.

또한 야스오는 아이템이 많은 대상에게 궁을 씁니다. 보통 뒷라인(코그모, 트위치, 애쉬)가 아이템을 꽉 채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간을 벌어줄겁니다.

뒷라인이 신지드에게 마나가 빨려도 탱라인들이 오래 버티기 때문에 스킬 한번은 씁니다. 그러면 이겨있을겁니다.



 둘째, 바다요술사 기반 덱에 강합니다.

기본적으로 4신비술사이기 때문에 한방에 터질일이 거의 없습니다. 챔피언이 잘 나오지 않아 2신비술사여도 괜찮습니다. 

그걸 보완하기 위해서 시비르가 침묵검을 필수템으로 올리기 때문이죠.

시비르에게 루난을 주면 루난의 추가타에 튕기는 부메랑이 적용됩니다. 여기서 기억하셔야 할 것이 침묵검을 준 상태라면?

상대방의 전 챔피언이 침묵걸리는 쇼킹한 상황이 연출될 수 있습니다.



 셋째, 암살자 덱에 강합니다.

요즘 슬금슬금 검사 녹턴덱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덱은 암살자에게도 강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잔나'입니다. 잔나의 스킬은 밀어내면서 넉백효과가 있죠.

거기에 잔나에게 얼심까지 준 상태라면? 상대방 암살자는 공속이 느려져서 허우적 대다가 잔나 스킬 맞고 튕겨져 나갑니다.

그러면 시비르가 모두 정리를 해주는 그림이 나오죠.

얼심에 집착하실 필요 없이 후반에 초밥이나 용에서 나오는 마나템 쥐어줘도 상관없습니다. 나미가 2성이라면 나미에게 주셔도 됩니다.



[체제변환]


 먼저 최종 완성조합입니다.




3빛: 요릭, 아트록스, 소라카
2바람: 야스오, 잔나
4신비술사: 소라카, 잔나, 나미, 마스터이
4검사: 야스오, 아트록스, 시비르, 마스터이



 제가 가장 선호하는 완성조합입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매 판 저렇게 잘 나온다는 보장이 없죠.




1. 아지르 검사 활용





보통 아지르는 마스터이가 나오기 전 (7~8렙 구간) 용병역할을 합니다.

아지르가 들고있는 템(딜템 아무거나, 어차피 메인은 시비르)을 그대로 마스터이에게 넘겨줍니다만..

마스터 이가 안나올 수가 있겠죠. 그 때 아지르를 활용합니다.

하지만 뒤집개를 억지로 먹지 않아도 됩니다. 가끔 초밥에서 뒤집개가 남거나 크립에서 튀어나올 때가 있습니다.

그러면 그 때 몰락 만드시면 됩니다. 집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검사도 충분히 강합니다.

몰락을 만든 상태인데 마스터이가 튀어나온다 해도 마스터이는 필드에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전 보통 아트록스나 야스오를 빼는 편 입니다. (몰락 아지르는 효율이 좋기 때문에 끝까지 들고갑니다.)



2. 앞라인을 더 단단하게?  3소환사 활용.

 이번 경우도 마스터이가 나오지 않을 경우 입니다.





3검사, 3빛, 3소환사, 2신비술사 입니다.

여기서 몰락이 있다면 아지르에게 줘서 4검사를 맞춰주면 더 파워가 세지겠죠?

보통 마이, 나미 둘다 나오지 않을 때에 제가 많이 선택하는 빌드입니다.

이러면 아지르의 딜량도 올라가고(모래병사의 지속시간 증가) 탱라인이 티버로 인해 훨씬 견고해 지기 때문에 시비리의 파워도 같이 올라갑니다.

후방으로 날아오는 암살자는 잔나가 밀어내 줄겁니다.




 마지막으로, 몰락도 안나오고 마이도 안나오면 어떡하나요? 라는 질문이 있을 수 있겠죠?

괜찮습니다. 3검사만이라도 쓰시다가 마이 나오면 천천히 올려주시면 됩니다. 초밥에서 먹어도 되구요.

3검사만으로도 파워가 썩 나쁘지 않습니다.  하짐나 다른 것들이 다 나온 상황이라면 순방은 무조건 하실겁니다.

제 경험상, 마이나 나미가 둘다 나오지 않는 경우는 기억이 안날정도로 없었습니다. 그래서 3소환사 빌드를 많이 택하진 않으나 너~무 안나와서 소환사라도 활용해야 할 때는 해야겠죠.



[마무리]


영상으로 보고 감 익히시고 싶으신 분들은 밑에 아직은 많이 부족한 제 유튜브 링크 연결해드리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보시고 도움 되셧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