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버전 스타포스

1성부터 25성까지 동일한 상승치로 스타포스 강화 효율이 떨어지고 과도한 수치로 깡스탯 비중을 지나치게 차지해 추옵 한계치 문제를 심화시킴 (앱솔 기준 데벤 환산치 176, 타직업 131)

컨버전 스타포스 개편으로 타직업과 동등한 스탯 환산치로 변경


각종 스킬로 얻는 HP%

HP스탯 특성상 고스팩은 스탯한계치를 에디셔널 잠재옵션으로 충당해야 하나 저스팩에 치중된 HP% 옵션으로 잠재로 인한 스팩업 효율이 떨어지고 컨버전 스타포스와의 시너지로 타직업에 비해 스탯 총량이 많아 심볼 효율을 손해봄

쓸뻥 HP 40% 스공 미반영, 디아볼릭 리커버리 HP 25% 삭제, 메이플 용사 패시브 HP 15% > 기본 HP 15%(깡스탯) 변경 등으로 HP% 수치 조정

너프 적용시






너프 전
스탯상승률
너프 후
스탯상승률
에픽>레전652%845%

저스팩일수록 더 많은 비율로 HP스탯이 감소해 저스팩>고스팩 스팩업 상승효율이 증가
HP스탯 시스템으로 인한 투자효율 문제는 스킬구조, 그에 따른 딜효율 문제와는 별개로 해결되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