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는 팁게 판단능력 님 게시글


오늘도 콜로세움 전사 직게를 방문해주신 여러분들을 환영하며

전투의 진행이 더딜 때 읽을만한 글을 준비했습니다


미리 요약을 해드리자면, “방무는 97.5~98% 정도까지는 효율이 괜찮습니다”





위 표를 읽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방어율 300%몹 기준으로

방무가 90%이고 보총(보뎀)이 133%일 경우, 보공 한줄을 추가했을 때와 방무 한줄을 추가했을 때 딜이 같다


(*보총은 보공+총 데미지의 줄임말로, 총 데미지는 현재 ‘데미지’로 표기가 바뀌었습니다. 최종데미지와 다르며, 이후로는 보공+데미지의 줄임말인 보뎀으로 통일하겠습니다)


방무가 93%라면 보뎀이 276%고 공퍼가 13%일 때 잠재 한줄 추가시 딜 상승량이 같다

방무가 95%라면 보뎀467%, 공 70%


이걸 바꿔서 말하면 무슨 소리냐?

방무 한줄을 추가한 방무97%, 보뎀467%, 공 70%의 딜과
보공 한줄을 추가한 방무95, 보뎀507, 공70의 딜,
공퍼 한줄을 추가한 방무95 보뎀467 공82의 딜이

같습니다


이를 토대로 에디 레전 21% 스펙에서의 방무 효율을 추론하면

에디로 공 63%, 무기 보조에서 각각 9%, 공공방이라 치고 엠블렘에서 21%, 마지막으로 영메로 공 4%를 수급하면

공퍼 총합은 106%가 됩니다

공 103%라면 방무 95.7%와
공 108%라면 방무 95.8%와 딜상승률이 맞먹네요

대충 108%라 치고

공108%, 방무 95.8+40 = 97.48%
공120%, 방무 95.8%의 딜이 같습니다

방무 97.5%까지는 효율이 전혀 떨어지지 않은다는 소리죠



여기에 약간의 변수가 추가되는데

바로 리스트레인트 링과 극딜입니다

보스와 직업마다 다르겠지만 레이드시 전체 딜의 40% 이상은

2~4분마다 한번 있는 극딜에 들어갑니다

이 때 사용되는 리스트레인트 링으로 인해 위에서 언급한 108%보다 실공퍼가 높아지게 되고

이것은 다시 방무 효율의 증가로 이어져서

최종적으로는 실방무 97.5% 이상이라도 효율이 나쁘지 않게 됩니다




마지막에도 요약 : 방무는 97.5~98% 정도까지는 효율이 괜찮습니다




Q: 그럼 파티 방무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A: 그거 더해서 97.5% 맞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