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추글 보는데전직업 개선안을 모으는분이 계시더라구요. 고생이 많으십니다.

에반 없다길래 예전에 써둔거 초큼 다듬어서 다시 올려봅니다.


대충 얘기할법한건 조디악/스오마/퓨리&상수&오버로드 이렇게 세개정도 있겠음.

아마 이 세개정도는 에반이면 다 공감하실거임 그 외 부분들은 사람마다 의견 갈리는것도 있고 분탕들 꼬일 위험도 있어서 다 빼버렸습니다.



저거 조사 창에 본캐인증하는게 있길래 첨부.

에반 11년차입니다. 스펙업 쉰지가 좀 오래되갖고 년차에 비해 스펙은 좀 낮지만...




1. 조디악 레이

말도많고 탈도많은 에반의 극딜기이며 얘 하나만 좀 고쳐줘도 에반들이 갖고있는 불만은 상당수 줄어들것이라 본다.

딜적인 상향 바라지도 않는다 제발 구조만이라도 어떻게 해줬으면 좋겠다.


에반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구조를 설명해보겠다.

1. 이 스킬의 총 지속시간은 17초이다. 누르면 조그만한 마법진이 위에 설치된다.

2. 몹을 '타격' 해서 스택을 쌓는다. 그리고 이 스택 쌓는 시간도 당연히 지속시간에 들어간다.

3. 스택 쌓기가 완료되면 극딜이 시작된다.


 (17초-충전시간=실제 극딜시간) 이며 충전은 허수아비 기준으로 한 2~3초 걸린다. 

실전으로 가면 충전에 3초가 걸리면 14초동안 조디악을 쓸 수 있고, 16초가 걸리면 1초만 쓸 수 있고, 17초가 넘어버리면 아예 발동이 안 된다.


충전도 아무 스킬이나 막 쓰면 안 됨. 콤보가 있는데 대충 뭐 3초동안 키 7~8개정도만 누르면 된다.

브레스-윈드-돌아와-스윞트-윈드캔슬-잔해-포그 혹은

브레스-윈드-돌아와-브렠-어스-잔해-엘블-마나 대부분 이 둘 중 하나로 발동할 것임.


Q. 바인드는 폼임?

A. 에반에 바인드가 어딨냐?

Q2. 노바는?

A2. 노바 쿨 몇초인지는 알지?


에반은 자체바인드가 없는 직업이다. 개편 초기부터 딜구조가 바인드 하나는 있어야 할 딜구조였는데 죽어라 안줌. 왜 안주는지 모르겠음. 


노바 쿨이 길다보니 두번에 한번은 기도하면서 써야한다. 물론 노바가 있어도 기도는 한다 발동을 좀 쉽게할수있다 정도지 일단 붙잡아놓고 패야하기때문에 바인드->충전->발동 해서 실질적으로 바인드 활용은 길어야 7~8초가 전부.


즉, 극딜의 절반가량이 바인드 풀린 뒤에 들어간다. 바인드 풀리자마자 튀면 진짜 죽고싶어짐.

이게 제일 심한게 데미안이나 루시드이며 에반과 파티를 하면 앓는 소리를 내는 에반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아마 조디악 쓰기 제일 빡센 보스가 아닐까...


'아니 저새끼 어디가~', '아니 바인드 썼잖아 미쳤냐고~' '아니 조디악 끝나니까 쳐 나오네' 같은.

타 직업도 움직이면 누수나거나 풀히트가 힘들거나 할 순 있다. 설치형인데 이점이 있는거 아니냐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근데 설치형의 이점은 일단 발동을 시켜야 있는거지, 즉발이였으면 개사기극딜소리 들어도 할 말 없는데 저 충전시스템 하나로 설치극딜의 장점을 까먹다못해 나락으로 쳐 박아버리고 있는 셈이다.


즉발형 극딜은 보스가 튀어도 극딜을 쭉 유지하면 다시 나왔을떄 약간이라도 타격이 가능한데,

조디악은 충전중에 튀어버리면 나오면 또 충전해야하고 충전끝나자마자 또 튀고 하는 상황이 꽤 보이는데 저러면 그냥 종료버튼에 손이 감.


그래서 출시 초부터 이거 딜구조 고치라고 그리 얘기했는데 오히려 딜을 올려버려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으로 나와버림.

이 게임의 밸런스 역사상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끝이 좋았던적이 없다. 까들은 리턴만 보거든. 리스크 안중에도 없고 리턴만 보고 득달같이 물어뜯고 적폐몰이함. 도적류나 제논 이런거 키우는사람 특히 공감할거임. 결국 조디악도 시간이 흘러 리스크에 비해 리턴이 너무 적은 스킬이 되어버림.



+ 오버로드 적용 안 되는걸로 알고있음. 

예전엔 확실히 안 됐음. 패치 해줬는지 기억이 가물가물. 혹시나 지금 되는거면 얘기해주세요.

그리고 궁금한게 타 법사 설치딜(키네 메터, 일리움 그람, 불독 퓨오이, 썬콜 스오스 등) 다 적용 안받나요?

쟤들도 다 안받으면 그런갑다 할 수 있는데 우리만 못받는거면 이것도 개 불합리한 차별임.

확실하게 아는게 아니라서 이 부분은 말 좀 아끼겠음 아시는분들 있으면 얘기해주세요



- 개선 방안

결론적으론 딜압축or즉발로 변경 둘중하나는 무조건 필요하다고 봄.

뉴트로화된 이펙트는 64비트 패치하면 돌려줄거라고 믿어보겠음.


==================================




2. 스파이럴 오브 마나

에반의 평딜강화형 설치기.

성능적으론 딱히 뭐라할게 없는데 편의성 문제때문에 말이 많음.

가시성 문제가 진짜 큰데 일단 이미지 몇장 봅시다.



설치극딜인 조디악은 보스 뒤로 가고



에반스킬이나 미르스킬은 보스 앞으로 옴



스오마도 마찬가지로 보스 앞으로 오는데

문제는 얘 레이어가 가장 앞으로 온다는 거임.



보스, 에반스킬, 미르스킬, 캐릭터 등 모든걸 다 가려버림. 보셈. 진짜 아무것도 안보임.

이펙트 끄는 기능 있는거 아는데 개인적으론 끄는거 진짜 싫어하는 편이기도 하고 저건 꺼도 거슬리는수준임

저렇게 크고 선명한게 제일 앞에 있으니까 미르가 잘 때리고 있는지까지 타격음으로 눈치까야하는 수준.




*스위프트


*드래곤마스터. 잘 보면 미르 날개 뒷부분과 브레스 부분 뒤로도 캐릭터가 보임. 

모든 미르스킬과 일부 에반스킬(드래곤마스터 포함)엔 자체투명도가 적용되어있어 어느정도 보이는 편.




*스오마. 캐릭터 안 보임.

근데 스오마는 항시 유지해야하는 설치기인데 레이어도 맨앞이고 자체투명도도 없음.

테섭때부터 가시성 개선좀 하라고 그렇게~ 얘기했더니~

본섭와서 '오류수정' 한다고 엿 한번 맥여주던데 화가 안 날수가 없다~



- 개선 방안

복잡하게 생각할 거 없고 레이어만 보스 뒤로 보내면 됨 조디악보다 한칸 앞이면 되겠네.


커맨드도 은근 불편한데 아란같은애들 커맨드하다가 윗키눌러서 포탈타지거나 줄잡는거때매 윗키 안 넣은건 알겠는데

걔들은 빈도가 적지만 타이밍을 잘 맞춰야하는 극딜이고

우리는 항시 유지해야하는 평딜인데 윗키눌러서 불편해지는것보다 아래키눌러서 캐릭 절하는게 더 손해이지 싶음.

현재의 [마나1타+아래방향키+마나]보단 [마나1타+윗방향키+마나]가 낫지 않을까 함.

아님 걍 [1,2타 중 아무때나 아래방향키+마나] 눌러도 발동되게 한다던지...

이건 다른분들 의견도 좀 들어보고싶음.



==================================



3. 퓨리&오버로드&무기상수

셋 다 묶이는 문제임.



에반의 패시브 스킬 중 하나인 '드래곤퓨리' 는 '현재 MP가 30%~100%일때 마력 35%가 증가' 하는 기능을 가지며,

오버로드 마나는 다들 알다싶이 최종뎀 8%(30렙 11%) 증가와 함께 타당 mp 2%씩 먹는다.

즉 오버로드 키고 딜하다 마나가 30% 밑으로 내려가면 마력 35%가 없어진다는 소리다.


직업 특성상 스킬 발동수도 많고 융합스킬 캔슬시 마나발동 3배까지 겹쳐져 마나소모량이 법사중에선 플위 다음으로 많은 직업인데, 30% 밑으로 내리면 딜까지 토막나니 물약쿨 걸린 보스, 특히 무릉에서의 마나관리 어려움이 굉장히 큼.


퓨리 얘기를 꺼내면 상수 얘기를 안 할수가 없는데, 패시브 마력 35% 이거 엄청난 기본스펙 과잉임.

이게 왜 있냐면 배메와 더불어 무기상수 1.0을 쓰는 법사이기 때문.

플위 일리움 키네 이런 최-신 법사들은 싹다 1.2에 마력퍼 10%로 맞춰져있고, 모법들은 1.2에 마력70으로 맞춰짐.

상수로 인한 딜량 차이를 마력 35%로 떼워버린거임. 그래서 배메도 마력과잉 문제 심한걸로 앎.

그래서 고스펙들이 마력퍼 과잉으로 인한 효율저하 얘기를 꺼내는걸 심심찮게 볼 수 있음.



- 개선 방안

오버로드 발동조건 빼달라고 하긴 힘들어보이니 그냥 퓨리 30% 제한 빼버리고, 마력퍼 10%로 낮추는 대신 상수 1.2 해주면 될 것으로 보임. 하는김에 배메도 해주면 더 좋을듯.



+ 브레스장판

원래 점프+돌아와하면 없어졌는데 뭔 오류 고치다가 뭘 쳐 건든건지 삭제기능을 없애버림

덕분에 카삐나 윌에서 장판 봉인당하고 실수로 깔게되면 식은땀 줄줄 흐르는데 이건 왜 안 돌려주냐

절 대 롤 백 해




=====


정리한건 이정도까지.

추가의견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십쇼

그럼 20000